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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 地 玄 黃 하늘 천, 땅 지, 검을 현, 누를 황 |
천지현황: 하늘은 위에 있으니 그 빛이 검고 그윽하며, 땅은 아래 있으니 그 빛은 누르다. |
宇 宙 洪 荒 집 우, 집 주, 넓을 홍, 거칠 황 |
우주홍황: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
日 月 盈 昃 날 일, 달 월, 찰 영, 기울 측 |
일월영측: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
辰 宿 列 張 별 진, 잘 숙, 벌일 열, 베풀 장 |
진숙열장: 별자리가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
寒 來 暑 往 찰 한, 올 래, 더울 서, 갈 왕 |
한래서왕: 추위가 오면 더위가 가고 더위가 오면 추위가 간다. 즉 계절의 바뀜을 말한다. |
秋 收 冬 藏 가을 추, 거둘 수, 겨울 동, 저장할 장 |
추수동장: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저장한다. |
閏 餘 成 歲 윤달 윤, 남을 여, 이룰 성, 해 세 |
윤여성세: 일년 이십사절기의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한 해를 이루었다. |
律 呂 調 陽 가락 률, 음률 려, 고를 조, 볕 양 |
율려조양: 율려가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陽)이요, 려는 음(陰)이다. ※ 율려 : 6률(六律)과 6려(六呂)를 말하며 음악 또는 가락을 뜻한다. |
雲 騰 致 雨 구름 운, 오를 등, 이를 치, 비 우 |
운등치우: 수증기가 올라가 구름이 되고, 찬 기운을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
露 結 爲 霜 이슬 로, 맺을 결, 할 위, 서리 상 |
노결위상: 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 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金 生 麗 水 쇠 금, 낳을 생, 고울 려, 물 수 |
금생여수: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玉 出 崑 岡 구슬 옥, 날 출, 산 이름 곤, 언덕 강 |
옥출곤강: 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
劍 號 巨 闕 칼 검, 이름 호, 클 거, 대궐 궐 |
검호거궐: 거궐은 칼 이름이고 구야자가 만든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
珠 稱 夜 光 구슬 주, 일컬을 칭, 밤 야, 빛 광 |
주칭야광: 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으니 야광이라 칭하였다. |
果 珍 李 柰 과실 과, 보배 진, 오얏 리, 능금나무 내 |
과진이내: 과실 중에 오얏(자두)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菜 重 芥 薑 나물 채, 무거울 중, 겨자 개, 생강 강 |
채중개강: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요하다. |
海 鹹 河 淡 바다 해, 짤 함, 물 하, 묽을 담 |
해함하담: 바다 물은 짜고 민물은 아무 맛도 없고 맑다. |
鱗 潛 羽 翔 비늘 린, 잠길 잠, 깃 우, 높이 날 상 |
인잠우상: 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하늘을 난다. |
龍 師 火 帝 용 용, 스승 사, 불 화, 임금 제 |
용사화제: 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 용의 모습으로 8괘를 가르친 스승인 복희씨, 불을 다스린 황제인 신농씨를 말한다. |
鳥 官 人 皇 새 조, 벼슬 관, 사람 인, 임금 황 |
조관인황: 소호(小昊)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皇帝)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始 制 文 字 처음 시, 지을 제, 글월 문, 글자 자 |
시제문자: 복희씨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국을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乃 服 衣 裳 이에 내, 옷 복, 옷 의, 치마 상 |
내복의상: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를 엄숙하게 하였다. |
推 位 讓 國 밀 추, 자리 위, 사양할 양, 나라 국 |
추위양국: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여 왕위를 물려주었으니 |
有 虞 陶 唐 있을 유, 헤아릴 우, 질그릇 도, 당나라 당 |
유우도당: 유우는 왕위를 물려받은 순(舜) 임금이요, 도당은 왕위를 물려준 우(禹) 임금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들이다. |
弔 民 伐 罪 슬퍼할 조, 백성 민, 칠 벌, 허물 죄 |
조민벌죄: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 주었다. |
周 發 殷 湯 두루 주, 쏠 발, 성할 은, 끓을 탕 |
주발은탕: 주발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이름이고, 은탕은 은나라 탕왕(湯王)의 칭호이다. |
坐 朝 問 道 앉을 좌, 조정 조, 물을 문, 길 도 |
좌조문도: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아, 나라 다스리는 법을 묻는다면 |
垂 拱 平 章 드리울 수, 두 손 맞잡을 공, 평평할 평, 글월 장 |
수공평장: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임금이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
愛 育 黎 首 사랑 애, 기를 육, 검을 려, 머리 수 |
애육여수: 명군(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있어서 여수(黎首:백성)를 사랑하고 양육하면 |
臣 伏 戎 羌 신하 신, 엎드릴 복, 오랑캐 융, 오랑캐 강 |
신복융강: 그 덕에 융과 강(오랑캐들)도 항복하여 신민(臣民)이 된다. |
