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학
http://www.zoglo.net/blog/jinwenxue 블로그홈 | 로그인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근대 재발견·100년전 한중일》

(81) 왜 서민들은 무술변법혁신파를 '반역자'로 알았나
2016년 09월 18일 20시 01분  조회:3355  추천:18  작성자: 김문학
근대 재발견 100년전 한중일(81)

왜 서민들은 무술변법혁신파를   “반역자”로 알았나

김문학

  
  력사를 해독할 때 우리는 왕왕 이런 굳어진 버릇이 있다. 즉 우리 현대인의 사유와 시각을 투영시켜 백년전의 우리의 선조를 바라보고 그것으로써 력사를 해석하며 착각에 빠지고있는것이다.

  이를테면 100년전의 조선사회나 중국(청국)사회가 지금같이 밝았고 좋았다는 막연한 인식을 갖고있으며 “이런 좋은 사회를 그 어떤 적 또는 반동파가 암흑으로 내몰고갔다”는 “암흑사관”.

그런데 아이러니컬한것은 이런 “암흑사관”은 단순히 우리 현대인 자신의 막연하고 근거없는 유치한 환상일뿐 력사를 바라보는데는 오히려 우리 자신의 시선을 흐리게 한다.

  이제 필자는 중국 근대의 처절했던 백일유신변법 혁명가에 대한 그때 당시 일반 백성들의 인식에 대해 조명해보고자 한다. 왜냐면 당시 백성들은 지금 우리가 인식하고있는것과는 달리 강유위, 량계초나 “6군자”에 대한 인식은 전면 부정적이였기때문이다.

  북경의 선무문외(宣武門外) 차이스커우(菜市口). 근대 중국의 가장 피비린내 나는 명소이다. 금년 8월 북경 방문시 들른 차이스커우에서 필자는 살기등등한 피비린내를 분명 맡을수 있었다. 100여년이 지난 오늘 이 자리에는 분명 음침하고 가슴을 억누르는 살기가 맴돌고있었다.

  1898년 9월 28일이다. 바로 이곳에서 무술변법의 혁명가들인 담사동을 위시로 양예, 임욱, 양심수, 류광제, 김광인 “6군자”가 머리를 잘리면서 선혈이 충천했다.

  바로 55초전에 담사동이 군기대신 강의(剛毅)에게 “할 말이 있다”고 웨쳤을 때 묵살당했다. 비분에 넘친 담사동은 앙천하며 한탄한다. “역적을 무찌를 마음만 있을뿐 무력회천(無力回天)이구나. 아아ㅡ죽어도 한이 없도다. 쾌재로다. 쾌재!”

  력사의 기록에 의하면 “무술6군자”가 목잘리는 날 차이스커우는 구경군으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동명 영화에도 구경군이 물샐틈없이 둘러싼 어마어마한 장면이 보인다.

  륙군자의 “칸터우”장면을 흥미진진한 구경거리로만 간주한 시민백성들은 륙군자를 가리키며 “란신적자(亂臣賊子), 서생광도(書生狂徒)들아, 저놈들의 혀를 베라! 집안에서 책을 읽지 않고 뛰쳐나와 인심을 소란시키더니 싸다! 콱 썩어져라!” “어서 빨리 목을 베라. 꾸물대지 말구!” 라고 일제히 웨쳤다. 서민들에게 있어서 무순 6군자는 극악무도한 “간신(奸臣)”에 “반역자”였다.

  서민들에게 있어서 강유위를 위시로 한 무술변법의 혁명가들은 일말의 동정도 가지 않는 세상을 소란시키는 역적, 간신에 불과했다. 오늘 우리가 위대한 변법혁명가로 높이 추앙하는것과 정반대였다.

  《경자기사(庚子記事)》의 기술에 따르면 무술변법 발발후 유신파혁명가들과 관계가 밀접했던 조정의 장음환(張蔭桓)이 체포, 투옥되였는데 영국공사의 간섭으로 죄를 면하고 신강으로 좌천을 당했다. 신강으로 압송하는 도중 구경군들은  “대간신을 봐라”고 쑥덕거리며 뭐가 모자라서 유신을 도모하는가고 비아냥거렸다. “강당(康黨)과 결탁했으니 간신역적이다”고 서민들은 쾌재를 불렀다.

