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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쓰기 요령
2015년 05월 13일 22시 45분  조회:3675  추천:1  작성자: 죽림

시를 쉽게 쓰는 요령

                            /김영남

 

 

1. 상상하는 법을 익혀라

 

 

초보자들이 시를 쓸 때 제일먼저 봉착하는 것이 어떻게 시를 써야하며또한 어떻게 쓰는 게 시적 표현이 되는 것일까 하는 점입니다필자도 초보자 시절 이러한 문제에 부딪혀 이를 극복하는 데에 거의 10년이 걸렸습니다그 동안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듭했던 거죠.

 

시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라

 

필자가 이와 같이 시행착오를 거듭했던 이유는 시란 '자기가 경험했고보고 느낀 것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게 시다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입니다물론 이런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좋은 시를 힘들이지 않고개성적으로,재미있게 쓰는 데에는 이게 바로 함정이라는 걸 나중에야 깨닫게 된 거죠경험과 느낌은 모든 사람들 대부분이 비슷합니다그러나 상상은 천차만별이죠.

 

시를 힘들이지 않고 개성적으로 잘 쓰려면,  상상으로 써야 한다.

 

상상으로 써야 발전이 빠르고 좋은 시를 계속 양산할 수 있습니다즉 시란 자기가 쓰고자 하는 소재를 두 눈 딱 감고 상상해서 쓰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단순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특히 초보자 시절에는보고느낀 걸 쓰는 게 시다라는 고정관념에 빠지니깐 시를 한 줄도 제대로 전개하지 못하고 전전긍긍하게 되는 겁니다즉 보고 느낀 것이 다 떨어지면 그때부터 허둥대기 시작하는 거죠기껏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게 자기 주변 친구부모어린 시절 이야기 등을 둘러대는 정도그리곤 스스로 훌륭한 시를 썼다고 자기도취에 빠지게 됩니다그러나 이것이 시가 되면 얼마나 다행이겠습니까만 99%가 그렇고 그런 이야기누구나 다 보고 느끼는 형편없는 넋두리서사풍경 나열이 되기가 일쑤죠.

 

지금까지 이런 방식으로 시를 써왔다면 이 순간부터 기존 쓰는 방식을 잠시 접어두고 필자가 안내한 대로 석 달만 같이 공부해 보도록 합시다글이 달라지는 걸 본인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겁니다우선 상상하는 것부터 배우도록 합시다그러면 어떻게 상상할 것인가?

 

우선 상상할 소재, 즉 상상할 대상을 구체적인 것 하나를 고르라.

 

자신이 있는 곳이 지금 사무실이라고 하면 주변에 있는 꽃병하늘노을 등이 있을 겁니다이중 어느 하나를 골라 봅시다.

 

필자가 먼저 어떻게 상상하는지 그 방법의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노을>로 한번 해볼까요?  기존 방식대로 <노을>이란 소재로 시를 한번 시를 써 보라고 하면 대다수가 노을을 쳐다보며 < 피 빛 노을이 아름답구나나는 저 노을 아래로 걸어간다친구와 함께...> 대다수가 아마 이런 식으로 글을 시작하지 않았겠나 여깁니다그러나 이건 느낌을 적은 것이고 상상한 게 아닙니다.

 

상상을 이렇게 해보자

 

만약 자신이 현재 애로틱한 감정상태에 있다면 <노을>을 바라보며, 또는 <노을>을 머리 속에 담고서 이렇게 눈부신 상상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여자가 옷을 벗고 있다/ 그녀가 옷을 벗으니까 눈부셔 눈물이 날 지경이다/ 나도 저렇게 발가벗고 그 곁으로 가고 싶다/ 아니다, 그녀를 데리고 여관으로 가고 싶다/ 가서 같이 포도주 한 잔을 건넨 다음 껴안고 뒹굴고 싶다........>

이렇게 노을을 발가벗고 있어서 눈부신 여자로 여기고 계속 상상해 가는 겁니다이땐 순서를 생각하지 말고 앞 상상의 핵심어를 가지고 다음 상상을 유치하든 품위 있든 따지지 말고 계속 해보는 겁니다그리고 이걸 나중에 논리적으로 순서를 다시 잡아 정리수정해 가면서 다듬는 겁니다그러고 나서 제목을 <북한산 노을>로 붙여본다고 생각해 보세요.정말 근사한 한 편의 시가 탄생할 것 같잖아요?

 

이번에는 <노을>을 보고 자신의 어린 시절이 생각났다고 한다면 빨간 노을을 머리 속에 담고서 이렇게 상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들이 모닥불을 피고 있다/ 그 모닥불은 연기가 없다/ 이글이글 타오르는 저 불에 나는/ 고구마를 구어 먹고 싶다/제일 잘 익은 것을 꺼내/ 이웃 동네 창수에게 건네주고 싶다/....난 저 모닥불에 오줌을 갈겨 피식 소리가 나게 끄고 싶다....>

이렇게 <노을> <모닥불>로 여기고 모닥불과 관련된 온갖 경험추억익살스런 행동tm꽝스런 생각이야기들을 계속 꺼내가면서 상상을 하는 겁니다이때 유의할 점은 <노을> <모닥불>로 치환했으면 <모닥불>을 멀리 떠나서 상상을 하면 안됩니다모닥불과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상상을 펼쳐야지 그렇지 않으면 시의 초점이 흐려지고내용이 난해해 지게 됩니다.

 

다른 소재들로 상상하는 것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 다듬는 법, 순서를 잡는 법, 제목을 붙이는 법....등등은 그때그때 하나씩 계속 예를 들기로 하고 오늘은 상상하는 요령만 익혀두기로 합시다. 시를 쉽게 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상상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걸 다시 한번 강조하며 게시판에 올라온 시를 한번 감상해 보도록 합시다.

 

처음 시작할 땐 뭐든지 막막합니다. 그래서 참고가 될만한 시를 첨부하오니 <밑>, <모퉁이>, <벽>이란 낱말 하나를 가지고 어떻게 끈덕지게 물고 늘어져 상상력을 발휘하였는지를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밑에 관하여 >

 

나는 위보다는 밑을 사랑한다.

밑이 큰 나무밑이 큰 그릇밑이 큰 여자....

그 탄탄한 밑동을 사랑한다.

 

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밑동도 다 넓은 것은 아니지만

참나무처럼 튼튼한 사람,

그 사람 밑을 내려가보면

넓은 뿌리가 바닥을

악착같이 끌어안고 있다.

 

밑을 잘 다지고 가꾸는 사람들....

우리도 밑을

논밭처럼 잘 일궈야 똑바로 설 수 있다.

가로수처럼 확실한 밑을 믿고

대로를 당당하게 걸을 수 있다.

