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력사수기] 그때 그사람이 보고 싶다 -"독서가정" 김창하네 가족이야기
조글로미디어(ZOGLO) 2022년5월29일 07시53분    조회:23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1966년 이른 봄 어느날, 도문시 외사과의 주동현 과장과 시인사국책임자로 기억되는 남현후씨가 나를 찾아왔다. 그때 나는 왕청현 석현진 수남대대 7대(달라자) 정치대장과 공청단 지부서기를 담임했었다. 
 
 손님들이 나를 찾아 온 사연이다.
 
ㅡ 우리가 달라자에 훌륭한 농업기술원을 소개 할터니 이사호로 한 집(5명)을 받으시요. 
 
이 집은 조선서 왔는데 이집을 받으면 시에서 새집을 지어줍니다. 
 
 
 
나는 농업기술원이라는 말에 귀가 솔깃하였다. 그때만도 우리마을에 전기도 없었는 동네에 농업기술원을 소개한다니 기분이 좋았다.
 
하여 나는 먼저 생산대 대무위원회에서 토론한후 다시 사원대회를 열고 토론끝에 이사호를 받기로 하였다.  
 
 
 
  며칠후 우리 생산대에 안창하를 호주로 한 가족 5명을 받았다.
 
안창하는 46세로 체격이 좋고 성질이 활달하고 웃기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구수하게 잘 하였다.그래서 동네서는 안창하네를 좋아했고 안창하네도 이 내가 자기네를 받았다는 사연을 알게되  나를  좋아하며 존중하였다.
 
 
 
나는 안창하에게서 진달래꽃을 꿀에 담가먹으면 무릅관절병에 좋다는 것, 술을 마인후 솔잎을 씹으면 술냄새가 안난다는 것, 속앓이병 치료는 박속이 특효라는 것, 돼지방목사료로 뚝감자(돼지감자)가 좋고 겨울철 돼지사료로 매초사로(여름에 생풀을 썰어서 소금을 쳐가며 땅속에 저장하는 청사료)가 좋다고 하기에 내가 생산대 집체양돈장사양원을 할때 우리 생산대에서 도문서 처음으로 매초사료를 했다. 
 
 
 
 우리 생산대에서는 안창하씨를 받은 첫해부터 그를 농업기술원으로 배치했는데 그는 첫해에  한육모법(륙상육묘)을 채용해 우리 생산대에서 해오던 전통적인 랭상모판육모농법에 종지부를 찍었다. 
 
안창하의 벼한육모농법은 로력투자를 줄이고 벼모가 건실하고 산량이 높아 주변에서 소문을 떨치기 시작다. 
 
 
 
그런데 1966년 말에 시작된 “문화혁명”이 한해를 건너 이듬해 초봄에 도문시 해당부문에서 우리 마을에 와서 안창하가 조선특무라며 체포해 갔다. 그때 우리는 정말 놀랐다.
 
 
 
그후 안창하가  6개월이란 격리심사를 받고 문제가 풀렸다고 해당 책임자가 다시 안창하를 데리고 우리 마을에 왔는데 해당일군의 말에 따르면 안창하의 원명은 김창하였다. 김창하는 조선의 어느 농업대학을 졸업하고 농업기술원으로 배치받고 한창 활약할때 이미 가정이 있는 상황에서 어느 지역에서 공공 뻐스기사로 일하는 나어린 처녀의 미모에 반해 그녀와 눈이 맞아 둘이서 결혼을 약속하였는데 가정이 있는 정황에서 조선서는 안되니까 중국으로 가자고 계획하고 마땅한 기회를 노리던중 중국 흑룡강성에서 왔다는 안씨령감을 알게되여 그를 꼬셔 함께 탈북하다.
 
 
 
조사에서 밝힌 김창하네 가족은 이러했다. 
 
