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보물 + 뒷간
|
독후감을 쓰는 방법ㅡ
독후감을 쓸 때 줄거리는 이야기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정도의 내용만 쓰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써야 한다.
[제목 정하기]
1. 책의 제목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내 느낌과 입장이 잘 드러나는 제목을 정한다.
2. 누구나 쓰는 제목보다는 좀 더 창의적이고 참신한 제목으로 정한다.
예)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읽고 → 나눔의 큰 사랑
[처음 부분 쓰기]
1. 특별히 책을 읽은 동기가 있으면 적는다.
2. 책 전체의 내용이나 특징, 글쓴이, 주인공에 대하여 간단하게 소개한다.
3. 책의 종류나 역사적 의의, 주위의 평판 등 느낌보다는 객관적 사실들에 대하여 소개해 주는 것도 글을 읽는 사람에게 기대감과 함께 흥미를 유발시켜 준다.
4.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 등을 소개하면서 시작한다.
5. 책을 읽은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해 준다.
6. 표지 그림이나 글씨에서 느꼈던 점이나 평소에 들었던 책에 대한 인식 등도 동기 대신에 적으면 자연스러운 시작이 될 수 있다.
[가운데 부분 쓰기]
1. 이야기 전체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줄거리를 쓴다. 그러나 줄거리 요약은 자신의 느낌이나 감동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일부분일 뿐이지 독후감 전체가 되어서는 안 된다.
2. 주인공의 처지가 되어서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정리해 본다.
3. 감동을 받은 장면이나 재미있고 놀라운 장면을 찾아본다.
4. 자기만의 느낌이나 교훈을 찾아 적는다.
5. 별도의 요약문을 넣은 후에 느낌이나 생각을 서술해 가거나, 느낌과 생각을 쓰면서 그 때 필요한 장면과 내용을 소개한다.
[끝 부분 쓰기]
1. 느낌이나 감동을 정리하고 주인공들의 행동이나 성격과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한 평가를 내려 본다.
2. 작가가 왜 이런 글을 썼는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3. 내 생활에 적용할 점을 생각해 보고, 깨달은 점이나 결심한 내용 등을 쓰도록 한다.
4. 읽은 책을 권해 주고 싶다면 그 이유를 쓴다.
독후감 및 독서감상문 쓰는 요령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독후감 예문 리스트
1. 책내용을 정리하기
독서감상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책을 읽어 책의 내용을 모두 이해한다. 책을 자세히 읽은 뒤에는 책내용을 마음 속에 정리하여 독서노트에 마음 속에 정리된 내용을 써 놓는다.
2. 제목 정하기
제목은 단순히 책의 이름을 붙이는 것보다 주제를 생각하면서 정하는 것이 좋다. 제목을 정했을 경우에는 책의 이름을 작은 제목으로 하여 제목아래에 붙이는 것이 좋다.
은혜를 아는 사람이 되겠어요. - 토끼의 재판을 읽고-
3. 글의 첫머리 쓰기
1) 책을 읽게 된 동기부터 쓸 수도 있다.
어느 날 , 친구로부터 생일 선물로 톰소여의 모험 이라는 책을 받게되었습니다. 전부터 무척이나 읽고 싶었던 책이었습니다.
2) 자기의 생활 경험부터 쓸 수도 있습니다.
3) 감동을 받은 대목부터 쓸 수도 있습니다.
미운 오리는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하게 잘 참고 살아갔기 때문에 훌륭한 백조가 되었습니다. 미운 오리를 읽고
4. 가운데 부분 쓰기
1) 자신의 생활과 견주어 쓰기
황희 정승은 어느날 좋은 음식상을 차려내온 신하를 몹시 꾸짖었다. 반찬이 한 두 가지면 되었지, 왜이렇게 요란하냐고 꾸짖었다. 그때 난 부끄러웠다. 음식상에 반찬 타령만 하고 밥을 먹지 않던 내가 부끄러웠다.
2) 느낌 위주로 쓰기
집 없는 아이를 읽고 부모님의 사랑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비로소 깨닫게 되었고, 어머님 말씀을 가끔 거역했던 일이 부끄럽게 생각되었다.
5. 끝맺음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깨달음이나 앞으로의 결심 등을 쓰면 됩니다.
위의 순서대로 알맞게 독후감 및 독서감상문을 쓰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독후감 샘플이 많은 곳을 알려드릴께요.. 하시다가 막힐때 참조하면
정말 좋아요 저같은 경우 그곳에서 참조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