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iz/yjfangsheng 비즈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 카테고리:방생진료소 소개 ]

심리건강5요소
2014년11월18일   조회:5735   추천:0   작성자: 延吉方生门诊部
심리건강의 5가지 요소: 정상지력, 온당한 정서, 량호한 사회적응능력, 조화로운 사람관계, 건전한 개성 등을 말합니다.
一、        정상지력: 지력은 사람들의 관찰력, 주의력, 상상력, 사유능력, 실천활동능력 등의 종합을 말합니다. 지력에 대한 해석은 각국 심리학전문가들에 따라 어느 정도 부동한바 사유능력을 말하는가 하면 어떤 전문가들은 학습능력, 또 어떤 전문가는 적응능력을 말합니다. 우리 나라의 심리학가들은 지력은 사물을 인식하는 종합능력, 편극이 없고, 고집하지 않으며 보수가 없고, 교오하지 않는 등을 말합니다. 인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체 정서, 일체 행위는 인식으로부터 오게 됩니다. 어떻게 자기를 인식하고 타인을 인식하며 사회를 인식하는가에서 집중표현됩니다. 이 3가지 조건을 잘해 나갈수 있다면 심리는 건강할수 있습니다.
1.  정확히 자신을 인식한다는 점은 어떤 사람들은 할수 있으나 어떤 사람들은 영원히 타인을 인식할수 없습니다. 사람의 일생은 모두 자아를 찾고있습니다. 젊은 시절에 순조로울 때, 크게 돈을 벌었을 때, 큰 직위에 올랐을 때 용이하게 허공에 떠버리고 자아를 찾지 못합니다. 오유를 범하였을 때, 불행할 때, 재수가 없을 때, 로년에 쇠약할 때, 용이하게 비관하고 소극적이고, 자신심이 없고, 자기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정확하게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을 전승하며 자신을 완전무결하게 하는가는 인생의 임무입니다. 우세가 무엇이고 장점이 무엇이고 결점과 단점이 무엇이고, 동력, 저력은 또 무엇인가를 구분할줄 알아야 합니다. 꼭 자기로써 자기를 잘 알아야만 한다는것입니다.
2.      정확히 다른 사람을 인식해야 합니다. 타인의 장점을 보고, 타인의 좋은 점을 기억하고 남들의 난점을 돌볼줄 알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든지 그들의 우점은 중요합니다. 누가 결함이 없으련만 심리학전문가들은 우리의 우점은 생장과 동반되고 일생을 동반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결함이 없는 사람은 우점도 거의 없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각 방면 모두가 좋아완미무결인것 같지만 어떤 일도 이루지 못하고 최후에는 일생 평범하고 용속한 사람으로밖에 남지 못합니다. 많은 사업에서 성과를 이루는 사람들은 약점이 많은가 하면 결점도 많은바 량자가 모두 두드러지게 표현됩니다. 너의 사업성공에 영향을 주는것은 결점의 대소가 아니라 우점장점이 최대로 발휘가 잘되였기때문입니다. 결점은 우점이 과도하게 연장되여 조성된것입니다. 마치 너무 용감하면 맹동이 나오듯이, 자신심이 과분하면 무단적인것과 같습니다.
3.      사회를 정확히 보아야 합니다. 사회발전은 매우 빠릅니다. 개혁개방이후 중국의 발전은 너무도 빨랐습니다. 이 과정에 일부 좋지 않은 물건들도 침투되여 들어왔지만 주류, 대국면, 본질을 보며 용기를 북돋아 명철한 대뇌로 현실을 볼수 있다면 어떤것은 대적하고 투쟁해야 함도 알수 있게 됩니다.
二、    온당한 정서, 정확한 인식이 있어야 할뿐만아니라 객관적이고 전면적으로 될 때라야만이 정서도 건강해집니다. 정서란 무엇인가? 마음의 범위, 격정, 응격을 말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것은 정서적지혜입니다. 사람들의 지상(IQ)이 한사람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요소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천중에서 사람들은 지상이 매우 높은 사람이라도 사업에서 꼭 성공하는것은 아니며 가정이 꼭 행복하고 생활이 너무 마음에 드는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지상이 낮은 평범한 사람들이 사업에 성공합니다. 무엇때문에? 지상이 한사람의 성적을 정확하게 측정할수 없으며 사회적응능력, 인간교제능력, 정서조절능력과 자아발전능력을 판단할수 없으며 오히려 이런 문제들은 성공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한 저명한 심리학전문가는 20세기 90년대 예루대학의 한 교수와의 담화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사람의 일생을 결정하는것은 지상이 아니라 정(情)상이다.》심지어 지상은 인생의 20%를 결정하지만 정상은 인생의 80%를 결정한다고 하였으며 정상은 한사람의 기본소질을 말하여주며 성공과 행복의 중요요소이며 주요생존능력이기도 하다고 하였습니다. 무엇을 정상이라고 하는가? 일반적으로 한사람의 감수, 리해, 접수와 정서의 자아조절, 타인관계의 협조 등 종합능력을 말한다고 하였습니다. 미국의 작가戈尔曼은 《정성지혜》라는 저작에서 정상에 대하여 5가지로 지적하였는데 세계에서 가장 환영받는 책으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즉 너의 정서의 좋고 나쁨은 ①당신은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십니까? ②자기 정서에 대한 통제능력은 어떠하십니까? ③당신은 타인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합니까? ④부단히 자신을 격려할수 있습니까? ⑤타인과의 관계를 잘 처리할줄 아십니까? 등 5가지입니다.