遐 邇 壹 體 멀 하, 가까울 이, 한 일, 몸 체 |
하이일체: 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하여 일체가 될 수 있다. |
率 賓 歸 王 거느릴 솔, 손 빈, 돌아갈 귀, 임금 왕 |
솔빈귀왕: 백성을 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이다. |
鳴 鳳 在 樹 울 명, 봉황새 봉, 있을 재, 나무 수 |
명봉재수: 명군성현(明君聖賢)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白 駒 食 場 흰 백, 망아지 구, 먹을 식, 마당 장 |
백구식장: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평화롭게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
化 被 草 木 될 화, 입을 피, 풀 초, 나무 목 |
화피초목: 덕화(德化)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치며 |
賴 及 萬 方 힘입을 뢰, 미칠 급, 일만 만, 모 방 |
뇌급만방: 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蓋 此 身 髮 덮을 개, 이 차, 몸 신, 터럭 발 |
개차신발: 몸에 있는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듯이 |
四 大 五 常 넉 사, 큰 대, 다섯 오, 항상 상 |
사대오상: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道, 天, 地, 王)과 다섯 가지 떳떳함(仁, 義, 禮, 智, 信)이 있다. |
恭 惟 鞠 養 공손할 공, 오직 유, 기를 국, 기를 양 |
공유국양: 국양(몸을 기름)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
豈 敢 毁 傷 어찌 기, 감히 감, 헐 훼, 상할 상 |
기감훼상: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
女 慕 貞 烈 계집 녀, 사모할 모, 곧을 정, 매울 렬 |
여모정렬: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하여야 하며 ※ 烈→潔(맑을 결)로 쓰인 곳도 있음 |
男 效 才 良 사내 남, 본받을 효, 재주 재, 어질 량 |
남효재량: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한다. |
知 過 必 改 알 지, 지날 과, 반드시 필, 고칠 개 |
지과필개: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하고 |
得 能 莫 忘 얻을 득, 능할 능, 말 막, 잊을 망 |
득능막망: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罔 談 彼 短 없을 망, 말씀 담, 저 피, 짧을 단 |
망담피단: 자기의 단점을 말 안 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
靡 恃 己 長 아닐 미, 믿을 시, 자기 기, 길 장 |
미시기장: 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 長 : 어른 장, 오랠 장, 뛰어날 장 |
信 使 可 覆 믿을 신, 하여금 사, 옳을 가, 뒤집힐 복 |
신사가복: 믿음은 지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하고 |
器 欲 難 量 그릇 기, 하고자 할 욕, 어려울 난, 헤아릴 량 |
기욕난량: 사람의 기량은 헤아리기 어려우므로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
墨 悲 絲 染 먹 묵, 슬플 비, 실 사, 물들일 염 |
묵비사염: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 |
詩 讚 羔 羊 시 시, 칭찬할 찬, 새끼 양 고, 양 양 |
시찬고양: 시경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
景 行 維 賢 볕 경, 다닐 행, 바 유, 어질 현 |
경행유현: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되고 ※ 景 : 경치 경, 모양 경, 클 경, 우러를 경 |
克 念 作 聖 이길 극, 생각 념, 지을 작, 성인 성 |
극념작성: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히 성인이 됨을 말한다. ※ 克, 剋 = 이길 극 |
德 建 名 立 덕 덕, 세울 건, 이름 명, 설 립 |
덕건명립: 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 일을 행하면 저절로 이름도 서게 되고 |
形 端 表 正 모양 형, 바를 단, 겉 표, 바를 정 |
형단표정: 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한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다. |
空 谷 傳 聲 빌 공, 골짜기 곡, 전할 전, 소리 성 |
공곡전성: 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울려 퍼져 그대로 전해진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
虛 堂 習 聽 빌 허, 집 당, 익힐 습, 들을 청 |
허당습청: 빈 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
禍 因 惡 績 재앙 화, 인할 인, 악할 악, 쌓을 적 |
화인악적: 재앙은 악을 쌓음으로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소에 약을 쌓았기 때문이다. |
福 緣 善 慶 복 복, 인연 연, 착할 선, 경사 경 |
복연선경: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
尺 璧 非 寶 자 척, 구슬 벽, 아닐 비, 보배 보 |
척벽비보: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고 |
寸 陰 是 競 마디 촌, 그늘 음, 옳을 시, 다툴 경 |
촌음시경: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
資 父 事 君 자료 자, 아비 부, 섬길 사, 임금 군 |
자부사군: 부모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하니 |
曰 嚴 與 敬 가로 왈, 엄할 엄, 줄 여, 공경할 경 |