거리에서 명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밑이 구린 것들밑이 썩은 것들은

내일로 얼굴을 내밀 수 없고

옆 사람에게도 가지를 칠 수 없다.

 

나는 밑을 사랑한다.

밑이 넓은 말밑이 넓은 행동밑이 넓은 일...

그 근본을 사랑한다.

근본이 없어도

근본을 이루려는 아랫도리를 사랑한다.

 

***

아름다운 모퉁이에 관하여 >

 

모퉁이가 아름다운 건물을 보면

사람도 모름지기 모퉁이가 아름다워야

아름다운

입체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향기로운

내부를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모퉁이가 둥근 말모퉁이가 귀여운 사랑

이들에게는

한결같이 모난 부분을 둥그렇게 구부린 흔적이

바라보는 사람을 황홀하게 한다.

나는 이 아름다운 옆구리를 한번 돌아가보면서

모퉁이란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될

건물의 중요한 한 분야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내부까지 품위 있게 해주는

의식의 요긴한 한 얼굴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모퉁이를 가꾸는 사람들...

경제학적으로 검토하면 비효율적 투자이겠지만

모두가 모퉁이를 가꾸지 않는다면

우리들은 또 어디를 돌아가보고 살아야 하나?

향기로운 넓이와 높이를 가진 입체물들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나?

 

***

벽 >

 

가려보고 드러내봐도 내 앞뒤 골목은 온통 벽이로구나한 발로 뻥 찼을 땐 여지없이 되튕기며 발을 온몸으로 받아내는 벽.

 

벽에도 이단 옆차기가 있고돌려차기가 있구나속이 훤히 드러난 유리벽이 있고보초를 세워야 하는 철조망 벽이 있구나.

 

그러면 벽에도 나이가 있고 학벌이 있고 지위가 있다는 것인데맘에 안 든 벽을 마구 감옥에 잡아넣는다면 누가 경쟁을 하나벽 없이도 세상을 이룰 수 있나우리들 마지막 버팀목이 벽이라면 벽 없이도 희망은 존재할까?

 

벽을 쌓으려면 스폰지를 넣거나 변경이 용이하도록 조립형으로 설계해야 하리라그러지 않으면 아무리 견고하게 구축하더라도 잦은 발길질과 교묘한 철거 전략에 살아남기 어려우리라벽은 융통성 있게 존재해야 하리라.

 

지금 나의 말에 동조하지 않는 사람들이 사는 마을로 한 사나이가 망치를 들고 힘차게 걸어가고 있다.

 

 

 

2.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방법

 

초보자 시절에 일단 상상하는 요령을 알게 되면 어떤 소재를 고를 것인가를 고민하게 됩니다상상력이 일정 수준에 달한 사람은 어떤 소재를 갖다놓더라도 즉각 상상력을 기발하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만 초보자 시절에는 막막하기 이를 데 없죠그래서 초기에는 상상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이 담긴 소재언어들을 고르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우선 공간이 존재하는 소재들을 고르는 게 상상하기 쉽습니다구체적이지 않고 평면적이고 추상적인 소재들은 수준급의 상상력 소유자가 아니면 상상의 단서를 잡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예를 들면 사랑미움과거미래종이... 등 이런 소재들로 시를 쓴다고 해봅시다그냥 숨이 콱 막힐 겁니다그러나 공간이 있는 것들 문천장....등 이걸로 상상을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상상이 한결 쉬울 겁니다이건 상상이란 기본적으로 이미지즉 머리 속에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고 그 그림은 공간이 있는 것이 평면적인 것보다 훨씬 그리기 쉽고 선명하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소재로 상상하라.

 

예를 한번 들어 봅시다. <>을 가지고 상상한다면 현실의 문 (사립문철문미닫이문파란 문빨간 문...), 추억의 문,사랑의 문지식의 문...등 상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하지 않습니까가령 그 추억의 문 하나로만 상상을 해보더라도 그 추억의 문에 문고리를 달아보고자물통도 달아보고발로 한 번 뻥 차보고파란 페인트아니 빨간 페인트도 칠해보고 온갖 상상을 다 해볼 수 있잖아요?

 

또 <집>이란 소재로 한번 해 볼까요? <추억의 문>처럼 의미적 공간 말고, 이번에는 실제적 공간으로 <집>, 즉 어느 초가집을 한번 그려본다고 해 봅시다. 두 눈 딱 감고 어릴 적에 보았던 초가집 하나를 머리 속에 담고

 

그 집에 들어가려면 싸립문을 밀어야 하고/ 문 왼쪽에는 나팔꽃 화단/오른 쪽에는 토끼장이 딸린 닭장/ 거기에는 줄을 잡고 변을 보는 화장실이 있다/.....뒤란에는 대나무 숲이 있고/ 앞마당에는 삽살개 한 마리/ ....신발을 벗고 방문을 열면/ 펜티 차림의 한 어린이가/ 만화책을 보고 있다>

 

이렇게 묘사해 놓고 제목을 <김영남의 집>으로 붙인다고 해 보세요정말 김영남의 어린 시절 집을 그린 훌륭한 시가 되지 않습니까?

 

상상은 허구이고 가공이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초가집을 그리는데 자기가 실제적으로 본 초가집을 그린다고 생각하면 안 되요상상이 당장 막혀요상상은 기본적으로 허구이고 가공입니다즉 그 초가집을 그리는데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기억 속에서 모두 불러와 한번 그럴싸하게 둘러대는 겁니다즉 상상 속에서 초가집을 새롭게 창조하는 거죠이게 바로 참신한 그림이요참신한 이미지요참신한 시가 되는 겁니다.

 

이상에서 언급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 초보자 시절에는 가능한한 공간이 존재하는 소재들을 골라 상상을 해 시를 써보도록 하고상상은 체험허구가공까지 드나들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따라서 시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허구가공까지 동원해 새롭게 창조하는 것이라는 걸 유념합시다.

 

 

 

3. 초보자의 시 습작 방법

 

초보자 시절에는 시 창작 방법을 아무리 들어도 시작하려면 정작 막막하기 이를 데 없는 건 마찬가지입니다그래서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좀 더 구체적인 방법두 가지를 추천할까 합니다.

 

좋은 시를 모방해 보라.

 

첫째로 왕 초보 시절에는 기성 시인의 작품 중 구조적으로 잘 짜여진 작품을 갖다놓고 그 작품 구조에 맞추어 자기 생각을 끼워보는 연습을 먼저 해보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즉 그 시를 한번 모방해보라는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란 모방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했습니다. 사실 어느 시인이 누구의 영향을 받았다는 건 좋게 말해서 영향이지, 액면 그대로 표현하면 그 사람을 모방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모든 창작은 모방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극단적인 표현까지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미술학도 지망생에게 제일먼저 시키는 것이 석고데생즉 모사연습이고 외국어를 습득하는데 어떤 이론문법공부보다도 말을 실제로 따라 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음미해보면 금세 이해가 갈 겁니다그리고 우리나라가 이렇게 급속도로 선진대열에 올라 설 수 있었다는 것도 외국특히 인접 일본의 앞선 기술문화제도 등을 그대로 모방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이제부터는 우리나라의 색깔과 독자성이 문제이지만...