   아래에서 정서 5가지를 다시 분석하여 보기로 합시다.
①자신의 정서에 대한 인식:
매개인은 자기의 정서에 대하여 인식할수 있는지? 주요로 되는 정서는 무엇인지? 어떤 사람들은 온 하루 기뻐서 벙글벙글 웃음으로 입이 귀에 가 붙지만 또 어떤 사람들의 하루는 얼굴이 굳어져 바늘도 들어갈 구멍이 없어 푸른색으로 표정마저 크게 성난상을 합니다. 어느 정서가 자신을 해칠가요? 어느 정서가 자신의 건강에 유리할가요? 정서의 본질을 똑똑히 알아야 합니다. 정상은 기석입니다. 자기 정서를 료해하지 못하면 흔히 정서의 노예가 되나 반대로 자기의 정서를 인식하였다면 생활을 주재하게 됩니다.
②자기 정서를 통제할수 있는 능력:
자기 정서를 조정할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이 역시 새 관점입니다. 매개인은 자기의 정서를 조절할줄 알아야 합니다. 자기 정서를 잘 통제하여 마음대로 어떻게 되든지를 상관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성격, 이런 정서이기에 할 말은 다하고 욕할대로 다 욕하고, 전혀 개변이 없습니다. 그러나 정서를 아주 슬기롭게 잘 장악한다면 아주 쉽게 생명의 저조를 이겨나갈수 있고 승리를 맞이할수 있습니다.
③자신의 행위를 고무격려할수 있는 능력: 
사람의 행위는 부단히 격려중에서 발전합니다. 사람은 모두가 게으른 일면이 있습니다. 로년에는 더욱 그러한바 양로의 예술은 쇠퇴와의 투쟁예술입니다. 늙었다고 안된다고 여기면 어떤 일도 해나갈수 없습니다. 60이라고 임무를 완수하였는가? 사람은 부단히 고무격려속에서 60이후에도 응당 부단히 자아를 고무격려하여야 합니다. 사랑의 적극성은 일반적으로 20~30%밖에 발휘되지 못하지만 고무격려를 받게 된다면 고도로 발휘될수 있고 심지어 잠재력마저 발휘될수 있습니다. 로년에는 아주 많은 잠재력이 있기에 자신을 너무 가소롭게 보지 말아야 합니다. 고리끼는 로년에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우리와 같은 고층의 로인 한분의 사망은 하나의 박물고(博览库)가 넘어진것과 같다 》고 사회도 로인을 낮게 보지 말아야 하며 더우기는 로인 자신이 자신을 가소롭게 작은 인간, 인젠 쓸모없는 인간으로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일본에서 어느 한해는 에스빠냐에 250명의 70세이상의 로인들을 출국시켰는데 이들은 일본의 몇개 큰 공사들에서 요직을 맡고있다 정년퇴직한 매우 학문이 있고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이였습니다. 에스빠냐는 250명을 모두 서로 빼앗듯이 각 분야에서 모셔갔습니다. 사람들의 일체 행위는 격려속에서 산생되며 부단히 자아를 격려할줄 아는 사람이여야 어떤 일을 하든지 그 효률도 따라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④정서능력인식: 자기의 정서를 인식할뿐만아니라 가족의 정서도 자녀의 정서도 주위의 모든 사람들의 정서도 인식해야 합니다. 령도자라면 하급의 정서를, 하급이라면 령도자의 정서를 료해해야 하는데 말과 행위의 관찰 등은 실제상 정서료해과정입니다. 당조의 한 재상—魏征은 당태종(唐太宗)을 황제에게 보낼 때마다 황제가 기뻐할 때면 오유를 개정하고 국사를 의논하게 파견하나 황제가 기뻐하지 않을 때에는 파견하지 않았는바 그도 황제의 심리와 정서를 연구하였습니다.
⑤남들과 우호적으로 지낼수 있는 능력:
중국의 제1도덕교수, 저명한 교육가 연설가인, 수도사범대학 리연걸교수는 이런 강연을 하였습니다. 《한 사람이 큰일을 하려면 우선 만권의 책을 읽고, 만리길을 걷고, 만가지 고초를 겪어야 하며 만명의 벗들을 사귀여보아야 한다》고, 어떤 사람들이든지 모두 벗으로 사귈수 있어야 하며 많은 청년들이 할수 있는데 로년인들은 생활범위가 날로 협소하여지며 그렇게 할수 없는바 벗도 몇이 없습니다. 오랜 사업가도 로혁명가도 로간부도 이 고비만은 잘 넘기지 못하여 마지막에는 가정고비마저 넘기지 못해 처와 싸우는바 로년기 리혼률도 얼마인지는 몰라도 늘어가고있답니다. 이렇고서야 어떻게 만명과 평범한 벗으로 사귈수 있겠습니까?