왈엄여경: 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
孝 當 竭 力 효도 효, 마땅할 당, 다할 갈, 힘 력 |
효당갈력: 부모에게 효도할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하며 |
忠 則 盡 命 충성 충, 곧 즉, 다할 진, 목숨 명 |
충즉진명: 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여야 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
臨 深 履 薄 임할 림, 깊을 심, 밟을 리, 얇을 박 |
임심리박: 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얼음을 밟듯이 세심히 주의하여야 한다. |
夙 興 溫 凊 일찍 숙, 흥할 흥, 따뜻할 온, 서늘할 정 |
숙흥온정: 일찍 일어나서 잠자리가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하게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 淸으로 쓰인 곳도 있음 |
似 蘭 斯 馨 같을 사, 난초 란, 이 사, 향기 형 |
사란사형: 난초가 은은한 향기를 풍기듯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
如 松 之 盛 같을 여, 소나무 송, 갈 지, 성할 성 |
여송지성: 소나무 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 之 : 의 지(~의 : 관형격 조사), 이 지(이것은 : 지시대명사) |
川 流 不 息 내 천, 흐를 류, 아닐 불, 쉴 식 |
천류불식: 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동거지(꾸준한 노력)를 말한 것이며 |
淵 澄 取 映 못 연, 맑을 징, 취할 취, 비칠 영 |
연징취영: 연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고요한 마음을 말한 것이다. |
容 止 若 思 얼굴 용, 그칠 지, 같을 약, 생각 사 |
용지약사: 행동을 덤비지 말고 용모와 행동거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
言 辭 安 定 말씀 언, 말씀 사, 편안할 안, 정할 정 |
언사안정: 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되게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
篤 初 誠 美 도타울 독, 처음 초, 정성 성, 아름다울 미 |
독초성미: 무엇이든지 처음 시작할 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하며 |
愼 終 宜 令 삼갈 신, 끝날 종, 마땅 의, 좋을 령 |
신종의령: 처음 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신중히 하여 마무리가 좋아야 한다. |
榮 業 所 基 영화 영, 업 업, 바 소, 터 기 |
영업소기: 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되며 |
籍 甚 無 竟 서적 적, 심할 심, 없을 무, 다할 경 |
적심무경: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
學 優 登 仕 배울 학, 넉넉할 우, 오를 등, 벼슬 사 |
학우등사: 배운 것이 넉넉하면(많으면) 벼슬에 오를 수 있고 |
攝 職 從 政 잡을 섭, 벼슬 직, 좇을 종, 정사 정 |
섭직종정: 벼슬을 잡아 정사(政事)에 참여하게 되니 국가 정사에 종사한다. |
存 以 甘 棠 있을 존, 써 이, 달 감, 해당화 당 |
존이감당: 주(周)나라 소공(召公)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는데 ※ 아가위나무 : 산사나무라고도 하며 그 열매를 한방에서는 산사자라고 하여 소화제 등으로 씀. |
去 而 益 詠 갈 거, 어조사 이, 더할 익, 읊을 영 |
거이익영: 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
樂 殊 貴 賤 풍류 악, 다를 수, 귀할 귀, 천할 천 |
악수귀천: 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8일, 제후는 6일, 사대부는 4일, 서민은 2일이다. |
禮 別 尊 卑 예도 례, 다를 별, 높을 존, 낮을 비 |
예별존비: 예도(禮度)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오륜이 그것이다. |
上 和 下 睦 위 상, 화할 화, 아래 하, 화목할 목 |
상화하목: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한 가정이 되고 |
夫 唱 婦 隨 지아비 부, 부를 창, 아내 부, 따를 수 |
부창부수: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르니 원만한 가정을 이룬다. |
外 受 傅 訓 밖 외, 받을 수, 스승 부, 가르칠 훈 |
외수부훈: 나이 팔 세가 되면 밖으로 나가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고 |
入 奉 母 儀 들 입, 받들 봉, 어미 모, 거동 의 |
입봉모의: 집에 들어와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받는다. |
諸 姑 伯 叔 모두 제, 시어미 고, 맏 백, 아재비 숙 |
제고백숙: 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
猶 子 比 兒 같을 유, 아들 자, 견줄 비, 아이 아 |
유자비아: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보살펴야 한다. |
孔 懷 兄 弟 구멍 공, 품을 회, 맏 형, 아우 제 |
공회형제: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하니 |
同 氣 連 枝 한가지 동, 기운 기,이어질 연,가지 지 |
동기연지: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
交 友 投 分 사귈 교, 벗 우, 던질 투, 나눌 분 |
교우투분: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하고 |
切 磨 箴 規 끊을 절, 갈 마, 경계 잠, 법 규 |
절마잠규: 서로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
仁 慈 隱 惻 어질 인, 사랑할 자, 숨을 은, 슬플 측 |
