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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1월 20일 20시 51분  조회:3685  추천:0  작성자: 죽림
유명인사들의 명언과 격언 - 46

- <탈무드>
 
* 선은 작을수록 아름답다 
  ; 蜀漢(촉한)의 첫왕 劉備(유비.160∼233)가 죽으면서 한 말로,善(선)이 작
   다고 하여 하지 않아서는 안되며 惡(악)이 작다고 하여 쉽게 해서는 안된다
   는 뜻이다. 善이란 아주 작은 씨앗에서 비롯되어 세월과 함께 그 열매가 자
   라게 된다. 즉,비록 작은 善이라 해도 훗날 그 선은 빛을 발하게 되는 것이
   다. 만약 당신이 작은 선의 씨앗을 뿌려놓는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그 열매를
   거두어들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작은 선을 비켜갔다면 당신은 아주 작은 악의 씨앗을 뿌려놓은
   결과만을 만나게 될 것이다. 프랑스의 철학자 루소는 『인간이여,「불행」
   의 장본인을 찾으려고 하지 말라. 그 장본인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라고 말
   했다. 선이든 악이든 모든 것은 자기 자신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 노동은 바로 기쁨이다. - 마르틴 루터(1483~1546)
 
* 노동은 미덕(美德)의 샘이다. - J.G.헤르더(독일 비평가.신학자:1744~1803)
 
* 군자의 마음은 청천백일과 같아야 한다 
  ; 이는 조선조 중엽의 학자이자 정치가인 尤庵(우암) 宋時烈(송시열)이 한
   말이다. 宋時烈은 네 임금을 보필하면서 50년 동안 국정에 적극 참여하여 헌
   신했던 인물이다. 지도자는 청천백일과 같은 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
   조한 것이다. 즉 푸른 하늘과 같이 맑고 커다란 기상과 하얀 태양과 같은
   광명정대한 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청천백일은 거짓이 없는 마음이요,높은 정신이며 씩씩한 기상이요,광명 정
   대한 태도요,자유 활달한 자세라 할 것이다. 오늘날 지도층이나 공직자는
   물론 민주주의 국가에선 주권이 국민에게 있으므로 국민이 청천백일의 정신
   으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타키투스도 「이성과 판단력은 지도자가 되는 요
   소다」라고 말했다.
 
* 폭탄은 제거할 수 있지만 마음 속의 편견은 쉽게 제거할 수 없다. - 올포트
 
* 정치를 경멸하는 국민은 경멸당할만한 정치를 가질 수밖에 없다. - 토마스 만
 
* 수비는 공격을 어렵게 하는 것이다.
 
* 월터 리프먼은 1929년 폴리티션 (politician:정치인) 과 스테이츠먼
  (statesman:정치가)의 차이를 이렇게 설명했다.
  폴리티션은 자기가 속한 정당과 계급의 작은 이익에 봉사하고 스테이츠먼
  은 장기적인 시야를 갖고 당파의 이익을 초월해 전체의 큰 이익을 위해 일한다.
 
* 훈장이란 아직 살아있는 자가 죽은 자의 명예를 훔친 것과 다르지 않네.
  - 영화 <철십자 훈장> 中
 
* 오직 우리가 두려워 해야 할 것은 두려움 그 자체. - 프랭클린 루스벨트
 
* 현인은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든다. 
  ;  영국의 정치가이며 철학자인 프란시스 베이컨(1561∼1626)의 말이다. 기회
   를 놓치지 않도록 항상 준비해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더욱 주요한
   것은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기회를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여기서 기회를 발견한다는 것은 기다리고 있다가 그것
   을 놓치지 않는다는 뜻이고,만든다는 것은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뜻이다.
     영국의 저널리스트인 새뮤얼 스마일스도 그의 저서 「자조론」에서 『만약
   기회가 찾아오지 않는다면 스스로 기회를 만들라』라고 말하고 있다. 또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인 소포클레스도 『기회는 모든 노력의 최상의
   선장이다』라고 말함으로써 기회는 노력이나 철저한 준비 없이는 찾아오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있다.
 
  
* 할 수 있는 자는 실천하고, 할 수 없는 자는 가르친다. - 버나드 쇼
 
* 사람은 자기 자신과 평화로울 줄 알 때 비로소 다른 사람과도 평화로울 수 있다.
  - 버트란드 러셀
 
*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신을 진실로 사랑하려는 철저한 노력이 모든 인간의 성장과 행복의 시작이다. - 김중술 <사랑의 의미>
 
* 나 자신이나 타인에게 가장 인정하기 주저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인, 자신에 대한 참된 사랑과 인정이다. 자기회의와 자기증오는 인간관계와 신뢰를 왜곡하고 파괴하며, 인간성을 심하게 황폐화시키는 보편적인 암이다. 나는 모든 인간의 신경증과 도덕적 비행들이 이 한 가지 공통 원인 즉 자기 자신에 대한 진실한 사랑의 결여에서 연유한다고 믿는다. - 존 포웰(John Powell) <사랑의 비결>
 
* 사랑을 받아 본 사람이라야 다른 사람에게 베풀 줄도 안다. - 김중술 <사랑의 의미>
 
* 자긍심의 결여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1. 허풍이나 과장
2. 남을 헐뜯기
3. 자기 합리화
4. 완벽성
5. 수줍어하기
6. 자기평가절하
7. 분노
8. 방어적인 유순함: 자긍심의 결여에 적응하는 또 한 가지 방법은 모든 규칙이나 법규에 기계적인 정확성을 가지고 순종하는 준법자가 되는 것이다. 이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 매우 어렸을 때부터, 그렇게 순응하면 상(賞)이나 미소나 포옹을 받을 수 있음을 배웠다. 그는 완전히 착하고 말 잘 듣는 사람이 되기로 작정한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의 자아는 법규준수의 뒤에 숨겨 놓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난받지 않는 안전한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그에게 있어서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인정이 그의 가치를 결정짓는 척도처럼 되어 있는 것이다.
9. 외톨이가 되는 것
10. 과잉 성취욕
11. 절대적으로 좋은 사람: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가장 슬픈 적응양식의 한 가지는 전천후로 좋은 사람 노릇을 하는 것이다. 이 같은 사람들은 타인으로부터 작은 인정이나 수용을 얻기 위하여, 언제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동의하고 나선다. 그는 자기 자신에게 진실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철저하게 고독하기보다는 철저하게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그에게는 더 견딜 만하다.
12. 의심성,냉소적 태도
13. 겁 많음
- 김중술 <사랑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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