 김창하는 안씨령감을 삼촌으로 하고 자기이름을 안창하로 개명, 자기의 아들(김문성, 20대초반)은 안창남으로 개명하고  처녀애(경옥매)를 부인으로 하고 로모까지 5명이 조선 남양에 체류하다가 기회를 찾고 물이얼어붙은 두만강을 쉽게 건너 도문에 왔다. 그때 이들은 이외로 불행을 당하면 집체 자살을 시도하고 저마다의 몸에 쥐약까지 휴대했단다. 
 
 
 
그런데 이들은 두만강을 건너자 도문변방부대에 발각되여 비법월경르로 구속을 당했다.
 
 한동안의 조사를 거쳐 조직에서는 이들을 북송하기로 결정하고 어느 날 도문 국경다리를 통해 이네들을 인송하는데    변방부대의 감시가 엄격한데서 집체자살의 기회를 찾을수 없자 자살을 시도한 김창하가 불시에 국경다리우에서 뛰여 내렸다. 그런데 김창하는 다행히 죽지않고  다리와 기타 뼈가 절골되여 병원으로 호송, 류혈이 심하여 도문변방부대전사들의 수혈까지 받고 몇달간 병원치료를 받고서 신체가 호전되자 도문시정부 해당부문에서 이들을 도문의 교구인 달라자에 배치하기로 결정하였다. 
 
 
 
김창하가 구속된 기간에 안령감은 홍광향 흥진촌의 어느 과부과 결혼하였다.
 
 그후 달라자는 농업생산대로부터 남새생산대로 바뀌고 김창하가 계속하여 남새기술원을 맡았다.
 
 
 
 그가 남새기술원을 맡은 사이에 남새모영양단지재배, 비닐하우스남새생산, 지면피복남새생산, 대면적에 비닐피복생산등 과학영농조치로 좋은 성적을 따낸데서 그의 이름이 연변은 물론 성내에서 날리게 되였다. 몇해후 김창하네 일가는 조선공민으로 중국의 합법겆긴 조교로 취급받았다. 그후 나는 연변농학원을 졸업하고 달라자를 떠나 도문시 홍광향정부와 시정책연구소에서 사업하다가 연변일보사에 입사하여 도문 주재기자로 활동하였다. 그래서 김창하를 취재하며 추적보도를 하였다.  
 
 
 
2006년 10월 중순이였다.
 
이날도 내가 김창하와 인터뷰를 끝내고 자리를 뜨려는데 김창하가 나에게 가슴속에 품었다는 이런 말을 실토하였다.
 
ㅡ오대장이 노력하여 나의 생전에(그때 나이 84)우리 희성이를(김창하가 중국서 낳은 아들) 중국공민으로 만들어 주세요.
 
 ㅡ내가 조선서 데리고 온 큰아들(김문성)은 제노력으로 중등전문학교를 졸업하고 도문 침직공장에 분배를 받아서 시름을 놓았는데 중국에서 낳은 둘째가 조교라는 데서 한창나이에 기가 죽어 있소. 
 
ㅡ 호금도가 나라의 주석으로 된후 생산대에서 모든 사원들에게 호금도주석이 제기한  “8개 영예, 8개 수치’ 를  암송하도록 포치하였는데 어느 날 사원대회에서 우리 둘째가 외우는 순서가 되자  대장이 “희성이는 조교니깐 안 외워도 된다”고 하면서 돌아가라고 하기에 희성이가  집에 돌아와  “내가 중국에서 낳는데 왜 조교냐”며 나에게 성풀이를 하면서 온 밤을 울었다오. 이에 나는 할말이 없었소.
 
ㅡ 오대장도 알지만 조선의 탈북자를 말하면 우리가 60년대에 탈북했지요. 그래서 근년에  탈북자를 한국으로 보내준다는 사람들이 수차나 우리집을 찾아와서 우리를 한국으로 보내주겠다고 하는데 나는 번마다 “나의 몸속에는 중국인민들의 붉은피가 흐르니까 나는 중국을 절대 배반할 수 없다”며 번번히 거절했지요. 
 