인자은측: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한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
造 次 弗 離 지을 조, 버금 차, 아닐 불, 떠날 리 |
조차불리: 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
節 義 廉 退 마디 절, 옳을 의, 청렴 렴, 물러갈 퇴 |
절의렴퇴: 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하며 |
顚 沛 匪 虧 엎드릴 전, 자빠질 패, 아닐 비, 이지러질 휴 |
전패비휴: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러한 것들이 이지러지지 않도록 하라. |
性 靜 情 逸 성품 성, 고요할 정, 뜻 정, 편안할 일 |
성정정일: 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움직임은 인정이다. |
心 動 神 疲 마음 심, 움직일 동, 귀신 신, 피곤할 피 |
심동신피: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
守 眞 志 滿 지킬 수, 참 진, 뜻 지, 찰 만 |
수진지만: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올바른 뜻이 가득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
逐 物 意 移 쫓을 축, 만물 물, 뜻 의, 옮길 이 |
축물의이: 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물건에 대하여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
堅 持 雅 操 굳을 견, 가질 지, 우아할 아, 잡을 조 |
견지아조: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니 |
好 爵 自 縻 좋을 호, 벼슬 작, 스스로 자, 얽을 미 |
호작자미: 좋은 벼슬도 스스로 얻게 된다. |
都 邑 華 夏 도읍 도, 고을 읍, 빛날 화, 여름 하 |
도읍화하: 도읍(왕성)을 화하에 정하였으니 화하는 당시 중국(또는 중화)을 지칭하던 말이다. |
東 西 二 京 동녘 동, 서녘 서, 두 이, 서울 경 |
동서이경: 동과 서에 두 수도가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
背 邙 面 洛 등 배, 산 이름 망, 얼굴 면, 강 이름 락 |
배망면락: 동경인 낙양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앞쪽인 남에 낙수가 있으며 |
浮 渭 據 涇 뜰 부, 강 이름 위, 의거할 거, 통할 경 |
부위거경: 서경인 장안은 서북에 위수와 경수, 두 강물이 흐르고 있었다. |
宮 殿 盤 鬱 집 궁, 큰집 전, 밑받침 반, 무성할 울 |
궁전반울: 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정하고 |
樓 觀 飛 驚 다락 루, 볼 관, 날 비, 놀랄 경 |
누관비경: 궁전 가운데 있는 누각(樓閣)과 관대(觀臺)는 높아서 올라가면 하늘을 나는 듯하여 놀란다. |
圖 寫 禽 獸 그림 도, 베낄 사, 날짐승 금, 짐승 수 |
도사금수: 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금수를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
畵 彩 仙 靈 그림 화, 채색 채, 신선 선, 신령 령 |
화채선령: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 采(캘 채), 綵(무늬 채), 彩(채색 채) → 다른 천자문에서는 채색 채를 采, 綵로 쓰고 있음 |
丙 舍 傍 啓 남녘 병, 집 사, 곁 방, 열 계 |
병사방계: 병사(궁전 내의 건물) 곁에 통로를 만들어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으며 |
甲 帳 對 楹 갑옷 갑, 휘장 장, 대할 대, 기둥 영 |
갑장대영: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머무르는 곳이다. ※ 동방삭 : 중국 한무제의 측근이자 문인. 삼천갑자(18만년) 동방삭으로 유명하다. |
肆 筵 設 席 베풀 사, 자리 연, 베풀 설, 자리 석 |
사연설석: 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펴 연회하는 좌석을 만들고 |
敲 瑟 吹 笙 두드릴 고, 비파 슬, 불 취, 생황 생 |
고슬취생: 비파를 뜯고 생황을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
陞 階 納 陛 오를 승, 섬돌 계, 바칠 납, 섬돌 폐 |
승계납폐: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
弁 轉 疑 星 고깔 변, 구를 전, 의심할 의, 별 성 |
변전의성: 많은 사람들의 관(冠)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인가 의심할 정도이다. |
右 通 廣 內 오른쪽 우, 통할 통, 넓을 광, 안 내 |
우통광내: 오른편으로는 광내로 통하니 광내는 임금의 비서를 두는 곳이다. |
左 達 承 明 왼 좌, 통달할 달, 이를 승, 밝을 명 |
좌달승명: 왼편에는 승명이 이어지니 승명은 사기(史記)를 교열(교정 검열)하는 곳이다. |
旣 集 墳 典 이미 기, 모을 집, 무덤 분, 법 전 |
기집분전: 이미 삼분(三墳)과 오전(五典)을 모았으니 삼황(三皇)의 봉분에서 나온 서적이 삼분이요, 오제(五帝)가 남긴 글이 오전이다. |
亦 聚 群 英 또 역, 모을 취, 무리 군, 꽃부리 영 |
역취군영: 또한 여러 영웅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治國)의 도를 밝혔다. |
杜 藁 鍾 隸 막을 두, 볏집 고, 쇠북 종, 붙을 례 |
두고종례: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의 글과 예서를 쓴 종례의 글이 비치되었으며 |
漆 書 壁 經 옻칠할 칠, 쓸 서, 벽 벽, 경서 경 |
칠서벽경: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칠서와 공자의 집 벽에서 발견한 6경도 비치되어 있다. ※ 칠서 : 종이가 없던 옛날 대쪽에 글자를 새기고 그 위에 옻칠을 한 글자 |
府 羅 將 相 마을 부, 벌릴 라, 장수 장, 서로 상 |
부라장상: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서 있었으며 |
