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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작법 절씨구...
2016년 01월 09일 05시 26분  조회:3724  추천:0  작성자: 죽림

  □ 시의 요소

 

   (1) 구성 요소

    ① 음악적 요소 : 시의 운율[음성, 리듬(rhythm)]→ 순수시에서 중시

    ② 회화적 요소 : 시의 심상[이미지(image)]→ 주지시, 회화시에서 중시

    ③ 의미적 요소 : 시의 사상과 정서→ 관념시, 철학시에서 중시

    ④ 분위기와 느낌의 요소 : 어조[말투]

   ※ 시는 언어 예술이므로 위의 네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 표현되어야 훌륭한 시라고 할 수 있다.

 

   (2) 내용 요소

    ① 주제(主題) : 시에 담긴 중심 사상

    ② 제재(題材) : 가장 중심되는 소재

    ③ 소재(素材) : 시의 내용을 이루는 중요한 재료

    ④ 이미지(心象) : 시를 읽거나 들을때, 마음 속에 떠오르는 감각적 인상

 

   (3) 형식 요소

    ① 시어(詩語) : 시인의 사상 감정을 표출한 함축적 의미의 언어

    ② 시행(詩行) : 시어들이 모여 이루어진 한 줄

    ③ 연(聯) : 몇개의 시행이 모여 이루어진 의미와 이미지의 결합 단위

    ④ 운율 : 시를 읽을 때 느낄 수 있는 소리의 가락

 

 □ 시의 운율

  1) 운 율의 정의

  (1) 운(韻) : 같거나 비슷한 음이 규칙적으로 시행이나 연의 일정한 위치에서 반복되는 것이다.

 

  (2) 율격(律格) : 수량적,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소리의 양식이다.

   ① 음절 율격 : 시의 행을 구성하는 말이 일정한 음절의 수에 따라 선택, 정돈된 것이다.

                  남유럽계의 시와 일본 시가 여기에 해당한다.

   ② 소리값 율격 : 각 음절의 고저 장단을 변화 있게 조직한 단위들로 이루어진 것이다.

   ③ 강세 율격 : 시행이 일정 수의 강세를 담고 있는 율격이다.

   ④ 강세 음절 율격 : 강세와 음절의 수를 모두 일정하게 한 율격이다. 운율의 개념

 

시에 있어서의 소리의 효과에 관한 일체의 현상을 총칭하여 운율이라 한다.

운율은 리듬보다는 좀 넓은 개념이다.

 

운율은 '운(韻)'과 '율(律)'의 합성어로서, '운'은 특정한 위치에 동일한 음운이 반복되는 현상을 가리키고, '율'은 동일한 소리 덩어리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즉 '운'은 같은 소리, 또는 비슷한 소리의 반복을, '율'은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 등의 주기성을 기리키는 개념이다.

 

우리 시가의 음악성은 대부분 운보다는 율의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다. 운율은 소리의 반복 현상과 관계가 깊다.

 

 

  2) 운율의 구성 요소

   (1) 동음 반복 : 특정 음운이 반복하여 나타나면서 운율을 이룸을 말한다.

    ① 어두 반복(語頭反復) : '바다 벼랑의 벚꽃놀이'

    ② 모음 반복(母音反復) : '서로 도와 꿈 동산'

    ③ 자음 반복(子音反復) : '웃음 웃는 사슴의 음률'

 

   (2) 음수 반복 : 일정한 음절 수가 운율 효과를 가져온다.

그대가 바람으로 생겨났으면 (7 5)

달 돋는 개여울의 빈 들 속에서 (7 5)

내 옷의 앞자락을 불기나 하지 (7 5)

 

<김소월, '개여울의 노래'>

 

   (3) 의성어(擬聲語), 의태어(擬態語) : 어떤 음이 감각적 반응을 일으켜

      표현 가치를 지니면서 음성 상징적 기능을 하는 것이다.

 

살살이 퍼져 내린 곧은 선이

스스로 돌아 곡선을 이루는 곳

열 두 폭 기인 치마가 사르르 물결을 친다.

 

<조지훈, '고풍 의상'>

 

  (4) 통사 구조 : 구절 또는 행을 이루는 통사 구조가 같을 경우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윤동주, '별 헤는 밤'>

 

   (5) 주제와 의미 : 시인이 작품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감동과 사연 등에 의해 운율이 형성된다.

 

기름진 냉이꽃 향기로운 언덕, 여기 푸른 잔디밭에 누워서, 철이야, 너는, 너는 늴늴늴 가락 맞춰 풀피리나 불고, 나는, 나는 두둥실 두둥실 붕새춤 추며, 막새와 돌이와 복술이랑 함께, 우리, 우리, 옛날을, 옛날을 뒹굴어 보자.