ㅡ어떻게 해서라도 오대장이 내가  죽기전에 나의 중국아들을 중국공민으로 꼭 만들어 주오...
 
... ...
 
귀로에서 나의 머리속에는 “나의 몸속에 중국인민의 피가 흐른다” “나는 중국을 배반할 수 없다”는 그의 말이 맴돌이쳤다.
 
 그래서 원고를 쓰기 먼저 주공안국 외사처 리영학처장에게 보내는 편지에 김창하네 정황과 그의 간절한 요구를 반영하고도 어쩐지 시름을 놓이 놓이지 않아서 며칠후에 직접 리영학처장을 찾아가 그로부터 돕겠다는 답복을 받아냈다. 
 
며칠후 리영학처장이 해당일군을 도문에 파견하여 김창하네가족정황을 조사를 하고 구체적인 사업을 추진하는 도중에 김창하의 부인 경옥매가 불시에 세상을 뜨자 몇달후에 김창하가도 사망하다보니 그가 생전에  둘째가 중국공민으로 넘었다는 희소식을 몰랐다. 나로 말하면 그가 생전의 원망을 풀지 못하고 사망한것이 가슴이 아팠다.
 
 
 
나는 오늘 “나의 고향 달라자”란 제목의 촌사를 집필하면서 “그때 그 사람이 그립다”는 장절에 김창하네가 주변서 “독서가정”으로 불리며 과학영농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그들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남긴 인간미를 이 글에 소개한다.
 
 
 
1, 김창하는 자신이 있는 농군이였다
 
 김창하는 74고령에 새해의 농사준비로 현금 5만원을 투자해 사람들의 화제로 되였다.
 
“시내 공장들이 문을 닫고 일군들이 제때에 로임을 못타다 보니 올해의 남새가격이 형편없이 내렸고 그나마 잘 팔리지 않아서 장사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작년보다 생산량은 거의 곱절 증가했는데 수입은 기대이하로 줄었습니다.”
 
“ 비록 수입이 적다고 해도 머리만 잘 쓰고  부지런히 일하면 한 해의 수입이 4, 5만원은 문제 없지요.”
 
 새해에 김창하로인은 원유의 비닐하우스 3 채(매채 500평), 벅돌온실 한 채(500평)의 기초상에서 비닐하우스 4채, 벅돌온실 한채(200평)를 더 짓고저 현금 2만 4천 5백 원을 투자해 15톤의 강관, 벽돌, 비닐박막, 세멘트 등 모든 건축물자를 준비하였단다. 그리고 1500원을 투자해 닭똥을 사와 새해부터  몽땅 비닐박막하우스에 닭똥을 편 남새농사를 하게 된단다.
 
김창하는 도문서 과학영농의 전도사로 불리고 있다.
 
집체생산때에 대전의 오이가 한창수확철인데 가을배추를 심기위해 부득불 오이넝쿨을 거두어야 하는 실정에 비추어 김창하가 “배추영양단지모재배”하는 아이디어로 달라자에서 대전 오이의 수확기일을 한달이나 연장시킨데서 길림성에서 처음으로 대전 오이산량을ㅍ헥타르당 10만킬로그람을 따낸 기적을 창조하였다.
 
당시 배추영양단지모재배를 의심하던 반대파들이 밤사에에 배추영양단지모를 포기마다 꽁꽁 밟아놓은 등 가지가지이 억을함을 당하기도 했다.
 
“작물과 늘 대화하고 직접 손으로 만지며 느끼고 생각하면서 농사를 지어야만이 제일 적합한 농사법을 찾아낼수 있습니다”는 것이 김창하의 반복적인 체험이란다.
 
김창하는 래년 남새생산계획을 올해에 값이 눅고 잘 팔리지 않던 남새품종을 선택했다며 부언하였다.
 
ㅡ비닐하우스면적이 많은만큼 남새 품종을 다양화 한다.
 