미국 전 대통령 링컨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나는 마음속의 유쾌하지 못한 점들을 기꺼이 전부를 토할수는 있어도 그 어떤 리유로써도 타인을 상하게 할수는 없다》고.
사람은 세 계층의 벗과 사귀게 됩니다. 제1은 자기의 성격, 애로가 일치한 년령, 직업이 비슷한 벗, 제2는 자기의 성격과 애로는 일치하지 않으며 년령, 직업도 부동한 벗, 이런 교제는 용이하지 않습니다. 제3은 나를 상하게 하였던 사람들, 나를 초월한 사람들. 이는 더욱 용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류의 능력있는 사람들을 장악하고 교제할수 있다면 그는 사회에서 아름다운 사람으로 큰일을 성사할수 있는 사람으로 됩니다. 링컨이 미국 대통령으로 있는 기간에 자신을 상해했던 사람들에게 그 분을 참지 못해 보복의 방법으로 지독하게 욕하는 많은 편지들을 썼습니다. 그는 이렇게 이야기하였습니다. 《비록 나는 마음속의 불유쾌한 점들을 토로하는 이런 편지들을 많이 썼지만 오늘까지 한통의 편지도 부치지는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영원히, 그것은 나의 마음속의 불유쾌한 정서를 이런 방식으로라도 토하고 싶었을뿐 남을 해치고는 싶지 않았기때문이다. 》라고
그렇다면 나의 정서지혜는 어떠할가요? 이 다섯가지를 어떻게 실천하였는가를 보아야 합니다. 이중에서도 한조건은 더욱 중요합니다. 한 심리학가는 아주 간단한 이런 실험을 하였습니다. 이 실험을 솜사탕실험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금방 소학교에 입학한 8세되는 어린이들을 불러다 한사람에게 10개의 솜사탕을 나누어주었는데 이 솜사탕의 유혹력은 그들에게는 아주 컸는바 누구나 다 먹고 싶었습니다. 선생님은 하나의 조건이 있었습니다. 《지금 내가 일이 있어 나가야 하는데 내가 올 때까지 먹지 않고 기다린 애에게는 장려로 또 10개를 더 나누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어떤 애들은 먹으라고 이미 주었는데 왜 먹지 않고 기다리겠냐고 하나 먹고 또 먹고…하다보니 그만 다 먹어버렸는데 두 아이만은 먹지 않고 기다리고있었습니다. 》선생님은 돌아와 그 두아이를 크게 치하하면서 다시 10개씩 더 나누어주었습니다. 그보다도 선생님은 이제 겨우 8살인데 이렇게 자기를 통제할줄 아는것은 아주 대단하다고 여겼고 앞으로 꼭 큰일을 해낼것이라고 여겨 목적있게 육성되도록 선생님은 도와주었습니다. 이로부터 알수 있는바 5가지 조건중 제2조는 자기를 통제할줄 알아야 한다는것인데 이는 핵심적 조건입니다. 어떤 사람이든지를 막론하고 애들도 례외가 없이 젊은이, 령도간부, 로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말하지 말아야 할것은 말치 않으며 관계하지 않아도 될 일에는 참여하지 말며 자기의 욕망을 통제할줄 알아야 합니다.
자기의 정서를 통제하는것은 현실적으로도 자신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표면상에서는 어떤 사람들은 심장병으로 뇌혈전으로 암으로 죽은것 같지만 원인을 추구하여보면 기를 참지 못해 죽은것이였습니다. 령도자리에 오르지 못해도 죽었습니다. 한 조직부장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서기로 되지 못하였습니다. 원래 담배지골인 그는 하루 두통의 담배를 20여년 계속 그렇게 피워왔느데 원래는 페암의 대상이였지만 상난 결과 면역공능이 급속히 하강하면서 암증이 폭발되여 1년도 못해 사망되였습니다. 고급직함을 평의 못받아 뇌출혈로 사망되기도 한 례들……
사람의 생명은 완강한가 하면 또 취약합니다. 로년기에는 더욱 심뇌혈관병들이 있어 더욱 두렵습니다. 때문에 꼭 자기를 통제할줄 알아야 한다는것은 사람이 되는 기본준칙이며 심리성숙의 최고표지임을 명기해야 합니다.
三、량호한 사회적응능력: 사람이란 생물적인간일뿐만아니라 역시 사회적인간이며 단독으로 생활하지 못하고 사회와 용합되여야 합니다. 누구든지 사회를 리탈할수 없이 사회에 적응하고 환경에 적응하며 많은 사람들에 적응되여야 하는바 목전 사회는 더욱 높은 요구를 제기하게 됩니다. 경쟁이 날로 격려할수록 공간이 날로 비좁아질수록 인간관계는 날로 복잡하고 생활절주도 날로 빨라지기에 불량한 정서도 날로 더 많아질수 있으며 심리압력도 날로 심하여지게 됩니다. 심리학자들은 현대사회에서 매개인은 매일 7~8차의 정서파동은 계속 이어집니다. 우리는 가정을 이 대상들을, 이 환경을, 아니 이보다도 더 멀리 전사회를 개조할수 있습니다. 나 자신을 놓고 말해도 역시 자신을 개조하고 타인에게 적응되며, 가정에 적응되고 전 사회에 적응되고 전사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적응될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자기를 개조하여 타인에게 적응하여야 하지 령도자를 탓하고 남들아이들을 탓하고 나무람하는 등은 모두가 건강하지 못한 표현입니다. 사업터에서 퇴직한 분들은 더우기 조정이 필요한바 그들은 아래와 같은 4가지를 경과하게 됩니다.
