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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행복이란 스르로 만족하는 사람의것이다 댓글:  조회:1257  추천:0  2012-02-03
불행을 견디는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행복을 지탱하는것은 더 어렵다. -흴덜린- 어떤 강제에 의해서 우리들은 결코 행복하게 될수 없다. -콜리지- 행복이란 스르로 만족하는 사람의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6    행복하려면 남을 기쁘게 하는 방법부터 배우라 댓글:  조회:1367  추천:0  2011-12-26
행복하고싶은 사람은 남을 기쁘게 하는 방법부터 배우라. -M.프리오올- 쾌락은 육체의 어느 부분의 행복에 불과하다. 진정한 행복, 유일한 행복 그리고 완전한 행복은 령혼 전체의 평온속에 있다. -주베르 행복했던 추억처럼 행복을 방해하는것은 없다. -지드 행복하게 되려면 두가지 길이 있다. 욕망을 줄이든가 재산을 늘이든가 하면 된다. 어느쪽이라도 좋다. -프랭클린-  
5    행복하게 산다는것은 마음의 평온함을 뜻한다 댓글:  조회:1280  추천:0  2011-12-13
  행복함에는 두 갈래의 길이 있다. 욕망을 적게 하거나 재산을 많게 하거나 하면 된다. -프랜클링 행복을 사치한 생활속에서 구하는것은 마치 태양을 그림에 그려놓고 빛이 비치기를 기다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나폴레옹 행복하게 산다는것은 마음의 평온함을 뜻한다. -시세로  
4    행복을 얻으려면 만족에서 멀어져야 한다 댓글:  조회:1355  추천:0  2010-07-14
  행복을 얻으려면 만족에서 멀어져야 한다   인간이란 행복하지 않으면 만족할 줄 모른다. 이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그러면 행복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상태의 것인가? 도대체 행복의 크기는 어떻게 잴 수 있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사람마다의 대답은 각기 다른 것이고, 또한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도 드물 것이다. 물론당연한 일이다. 인간이란 평생을 이 문제의 답을 얻기 위해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나 자신이나 당신 그리고 어느 누구이고 모르는 일이다. 행복을 어떤 방법으로 잴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 암시해 보겠다. 그 하나는 우리의 행복은 얻음으로써 그 얻음에 의해 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렇듯 대부분의 사람들은 얻은 것에 따라 행복의 크기를 잰다. 다른 하나의 방법은 잃는 것에 따라 행복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우리들은 건강과 질병에서 보듯이, 평소 건강할 때에는 건강에 대한 행복감을 모른다. 건강을 잃고 병마에 시달릴 때 비로소 건강을 되찾고자 몸부림친다. 병마는 몸으로 하여금 고통과 외로움을 안겨 준다. 하지만 우리가 건강할 때는 아무 이상도 느끼지 못한다. 행복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행복에 취해 있을 때에는 느끼지 못하던 것을 이것을 잃었을 때 비로소 고통에 의해 그 소중함을 맛보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가지고 있던 것을 잃고 나서야 '나는 행복했었는데...' 하고 후회하는 것이다.     어차피 같은 햄을 먹는 것이라면 즐거운 마음으로 먹어라.   이미 앞에서도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유태인들은 계율에 의해 금지되고 있는 음식이 많다. 돼지고기로 만든 햄도 그 중의 하나이다. 유태인들의 특성이라면 이 책에서도 여러번 말했듯이 아주 낙관적인 성품이라는 점이다. 경우에 따라 일시적으로 보이는 현상이 아니라 끝도 없이 낙관적이기만 하다. 이들은 어차피 평생을 살아가는 것이라면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지니고 살아가자는 마음가짐이다. 말하자면 하나님이 만들어 준 세상을 축복 속에 즐기지 않는다는 것은 하나님을 존경하지 않는 죄악이 된다는 것이다. 말할것도 없이 유태인들에게는 햄을 먹지 못하게 엄격하게 금지되어있다.이러한 금지 속에서도 만약 햄을 먹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죄의식을 갖기 보다는 차라리 즐거운 마음으로 먹으라는 것이다.정말로 유태인적인 성품을 보여주는 속담이다.     남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은 마치 향수를 뿌리는 일과도 같다. 이 때는 당신에게도 몇 방울 정도는 묻는다.   유태인들은 특히 선물 주기를 즐기는데, 이것은 자선하는 것을 의무시하는 유태인 사회이기 때문이리라. 히브리어에서는 '자선'과'정의'가 '체다카'라고 하는 같은 말로 쓰이는데, 영어에서 자선을 뜻하는 '체리티'의 어원을 보면 라틴어의 '기독교인이 사랑'이라는 말이며, '남에게 베풀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태인들의 의식으로는 자선이란 남에게 베푼다는 뜻이 아니라 해야할 당연한 행위로 되어 있다. 유태인의 어떤 가정에서고 아이가 어릴 때부터 저금통을 갖게 하는데, 이 저금통이 바로 자선에 쓰이는 것이다. 저금통이 가득 채워지면 '시나고케'를 통해 자선에 쓰이게 된다. 하지만 이들의 자선에도 일정한 제한이 있다. 