ㅡ제때에 시장정보를 장악하고 해성지구에서 많이 들어오는 남새품종을 줄인다.
 
ㅡ 하는 사람이 자신이 있고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일은 누가 무어라고 해도  끝까지 신념을 지키면서 늙어 죽을 때까지 하려고 합니다.
 
 
 
2, 경옥매의 장사비결은 믿음을 주는 것
 
어느 해의 도문 남새가격이 10년전의 가격으로 하락하였다.
 
많은 남새농들이 단 한푼어치의 수입이라도 더 올리기 위하여 새벽 4시전부터 장보러 다니느라 법석대는데 시장과 근 10킬로 떨어진 경옥매(59살)녀성은 거의 매일 아침 7시 반이 넘어야 장마당에 도착하지만 그녀를 기다리던 손님들로 잠간 사이에 그의 채소가 와닥딱 팔린다. 그래서 장사군들이 “남도치로친에게 꿀이라도 묻었는가?”며 부러워 했다.  
 
경옥매는 주머니포장이든 상자포장이든 내용물의 품질이 겉과 속이 똑 같고 근도 확실하였다. 그러기에 남새를 사는 사람들이 남새포장을 헤쳐볼 수도 없고 근을 달아 보지도 못했다.
 
경옥매는 혹시 믿음이 안 가서 기어코 저울에 달아보겠다는 손님들과는 “근이 모자라면 모자라는 근량의 값을 곱절로 경옥매가 내고 근량이 넘으면 넘는만큼 량의 값을 손님이 곱절로 내야 한다”는 언약을 맺어야 하기에 손님들이 감히 검근을 못했다.
 
경옥매의 상업도덕 또한 사람들을 감복시켰다.
 
한번은 집에와서 장부를 따져보니 남새값을 50원을 더 받은것을 발견하고 끝내 임자를 찾아서 더 받은 돈을 돌려주었다. 이에 돈을 더 준것을 모르고 있던 젊은 녀성이 과실까지 사가지고 그를 찾아와서 “내가 앞으로 잘 살면 꼭 보답해 드리겠습니다”며 감사를 올렸단다.
 
이 몇년래 경옥매네 량주가 장사길에서 주은 돈 1만원과 1000원을 주인을 찾아 준 미담들이 사람들의 구전으로 되고있단다. 
 
 
 
3, 고추농사도 다이어트다
 
김창하의 하들 김희성은 20여년간의 과학영농으로 외국나들이 못지 않은 돈을 번다고 한다. 
 
 김희성은 “적지 않는 농민들은 실패가 두려워 남의 뒤를 따라서 농사를 짓지만  나는 실패를 보더라도 모험을 무릅쓰고 앞선 과학농사를 하기에 다른 집들보다 돈을 먼저,더 많이 벌수 있다”고 한다. 
 
김희성의 과학농사비법을 소개한다.
 
      1, 남새농사의 핵심기술 
 
“남새농사의 핵심기술은 식물의 광합작용을 잘 터특하여 규모화농사에 실용하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핵심기술을 장악하기 위해 10년 이상을 탐구했고 또 시험후 보급을 대면적, 규모로 하였다. 
 
어떤 때는 몇만원씩 손해를 보기도 했지만 일단 성공할 땐 로력은 곱절 절약하고 생산속도와 수입을 배이상을  올렸다.
 
“사람의 노력으로 온도는 올릴수 있으나 해빛은 만들지 못합니다.”
 
그에 따르면 그의 남새농사의 노하우가 “해빛을 충분히 활용해 식물의 광합작용을 과학적으로 리용하는 것.” 으로 식물의 광합작용을 빌어 물, 비료 등 모든 영양가를 랑비없이 열매를 결과하는 식물의 기관에만 공급되게 하는 것이다.
 
그가 터득해낸 고추 다이어트농사는 고추나무의 크기와 풍채는 원래의 반으로 줄었지만 달리는 고추개수는 전보다곱절로 달렸다. 
 