⒈ 기대기(期待):곧 휴식하게 되였으니 그 날들을 기다릴수 밖에.
⒉ 퇴직시: 아무리 충분한 준비가 되였다고는 하나 심정은 매우 복잡하고 벗들과 갈라짐으로 하여 섭섭한바 행동으로보다는 사상이 퇴직되여야 합니다.
⒊ 적응기: 어떻게 적응하고 어떻게 조정할가요? 생활내용은 새로운 충실. 생활의 절주는 새로운 조절, 인간관계는 새로운 조직이 수요됩니다. 퇴직후에는 건강이 가장 높은 급별이자 나에 대한 최대의 대우이기도 합니다.
⒋ 온정기: 《사람마다 나주에 늙어가기 마련이며 로인들의 사업은 만녕 푸르싱싱하며 수천만의 후비군입니다. 》지금은 령도자라고 하여도 조만간 지금의 직위에서 정년퇴직하게 되여 로인대오에 가담하게 됩니다. 이는 자연법칙입니다. 많은 로인들은 퇴직후 가정에서 매우 행복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1370쌍의 로간부들중 퇴직후 관계가 더 좋아진 부부 혹은 비교적 좋다고 여겨지는 부부는 40%였습니다.
부부는 어떻게 심리적 적응을 하여야 할가요? 3개 중심을 견지해야 합니다.
⒈ 사회는 가정을 중심으로 해야 합니다. 가정은 사회의 세포이고 가정이 건강해야 사회도 건강합니다. 미국은 매우 부유합니다. 그러나 가정은 불온정하고 리혼률이 높고  독신가정이 많고 미국의 많은 아이들은 아버저가 누구인지조차 모르고있습니다. 때문에 미국 사회는 건강하지 못합니다. 퇴직후 많은 사람들은 가정일에 나섰습니다. 현재 중청년들은 사업이 바쁘다고 진종일 밖에서 뛰여다니고 가정의무를 어머니, 부인한테 그 전부를 맡겼습니다. 부인은 가저의 중책을 짊어지고 사업도 하여야 합니다. 어떤 남성들은 큰 돈 벌려고 집은 전혀 관계하지 않고 지어 애마저 정줄사이도 없답니다. 이로 하여 어떤 애들은 심리장애가 오기에 활발한, 남자다운 기백을 잃고있습니다. 남성애들의 성격은 아버지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지만 아버지는 이 책임을 짊어지지 못합니다. 15살 초중2학년 학생은 아버지가 전문 증권놀음에 빠져버려 감정교류는커녕 아버지를 볼수도 없었고 심리교류가 없고 부애가 없으니 벗도 없게 되였고 담이 작고 내성적이고 자신심이 결핍하게 되였습니다. 나의 남편이 집에서 설계도 하고 그림도 그리며 애들과 함께할 때 그 애는 어머니보고 우유를 먹겠다고 하여 우유를 주었더니 어머니도 몰래 살그머니 들고 우리 집에 들어와 기뻐서 벙글벙글 웃으며 《만약 할아버지께서 나의 아버지라면 얼마나 좋을가요? 》라고 하였습니다. 애들은 부애를 요구하며 그들을 교육하고, 사랑을 베푸는것은 아버지의 천직입니다. 한 로간부는 퇴직을 맞이하여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하반생에 내가 꼭 해야 할 두가지 큰 임무가 있습니다. 하나는 부인과 함께 다시 큰 사업을 시작하는것입니다. 비록 젊지는 않으나 우리는 건강합니다. 능히 해낼수 있습니다. 다음 하나는 우리 집에는 3명의 위대한 녀성이 있습니다. 한분은 외할머니. 효도를 줄곧 잘하긴는 하였지만 더 잘하여 100세까지 사시게 하렵니다. 그런데 뜻대로 되지 않고 92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저의 어머니와 저의 처입니다. 대학동창생으로서 그와 나의 관계는 아주 좋았기에 나는 그를 사랑했고 존경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키가 작아 아주 비관하였습니다. 키가 작고 비만하였습니다. 성이 朱라고 사람들은 그를 〈小猪〉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모욕을 느꼈고 사람들을 피하고 때론 자신을 아주 저주하기까지 하였습니다. 하여 나는 그에게 좀 작다고 무엇이 두려운가? 이는 부모가 준 천성으로 자신의 결정할수 없으나 자신의 장래는 나로써 결정할수 있는것입니다. 명인들—손중산, 로신, 나폴레온, 뢰봉… 모두가 키가 작으나 그들은 그 누구보다 사랑스러웠고 아름다웠습니다. 》
가정은 안락의 보금자리, 행복의 부두, 정유소이기도 합니다. 진정한 쾌락세계창조는 남편이 된 남성이 짊어져야 합니다. 이는 또 동물로서의 본성이기도 합니다. 오스트랄리아에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펭긴새가 있습니다. 겨우 1kg입니다. 후대번식에는 명확한 분공이 있는데 암컷이 알을 낳으면 수컷이 부화시켜 60일이면 새끼펭긴새가 탄생합니다. 그때면 수컷의 털은 절반도 남지 않고 다 빠져버립니다. 바다밑 물고기들중에서도 암컷이 알을 낳을 때가 되면 수컷이 물살이 세지 않은 암석주변을 찾아 보금자리 만들고 암컷을 산란하게 하며 그 때면 주변에서 지켜주며… 함께 분주한 많은 일들을 하며 산란이 다될 때까지 지켜주고… 확실히 큰 공헌을 하는 셈이지요, 사람이 짐승이나 물고기보다도 못할 때가 아주 많은가 봅니다.