路 夾 槐 卿 길 로, 낄 협, 홰나무 괴, 벼슬 경 |
노협괴경: 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 구경의 마차가 열을 지어 궁전으로 들어간다. ※ 來→俠으로도 씀. ※ 槐=삼공(三公), 卿=구경(九卿) |
戶 封 八 縣 지게 호, 봉할 봉, 여덟 팔, 고을 현 |
호봉팔현: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의 민호(民戶)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고 |
家 給 千 兵 집 가, 줄 급, 일천 천, 군사 병 |
가급천병: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
高 冠 陪 輦 높을 고, 갓 관, 더할 배, 손수레 련 |
고관배련: 높은 관을 쓰고 수레로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고 |
驅 轂 振 纓 몰 구, 바퀴 곡, 떨칠 진, 갓끈 영 |
구곡진영: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 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
世 祿 侈 富 세상 세, 녹봉 록, 사치할 치, 부귀 부 |
세록치부: 대대로 녹을 받는 것이 사치하고 부유하니 제후의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고 |
車 駕 肥 輕 수레 거, 가마 가, 살찔 비, 가벼울 경 |
거가비경: 수레의 말은 살이 쪘으나 달리는 것은 가볍다. |
策 功 茂 實 꾀 책, 공로 공, 무성할 무, 열매 실 |
책공무실: 쌓은 공이 무성하고 충실하니 |
勒 碑 刻 銘 굴레 륵, 비석 비, 새길 각, 새길 명 |
늑비각명: 비석을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磻 溪 伊 尹 강 이름 반, 시내 계, 저 이, 다스릴 윤 |
반계이윤: 주나라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나라 탕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았으니 |
佐 時 阿 衡 도울 좌, 때 시, 언덕 아, 저울대 형 |
좌시아형: 위급한 때에 도와 재상의 칭호인 아형의 벼슬에 올랐다. |
奄 宅 曲 阜 가릴 엄, 집 택, 굽을 곡, 언덕 부 |
엄택곡부: 주공(周公)에게 큰 공이 있어 노(魯)나라에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으니 |
微 旦 孰 營 작을 미, 아침 단, 누구 숙, 경영할 영 |
미단숙영: 주공인 단이 아니면 어찌 누가 큰 일을 해내었겠는가. ※ 微→未(아닐 미)로 쓴 곳도 있음. |
桓 公 匡 合 굳셀 환, 공변될 공, 바를 광, 모을 합 |
환공광합: 제나라 환공은 많은 제후들을 바르게 하고 화합시켜 초를 물리치고 난은 바로잡았으며 |
濟 弱 扶 傾 구제할 제, 약할 약, 도울 부, 기울 경 |
제약부경: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나라를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綺 回 漢 惠 비단 기, 돌아올 회, 한수 한, 은혜 혜 |
기회한혜: 한나라 때 네 명의 현인 중의 한 사람인 기(綺)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으며 |
說 感 武 丁 말씀 설, 느낄 감, 굳셀 무, 고무레 정 |
설감무정: 부열이 들에서 역사함에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이 되었다. |
俊 乂 密 勿 준걸 준, 어질 예, 빽빽할 밀, 말 물 |
준예밀물: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빽빽할 정도로 모이고 |
多 士 寔 寧 많을 다, 선비 사, 참으로 식, 편안할 녕 |
다사식녕: 훌륭한 선비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晋 楚 更 覇 나라 진, 나라 초, 다시 갱, 으뜸 패 |
진초갱패: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어 초나라 장왕(莊王)이 패왕이 되니 |
趙 魏 困 橫 나라 조, 나라 위, 괴로운 곤, 가로 횡 |
조위곤횡: 조와 위는 연횡책에 곤궁해지니, 진나라의 동쪽에 있던 여섯 나라를 동서로 연합하여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연횡이라 한다. |
假 途 滅 虢 거짓 가, 길 도, 멸할 멸, 나라 괵 |
가도멸괵: 진(晉)나라 헌공이 우나라의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멸망시켰으며 |
踐 土 會 盟 밟을 천, 흙 토, 모일 회, 맹세할 맹 |
천토회맹: 진(晉)나라 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 영을 제후로 봉하였다. |
何 遵 約 法 어찌 하, 좇을 준, 약속할 약, 법 법 |
하준약법: 소하는 한고조(유방)와 더불어 약법삼장(約法三章)을 만들어 준행(遵行:따라서 행함)하게 하였으며 |
韓 弊 煩 刑 나라 한, 낡을 폐, 번거로울 번, 형벌 형 |
한폐번형: 한비자는 진시황을 달래어 가혹한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었다. |
起 翦 頗 牧 일어날 기, 자를 전, 자못 파, 칠 목 |
기전파목: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으니 |
用 軍 最 精 쓸 용, 군사 군, 가장 최, 자세할 정 |
용군최정: 군사 쓰기를 가장 정교히 하였다. |
宣 威 沙 漠 베풀 선, 위엄 위, 모래 사, 아득할 막 |
선위사막: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으며 |
馳 譽 丹 靑 달릴 치, 기릴 예, 붉을 단, 푸를 청 |
치예단청: 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九 州 禹 跡 아홉 구, 고을 주, 하우씨 우, 자취 적 |
구주우적: 하우씨가 아홉 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형, 예, 옹, 동의 구주이다. |
百 郡 秦 幷 일백 백, 고을 군, 나라 진, 아우를 병 |
백군진병: 진시황이 천하에 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 군을 두었다. |