다이어트농사로 시장의 남새값이 눅을 때는 고추가 적게 달리게 하여 인력과 물력을 절약하고 시장값이 비쌀 때는 많이 달리게 하여 수입을 올렸다.
 
그의 고추밭은 4년이나 닭똥비료를 내지 않았지만 닭똥비료를 낸 밭들보다 고추대가 튼실했고 고추산량이 훨씬 높았다.
 
 과학영농으로 그는 자기네보다 15일 먼저 고추모를 낸 집들과 첫 수확 시간이 같았다.
 
      2, 좋은 종자를 배욱
 
어느날, 그가 안산촌의 한 녀성이 남보다 1원식 더 비싼 값으로 고추를 도매하는것을 발견했다.
 
바로 이틑날 그는 그 녀성을 찾아가 고추종자 출처를 물었더니 감사하게도 고추종자 포장지를 주었다. 
 
그는 이듬해에 그 종자를 인입해 3년간에 “저온에 강하고 맛이 매운” 고추종자를 배육해 냈다.
 
그리고 네번째 해에 자기가 배육한 고추종자를 대면적에 보급하였는데 연길, 왕청, 훈춘에서까지 찾아와 전부 도매해 갔다.
 
“농사는 책대로만 해도 안됩니다. 많이 보고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며 작물과 대화하고 손으로 느끼면서 자기만의 농법을 부단히 창신해야 합니다.’
 
이는 그가 “머리농사법”으로 찾은 또하나의 과학영농철학이다.
 
 
 
4,  “독서가정”문화가 남새농을 살찌웠다
 
김창하네 가정은 신문잡지가 오면 서로 먼저 빼앗는 《싸움》이 습관됭였다. 
 
한번은 필가가 《길림신문》을 내놓자 김창하(84세)와 경옥매(67세)가 문턱을 사이 두고 《신문뺏기》를 벌였다.
 
이 가정의 신문독서열이 오죽했으면  다섯살짜리 손자가 떼질을 쓰다가도 어른들이 신문을 보면 떼질을 멎는다고 한다.
 
김창하로인은 《대부금을 맡아서 책을 사서 본다》며 해마다   신문잡지 주문에만 4, 5백원을 투자, 몇년전에 한마대나 되는 책을 도적을 맞힌것이 생각만 해도 아깝단다.
 
그는 부지런히 읽고 생각하면서《모살이와 보식이 필요 없는》 남새모내기법을 터득하였다고 자랑했다. 
 
그는 남들이 버리는 <<농사>> 를 주어서 남들과의 경쟁을 피하며 <<남이 없으면 내가 있고 남이 많으면 나는 줄인다>>는 전략과 전술을 신문잡지에서 배웠다고 한다. 
 
<<새해에 신문에서 다시 만납시다!>>
 
이는 김창하량주가 필자를 바래는 새해의 약속이다.  역시 <<신문이 없으면 못산다>>는  량주이다.
 
김창하네 가족으로 사랑도 일종 모험이라는 것, “문화가 농사를이 살찌운다”것을 깊이 터득하였다.
 