가정은 부부가 중심이 되여야 합니다. 지금의 가정들은 아이들이 중심이 되여 로인 모두 두부모 모두가 아이를 위해 사는것 같습니다. 하여 애들은 모든것이 자신을 중심으로 되여 용이하게 사리사욕하고 성격이 과하고 오만하고 차겁고 사람에 대하여 감정이 없는 심리상태를 지니게 됩니다. 사랑을 받으려고만 하고 회보하려 하지 않으며 또 이를 응당하다고까지 생각합니다. 북경의 한 어머니는 애를 아주 사랑하였느데 독립성이 없이 어머니에게 딱 매달려만 있었습니다. 먹자는대로 먹었는데도 늘 배고픔을 느끼고 그러면 또 먹이고 하였습니다. 하루는 새우를 좋아한다고 큰새우 18개를  사다주었더니 17개를 련속 다 먹었는데 마지막 하나는 정말 더는 먹을수 없었습니다. 어머니는 설겆이를 하다가 남은 하나를 먹어버렀습니다. 이튿날 아침 아들이 《내 그 남은 새우를 주시오.》하자 어머니는 《내가 먹었다.》고 하였습니다. 아들은 대노하여 《니가 와서 나의 새우를 먹을수 있는가? 아침에 내가 먹으려 했는데》라고 소리쳤습니다. 성나고 먹지 못해 헤매며 욕질하는 아들을 본 어머니는 그제야 깨여났습니다.《나의 사심없는 사랑은 극단적으로 사리사욕한 후대를 키웠구나》이렇게 양성된 애들 어떻게 부모를 알수 있고 로인들을 알수 있으며 사회에 나갔어도 고통을 이겨나갈수 있겠습니까? 애들을 중심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부유하더라도 애들을 우선                  부유하게 하는것은 보이지도 말고  그렇게 양성도 하지 말고 반대로 어려서부터 어떻게 생활하고 사람이 되고 사회에 적응하는가부터 배워줘야 합니다.
부부지간에는 대방을 중심으로 하여야 합니다. 부부지간에는 서로가 대방을 중심으로 하여야 가정이 조화되고 부부지간에 늘 싸우는 일도 리혼한다고 야단치는 일도 없게 됩니다. 반대로 대방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처사할수 있다면 자신도 행복한 사람으로 됩니다.
四、조화된 인간관계:
고대 맹자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天时,地利,人和》현대언어로 번역한다면 사업이 성공할수 있는가는 가정이 행복하고 건강장수할수 있는가는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한 작용을 일으킨다는 뜻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인간관계의 좋고 나쁨은 심리가 건강한가 아니면 건강하지 못한가를 판단하는 중요한 표지라고 하였습니다. 사람의 적응은 주요하게 인간관계의 적응이며 사람의 고토은 주요하게 사람들, 상하급 관계의 좋고 나쁨, 주변의 관계가 좋고 나쁨으로부터… 즉 인간관계의 좋고 나쁨의 구체표현입니다. 인간관계는 사람과 사람지간의 심리관계와 심리적거리를 말하며 부동한 심리거리는 부동한 심리관계를 형성하며 각종 관계 례하면 령도자관계,동업자들 관계, 친구관계, 부자관계, 며느리와 시부모관계…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관계들은 반드시 잘 조정되여야 합니다. 인간관계는 큰 학문이고 풍부한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에 3개 내용으로 적어봅시다.
1. 인간관계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관건: 인간관계의 건립과 인간관계의 발전입니다. 그 관건 요소는 공동한 리익과 리익만족 정도에 있습니다. 인간관계는 6개 등급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인간관계가 좋은 3개 등급: ① 융합이 좋습니다. 가정에서나 단위 그 어디에서나를 막론하고 모두와 조화될수 있고 누구나 다 그를 환영하고 즐겨하며 어떤 일도 다 잘 처리됩니다. ② 인간관계가 좋습니다. 관계가 괜찮다. 큰 문제가 없다는 등으로 표현됩니다. ③ 협조할수 있습니다. 능히 조합할수 있고 그런대로 함께 할수 있다는것입니다.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3개급: ① 협조가 되지 않고 ② 긴장하며 ③ 적대시하는 등입니다.