 

하여왕초보 시절에는 구조적으로(,,,잘 짜여진 작품이나독특한 표현이 많이 들어있는 작품을 갖다놓고 자기 생각을 끼워보는 연습을 많이 해보기 바랍니다.

내용과 감각을 모방하라는 것이 아니라구조와 전개방법과 표현기술을 따라서 해보라는 뜻입니다이걸 능수능란하게 하다보면 나중에 자기도 모르게 표현을 뒤틀어보고 싶고 독특하게 펼치고 싶어져 자기 색깔이 선명하게 나오는 걸 보게 될 것입니다.

 

시의 소재를 찾는 방법

 

둘째로는 자기가 생각하기에 어느 정도 감각은 있는데 될만한 시의 소재를 못 찾아 시를 제대로 쓸 수 없는 사람은 잡지를 많이 보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특히 여성지, 패선 잡지, 디자인 잡지, 건축잡지, 미술잡지 등 사진과 그림이 많이 담긴 잡지를. 시란 기본적으로 심상, 이미지 즉 언어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니까 그림이 많은 잡지를 넘기다보면 언뜻 시로 표현하고 싶은 소재가 스치게 됩니다. 잡지를 깊게 읽지 말고 눈요기식으로 넘기고 광고 카피도 눈여겨보기 바랍니다. 문득 힌트를 얻게 됩니다. 광고쟁이들도 시를 많이 읽고 쓴다는 걸 참고해 가면서 말입니다. 이때 얻은 힌트를 가지고 감상평(1),(2)를 참고해서 상상을 펼쳐보기 바랍니다. 나중에 또 언급하겠지만 제목에 신경을 쓰지 말고 문득 얻은 힌트, 그 소재를 가지고 상상을 해 다듬어 보기 바랍니다. 상상을 자꾸 새롭게 하고 고치다가 보면 처음 의도했던 내용과 전혀 다른 내용의 시가 탄생하거든요. 그래서 제목을 맨 나중에 붙이는 겁니다.

 

이상을 참고해서 초보자 시절에는 가능한 한 이미지 즉 글로 그림을 그리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이걸 잘하다 보면 나중에 의미있는 말표현자기철학 등도 요령있게 양념치듯 넣는 기술을 알게 됩니다여하튼 처음에는 거창한 자기의 말주장을 하려하지 말고 힘을 완전히 뺀 상태에서 감각과 상상으로 접근해 그림을 그리는 연습을 많이 해보기 바랍니다.

 

***

방 >

 

그 방은 창을 통해 안이 훤히 드러난다연둣빛 레이스 커튼을 드리웠고 널린 브래지어가 한결같이 희망표이다고개를 들면 갤럭시 손목시계악어가죽 핸드백이 한눈에 확 들어온다바닥은 아담하고 천장은 유난히 높고 알록달록한 박달나무 숲속 같은 분위기가 달려오는 방저렇게 꾸미는 데는 몇 년이 걸렸을까그 방에 닿으려면 창동역에서 도봉산 쪽으로 날아가는 화살표를 두 번 따라가야 하고 909국 다이얼을 돌려야 한다.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것만큼 그 방 밖도 늘 매혹적이고 불안하다항상 불이 켜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불이 꺼져 있으면 그 방 밖은 가을이고 수상하다그리고 낙엽이 뒹굴고 바람이 불면 그 방은 사정없이 흔들린다방은 흔들릴 때가 아름답다흔들릴 때마다 굳게 잠긴 자물통이 침묵의 장식처럼 중심을 잡아주지만 한 발짝 뒤로 물러나서 돌아다보면 그 방은 다시 불이 켜진다.

 

참으로 이상한 방한번 쓱 들어가 맘껏 뒹굴어보고 싶은 방브래지어가 창인 그녀.

 

 

 

4. 시의 길이는 20행 정도가 적당하다

 

초보자 시절에 시의 퇴고와 관련하여 자주 고민하는 것이 연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시의 길이는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입니다여기에는 내용에 따라 전개하는 형식에 따라 각각 다르겠지만 행갈이를 정상적으로 한다고 할 때 시의 길이는 대체적으로 20행 정도를 목표로 하고시의 연은 의미가 달라지는 부분에서 연을 구분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우리가 시를 읽을 때 통상적으로 20행이 넘어 시가 길어지면 우선 시각적으로도 질리게 되고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그 시를 읽고 싶은 마음이 싹 달아나게 됩니다시가 길어질 땐 길어지는 특별한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우선 그 시가 아주 재미있다든지아니면 호흡이 길어도 독자들이 지루함을 못 느끼도록 하는 특별한 기교와 내용이 있든지 해야 합니다.이젠 독자들도 영악해서 별로 의미 없고 특별한 내용도 없으면서 작자만의 생각으로 길게 쓴 시는 두 번 다시 읽지 않는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시가 문학의 어느 분야보다도 언어의 함축성과 경제성을 추구하는 예술이라는 걸 생각하면 금세 이해가 가리라 여깁니다그러나 요즘 시 잡지에 발표되는 시들을 보면 필자가 말하는 내용과 너무나 다르다는 걸 느낄 겁니다좋은 시란 적당한 길이에 음악성과 함축성을 겸비하고 이미지가 선명한 시가 좋은 시입니다하여초보자 시절에는 상상은 끝없이 해놓고 나중에 작품을 다듬어 퇴고할 때 이 정도의 길이로 지향하는 게 바람직할 겁니다.

 

연을 나눌 때에는 대체적으로 의미가 달라질 때 나누게 됩니다그러니까 상상의 내용이 건너 뛸 때변칙도 있습니다만 초보자 시절에는 여하튼 기본에 충실하는 게 발전이 빠릅니다그리고 1, 2, 3 등으로 구분하는 것은 내용이 거의 연작시 수준이거나연을 구분하기에는 보폭이 너무 클 때 통상 사용하는 것으로 초보자 시절에는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게 바람직합니다.

 

 

 

5. 시를 쉽게  쓰려면 2 구조에 눈을 떠라.

