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녁 뉴스를 접하다 보면 원유(석유)값 인상을 자주 말하고 합니다. 오늘 아침 원유 시세는 배럴당 $122 선으로 금 값과 더불어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고 있습니다. 세계가 경기 불황으로 들어선 이때 왜 원유가격을 올라 갈까요? 몆가지 이유를 집어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1배럴=42겔런=158.9 리터
1. 투자자
2008 년에 불어닥친 모게지(집 담보대출) 공황으로 세계 경제는 경직 되기 시작 했습니다. 그해 여름엔 원유가격은 배럴당 $148 선까지 치솟았습니다. 2008년 10월 모게지 공황이 생길거라 미리 예측한 대규모 투자자들은 2006년 부터 꾸준하에 원유(선물)에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장원리는 수요가 생산 보다 많을경우 가격이 올라가게 되다시피 실직적이 요구와는 상관없이 투자자들이 마구잡이로 원유 시장에 투자를 하여 원유값은 천정부지로 올라 갔으며 그로 인한 엄청난 이득을 챙겼습니다. 한 석유회사는 2008년 회계 발표때 한국의 1년 총 예산 보다도 더 많은 금액의 이윤을 남겼습니다. 그후 2009년 초엔 원유값이 다시 베럴당 $32 까지 1/5 가격으로 떨어졌습니다 . 요즘들어 2008년도의 현상이 다시금 일어 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와 가장 연관된 부동산 침제로 인하여 투자자들은 투자할곳을 원유쪽으로 돌리는 상황입니다. 실질적이 시장 수요와는 상관없이 투자자들의 수요로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2. 나라 세금 수요
국가 마다 조금식은 틀리지만 석유를 국민들에게 팔고 돌아오는 세금은 국가 재정에 큰몫을 차지합니다. 말씀드런것 처럼 국가 마다 틀리지만 많게는 50%에서 적게는 40% (한국, 일본, 미국 기준)가 국민들이 사용하는 석유 가격에 포함이 됩니다. 즉 지금 중국주유소에서 지불하는 7.3 rmb의 경우 3.65 ~ 2.92 rmb 는 국가에 내는 세금입니다. 이런경우 국가에서는 더 많은 세금을 적은 인원으로 겉어들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 불황에 힘들어하는 국민들에게 더 많은 국가적인 혜택을 위해서는 많은 세금을 벌어 들이는것은 필수 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고의 부호들은 이러한 형태의 투자를 함으로서 엄청난 금액의 차익을 남깁니다. 세계 초고의 부호들이 모여 투자를 결정하는 미국의 월가(Wall Street), 중국 상해 증권시장 ...등등의 이러한 장난(?) 으로 인하여 수많은 서민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고 세계각국의 국민들이 높은 가격의 석유 값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들이 벌어들이 부는 먹을것 들먹고 입을것을 덜 입고 아옹다옹 모아서 삶을 이어가고 있는 서민들의 주머니에서 합법적으로 빼가고 있습니다. 더욱 큰 문젠 이러한 그들의 방법을 막을수 있는 법률적 제도가 없다는 겁니다. 몆대가 부유하게 살수 있는 돈을 가진 부자들이 더큰 욕심을 내기보단 서민들을 위하여 자재한다면 이 세상이 좀더 살기좋을지 않을까하여 글을 올려 봅니다.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