嶽 宗 恒 岱 산마루 악, 마루 종, 항상 항, 뫼 대 |
악종항대: 오악(五嶽)은 동 태산, 서 화산, 남 형산, 북 항산, 중 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祖宗)이라. |
禪 主 云 亭 봉선 선, 임금 주, 이를 운, 정자 정 |
선주운정: 운과 정은 천자가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雁 門 紫 塞 기러기 안, 문 문, 자주빛 자, 변방 새 |
안문자새: 안문(기러기도 넘어가지 못한다는 높은 산에 있는 관문:안문관)과 자새(붉은 흙으로 만든 요새 만리장성) ※ 塞(변방 새, 막힐 색) |
鷄 田 赤 城 닭 계, 밭 전, 붉을 적, 성 성 |
계전적성: 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昆 池 碣 石 맏 곤, 못 지, 비석 갈, 돌 석 |
곤지갈석: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는 연못이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는 돌이다. |
鉅 野 洞 庭 클 거, 들 야, 골짜기 동, 마당 정 |
거야동정: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廣野), 동정호는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曠 遠 綿 邈 밝을 광, 멀 원, 이어질 면, 멀 막 |
광원면막: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고 |
巖 峀 杳 冥 바위 암, 산굴 수, 아득할 묘, 어두울 명 |
암수묘명: 큰 바위와 산봉우리가 묘연하고 아득하다. ※ 峀→岫(산봉우리 수)로도 쓰임 |
治 本 於 農 다스릴 치, 근본 본, 어조사 어, 농사 농 |
치본어농: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
務 玆 稼 穡 힘쓸 무, 이에 자, 심을 가, 거둘 색 |
무자가색: 때를 맞추어 심고 거두는데 힘써야 한다. |
俶 載 南 畝 비로소 숙, 실을 재, 남녘 남, 이랑 무 |
숙재남무: 봄이 오면 비로소 남쪽 밭에서 농작물을 심기 시작하여 ※ 畝(이랑 무/묘) |
我 藝 黍 稷 나 아, 재주 예, 기장 서, 피 직 |
아예서직: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
稅 熟 貢 新 징수할 세, 익을 숙, 바칠 공, 새 신 |
세숙공신: 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게 하고 햇곡식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勸 賞 黜 陟 권할 권, 상줄 상, 물리칠 출, 오를 척 |
권상출척: 열심히 일한 자는 상주고 게을리 한 자는 내쫓았다. |
孟 軻 敦 素 맏 맹, 수레 가, 도타울 돈, 흴 소 |
맹가돈소: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성품이 두텁고 유순하였으며 |
史 魚 秉 直 역사 사, 물고기 어, 잡을 병, 곧을 직 |
사어병직: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庶 幾 中 庸 여러 서, 몇 기, 가운데 중, 쓸 용 |
서기중용: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되며 |
勞 謙 謹 勅 힘쓸 로, 겸손할 겸, 삼갈 근, 경계할 칙 |
노겸근칙: 근면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경계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聆 音 察 理 들을 령, 소리 음, 살필 찰, 다스릴 리 |
영음찰리: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하고 |
鑑 貌 辨 色 거울 감, 모양 모, 분별할 변, 빛 색 |
감모변색: 모양과 거동을 보고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
貽 厥 嘉 猷 끼칠 이, 그 궐, 아름다울 가, 꾀할 유 |
이궐가유: 도리를 지키고 착한 일을 하여 자손에게 좋은 영향이 미치게 하며 |
勉 其 祗 植 힘쓸 면, 그 기, 공경할 지, 심을 식 |
면기지식: 이러한 덕을 쌓아 자손에게 남겨 줄 것을 힘써야 한다. |
省 躬 譏 誡 살필 성, 몸 궁, 나무랄 기, 경계할 계 |
성궁기계: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고 |
寵 增 抗 極 고일 총, 더할 증, 막을 항, 다할 극 |
총증항극: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殆 辱 近 恥 위태할 태, 욕될 욕, 가까울 근, 부끄러울 치 |
태욕근치: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올 것이니 |
林 皐 幸 卽 수풀 림, 언덕 고, 다행 행, 곧 즉 |
임고행즉: 부귀할지라도 겸손하게 사양하여 물러나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
兩 疏 見 機 두 량, 트일 소, 볼 견, 틀 기 |
양소견기: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일의 가장 중요한 점이나 계기)을 보아 왕에게 상소하고 낙향했으니 |
解 組 誰 逼 풀 해, 짤 조, 누구 수, 핍박할 핍 |
해조수핍: 관(冠)의 끈을 풀어(관직에서 물러나)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索 居 閑 處 찾을 색, 살 거, 한가할 한, 곳 처 |
색거한처: 퇴직하여 한가한 곳을 찾아 살면서 세상을 보냈다. |
沈 默 寂 寥 잠길 침, 묵묵할 묵, 고요할 적, 고요 요 |
침묵적요: 세상의 번뇌를 피하여 은거하니 아무 일도 없고 조용하기만 하구나. |
求 古 尋 論 구할 구, 옛 고, 찾을 심, 의논할 론 |
구고심론: 옛 것을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만나 토론한다. |
散 慮 逍 遙 흩어질 산, 생각할 려, 거닐 소, 멀 요 |
산려소요: 바깥 세상의 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
欣 奏 累 遣 기쁠 흔, 아뢸 주, 묶을 루, 보낼 견 |
흔주루견: 기쁨은 알리고 더러움은 멀리 보내니 |
慼 謝 歡 招 슬퍼할 척, 사례할 사, 기뻐할 환, 부를 초 |