 

이중구조란 글자 그대로 두 가지 그림을 거느리는 구조를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현실의 나와 의식 속의 나현재의 나와 과거ㆍ미래ㆍ 또는 추억 속의 나현실의 나와 거울 속의 나현실의 나와 그림 속의 나....등 이런 관계를 말합니다이런 관계의 시를 가장 선명하게 제일먼저 제시한 시인이 바로 <이상시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이상 시인은 주로 거울을 매개체로 해서 현실의 나와 의식 속의 나를 잘 조응했었습니다.사실 이중구조 이치만 잘 이해하고 소화한 사람이면 이런 유형의 시가 쓰기도 쉽고 참 재미있다라는 걸 금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남들은 난해하고 쓰기 어렵다고 하는데... 그 로직은 의외로 쉽지 않나 생각합니다현실의 나와 거울 속의 나와 대화를 계속 나누면서 온갖 장난과 행동을 다 해보는 겁니다.

"현실의 나와 거울 속의 나"로 예를 들면 < 내가 눈빛을 시퍼렇게 뽑으니까/ 거울 속의 녀석도 눈빛을 시퍼렇게 뽑는다./내가 쫓아가니까 그 녀석은 도망간다. 화장실로 숨는다/ 내가 다시 돌아서니깐 녀석은 다시 기어 나온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와 행동을 이 둘에만 초점을 맞추어 전개해 나가면 시적 공간이 나와 거울 속의 나로 한정되기 때문에 그 이미지가 아주 선명하게 되고 이야기도 풀어나가기가 한결 쉽게 됩니다제 시집 '정동진역'에 실려있는 <도둑놈을 잡자>라는 시도 참고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상상의 시작도 이런 데에서부터 시작하고고정관념을 벗어나 사고의 자유로움을 쉽게 느낄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런 데에부터 시작하지 않나 싶습니다기본적으로 이런 마인드를 갖고 이상김기림김수영오규원 등 이런 시인들의 시를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그러면 시가 참 재미있다는 걸 금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소재의 이중구조

 

위에서 예를 든 이중구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소재의 이중구조라는 것이 있는데 이걸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즉 어떤 오브제를 갖다놓고 그 소재와 나와의 관계 둘로 보고 시를 써 나가는 것입니다필자가 생각하기에 이때 시를 끌어내는 방식이 세 가지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첫째는 내가 아예 그 소재가 되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고,

둘째는 거꾸로 그 소재가 나로 되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고,

셋째는 그 소재와 내가 서로 마주보고서 떨어져 앉아 대화를 나누며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깡통>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첫 번째 방법은 이렇습니다.

나는 엉덩이에 찌그러진 상호를 붙였지만/ 발로 차면 크게 소리를 지른다/ 밟으면 시커먼 침을 뱉을 수도 있고/ 잘 돌봐주면 난 그대 책상을 꾸미는 꽃병이 될 수도....>

이런 식으로 내가 깡통이 되어 깡통의 속성을 가지고 계속 생각하고 행동한 다음에 제목을 <깡통>으로 붙이는 경우입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본문 내용에 절대 '깡통'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안 됩니다. '깡통'이란 말이 들어가면 깡통이란 단어를 보는 순간 내가 깡통이라는 환상이 갑자기 확 깨져버립니다이것만 잘 소화해도 현상문예 예선을 거뜬히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시가 감각적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거꾸로 깡통이 내가 되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이 깡통은 목소리가 크고/ 속에 든 것은 아무 것도 없고/ 하루종일 거리에서 빈둥거리며 놀고/ ...그리하여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깡통/ 가끔 앞집 아저씨의 발에 채여/ 아프다고 소리치는 깡통.....>

이렇게 깡통이 내가 되어 생각하고 행동한 다음에 제목을 <김영남>으로 붙이는 경우입니다이때는 또 반대로 '나의라는 말이나 ''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절대 안 됩니다마찬가지로 이런 단어를 보는 순간 환상이 확 깨져버립니다.

 

세 번째 방법은 지면상 설명이 좀 길어질 것 같아 다음 기회로 미루고 첫 번째 방법에 충실한 시 한편을 소개하고 게시판 시 감상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만 잘 활용해도 눈에 확 나는 좋은 시를 금세 쓸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수박  /  윤문자

 

나는 성질이

둥글둥글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허리가 없는 나는 그래도

줄무늬 비단 옷만 골라 입는다

마음속은 언제나 뜨겁고

붉은 속살은 달콤하지만

책임져 주지 않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배꼽을 보여주지 않는다

목말라 하는 사람을 보면

가슴이 아파 견딜 수가 없다

겉모양하고는 다르게

관능적이다

나를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면

오장육부를 다 빼 주고도

살 속에 뼛속에 묻어 두었던

보석까지 내 놓는다

 

 

 

6. 제목을 효과적으로  붙이는 요령

 

시의 제목을 제대로 붙일 줄 알려면 그 기법을 알아야 합니다실제로 제목을 어떻게 붙이느냐에 따라 한 편의 시가 성립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하고또 독자들이 이 시를 읽을 것인가 말 것인가 고민하게 하는 것도 바로 이 제목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나 싶습니다그러나 주변에 이 문제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해 그동안 시 창작에 응용한 사람이 의외로 없다는 게 필자의 판단이었습니다하여 이 문제에 관한 한 필자가 문단에서 맨 처음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러면같은 제목을 붙이더라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제목이 되고보다 생산적인 제목이 될 수 있을까필자가 그 방법을 개발해서 그동안 작품에 실제로 구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제목 붙이는 법세 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화장실에 관한 내용으로 시를 써 놓고 제목을 <화장실>로 붙이는 경우입니다.

 

이 방법은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방법입니다더욱이 시 뿐만 아니라소설논문일반 문서에까지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는 제일 고전적인 방법입니다그러나 시에 있어서는 이걸 제대로 써야지 그렇지 않으면 시의 역기능으로 작용해 여러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나 생각합니다많은 시들이 제목을 <화장실>로 해놓고 화장실에 대한 내용으로 시를 쓰거나, <서울역해놓고 서울역에 관하여 온갖 수사와 기교를 동원해 시를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독자들은 화장실과 서울역에 대한 정보를 이미 많이 갖고 있어서(어쩌면 필자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름그 시를 쓴 사람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그저 그렇고 그런 내용의 화장실과 서울역에 관한 시는 읽으려 하지 않고 쉽게 외면하지 않나 싶습니다작자는 정말 열심히 최고로 좋은 시를 썼다고 여기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그 작자 혼자만의 생각이 아닌가 합니다.

 

하여화장실에 관한 내용으로 시를 쓰고 제목을 <화장실>로 붙여 효과적인 제목이 되려면다음의 요건에 해당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즉 그 화장실이 우리가 전에 거의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특별한 모습의 화장실이거나아니면 그 화장실에 특별한 사연이 있거나 새롭게 의미가 창조된 화장실이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다시 말해서 독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이어야 그 시를 읽어줄 이유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런 유형의 시로 성공한 작품들을 한번 예로 몇 들어볼까요김춘수의 <>, 김수영의 <>. 곽재구의 <사평역에서등을 한번 봅시다내가 불러줄 때 내게로 와 핀 꽃을 본적이 있습니까바람보다 먼저 눕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는 풀을 본적이 있습니까사평역이란 시를 보기 전에 사평역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만약 사평역을 목포역이라고 제목을 붙였다고 생각해 봅시다그 때도 이 시의 감동이 사평역만큼 올까요?