오기활/촌사 <나의 고향 달라자>에서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18
  • 1966년 이른 봄 어느날, 도문시 외사과의 주동현 과장과 시인사국책임자로 기억되는 남현후씨가 나를 찾아왔다. 그때 나는 왕청현 석현진 수남대대 7대(달라자) 정치대장과 공청단 지부서기를 담임했었다.     손님들이 나를 찾아 온 사연이다.   ㅡ 우리가 달라자에 훌륭한 농업기술원을 소개 할터니...
  • 2022-05-29
  • 이는 20세기 50년대말 혹은 60년대초 음력설에 연길시에서 찍은 귀중한 사진이다. 이 사진 속 중산복 차림에 머리를 단정하게 빗어넘긴 남성은 중공연변조선족자치주 제1임 주당위 서기이며 주장인 주덕해(본명: 오기섭)이고 옆에는 그의 부인과 네 자녀이다.   오영채(뒤줄 중간), 오양청(앞줄 왼쪽 첫번째)   ...
  • 2022-05-26
  • 한진(韩震, 1900-1936)은 1900년에 서울의 한 부유한 가정에서 태여났다. 중학시절에 진보단체인 ‘반일애국기독교청년회’에 참가했고 1919년 3.1운동에 참가했다. 1928년에 반일투쟁에 참가하기 위하여 가족의 반대도 무릅쓰고 길림성 반석현에 와서 반일단체를 찾았다. 그는 반석현의 초석산소학교에서 교사로...
  • 2022-02-18
  • 리송파(李松波, 1904-1935)는 일명 최송파라고도 하며 1904년에 반석현 역마박자(驿马泊子)의 한 빈곤한 농민가정에서 태여났다. 1930년 봄에 중국공산당에 가입했으며 그해 8월에 중공반석중심현위에서 조직한 특무대에 가입하여 당의 주장을 선전하고 감조감식 등 투쟁에 적극 참가했으며 1931년에는 특무대 대장을 맡게...
  • 2022-02-18
  • 4 알고 보면 김순희는 룡정 동흥중학교 재학시절에 연해주에서 온 안정로를 알고 있었다. 1932년 봄 안정로는 공청단평강구위 서기직을 맡고 룡정에 자주 드나들었는데 김순희는 안정로를 통하여 약수동이 중공평강구위와 중공화룡현위의 소재지이며 동북에서 첫 인민정권 쏘베트가 선 고장이란 것을 알게 되였다. 또한 약...
  • 2021-12-13
  • 1 지난 세기 30년대 항일의 봉화가 드세게 타오른 연변 화룡땅에는 연변의 첫 녀성 당지부 서기이며 동북 경내의 첫 녀성 당지부 서기인 홍혜순과 이름난 혁명가인 그의 남편 소성규가 활동하고 있었다. 소성규는 물론 홍혜순의 최후와 희생이 그 시절 《동아일보》에 실리기도 했다. 1931년 1월 14일자 《동아일보》 제7면...
  • 2021-11-15
  • 1 1930년 중국공산당 동만특별지부가 지도한 연변 ‘5.30’폭동의 총책임자는 김근이고 실제 총지휘자는 김철(金哲, 1902ㅡ1930)이다. 김철은 일명 김창호(金昌昊)라고도 하는데 1902년 태생이다. 유감스러운 것은 그의 고향이 어디고 가정형편은 어떠하고 어느 학교를 다녔으며 초기투쟁은 어디에서 나섰는지 ...
  • 2021-08-23
  • 한청(1912-1996), 성은 신(慎)이고 이름은 익성이다. 혁명사업의 수요에 따라 이름을 선후로 신해룡, 장원복, 고바야시 신사부로(小林慎三郎), 신억 등으로 고치였고 8.15광복후 한청(韩青)이라고 고친 후 계속 그 이름을 썼다.   한청은 1912년 12월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모동리 무월동의 가난한 농민 가정에서 태...
  • 2021-08-11
  • 이날은 중화민족의 력사에서 휘황찬란한 날이다. 2021년 7월 1일, 위대하고 영광스럽고 정확한 중국공산당이 창건 100돐을 맞이했다! 100년 전의 7월에 중국공산당이 창건되였다. 이때부터 갖은 시련을 겪어온 중화민족은 궐기, 부흥의 길에 올랐고 이때부터 수많은 중화의 아들딸은 견정한 신앙, 앞길을 밝혀주는 등불, 전...
  • 2021-07-01