척사환초: 마음속의 슬픔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渠 荷 荷 歷 도랑 거, 연꽃 하, 과녁 적, 지낼 력 |
거하적력: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그 향기를 잡아 볼 만하고 |
園 莽 抽 條 동산 원, 풀 망, 뺄 추, 가지 조 |
원망추조: 동산의 풀은 땅 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枇 杷 晩 翠 비파나무 비, 비파나무 파, 늦을 만, 푸를 취 |
비파만취: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항상 그 빛은 푸르고 |
梧 桐 早 凋 오동나무 오, 오동나무 조, 일찍 조, 시들 조 |
오동조조: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 凋→彫로 쓰기도 함 |
陳 根 委 翳 베풀 진, 뿌리 근, 맡길 위, 가릴 예 |
진근위예: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르고 |
落 葉 飄 颻 떨어질 락, 잎사귀 엽, 회오리바람 표, 질풍 요 |
낙엽표요: 낙엽이 바람에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游 鵾 獨 運 헤엄칠 유, 새 곤, 홀로 독, 돌 운 |
유곤독운: 높이 나는 고니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하늘을 헤엄치고 있으며 ※ 鵾→ 鯤으로 쓰기도 함 |
凌 摩 絳 霄 깔볼 릉, 갈 마, 진홍색 강, 하늘 소 |
능마강소: 붉은 노을이 진 하늘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耽 讀 翫 市 즐길 탐, 읽을 독, 가지고 놀 완, 시장 시 |
탐도관시: 후한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낙양의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는데 |
寓 目 囊 箱 머무를 우, 눈 목, 주머니 낭, 상자 상 |
우목낭상: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넣어 둠과 같다고 하였다. |
易 輶 攸 畏 바꿀 역, 가벼울 유, 바 유, 두려워할 외 |
역유유외: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니 |
屬 耳 垣 牆 엮을 속, 귀 이, 담 원, 담 장 |
속이원장: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具 膳 飡 飯 갖출 구, 반찬 선, 저녁밥 손, 밥 반 |
구선손반: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適 口 充 腸 맞을 적, 입 구, 채울 충, 창자 장 |
적구충장: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飽 飫 烹 宰 배부를 포, 물릴 어, 삶을 팽, 재상 재 |
포어팽재: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르고 |
飢 厭 糟 糠 굶주릴 기, 족할 염, 지게미 조, 겨 강 |
기염조강: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지게미:술을 거르고 남은 찌꺼기)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親 戚 故 舊 친할 친, 겨레 척, 옛 고, 옛 구 |
친척고구: 친은 동성(同姓)의 친척이고 척은 이성(異姓)의 친척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하며 |
老 少 異 糧 늙을 로, 적을 소, 다를 이, 양식 량 |
노소이량: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니 노인에게는 연하고 영양이 많은 음식을 드려야 한다. |
妾 御 績 紡 첩 첩, 모실 어, 길쌈 적, 길쌈 방 |
첩어적방: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베를 짜는 일)을 하며 ※ 績紡(적방)→紡績(방적)으로도 씀 |
侍 巾 帷 房 모실 시, 수건 건, 휘장 유, 방 방 |
시건유방: 안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는 것은 처첩(妻妾)이 하는 일이다. |
紈 扇 圓 潔 흰 비단 환, 부채 선, 둥글 원, 깨끗할 결 |
환선원결: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고 |
銀 燭 煒 煌 은 은, 촛불 촉, 빛날 위, 빛날 황 |
은촉위황: 은 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그 불꽃이 휘황찬란하다. |
晝 眠 夕 寐 낮 주, 잘 면, 저녁 석, 잘 매 |
주면석매: 낮에 낮잠 자고 또한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요 |
藍 筍 象 牀 쪽 람, 죽순 순, 코끼리 상, 평상 상 |
남순상상: 푸른 대순과 코끼리 침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다. ※ 牀=床 |
絃 歌 酒 讌 줄 현, 노래 가, 술 주, 잔치 연 |
현가주연: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接 杯 擧 觴 사귈 접, 잔 배, 들 거, 잔 상 |
접배거상: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 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矯 手 頓 足 바로잡을 교, 손 수, 조아릴 돈, 발 족 |
교수돈족: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悅 豫 且 康 기쁠 열, 미리 예, 또 차, 편안할 강 |
열예차강: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평안하고 기쁜 삶이다. |
嫡 後 嗣 續 정실 적, 뒤 후, 이을 사, 이을 속 |
적후사속: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고 |
祭 祀 蒸 嘗 제사 제, 제사 사, 찔 증, 맛볼 상 |
제사증상: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稽 顙 再 拜 조아릴 계, 이마 상, 거듭 재, 절 배 |
계상재배: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하는 예를 갖추고 |