 

하여화장실에 관한 내용으로 시를 쓰고 제목을 <화장실>로 붙여 효과적인 제목이 되려면 위와 같이 우리가 전에 거의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특별한 화장실이거나아니면 그 화장실에 특별한 사연이 있거나 새로운 의미가 창조된 화장실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즉 독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때 효과적인 제목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두 번째 방법은, 시 내용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센텐스, 키 센텐스를 제목으로 올리되 전체 내용을 아우를 수 있도록 약간 변용해서 붙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필자가 즐겨 사용했던 방법으로 필자의 시집 정동진역을 읽어보면 금세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필자가 이 방법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평소 광고 카피와 신문 기사의 헤드라인을 유심히 살피는 데서부터 출발했습니다즉 기사와 광고 카피의 헤드라인이란 시로 여기면 제목에 해당하는데 이걸 잘 뽑느냐 잘 못 뽑느냐에 따라 그 기사 또는 광고의 첫 인상 뿐만 아니라 여운까지 전혀 다르다는 데에 착안을 하게 된 것입니다그리고 그 헤드라인이 그 카피기사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내용이다라는 것도 주목하게 된 것입니다이걸 시에 한번 적용해봤더니 제대로 맞아떨어지더군요이때 붙이는 제목의 형식은 서술형이 되기 쉽고내용은 시 전체를 장악할 수 있도록 약간 변용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시 내용중 가장 근간이 되는 내용의 속성을 가진 전혀 엉뚱한 것으로 제목을 붙이는 방법입니다.

 

위의 내용으로 설명을 하자면 화장실 내용으로 시를 쭉 써놓고 제목을 <김영남>으로 붙이는 경우입니다그러면 시의 내용과 제목을 연관지어 설명하자면 "김영남은 화장실이다라는 시를 쓴 거가 되는 거죠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어떤 글을 아름다운 여자에 대해서 그럴싸하게 묘사 해놓고 제목을 <아름다운 섬>으로 붙이는 경우입니다.

만약 아름다운 여자에 대해 쭉 묘사해 놓고 제목을 <아름다운 여자>로 붙인다고 생각해 보세요그러면 이 글이 아름다운 여자를 설명하고 묘사한 글이지 어떻게 시가 되겠습니까그러나 제목을 <아름다운 섬>이라고 붙인다고 생각해 보세요그 순간 메타포가 형성되어 시로 떠오르지 않습니까?

이와 같이 제목을 어떻게 붙이느냐에 따라 시가 되고 안 되고 까지 하게 됩니다이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시를 하나 소개하고 지면상 한계로 인해 <효과적인 제목 붙이는 요령강의를 마칠까 합니다소개하는 시는 98(?)현대문학 신인작품상 당선작이고 아주 하찮은 여울을 하나 묘사해 놓고 제목을 엉뚱하게 붙여 성공한 시입니다만약 이 시 제목을 < XXX 여울>.로 붙였을 경우 시가 될 수 있는지도 한번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춘기 >  /  강순

 

여울에는

 

밀어,꼬치동자개,버들매치,버들치,배가사리,감돌고기,가는돌고기,점몰개,참마자,송사리,갈문망둑,눈동자개,연준모치,버들개,모래주사,새미,누치,흰수마자,납자루,열목어,꺽저기,수수미구리지,금강모치,돌상어,왜매치,꺽지,쌀미구리,점줄종개,돌마자,둑중개,왕종개,버들가지,꾸구리,모샘치,어름치,돌고기,부안종개,자가시리 등이 살았다.

 

나는 가끔 물살이 빠른 그곳에 발을 담근다.

 

 

 

7.  엉뚱하게 제목 붙이는 법

 

이전 창작강의 및 감상평(6)과 관련하여 효과적인 제목 붙이는 법중 세 번째인 "엉뚱하게 붙이는 방법"에 관하여 여러 군데에서 전화가 와 이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여겨 보충합니다.

 

엉뚱하게 제목 붙이는 법은 전통적인 방법보다 그 수준과 기교가 한결 세련을 요하는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이걸 잘 못 붙이면 시가 난해해져 무엇을 썼는지 독자가 잘 모르게 됩니다가끔 시 전문잡지에도 본문과 관련지어 전혀 이해가 안가는 이상한 제목의 시를 종종 볼 수 있을 겁니다바로 이런 경우에 이에 해당할 겁니다그러나 제목을 제대로 찾아 붙이면 매우 뛰어난 시로 금세 둔갑하게 됩니다.

 

시의 제목과 본문이 은유관계로 형성되어야 한다.

 

그 원리는 이렇습니다시의 제목과 본문이 기본적으로 메타포즉 은유관계가 형성되어야 합니다시의 제목과 본문이 참신한 은유관계가 형성될 때 그 시는 그만큼 참신한 시로 거듭 태어나게 됩니다이때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A는 B이다"라는 은유관계가 있는 문장을 가져와

A를 제목으로 올리고 B에 해당하는 내용을 창조해 시를 만드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B에 해당하는 것을 먼저 써놓은 다음, 나중에 A에 해당하는 제목을 발견해 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중 첫 번째는 상당한 수준을 요하는 방법이고두 번째가 쉽게 구사할 수 있는 방법이어서 지난 강좌 때 이 방법을 소개한 것입니다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번 예로 든 시를 다시 읽고 난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사춘기 / 강순 ( 위 작품 참조)

 

위시는 제목과 본문이 은유관계가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사춘기'는 물살 빠른 '여울'이다 라는 훌륭한 메타포가 들어있는 시인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을 설명한다면 첫 번째 방법은 이렇습니다. 자신이 "사춘기는 물살 빠른 여울이다"라는 메타포가 눈에 번쩍 띄는 문장을 발견하고 이걸 갖다놓고 제목을 <사춘기>로 올리고 본문에 해당하는 <여울>에 관한 내용만 창조하는 방법입니다. 즉 사춘기를 특징 지을 수 있는 물살 빠른 여울만 구체적으로 창조하는 것이죠. 하여 이 방법은 상상력으로 B에 해당하는 내용을 창조해야 하니까 테크닉과 능력이 일정 수준에 달하지 않으면 여간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눈에 번쩍 띄는 물살 빠른 여울을 묘사해 놓은 다음, 그 내용에 메타포가 잘 조응되는 제목을 찾아 올리는 방법입니다. 위시의 작자는 아마 자신의 기억 속에서 인상깊은 여울을 먼저 상상으로 묘사한 다음에 그에 잘 조응하는 제목인 '사춘기'를 붙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위 시는 제목을 굳이 '사춘기'로 하지 않더라도 물살 빠른 여울에 조응하는 제목이면 다 성립합니다. 즉 제목을 '나의 대학시절' '80년대' '고교시절' '어린 시절' '신혼기' 등 과도기적 상황의 제목이면 다 잘 어울려 시로 훌륭하게 성립합니다.