  청일갑오전쟁실패후에도 북경시내의 서민들은 리홍장을 매도했는데 이번에는 또 강유위무리들까지 매국간적(賣國奸賊)으로 싸잡아 욕했다. 1900년 8국련합군이 북경성을 습격했을 무렵에도 강유위가 서양군대를 이끌고 진공했다고 헛소문을 퍼뜨리기까지 했다.

  왜 유신변법을 주도했던 혁명가들은 머리를 잘리면서도 그들의 평가는 공정하지 못했을가? 왜 서민들은 그들을 모두 역적으로만 보았을가?

  조선의 근대 갑신경장을 창도했던 신예혁명가 김옥균, 박영효 등의 실패와 김옥균에 대한 릉지처참과 아울러 “친일파”반역자로 몰리였던 사례 역시 같은 맥락에서는 민족의 비극이였다.

  근본적 리유는 유교전통정치, 독재를 철저하게 실시해왔던 중국(조선도 포함)정치에서 서민백성들이 진상을 알기를 꺼렸던데 있다. “민은 사역할수 있을지언정 그들에게 알릴수는 없다.”란 말과 같이. 그러므로 서민은 늘 먹을거리, 입을거리 걱정만 하면 그만이였지 국가대사에 대해서는 별 관심을 나타내지 않았다.

  “인민에게 알 권리”를 행사할 대신 철저하게 지적정보를 봉쇄해온 전제정권아래서 서민은 알아야 할것을 알수 없고 들어야 할것을 듣지 못한 “청맹과니”에 지나지 않았다.

  그래서 사회, 민족, 국민의 일개 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은 지극히 결여했으며 무술변법같은 혁명이 있을줄도 모르며 단지 우에서 주는 정보를 그대로 통채로 삼켜 혁명가를 단지 “역적”으로만 인식할수밖에 없었다.

  당시 서양인이 “중국을 국가가 아니라 흩어진 모래알의 사회”라고 비난한것 역시 이 상태를 두고한 말이다. 당시 일반 백성들은 유신혁명의 참신한 주장을 알고 리해할수 없었으며 유신혁명가들도 광대한 서민을 향해 시선을 준적이 없었다. 위대한 유신혁명은 애초부터 대중적기반을 잃은 “모래성”에 불과했으며 그 빈약한 혁명은 따라서 대중의 호응을 획득하지 못한채 대중들(속히운 무지몽매한 대중)에 의해 혐오의 상대로 취급되는 비극에 조우하게 되였다. 조선의 갑신혁명도 이런 우를 범했던것이다. 유독 메이지유신이 성공할수 있은 리유는 광대한 대중의 호응을 얻은것도 큰 요소일것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10 ]

10   작성자 : 삼양개태
날자:2016-09-23 13:56:35
아,한가기 설명하자면 나의 익님 삼양개태는 三羊开泰입니다.
광주의 도시 별칭이기때문에 거기서 따옹겁니다.ㅎㅎ
9   작성자 : 삼양개태
날자:2016-09-23 13:47:23
나는 남방에서 20여년간 창업읋 해오면서 김문학씨의 팬으로 그의 책을 언제나 읽어왔다.이곳 에도 한족중에 그의 팬이 많은것을 알고
조선족으로서 긍지를 느끼군 하였다.일본,한국에서도 그의 지명도가 높고 조선족 문화인의 상징적 인물로 되고 있는데 남방에서도
그의 인기를 실감할수 있어서 자랑스러웠다.
어째서 그의 인기가 높을가고 따져 보면 내생각에는 글에 독특한 관점이 있고 발견이 있고 문체는 간결명료하여 읽기가 쉽기때문일 것이다.
김문학씨 중국에 오면 한번 찾아 뵙고 가르침을 받고 싶다.
건강하시고 좋은글 계속하여 많이 써내시길 기원합니다.
8   작성자 : 백두대간
날자:2016-09-22 14:14:39
그러게 말입니다 .
그렇게 할아버지 죽인 원쑤같이 김선생을 갖은 수단을 동원하여 중상하고 모독하고 밀고까지 하더니 불교 인과보응으로 말하면
遭到报应,돌을 들어 제 발등을 내리 깐 격이지요.
그러니 지금도 인터넷 익명이라하여도 함부로 사람을 욕하다가는 자멸을 당하게 될겁니다.
부디 명심하시길...
7   작성자 : 유봉관
날자:2016-09-22 12:49:01
당연하지 김문학선생은 반대파가 께임도 안될 만큼 지혜 ,재능 ,인격에서 당츠가 훨씬 높은 인물이지.