  • 중화민족 대가정의 일원으로 조선족은 중국공산당의 정확한 지도하에 항일전쟁, 해방전쟁, 항미원조전쟁을 거치며 초기 중국공산당원들인 한락연, 양림, 리홍광, 리복림, 마덕산, 배치운, 서광해 등을 필두로 수많은 렬사들이 귀중한 생명을 바쳤다. 사회주의 건설시기에도 주덕해, 조남기, 리민, 문정일, 리영태, 김인섭,...
  • 2021-05-27
  •  류옥하(한락연의 부인) 내가 보유하고 있는 락연의 유작중 한두폭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그가 1944년부터 1947년까지 서북지역에서 창작한 작품이다. 우리는 1944년에 란주에 도착했다. 그 해에 그린 그림은 란주와 란주 부근의 풍경과 인민생활이 위주다. 1945년 봄에 그는 청해 탑이사를 방문했고 탑이사에서 ...
  • 2020-11-10
  • ▨ 류옥하(한락연의 부인) 락연은 배우기를 좋아했고 그림을 좋아했다 락연은 나에게 그는 동북의 연변 룡정에서 태여났고 어릴 적에 생활이 매우 가난했다고 말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지만 아버지는 그림에서 곡식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면서 그림을 배우지 못하게 했다. 그는 할 수 없이 마을 외...
  • 2020-11-09
  • ▨ 사효명(史晓明) 세상에 둘도 없는 키질석굴은 신강 배성현 키질향 동남으로 약 8키로메터 떨어진 명옥타걸산의 깎아지른듯한 절벽에 있다. 현재 236개 동굴에 번호가 매겨져있다. 동굴내 벽면에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이른 불교벽화 예술이 약 4,000평방메터의 면적으로 보존되여있는데 그 년대는 대략 기원 3세기에서 ...
  • 2020-10-27
  • 반춘방의 아들 이종화는 전 북경 인민무장경찰부대 문공단 악대 대장으로 음악인이고 군관이다 “오막살이 우리 집에 새 아침 왔다네” 솔직히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노래를 즐겼는데 이 때문에 뜻밖에도 군복을 입게 되었던 것이다. 노래는 마치 오색구름처럼 그...
  • 2020-10-20
  • 민족의 숙망 실현, 주덕해 자치구 제1임 서기로 당선 수천만 인파 거리에 떨쳐나서 북장고 울리며 환호 국경 첫돐에 드리는 겨레의 선물 중화인민공화국의 창립이 어제 같은데 벌써 국경 첫돐을 맞이하게 되였다. 당과 정부에서는 전국의 소수민족 대표와 소수민족문공단 배우들을 북경에 초청하여 함께 명절을 쇠도록 마련...
  • 2020-09-08
  • 9월 1일, 이름난 항일민족영웅이며 동북항일련군 주요 창건자와 지도자인 양정우 장군 순국전 전투 서류가 최초로 공포되였다. 서류는 희생되기전 100여일간 양정우가 부하들을 거느리고 일본군, 위만군 경찰들과 벌린 47차의 전투 과정을 진실하게 기록함으로써 동북항일련군 연구에 참신한 자료를 제공했다. 길림성서류관...
  • 2020-09-07
  • 신문 창간 출판물 간행해 공산당 로선 방침 정책 선전 예술일군들 국경 1주년에 북경서 공연 관중들의 절찬을 도서간행물 출판 사업 1945년 8월, 쏘련홍군과 항일련군이 연변에 진주하자 괴뢰만주국의 간도성공서와 모든 기관들이 재빨리 와해되여 연변 여러 민족 인민들은 일본침략자들의 기반 밑에서 해방되였다. 우리 민...
  • 2020-08-27
  • 조선민족 유지인사들 민족대학 세우려고 동분서주 《연변일보》 연변인민방송국 민족언어로 출판 방송 연변대학 창립 동북이 해방되자 우리 민족들은 자기 민족 대학을 세우려는 열의로 들끓었다. 1948년 12월, 연변전원공서 전원 림춘추는 이러한 민족의 념원을 안고 길림성민족사업좌담회에 참가하여 연변에 조선민족대학...
  • 2020-08-03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