 

하여엉뚱하게 제목 붙이는 방법 중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두 번째 방법이 첫 번째 방법보다 좋은 시를 더 쉽게 많이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특히 퇴고 과정 중에 버리기 아까운 대목을 따로 떼어내어 보강한 다음 이 방법을 한번 활용해 보세요의외로 좋은 시를 아주 쉽게 건질 수 있을 겁니다.

 

 

 

8.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시적 표현 얻는 방식 두 가지

 

초보자 시절은 시 쓰는 것에 대하여 아무리 설명을 들어도 뭐가 뭔지 잘 모르겠고설사 알겠다 여겨지더라도 쓰려고 하면 또 막막하기 이를 데 없는 게 사실입니다그래서 이때는 되든지 안 되든지 간에 상관하지 말고 바로 무조건 끄적거려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하여바로 끄적거려도 남보다 몇 곱절 빠르게 시적 표현을 얻는 방법 두 가지만 공개할까 합니다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이 두 가지만이라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하면 남과 다른 표현을 새롭고 독특하게 효과적으로 구사할 수 있을까이걸 이론적으로 설명하려면 <묘사>라는 개념을 알아야 하는데 이걸 또 설명하려면 한 학기 내내 설명해도 부족합니다그러나 필자는 여기에서 필자의 개발한 용어로 그 방법을 설명할까 합니다.

 

 

그 첫 번째 방법은, < 뒤집어 생각하고 행동하기 >입니다.

 

시인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의 사고와 인식 방향이 주로 한쪽으로 쏠려있습니다그러니까 먹고 마시고 행동하고 또 사물을 보고 느끼고 감탄하고 슬퍼하는 방식이 대동소이하고우리의 인식구조도 주로 그 쪽으로 익숙해 있습니다따라서 그 쪽에서 새로운 표현을 구하려면 지금까지의 방식보다 몇 곱절 노력과 탐구로 새로운 표현을 발견하지 못하면 결코 효과적으로 다가오지 못합니다이때는 거꾸로 접근해 보는 겁니다남들의 시선이 다 한쪽으로 쏠려있을 때 자기는 거꾸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겁니다그러면 남들이 전에 자주 보지 못했던 사고와 행동이니깐 우선 시선을 끌게 되고 새롭게 느껴지게 되는 거죠다시 말해서 고스톱도 여지껏 쳐왔던 방식으로 쳐 잘 안 풀릴 땐 거꾸로 치면 의외로 잘 풀리는 이치와 같은 전략이지요.

 

그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어떤 시인이 <나는 낭만을 매고 정동진 바다를 보러갔다>로 표현했다고 합시다그러나 똑같은 내용이지만 이걸 거꾸로 표현하면 어떻게 될까요그건 <정동진 바다의 낭만이 나를 유혹했다>, 또는 <정동진 바다의 낭만이 나를 초대했다이렇게 되는 거죠. <나는 높은 하늘을 이고 간다>를 거꾸로 표현하면 <높은 하늘이 내 머리를 매달고 간다>. <나는 강물에서 발을 뺍니다> <강물이 내게서 발을 뺍니다>, <나는 거울을 들여다본다> <거울이 나를 쳐다본다>가 되는 거죠어떻습니까똑같은 내용이지만 어떤 게 우리에게 더 참신하게 다가옵니까후자이지요전자가 설명이라면후자는 묘사에 해당합니다따라서 묘사란 그 동안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는 인식체계로 대상에 접근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구사할 때 유의할 점은 시 전편에 걸쳐서 다 이렇게 표현하면 안되요전편에 걸쳐서 구사하면 이것 또한 한쪽 체계의 인식구조로 전락하고 굳어지기 때문에 군데군데 양념치듯 구사해야 되요특히 첫연 첫구절에 이걸 효과적으로 구사하면 독자들을 아주 매료시킬 수 있습니다현 문단에서 이걸 잘 구사하는 시인이 바로 오규원 시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을 쓴 김수영 시인도 이 기법을 즐겨 구사했구요.

 

 

두 번째 방법은, <주변 소재로 생각하고 행동하기>입니다.

 

이 방법은 필자가 깊이 탐구해 작품에 실제 많이 응용했고 현재도 아주 즐겨 사용하는 방법입니다즉 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또는 풍경 내에 있는 주변 소재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입니다이걸 잘 활용하면 시가 그림처럼 아주 선명하게 되고 초점도 또fut하게 됨을 금세 느낄 수 있을 겁니다특히 풍물풍경시를 쓸 때 이 방법은 아주 효과적입니다.

 

예를 한번 들어봅시다가령 어떤 사람이 형광등침대커튼그림 등이 있는 방에 갇혀 한 여자를 그리워하며 책상에 골똘히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린다고 합시다그러면 이렇게 표현하는 겁니다.

 

<그는 책상과 함께/ 한 여자를 침대처럼 그리워한다/ 그의 얼굴은 형광등처럼 창백하지만/ 마음을 커튼처럼 열어 젖히고/ 밤늦도록 간절함을 족자처럼 그녀를 향해 내걸고 있다>

 

이렇게 한 남자가 한 여자를 그리워하는 모습을 방 속에 있는 소재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겁니다이렇게 하면 그 이미지와 초점이 선명하게 되고 할 이야기도 금세 많아지게 됩니다대부분이 이걸 잘 모르고 방밖을 벗어나 거창한 소재와 이야기를 자꾸 끌어오려 하다보니깐 시가 초점이 흐려지고 난해해 지게 되는 거죠이것만 잘 해도 시가 아주 유창해 집니다.

 

실제로 이 기법 하나만으로도 신춘문예 당선한 필자의 시 한 편을 그 예로 살펴보고 이번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

정동진驛 >

 

겨울이 다른 곳보다 일찍 도착하는 바닷가

그 마을에 가면

정동진이라는 억새꽃 같은 간이역이 있다.

계절마다 쓸쓸한 꽃들과 벤치를 내려놓고

가끔 두 칸 열차 가득

조개껍질이 되어버린 몸들을 싣고 떠나는 역.

여기에는 혼자 뒹굴기에 좋은 모래사장이 있고,

해안선을 잡아넣고 끓이는 라면집과

파도를 의자에 앉혀놓고

잔을 주고받기 좋은 소주집이 있다.