반대파 해봣자 연변에 一小撮뿐인데 이젠 그네들도 의견 충돌로 뿔뿔이 흩어졌어.

외지서 조선어 알바하거나 병상에 누워서 백일몽이나 꾸는 신세라네

그렇게 유능한 젊은 천재 김문학선생을 집단공격 하더니

죄는 죄대로 간다고 아이고~그자들 신세 참 가련하게 됬다이까 쯧 뜻 쯧
6   작성자 : 경희
날자:2016-09-22 10:55:01
ㅎㅎ김교수님 저희 주변에도 교수님팬들이 많아요.
선생님이 일본에 사시니 가까이 할수 없어서 안타깝네요.
중국에 계시고 가까이에서 만나 뵐수 있다면
너무 행복하겠는데 ㅎㅎㅎ
반대파도 더러 보았지만 그건 선생님 글도 읽지도 않고
어떤 개별적 인간의 나쁜 선동에 속아서 그러죠.
교수님,어째든 지지하는 팬들이 많으니
안심하시고 좋은글이나 많이 써주세요.
5   작성자 : 교포
날자:2016-09-22 07:27:31
김문학님의 시리즈 근대 재발견이 인기 있는 이유는
처음으로 동아삼국의 역사를 문명사적인 시야로
제일급 사료를 활용하여 전면 규명했기때문이다.
이것은 동아 문화사에 남을 업적이라 판단된다.
4   작성자 : 민성
날자:2016-09-20 06:22:06
광대한 인민대중의 소질이 그 나라의 인적 능력 에 질적인 관계가 있다.
근대 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을 연구하는 의의는 아주 크다.
김선생의 시르지 글은 이면에서 의의가 큰 연구라 생각이 든다.
3   작성자 : 향촌교사
날자:2016-09-19 22:06:56
민은 사역의 상대였지 정보를 알려줄 상대는 아니다.
이런 상황은 사실 전세계 지배자층의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미국도,독일도,일본에도 발전한 선진국에도 이상황은 존재하지요.
2   작성자 : 진리
날자:2016-09-19 19:27:40
역사적으로 개혁파,선구자는 언제나 민족내부의 보수세력으로부터 비방 중상심지어 살해당한 것은
일종 관습이다.현대 사회도 다름 없을것이다.
하기에 개혁이 필요하지 않은가!
1   작성자 : 지성
날자:2016-09-18 21:38:42
김선생만이 써낼수 있는 좋은 글.
观点新鲜,洞见卓论也。
Total : 91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91 (91)조선 신문학의 터전을 마련한 《신약전서》 2017-07-11 41 3331
90 (90) 애국지사 황현의 비장한 죽음 2017-04-12 28 3253
89 (89) '매국노'의 대명사 이완용의 또다른 모습 2017-04-12 50 3673
88 (88) 조선의 3대 천재 2017-03-25 23 3674
87 (87) 일제식민지시기 조선인의 일상생활은 2017-02-21 25 3684
86 (86) 손문과 리홍장의 “량광독립” 밀모 2017-01-09 16 3809
85 (85) 손문은 동북3성(만주)을 일본에 매각하려 했다 2016-12-18 20 3431
84 (84) 강유위의 두가지 얼굴 2016-11-23 19 3550
83 (83)《점석재회보》의 경이로운 세기말 중국사회 2016-11-07 41 3859
82 (82) 근대 구중국은 일궁이백이였나? 2016-10-21 16 3423
81 (81) 왜 서민들은 무술변법혁신파를 '반역자'로 알았나 2016-09-18 18 3355
80 (80) 중국 근대 최초의 녀성류학생 2016-09-01 26 3667
79 (79) 청말의 일본본토 습격계획 2016-03-29 28 3999
78 (78) 100년전에 예측한 상해만국박람회 2016-03-17 42 4332
77 (77) 로쿠메이칸 문명개화의 꽃 2016-03-07 29 4349
76 (76) 중한일 “문인”과 '무사'의 행동양식 2016-03-02 31 4062
75 (75) 중일한 기차의 운명 2015-10-21 33 4828
74 (74) '이와쿠라 사절단'의 서양순방 2015-09-28 32 4987
73 (73) 100년전 서양인이 쓴 중국국민성론 명작 2014-11-17 76 9522
72 (72) 서양을 석권한 미의 “재퍼니즘” 2014-10-29 28 5226
‹처음  이전 1 2 3 4 5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