자기 수입의 어느 일정한도 이상을 자선에 내놓는 일은 계율로 금지되어 있다. 부자로 사는 여유있는 사람의 경우 5분의 1정도가 허용되고, 보통 가정의 경우 10분의 1까지 허용된다. 물론 생활이 어려운 사람이 받게 된다. 오늘날 우리 세대에서 볼 수 있는 복지제도의 바탕이 된 구민법이 영국에서 시작된 것이 17세기의 일이었다. 그러나 이에 앞서 이미 유태교의 계율에서는 복지제도가 확립되어 있었다는 사실은 그들의 '제다카'정신이 얼마나 강렬했었는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 일이다. 유태인 사회는 동족끼리는 마치 친형제와 같이 가깝게 지낸다. 그러므로 자기 형제가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되면 기쁘게 돕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탈무드>는 남의 힘에 의해 살아가서는 안된다고 훈계하고 있지만, 지금도 유태인 지역에 생활이 어려운 동족이 있으면 서로 수입금의 일부를 내 놔 어려운 동족을 돕고 있는 현실이다. 친절과 선행을 베풀어 남을 기쁘게 해 주는 일은 물론 자기 자신도 함께 즐거움을 갖게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는 것은 순간적인 일이나, 반대로 불행을 행복으로 가꾸는 데는 오랜 세월이 필요하다.   가장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라 해도 그가 가장 불행한 고통의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은 순간의 일이다. 하지만 반대로 불행한 늪에서 하우적이던 사람이 행복의 정상을 얻기까지는 실로 오랜 세월, 아니 평생의 시간이 필요한지도 모른다. 인간이란 본래부터 지나친 욕망에 사로잡혀 있으므로, 쉽게 만족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기가 살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고 만족할 수 없으므로 평생동안 행복감을 자각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필자에게도 가끔 불화 때문에 상담하러 오는 부부가 있다.그 가운데는 이혼까지도 생각하는 부부도 없지 않다. 그 때마다 나는 며칠이 아니고 3년간 깊이 생각해 보고 다시 찾아오라고 일러보낸다. 왜냐하면, 불행을 딛고 행복의 정상을 차지하는 데는 아주 오랜 세월 즉 평생을 보낸 끝에 그 방법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유태인의 격언중에서  
3    마음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다 댓글:  조회:1359  추천:0  2010-05-28
  □ 나쁜버릇을 고치면 행복은 벌써 눈앞에 왔다(파스칼)사람은 그렇게 결점이 있는 것이 아니다. 여러모양으로 보이는 결점의 근원은 늘 하나다. 한가지 나쁜 버릇만 고친다면 자연 딴 버릇도 고쳐진다.한가지 나쁜 버릇이 열가지 나쁜 버릇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 인류 최대의 불행(힐티)인류 최대의 불행은 농사가 흉작하였다거나 재난을 만났다거나 또는 나쁜 사람으로부터 타격을 받았다거나 하는데서 온다기보다 우리 개개인이 서로 화목하지 못한데서 일어난다.자기 주위사람 즉 아내,남편,부모,형제,친척,친구,이웃 등과의 화목이 행복의 시작이다.  □ 마음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다(신채근담)사람은 대자연과 일대일의 존재다. 자신을 벗삼고 어디든지 구속을 받지 않고 내마음의 주인이 되어 산다면 그보다 평안한 세상은 없다.즉 대자연의 만물을 자신의 마음에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불행을 한탄하고 행복을 바라니까 근심을 얻는다. 사람이 물건에 구속을 받으면 한가닥의 머리칼에도 자신을 묶고 만다.  □ 행복을 잡는 마음가짐(카네기)일을 시작할 때에 그일이 고통스럽다는 선입관을 가지면 피로가 부쩍 느는 원인이 된다.일은 가벼운 태도로 시작하라. 정력적인 일을 하는 사람을 보면 가벼운 태도로 도리어 무거운 일들을 처리해 나가고 있다. 
2    여자여! 그대는 위대하도다 댓글:  조회:1459  추천:0  2010-05-27
    □ 모성애는 자녀교육의 힘이다(플로베르)물오리는 날적부터 헤엄을 치듯이 어린이들은 나면서부터 착한일을 할 수 있는 천성을 지니고 있다.어린이들이 하는일에 일일이 간섭하는 것은 물오리의 헤엄을 금하는거나 다름없다.어린이들을 가르치려면 그 천성을 옆에서 도와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자녀교육을 위한 자세(스피노자)아이들을 양육할 때 우리들에게는 그 재료의 선택이 허용되지 않는다.우리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상대적인 정도에서 아이들을 되도록 나쁘지 않은 방면으로 인도하는 수밖에 없다.  □ 여자여! 그대는 위대하도다(고리키)모든 여성들 앞에 머리를 숙이자. 그녀들은 <모세>를 낳았고 <마호메트>를 낳았고 위대한 예언자<예수>를 낳았다.우리들을 위하여 지칠줄 몰랐다.그리고 위대한 모든 인물은 그녀들의 자식들이고 그녀들의 젖을 먹고 자라났다.  □ 어버이와 자녀(구울드)과거의 어버이는 자녀에게 무조건 어버이에게 존경하기를 바랐다.그러나 현대에 와서 어버이들은 그러한 규범 아래서 어린이의 의식을 압박하는 일은 거의 적어졌다.   오히려 많은 어버이들은 자녀와 거리를 없애고자 친밀해지기를 원한다.
1    행복한 인간이란 댓글:  조회:1403  추천:0  2010-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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