그리고 밤이 되면

외로운 방들 위에 영롱한 불빛을 다는

아름다운 천정도 볼 수 있다.

 

강릉에서 20, 7번국도를 따라가면

바닷바람에 철로쪽으로 휘어진 소나무 한 그루와

푸른 깃발로 열차를 세우는 驛舍,

같은 그녀를 만날 수 있다.

 

필자는 정동진역 풍경을 그리는데 모두 정동진역 근처에 있는 소재들로 생각하고 행동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소재들은 실제로 정동진역에 다 있던 것들입니다. 억새꽃, 벤치, 모래사장, 라면집, 소주집, 소나무 등등... 그래서 열차가 들어오는 역이니까 겨울이 오는 것도 <겨울이....도착...>으로 생각했고, 역도 <...억세꽃 같은 간이역>으로 표현했고, 라면집도 삼양라면을 끓이는 라면집이 아니라 <해안선을 잡아넣고 끓이는 라면집>이고, 소주집도 <파도를 의자에 않혀 놓고/ 잔을 주고받기 좋은 소주집>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필자가 실제로 라면집을 묘사해야 하겠는데 구불구불한 주변 소재를 찾으니까 산 능선도로해안선 등이 보이더라구요그런데 이중에서 가장 주변 소재에 어울리는 게 바로 해안선이었어요그래서 이걸 차용한 겁니다.

또한 마주보고 술잔을 나누는 소주집도 묘사해야겠는데 쓸만한 주변 소재들을 밖을 내다보며 살펴봤더니 배수평선,갈매기파도 등이 보이더라구요그런데 이 소재들이 다 어울리지만 이중에서 파도가 가장 운치 있는 소재로 생각되었어요그래서 <파도를 의자에 앉혀놓고잔을 주고받기 좋은 소주집이 있다>이렇게 주변 소재로 둘러댔더니 읽는 사람마다 다 반하더군요만약 이걸 <친구를 앉혀놓고 잔을 주고받기 좋은 소주집이 있다>라고 표현했다고 해 봅시다얼마나 평범하고 싱겁겠어요?

 

위시는 시의 템포를 한 단계 높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삽입한 마지막 구절을 제외하곤 처음부터 끝까지 정동진역을 벗어나지 않고 철저하게 정동진역 주변 소재로만 생각하고 행동했습니다그래도 신춘문예에까지 당선되고 성공한 시로 여기잖아요?

 

 

 

9. 시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두 가지

 

필자를 포함해 이 땅의 모든 시인들은 대중들특히 문학 수요자의 환경변화를 하루 빨리 깊게 인식해야 합니다예전에 대중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는 문학이 중심 매체이었고 핵심이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대체할만한 마땅한 대체매체도 없어 늘 대중들의 수요에 공급이 모자랐습니다따라서 그 당시는 공급만 하면 수요는 절로 보장되어 있는 상황이었죠즉 시라는 제품의 효용성편리성유익성 등을 크게 고려하지 않더라도 시라는 제품에 언제나 충분한 수요가 있었던 시기입니다그러나 지금은 우리 나라가 산업화로 치달으면서 대중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만한 대체매체가 많이 출현하게 되었고또한 대중들의 욕구도 다양해졌습니다이젠 특별한 흥미가 없고 독자들을 유인할만한 내용이 아니면 독자들이 절로 찾아오리라는 건 기대하기 어려운 시대가 된 겁니다다시 말해 기존의 방식대로는 이젠 통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시대감각에 맞는 시어를 선택하라.

 

그런데 대다수 시인들이 이런 환경변화를 심각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아직도 기존 사고에 갇혀 시의 위기를 수요자인 독자 탓으로 돌리고 있는데 이건 번지수를 잘 못 짚고 하는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공급자인 시인 스스로가 빨리 변해 독자의 환경변화에 적응해야지요지금 정치도경제도행정도교육도, TV영화도체육도.. 모든 것이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즉 독자 위주로 바뀐 지 오래인데 오직 시만큼은 권위주의 귀족주의 전통주의에 너무 깊게 빠져 독자를 고려하면 마치 3류 시인인양 취급하고 전문가가 읽어도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 시를 해설서를 곁에 놓고 감상하라는 식의 합리화에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제는 달라진 독자들의 욕구환경을 고려해 시도 하나의 상품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감상하기 쉽고재미있고음악성 있고유익해서 독자들이 스스로 찾을 수 있을만한 시를 만들어 제공해야죠그렇다고 품질이 형편없는 싸구려 제품을 만들라는 소리가 아닙니다싸구려 제품과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과는 그 기준이 전혀 다른 내용입니다그 동안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고 제작자의 일방적인 생각으로 시 쓰는 방식은 수요자 위주로 하루빨리 변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그러나 요즘 발표되는 시들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특별한 내용도흥미도 없으면서 작자의 일방적인 생각으로 한 장도 아닌 두 장 세 장으로 늘어놓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일반 독자들이 읽어 주리라는 걸 어디 상상이나 할 수 있겠어요?이제는 시를 생각하는 방식시를 만드는 방식이 종전과 하루 빨리 달라져야 합니다그래야 시의 위기라는 말이 사라지죠.

 

하여초보자들이 이상의 내용을 고려해 기본적으로 유의할 점 두 가지만 소개할까 합니다.

 

 

첫째로 초보자 시절에는 老티 나는 시어를 쓰지 말기 바랍니다.

 

특히 <...하였나니>, <...노니등 혼자 술취해 영탄하는 듯한 용어는 절대 쓰지 말기 바랍니다이런 용어들을 보면 독자들이 바쁘고 바쁜 세상에 혼자 술취해 영탄하고 돌아다니는 소리로 여겨 그런 시는 그냥 넘겨버리게 됩니다즉 독자들은 이런 용어를 보면 할 일없고 배부른 소리로 생각해 기분 나빠하기 쉽다는 거죠그리고 <...하라>, <...하지 마라>식의 명령투도 지양하시기 바랍니다독자들은 기본적으로 자기보다 불행한 이야기슬픈 이야기즐겁게 하는 이야기,유익한 이야기 등에 관심이 있고 또 이걸 읽으면서 스스로를 위로 받게 됩니다그러나 자기보다 잘난 체하는 이야기,친구 가족 등 주변 자랑 이야기명령투의 이야기 등을 들을 땐 아주 기분 나빠하게 됩니다실제로 필자는 아주 젊은 시인들 중에도 이런 노티 나는 용어와 명령투의 시를 자주 쓰는 걸 보았습니다그러나 제 창작강의를 듣는 사람은 이런 노티 나는 용어대신 가능한 한 확신에 차 있고 박력 있고 싱싱한 용어를 구사하기 바라고명령투 대신 청유형을 구사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고어(古語), 사어(死語), 상투어 등은 가능한 한 사용하지 말기 바랍니다.