인간관계는 교류도 실현됩니다. 그 교류는 10자방침을 꼭 준수하여야만 좋은 인간관계를 건립할수 있고 자기의 사업과 모든 일들에 유리합니다.
尊重:두개 방면이 포함됩니다. ① 자기를 존중하여야 합니다. 자기를 사랑하고 자신심이 있고 자기로 자기를 존중하여야 합니다. ② 타인을 존중해야 합니다. 타인을 존중하는 사람이라면 자기도 존중할줄 아는바 이 두 방면은 호상 련계됩니다.
宽容:사람이 아름다움은 인물에서보다 더 중요한것은 덕이 아름다워야 합니다. 프랑스 작가 유고(雨果)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세계는 너른데 하늘이나, 바다, 우주를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이보다 더 넓은 세계는 사람의 마음입니다.》넓게 수용할수 있다는것은 최대의 수양을 갖추었다는것을 말합니다.
互酬:일반적으로 나와 접근하려는 사람이면 나도 접근하려하고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면 나도 좋아하게 됩니다. 공적리익의 원칙하에 쌍방은 서로 상등한 교환관계를 유지하면서 일방이 다른 일방의 수요를 만족시킬 때 만족된 일방은 그에 상등한 회보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받은것이 회보보다 적다면 교왕은 회피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호상 회보는 등가교환과는 다릅니다. 사람들의 세계관, 가치관이 다르고 공과 리익에 대한 평가도 부동하여 정신수요를 추구하는것도 사람마다 다를수 있어 타인의 좋은 점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물마실 때 우물판 사람 잊지 않고 타인에 대하여 더 많은 공헌을 할지언정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으며 심지어 남드의 리익을 위하여 자기의 일체, 심지어 생명마저 바치려 합니다.
真诚: 인간관계를 잘하려는 기초입니다. 사람은 진실하고 마음이 맑아야 천하의 사람들과 벗으로 사귈수 있지만 타인을 한번 속이면 나는 종신토록 해를 보게 됩니다. 인격을 팔아 얻지 말아야 할 물건을 얻는것은 틀린 일입니다. 우리는 확고부동하게 진정을 믿어야 하며 진리를 추구하고 진담을 주고 받고 참된 사람이 되여야 합니다. 诚信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하고 믿을수 있는 전략입니다. 미국의 성공한 인사들에 대한 조사에는 성공비결을 다섯가지로 종합하였습니다. ① 성실, ② 자아통제력, ③ 사람상대를 잘하는 능력, ④ 근검분투정신, ⑤ 도덕이 있고 남을 잘 돌보는것입니다. 그중 성실은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赞美: 찬미는 사람의 심리수요입니다. 링컨은 《어떤 사람이든지를 막론하고 모두 참미해야 합니다. 너와 나도 례외가 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레간은 평민대통령이였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매우 좋은 분이셨는데 레간이 14살 때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니가 자라서 큰 일을 하려면 꼭 모든 사람들의 하나하나의 우점을 볼줄 알아야 하며 또 매개 사람들을 찬미할줄도 알아야 한다.》고 말입니다. 미국과학가 프랑크린은 성공의 비결은 그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이런 대답을 하였습니다. 《남들의 나쁜말을 하지 않고 그들의 장점을 볼줄 아는것이다》라고. 실질상 남을 찬미하는것은 자기에 대한 방조이고 자기에 대한 찬미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유모아대사 –마크 투엔은 《한마디 찬미의 말은 나의 10일간 먹을 량식과도 같다》고 말하였습니다. 일보의 아동교육학가는 매일 애들을 찬미하는 한마디 말과 매일 부단히 애들을 질책하는것과 비교하면 전자는 인재를 5배 더 양성할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미국 500명 기업가와 300명 정부고위관원을 조사한데 의하면 93.7%의 사람들은 인간관계가 순조롭다는것은 사업이 성공할수 있는 관건적요소라고 하였습니다.
五、건전한 개성
개성은 운명을 결정한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개성이자 곧 성질을 말합니다. 개성은 무엇을 말하는가요? 심리학가들은《개성은 일정한 경향성을 띤 심리특점의 종합이다》라고 합니다. 개성은 단순한 성질이 아니라 종합적 정신면모이며 한사람의 아름답게 빛나는 인격이며 일생을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합니다. 개성은 최저한 3개 내용을 포함합니다. 즉 능력, 기질, 성격 등입니다. 이 세가지가 구비하여야만 한사람의 개성을 형성할수 있습니다.
능력: 일반 성적인 능력이 아닌, 특수능력도 아닌, 심리능력, 관찰능력, 기억능력, 사유능력, 더우기는 한사람의 창조성 사유를 가리켜 말합니다. 심리능력은 인류가 심리활동에 참가하는 기초적 물건이기도 합니다. 모든 능력있는, 위대한 사람들 모두가 심리능력이 매우 강합니다.
