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道學 - 정자
2019년 11월 20일 22시 04분  조회:2507  추천:0  작성자: 죽림

철학사전

정자

 

 ]

출생 - 사망 미상 ~ 미상
직업 철학자
분야 유교
국적 중국
시대 송나라
관련인물 주염계

중국 송나라의 정명도(, 1032~1085)와 정이천(, 1033~1107) 두 형제를 말하며 이()정자라고도 한다. 모두 유교철학자. 주염계()에게서 배우고 '이'()를 최고의 범주로 삼아 도학()을 체계화하고 발전시켰다. 그들은 하늘()을 ()라고 하여 달이 냇물에 그 모습이 비치듯이 천하 만물은 이 유일하고 절대인 이()를 구현하고 있는 것이고, 천리()가 일정한 목적 하에 우주의 질서를 세운다고 하는 목적론적 세계관을 수립하였다. '부자ㆍ군신'도 '천하의 정리'()이기에 어느 누구도 이 관계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하여 불교의 출세간()주의를 비판하고 현실의 봉건적 신분질서를 절대화 시켰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그 사상, 성격에 차이점이 있다. 명도는 천지의 움직임을 '역'()에 기초하여 '생생'()이라고 보고, 만물(사물도 인간도 모두)은 모두 천지의 생의()를 받은 '일체'라고 생각하였으며, 천지생생의 을 '인'()이라고 하여 '만물 일체의 인'이란 관념을 수립하였다.

이것은 ()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이 만물일체=물아()일체로 되고, 범위를 확장시켜 종래엔 인()과 병렬되어 있던 의ㆍ예ㆍ지ㆍ신()도 모두 인()으로 되어, 인()은 덕()의 근본이고 의ㆍ예ㆍ지ㆍ신은 그 한정으로서 오상()이 구조적으로 해석되어 왔으며, 이것은 주자학으로 완성되었다.

이리하여 인은 학자가 제1로 삼아야 할 것이며, 그 실현은 인의 규정에 따라서 천지 만물 만민의 생의를 직접 공감하는 체인()에 의해서 가능하다. 이와 같이 명도의 사상은 직관, 체인을 특징으로 한 데 비하여, 아우인 이천은 분석적, 사변적 태도와 엄격한 도덕주의를 본령으로 하였다.

이천은 '역'()의 '일음일양'() 즉 '도'()라는 명제에 대하여 음양은 ()로 형이하학적인 것이고 는 음양의 '이유'()로서 형이상학적인 것으로, 양자를 차원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았다. 윤리설에서는 '성즉리'()의 명제를 세워 성선설을 천리로 삼아 절대화하고, 을 천명()의 성과 기질()의 성으로 나누고 또한 성과 정()을 구별하였다.

여기서 '천리'를 세우고 '인욕'()을 멸한다는 엄숙주의가 나오는 것이다. 이천은 '이'의 분석적 추구, '격물궁리'()를 강조함과 동시에 '경'()을 통하여 마음을 수양하는 '거경'( ; 마음의 집중)이란 방법을 중시한다. 유일 절대한 '이'를 대상으로 하는 '궁리'는 실증적인 것이 아니라 관념적이기 때문에 '거경'이 '궁리'의 정신적 태도로서 강조되었다. 주자()는 명도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이천의 사상을 전면적으로 수용하여 주자학의 골격을 세웠다.

주요저서

  • 明道文集, 5권. 易傳, 4권(이천). 伊川文集.

    [네이버 지식백과] 정자 [程子] (철학사전)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450 한국 시인 김지하 장편 풍자 담시 - 오적 2020-01-23 0 3564
1449 [타산지석] - 리상, -"순간이지만 영원한 문화유전자 남기다"... 2019-12-22 0 2521
1448 한국 최초 녀성신문... 2019-12-16 0 2872
1447 한국 최초 문학비... 2019-12-16 0 3222
1446 한국 최초 시 전문지 2019-12-16 0 2998
1445 한국 최초 출판사... 2019-12-16 0 2952
1444 [문단소식] - 두만강 역 화룡 로과 호곡령에서 리욱시인 오다... 2019-12-10 0 2504
1443 "하늘나라 천사가 눈 뜨는 별" 2019-12-04 0 2384
1442 글쟁이들과 조선말규범... 2019-12-04 0 2517
1441 "새의 지저귐 소리를 알아 들을수 있어야?!..." 2019-11-30 0 2077
1440 반삭발을 한 윤동주... 2019-11-24 0 2713
1439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철학가 - 고자 2019-11-20 0 2886
1438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법가학파 - 한비자 2019-11-20 0 3190
1437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백가묵가 - 묵자 2019-11-20 0 3435
1436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유가 성악설 - 순자 2019-11-20 0 3243
1435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道學 - 정자 2019-11-20 0 2507
1434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성선설 - 맹자 2019-11-20 0 3516
1433 [그것이 알고싶다] - 고대 중국 儒敎의 시조 - 공자 2019-11-20 0 3783
1432 [그것이 알고싶다] - 고대 중국 道家의 시조 - 로자 2019-11-19 0 2931
1431 [그때 그 노래] - "손에 손잡고"... 2019-11-19 0 2414
1430 "그까짓 1000억, 그 사람 '시' 한줄만 못해"... 2019-11-18 0 2847
1429 최소한 윤동주에게 욕을 보이는 일이 없도록... 2019-11-14 0 3041
1428 뇌성마비 시인 김준엽 20년전에 펜을 입에 물고 쓴 시가 아직도 "떠돌이" 하다니... 2019-11-14 0 2749
1427 [바로잡습니다] - 시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은 윤동주 시가 아닙니다... 2019-11-14 0 2409
1426 한용운 시모음 2019-11-14 0 2592
1425 "님의 침묵" - 한용운 2019-11-14 0 4000
1424 독립운동가, 시인 - 한용운 2019-11-14 0 3277
1423 "배 곯게 하는 문학은 절대 안 된다"... 2019-11-14 0 3071
1422 민족저항 3대시인... 2019-11-14 0 2463
1421 264, 저항 시인 이육사... 2019-11-13 0 4478
1420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2019-11-13 0 3108
1419 활무대는 서로 다르지만 불멸은 같다... 2019-11-04 0 2660
1418 [그것이 알고싶다] - 나운규와 아리랑을 부른 가수... 2019-11-01 0 3334
1417 [그것이 알고싶다] - 나(라)운규와 영화 "아리랑" 2019-11-01 0 3106
1416 [그것이 알고싶다] - "아리랑"... 2019-11-01 0 3625
1415 [시학소사전] - "서사시"란?... 2019-10-30 0 3352
1414 한국의 최초의 서사시 ㅡ "국경의 밤"... 2019-10-30 0 2290
1413 [문학용어] - "리좀(根莖)" 2019-10-07 0 3143
1412 시와 시인과 독자와 그리고... 2019-09-18 0 3293
1411 일본 특유의 短詩 ㅡ 하이쿠 2019-09-18 0 4601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