悚 懼 恐 惶 두려워할 송, 두려워할 구, 두려울 공, 두려워할 황 |
송구공황: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하고 공경함이 지극하여야 한다. (3년상 이후의 제사 때의 몸가짐이다.) |
牋 牒 簡 要 편지 전, 편지 첩, 대쪽 간, 구할 요 |
전첩간요: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하니 |
顧 答 審 詳 돌아볼 고, 대답할 답, 살필 심, 자세할 상 |
고답심상: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骸 垢 想 浴 뼈 해, 때 구, 생각할 상, 목욕할 욕 |
해구상욕: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執 熱 願 凉 잡을 집, 더울 열, 원할 원, 서늘할 량 |
집열원량: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驢 騾 犢 特 나귀 려, 노새 라, 송아지 독, 수컷 특 |
여라독특: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駭 躍 超 驤 놀랄 해, 뛸 약, 넘을 초, 달릴 양 |
해약초양: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誅 斬 賊 盜 벨 주, 벨 참, 도적 적, 훔칠 도 |
주참적도: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하고 |
捕 獲 叛 亡 잡을 포, 얻을 획, 배반할 반, 망할 망 |
포획반망: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布 射 遼 丸 베 포, 쏠 사, 멀 료, 알 환 |
포사료환: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쇠구슬)를 잘 던졌으며 ※ 遼→僚(벗 료)로 쓰인 곳도 있음 |
嵇 琴 阮 嘯 산 이름 혜, 거문고 금, 악기 완, 휘파람 소 |
혜금완소: 위나라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恬 筆 倫 紙 편안할 념, 붓 필, 인륜 륜, 종이 지 |
염필륜지: 진나라 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으며 |
鈞 巧 任 釣 고를 균, 공교할 교, 맡길 임, 낚시 조 |
균교임조: 위나라 마균은 지남차(指南車)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 지남차 : 방향을 가리키는 수레. 수레 위의 나무인형의 손가락이 항상 남쪽을 가리켰음 |
釋 紛 利 俗 풀 석, 어지러울 분, 이로울 리, 풍속 속 |
석분리속: 이상의 8인은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을 이롭게 하였으니 |
竝 皆 佳 妙 아우를 병, 다 개, 아름다울 가, 묘할 묘 |
병개가묘: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毛 施 淑 姿 털 모, 베풀 시, 맑을 숙, 모양 자 |
모시숙자: 오나라의 모타(모장)와 월나라의 서시는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工 嚬 姸 笑 장인 공, 찡그릴 빈, 고울 연, 웃을 소 |
공빈연소: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워 찌푸린 얼굴조차 보통 여인이 흉내낼 정도였다. |
年 矢 每 催 해 년, 화살 시, 매양 매, 재촉할 최 |
연시매최: 세월은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즉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
曦 暉 朗 曜 햇빛 희, 빛날 휘, 밝을 랑, 빛날 요 |
희휘랑요: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 曦→羲, 曜→耀(빛날 요)로 쓰이기도 함 |
璇 璣 懸 斡 구슬 선, 구슬 기, 매달 현, 빙빙돌 알 |
선기현알: 선기(천기, 천문을 보는 기구)가 높이 매달려 돌아가고 ※ 璇→琁(구슬 선), 懸→縣(매달 현)으로 쓰기도 함 |
晦 魄 環 照 그믐 회, 넋 백, 고리 환, 비칠 조 |
회백환조: 달은 그믐이 되면 빛이 없어졌다가 보름이 되면 달무리를 만들며 밝게 빛나서 천지를 비춘다. |
指 薪 修 祐 손가락 지, 섶나무 신, 닦을 수, 도울 우 |
지신수우: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고 |
永 綏 吉 劭 길 영, 편안할 수, 길할 길, 아름다울 소 |
영수길소: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있으리라. ※ 劭→邵로 쓰이기도 함 |
矩 步 引 領 모날 구, 걸음 보, 끌 인, 옷깃 령 |
구보인령: 걸음을 바로 걷고 행실도 바르니 그 위의(威儀: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가 당당하다. |
俯 仰 廊 廟 구부릴 부, 우러를 앙, 복도 랑, 사당 묘 |
보앙랑묘: 항상 낭묘(정사를 보는 정전이나 묘당)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 |
束 帶 矜 莊 묶을 속, 띠 대, 자랑 긍, 엄숙할 장 |
속대긍장: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고 예의를 갖추며 ※ 莊→粧(단장할 장)으로 쓰기도 함 |
徘 徊 瞻 眺 노닐 배, 노닐 회, 볼 첨, 바라볼 조 |
배회첨조: 이리저리 거닐면서 두루 살펴라. |
孤 陋 寡 聞 외로울 고, 좁을 루, 적을 과, 들을 문 |
고루과문: 식견(배운 것)도 재능(들은 것)도 부족하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 孤→固(굳을 고)로 쓰인 곳도 있음 |
愚 蒙 等 誚 어리석을 우, 입을 몽, 등급 등, 꾸짖을 초 |
우몽등초: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하였구나. |
謂 語 助 者 이를 위, 말씀 어, 도울 조, 놈 자 |
위어조자: 어조사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하며, 다음의 글자이다. |
焉 哉 乎 也 어찌 언, 어조사 재, 어조사 호, 어조사 야 |
언재호야: '언 재 호 야', 이 네 글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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