기질: 심리활동의 속도, 강도와 령활성, 심리활동의 속도의 쾌속정도, 강약, 령활성이 어떠한가를 말하며 그 류형은 혈형기질류형, 체형기질류형, 음양오행학설기질류형 등으로 분류됩니다. 고대희랍 파크라데스는 혈액, 점액, 담즙의 다소로 사람의 기질을 4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① 담즙질, 정력이 충만되고 의지가 건강하며 강의하고 감정이 로출되고 열정적이며 직통적입니다. 반면에 조급하고 쉽게 노하고 감정이 폭발하면 자아통제가 어렵고 용이하고 남들과 싸움질하며 인간관계처리가 잘되지 못합니다. ② 다혈질, 인정감이 풍부하고 활발하고 활동적이며 흥취가 광범하며 정력이 충만되고 교제를 잘하며 남들과 잘 어울리며 신생사물접수력이 빠르나 사업에 주의력집중이 차하고 감정이 불온당하며 사업에 착실하지 못하며 정력이 용이하게 분산됩니다. ③ 점액질, 침착하고 안정하며 정감이 온당하며 주의력집중이 좋고 자신을 잘 통제하며 인내력이 있고 잘 사과하며 정감이 표현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들과 사귀지 못하며 정감이 차갑고 정서가 소침하며 반응이 늦고, 고집스럽고  고정적인 도리밖에 모릅니다. ④ 억울질, 정감이 잘고 침전되고 온당하며 외향적이 못되고 조용하며 민감하고 사고가 많고 체험이 심각합니다. 그러나 내성적이고 고집이 심하고 정감의지가 약하고 근심걱정이 많고 늘 비통감이 많고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는 림대옥과 같은 류형입니다. 비록 과학적이 되지 못하나 계속 사용되고있고 사람들의 인정을 받습니다. 기질은 유전성과 관계가 있으며 주요하게는 선천성을 띠며 기본적으로 개변하기 어렵습니다. 장비를 림대옥으로 개변시킬수 없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기질은 쉽게 개변할수 없으며 어느 기질은 좋다 나쁘다고도 할수 없이 매개인의 기질 모두가 우결점이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성격: 심리학각도에서 말하면 성격은 일종 온당한 태도와 습관화의 행위방식입니다. 열정적인 사람은 시종 열정이 있고 차가운 사람은 시종 차가우며 대범한 사람은 언제나 대범하나 아주 싸늘한 사람은 늘 그렇게 좀스럽습니다. 심금이 넓은 사람은 언제나 마음이 광명탄백하고 나쁜일을 하지 않으나 음험하고 간계가 많은 사람은 언제든지 남을 간계에 빠지게 하려 합니다. 온당한 태도, 습관화된 행위방식이 곧 성격입니다. 아이들의 성격은 집에서 90%가 형성되기에 부모책임이 큽니다. 소학교에 가면 80%가 교원이 책임지게 됩니다. 심리학 발전각도에서 보면 어려서부터 로년까지 5세에 개성이 80%형성되여 7세이면 인생안정기, 18세에는 성격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여 상대적으로 온당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다시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단히 학습, 교육을 거치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부단히 완산되고 변화되여 부단히 성숙됩니다. 때문에 산사람의 일생은 곧 부단히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을 전승하며 자기의 일생을 완전무결하게 양성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성격은 여러가지 종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내성적성격, 외성적성격, 온당성성격, 불온당성격 등으로 구분됩니다.
불온당, 내성적성격은 압제를 느끼며 속으로 썩이며 누구와도 말치 않습니다. 이는 문제를 일으키기 쉬운 성격입니다. 등소평동지의 성격은 매우 좋았습니다. 1969년 10월 온집식구가 강서 신건현 뜨락또르기계수리공장에 내려가 3년동안 로동하였는데 매일 3km 걸어야 했습니다. 사유가 민첩하고 말이 적고 비교적 내성적이기는 하나 락관으로 충만되였었습니다. 한버은 원 서부독일총리 커얼이 중국을 방문하였을 때 커얼은《이미 80세인데 아직도 군대를 통솔하는가? 이렇게 건강한데 무슨 비결이 있는가?》고 물으니 등소평은《무슨 비결이 있겠습니까? 하늘이 무너져도 키큰이들이 받칠것이니 나는 관계치 않습니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과연 원대한 포부, 락관적인 성격이 있었기에 92세까지 살수 있었던것입니다.
사람의 성격은 A, B, C형으로 나눕니다. 이는 혈형도 아니고 기질도 아닌 성격입니다.
A형성격의 사람들은 3가지 특점이 있습니다. 긴장하고, 강하고 자아를 중심으로 합니다. 이를 경리성격, 사업을 할수 있는 성격이라 하나 건강에는 불리합니다. 쉽게 성대병, 동맥경화, 고혈압, 관심병, 뇌중풍에 걸립니다.
B형성격: 일에 긴장하지 않고 강하지 않으며 남을 중심으로 따라나가는 성격으로 장수성격이라 합니다. 사업에는 A형보다 아주 차합니다.
C형성격: 인내, 억압, 가슴앓이를 잘하는 성격으로 암을 일으킬 성격이라 합니다.
매개인을 놓고보면 한가지 성격이 아닌 혼합성성격입니다. 성격은 유전적요소를 갖고있으나 역시 후천적으로 형성되는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부모의 성격은 첫째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선생이라고 말하게 되며 다음으로 학교교육, 사회영향, 자기의 노력 등으로 성격은 부단히 형성되고 완미하여집니다. 우리가 자신의 부지런한 노력으로 A형으로 일할수 있고 B형으로 건강을 보호할수 있고 C형을 방지하여 암을 예방할수 있다면 얼마나 리상적이겠습니까?