 

시도 그 시대의 문화를 즐기는 하나의 매체입니다따라서 그 시대의 사용언어와 무관하지 않죠그런데 이 첨단 시대에 살면서 아직도 화랑신라의 달밤정읍사의 노래달구지신작로물레방아수틀바느질낮달이승저승 등등 그 옛날 시절의 풍경과 풍물남들이 지겨울 정도로 써먹는 낡은 시어를 들먹이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그러나 이 용어들에 특별한 관심이 있거나 사연이 있는 사람이 아니고는 대다수 독자들은 이런 용어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싫어하게 됩니다.시속에 나타나는 시간장소풍물들의 거리도 독자들에게는 현실의 거리만큼 멀고도 가깝게 느껴 특별한 이유도 없이 막연하게 먼 시간 속으로 끌고 가는 건 귀찮아해 합니다생각해보세요하늘에 UFO가 날아다니는 세상인데 아직도 낮달 운운하는 걸 보면 독자들이 어떤 생각을 갖겠습니까더군다나 남이 자주 쓰는 시어를 보면 '이 사람 노력도 하지 않고 맨 날 남이 쓴 시어나 갖다 쓰는 참 게으른 시인이구나!' 하고 독자들이 판단하지 않겠어요?

 

하여이 게시판 독자들 중 이런 것에 그 동안 관심이 있었다면 잠시 이를 접어두고 현재의 우리 생활 속에서 매력적인 소재를 찾아 시를 쓰도록 하기 바랍니다그리고 독자들이 기본적으로 가능한 한 현재의 시간 속에서 울고 웃고 놀기를 좋아한다는 걸 명심하기 바랍니다아울러 사투리를 쓰더라도 옛것보다는 현재의 것을 쓰기 바랍니다.

 

이런 것들이 공급자 위주가 아닌 수요자즉 독자를 고려한 전략적 시 쓰기 방법의 한 예입니다.

 

 

 

11. 퇴고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누가 필자에게 시창작 과정중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 두 가지만 들라고 한다면 필자는 아마 상상력과 퇴고력을 들지 않나 싶습니다그 이유는 시의 내용을 상상력이 좌우하고작품의 완성도는 퇴고력이 좌우하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따라서 상상력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퇴고를 잘 하면 그 시는 크게 흠이 드러나지 않고또한 퇴고가 좀 어설프더라도 상상력이 특출하면 이 시 또한 큰 문제점이 노출되지 않고 넘어갈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그러나 두 가지 요소에 문제가 있을 땐 정말 작품이 형편없이 추락하게 되죠하여가장 바람직한 것은 상상력과 퇴고력을 겸비하는 것입니다이 두 가지 능력을 겸비하면 작품성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지 않나 싶습니다그러면 퇴고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이 또한 필자의 경험을 들려주는 것으로 이 강좌를 대신할까 합니다.

 

상상을 할 때는 뜨겁게,  퇴고를 할 때는 냉정하게

 

상상을 할 때 마음의 자세는 기본적으로 뜨겁고 깊게 해야 하지만퇴고를 할 때 마음의 자세는 이와 정반대 자세인 냉정하고 넓게 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이와 같이 작품을 쓸 때와 작품을 고칠 때에는 정 반대의 심성이 필요한 이유는 작품을 바로 써서 완성시키면 흥분된 감정상태에 있기 때문에 시도 흥분되어서 좋은 시 건지기가 어렵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그러나 초보자 시절에는 시를 써서 곧바로 완성시키고 누구에게 자랑하고 보여주고 싶은 조급함에 사로잡히게 됩니다이게 초보자 시절에 자주 빠지게 되는 함정입니다힘들여 퇴고를 해보지 않으면 그만큼 발전이 더디고 아집에 사로잡히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그러면 퇴고기간은 어느 정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필자의 경험을 말하자면 퇴고는 오래할수록 좋지 않나 싶습니다필자는 아무리 짧은 시라도 곧바로 써 바로 완성한 경우는 한 번도 없습니다현재도 시 한 편을 구상해서 남에게 보여줄 정도까지는 아무리 빨라도 최소한 보름 이상의 퇴고기간을 갖습니다그러니깐 필자의 경우 상상은 한두 시간에 깊고 뜨겁게 해서 서랍에 두었다가 2-3일이 지난 다음에 다시 꺼내 이 시에 새로운 상상을 조금씩 덧붙이고 삭제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작품을 완성시켜 나갑니다그래야 내용이 흥분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시에 침착성과 보편성도 확보할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면 이런 퇴고와 관련해 시를 효과적으로 다듬는 어떤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정신이 가장 맑은 시간에 퇴고하라.

 

필자는 퇴고를 위해 정신이 가장 맑은 상태를 잠시잠시 아주 자주 가졌습니다정신이 맑은 상태를 잠시잠시 자주 가진 이유는 아무리 맑은 정신상태라 하더라도 그 분위기에 또 오랫동안 잠기게 되면 이 또한 마음이 흥분되기 쉽기 때문입니다하여 필자는 아침에 맨 처음 가는 화장실을 시 퇴고 장소로 아주 잘 이용하였습니다. 2-3일전에 쓴 시 초고를 갖고 네모난 밀실에 쪼그리고 앉아서 읽으면 정말 시의 어수룩한 부분미흡한 부분참신하지 못한 부분 등이 눈에 잘 띄게 되더라구요그리고 이 상태에서 지적된 부분은 과감하게 버리고 고치고 그랬습니다하여 게시판 독자들도 이번 기회에 자신의 정신이 가장 맑고 평온한 상태가 어느 순간인지를 확인해 퇴고를 할 때 이를 자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작품을 볼 줄 아는 사람에게 보여주라.

 

마지막 퇴고와 관련해 이와 같은 정신즉 작품을 볼 줄 아는 사람에게 보여주고이의 지적을 빨리 받아들일 줄 알며,아끼는 작품도 과감하게 버릴 줄 아는 마음 자세의 확보가 중요해서 소개하였습니다특히 초보자 시절에 자기 동료들의 작품평과 훈수를 귀담아들으면 망하는 길로 가는데 첩경이라는 걸 명심해둘 필요가 있습니다작품을 보여줄 땐 가능한 한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 사람이거나아니면 시를 쓴 경력이 충분한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경력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은 시를 잘 쓸 줄 모른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시를 볼 줄 아는 안목은 있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여하튼 이 게시판 독자들은 많은 퇴고는 곧 시 창작력의 향상이다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시기 바라고이 게시판에 시를 올릴 때에도 정말 최선을 다한 작품을 올리시기 바랍니다많은 퇴고를 해보지 않으면 그만큼 발전이 느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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