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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그림을 그리는 형식의 하나이다. 자유로우면서도 과장되게 표현하고, 현실을 비판하는 풍자성(비꼼)이 있으며 모든 사람이 알기 쉽고 유머(익살)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과장 · 생략 · 비유 등의 수법으로 그리는 점이 사실적인 그림과 구별된다. 유럽에서는 캐리커처, 미국에서는 카툰, 우리 나라 · 일본 · 중국에서는 만화라고 한다.
만화는 처음에는 일상 생활과 사회를 빗대어 비판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가장 오래 된 만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를 비롯하여 이집트의 신전에 새겨진 새와 동물들이 만화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그리스 · 로마 시대를 거쳐, 중세 르네상스기에는 목판화 · 동판화의 형식으로 많이 등장하였다. 산업 혁명 이후에는 영국에서 우수한 만화가들이 많이 나타나 현대 만화의 기초를 이루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19세기 무렵부터 인쇄술과 신문의 발달에 따라 만화가 나오기 시작했다. 1909년 대한민보에 실린 시사 만화를 '삽화'라고 불렀으나 1920년대에는 '철필 사진', '그림 이야기'라고 부르다가 1923년 이후부터는 만화로 부르게 되었다. 우리 나라 최초의 순수 만화가는 김규택이다. 그는 1930년대의 잡지에 수많은 단편 만화와 함께 만화를 연재하였다.
1935년에는 노수현이 월간 〈소년 중앙〉에 〈돈주머니〉라는 어린이 연속 만화를 그렸고, 그 뒤 일간지의 어린이 난에 어린이 만화를 그렸다. 광복 후 김용환은 어린이 잡지〈서울 타임스〉에〈코주부〉를, 김의환은 〈소학생〉에〈속담풀이〉를 연재하였다. 1960년대부터 어린이 신문을 발행하기 시작했는데 소년 동아 일보 · 소년 조선 일보 · 소년 한국 일보 등에 단편 만화와 연재 만화가 실렸다. 1990년대에는〈점프〉〈나나〉〈터치〉등의 만화책이 나와 인기를 끌었고 만화로 만든 학습용 서적도 나오고 있다.
초기의 만화는 어린이와 일부 사람들의 보고 즐기는 물건처럼 취급되었으나 점차 만화의 비중이 커졌다. 최근에는 만화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영화 · 텔레비전과 함께 현대 사회에서 대중 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형식에 따라 한장 만화(한 장의 만화 속에 모든 내용을 간추려 나타낸 것), 계속 만화(2개 이상의 장면이 이어져 하나의 내용을 이룬 것) 등이 있다. 내용에 따라 정치 · 경제 · 문화 등을 풍자한 시사 만화, 예술성을 목표로 하는 유머 만화, 줄거리가 있는 긴 이야기를 장면마다 순서 있게 엮은 극화, 만화 영화나 텔레비전용의 단편 만화인 애니메이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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