한사람의 개성이 점차 완전완미하게 개선되려면 분발된 노력과 일체 모든 장애를 물리치고 나가야만 기적을 창조하게 됩니다. 중국의 저명한 항암영웅, 저명한 기업가 한옥정(韩玉婷)은 서주시 철물전기기구공사의 총경리였는데 일생을 상업전선에서 분투하였습니다. 그는 34년간 암으로 진단받고 있었으나 암을 전승하며 사업에서도 성과를 올린 특수한 인물이며 대단한 인물이였습니다. 1969년 어느날 저녁 퇴근하여 집에 돌아온 그녀는 모욕하다가 유방에 종류가 있는것을 발견하였는데 병원을 찾지 않고 안마하고 꽁꽁 주물었습니다. 그러나 없어지지 않아 병원을 찾았는데 유선암말기라고 하였습니다. 그때 그는 크게 한바탕 울었고 비통은 절망에로 이끌었으며 《암말기》는 사형판결임도 너무 똑똑히 알고있었습니다. 그는 다시 깨여났습니다. 수술하면 그래도 몇년은 더 일할수 있겠지? 살아남으면 좀 더 일하고 그렇지 않으면 죽어야지. 그는 수술하고 7일부터 또 예전처럼 출근했고 목숨바치더라도 현장에서 죽겠다고 맹세하며 또 일에 달라붙었습니다. 3년후 또 좌측 유선암 진단을 받고 또 절제했고 또 목숨걸고 일에 달라 붙었습니다. 3년후 또 페암에 걸렸습니다. 페의 한엽은 절제되였는데 후에 또 위암으로 전이 되여 위의 5분의 4를 절제했습니다. 그후 그녀는 자궁근종으로 자궁, 란소를 전부 절제하였습니다. 1988년 복부에는 또 종류가 발견되였는데 절제하고보니 또 악성이였습니다. 그는 매우 유모아적이였습니다. 《나의 암은 몇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① 3년이면 또 하나 ② 매차가 그 전에 비해 점점 더 악성, 이번은 가장 컸는데 나의 주먹만 했습니다. 악성정도도 더 높고, ③ 암이라는 적은 내가 연약하기를 바라지 드세게 나오면 오히려 두려워하기에 매차마다 죽도록 싸우니 나는 또 다시 살아나게 되였습니다. 한옥정은 1969년 암으로부터 5차의 악성암, 한차의 량성종류로 12차 수술을 하였고 신체의 14개 《부속품》을 버렸습니다. 그는 매우 완강한 좋은 분, 강한 분, 가적적인 분이였습니다. 그가 총경리를 맡고있는 기간에 직원들의 일체를 관심하였습니다. 그들의 남편, 부인까지. 채소사고 탁아소를 건립하고 등에 이르기까지. 자기의 직원을 사랑하고, 자기의 사업을 열애하고 사업만을 위하였는바 병환기간에도 그의 공사는 매일 흥성발전하였습니다. 그는 전국 특등로력모범, 전국 저명한 녀기업가, 전국 3.8홍기수, 전국 5.1로동상장의 획득자였습니다. 전국 우수한 중국공산당당원, 중국 우수한 사상정치서업가, 그는 대단한 녀철인(女铁人), 녀기적인이였습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464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424 만성골반염진단치료에서 본 녀성성건강 변화 2014-11-18 0 6471
423 로년의 년령표준은 어떻게 계산되여야 합니까? 2014-11-18 0 5786
422 2차례 위생혁명의 임무 2014-11-18 0 5351
421 녀성흡연 더욱 두려워 2014-11-18 0 5132
420 남성이 걱정하게 되는 10가지 방면 2014-11-18 0 6611
419 남성갱년기인가 아니면 갱년기양종합증인가? 2014-11-18 0 5899
418 날로 중시받는 새개념——도덕건강 2014-11-18 0 4890
417 기혈평형치료에서 나타나는 호전반응 2014-11-18 0 6169
416 기혈평형은 건강의 보증-기혈평형으로 回归自然 2014-11-18 2 5672
415 과학적 영양으로 질병을 예방하여 당신의 건강을 되찾자 2014-11-14 0 6124
414 고혈압 20여년 2014-11-14 0 6640
413 건강한 성을 위해 몇마디 조언 남기렵니다. 2014-11-14 0 5556
412 건강장수의 5대방침 2014-11-14 0 6334
411 건강과 건강미란? 2014-11-14 0 7087
410 건강의 정의와 구체표준 2014-11-14 0 6736
409 건강의 새개념 2014-11-14 0 6500
408 건강을 위협하는 3대질병 2014-11-14 0 6744
407 건강을 대하는 3가지 태도 2014-11-14 0 6703
406 제5열쇠. 신심건강을 보증하는 주요원칙은 건강, 과학, 문명적 생활방식과 행위입니다 2014-11-14 0 8291
405 제4열쇠. 락관정서는 신심건강의 령단묘약 2014-11-14 2 7524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