 

<박두진, '어서 너는 오너라'>

 

위의 요소들은 한 편의 시에서 독립적으로 가능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구조와 주제를 향하여 상보적(相補的)인 관계에 놓인다. 물론, 특정 요소가 강하게 드러날 수는 있다.

 

 3) 운율의 효과

   (1) 소리의 규칙적 질서에 의하여 쾌감을 주고, 인상을 깊게 해 준다.

 

   (2) 평상시의 말에 대한 우리의 습관적인 무감각에서 우리를 일깨우며,

      한편 일정한 요소의 반복에 의해 우리의 의식 상태를 가라앉게 하기도 한다.

 

   (3) 한편의 글이 생경한 말의 한 토막이 아니라 재정리된 것,

      즉 예술이라는 각성을 일으켜 시와 생활을 구분하게 한다.

 

   (4) 작품의 주제와 연결되면서 독특한 어조를 이룬다. 운율의 효과

소리의 반복은 인간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한 방법이 된다.

시위 군중이 구호를 외칠 때, 또는 목사가 기도를 하거나 승려가 염불을 할 때 소리의 반복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소리의 반복이 듣는 사람에게 상당한 심리적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시의 운율 역시 소리의 규칙적 반복을 바탕으로 성립되는 것으로 그 규칙성은 인간에게 안정감과 미적 쾌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어머니가 불러 주는 자장가의 규칙적 반복성 속에서 어린아이가 잠드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시의 운율은 독자에게 미적 쾌감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시적 인상을 더욱 깊게 할뿐만 아니라 독특한 어조의 형성에 기여하기도 한다.

 

 

 4) 운율의 종류

   (1) 외형적 운율(外形律) : 객관적 성질의 운율이라고도 함.

                            형식, 문체, 형태 등의 측면으로 노출된 운율임.

 

    ① 음위율(音位律) : 압운(押韻), 일정한 위치에 운을 일치 시키는 것.

     ㉠ 두운(頭韻) : 각 시행의 머리 운을 일치시키는 방법

     ㉡ 요운(腰韻) : 각 시행의 가운데 운을 일치시키는 방법

     ㉢ 각운(脚韻) : 각 시행의 마지막 운을 일치시키는 방법

 

    ② 음성률(音聲律) : 음성의 강약 고저 장단 음질 등에 의해서 규칙적 반복의 리듬을 형성 하는것

    ※ 음성률은 액센트가 있는 언어(알파벳), 평 상 거 입(平上去入)등의 고저를

       가진 언어(중국어)에서 가능하다. 한국어 에서는 어려움.

 

    ③ 음수율(音數律) : 일정한 음수 단위를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운율.

       우리 시에서는 '3·4조, 4·4조, 3·3·2조, 3·3·4조, 7·5조' 등의 음수율이 나타난다.

       그러나 기본 음수율이 그대로 지켜지는 경우보다 그것을 근간으로 한 변조의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불안정한 음절 본위의 음수율보다 호흡 단위의 음보율을 우리 시 운율의 근간으로 인식하자는 주장이 널리 확산되었다.

 

   ④ 음보율(音步律) : 규칙적인 리듬에서의 최소 단위.

- 음보란 음절 및 각 음절이 지니는 속성이 실현되면서 이루어지는 운율의 한 덩어리를 말함.

  이 음보가 모여 율격의 기본 단위라고 할 수 있는 행(行)을 이루며, 이 행에 의한 음보의 규칙적 배열 형식을 음보격(音步格)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시가는 크게 3음보율과 4음보율로 나뉘며 어린 아이들의 동요와 같은 형태에서는 2음보율이 나타나기도 한다.

 

- 3음보율은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에서,

- 4음보율은 시조와 가사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며,

- 판소리 창에서도 4음보 율격을 확인할 수 있다.

- 고전 시가의 3음보율은 현대시에서 김소월, 김억, 김동환 등에 의해

  민요조의 율격으로 계승되었다.

   ※ 평시조는 각 장 4음보로, 전체 12음보임.

 

  행여나  다칠세라  너를 안고  줄 고르면

(제1음보) (제2음보)  (제3음보)  (제4음보)

 

   ⑤ 반복과 병렬(竝列)

    ㉠ 반복 : 같은 단어나 구절이나 행을 되풀이 하여 운율을 형성하는 것

    ㉡ 병렬 : 속성이 비슷하거나 상대적인 행 또는 절들을 대비시키는 것

 

   ⑥ 성유법 시자법과 활음조

    ㉠ 성유법(聲喩法) 시자법(示姿法) : 의성어, 의태어 등을 이용한 방법

    ㉡ 활음조(滑音調) : 목청이 울려지면서 나오는 부드러운 소리를 이용한 방법 → 유포니(euphony)현상, 반대는 카코포니(cacophony)현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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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 몸속에 잠든 이 누구신가 / 김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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