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시작할 때 스토리는 잇어지고 한가지 이야기만 하라...
2016년 12월 12일 00시 28분  조회:2637  추천:0  작성자: 죽림
7. 시에서 한 가지 이야기만 하고 스토리가 이어져야 한다
 
강의를 가서 나는 가끔 이런 질문을 한다. 남자와 여자가 만나면 뭐가 생기느냐고? 어떤 사람은 사랑이 생긴다고 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애가 생긴다고도 한다. 그럴 수도 있다. 사랑이 생기고 애가 생길 수도 있겠지. 하지만 내 질문에는 함정이 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면 뭐가 생길까? 하는 것이 내 질문의 요지다. 굳이 남자와 여자가 만나면 이라고 한 것이 함정인 것이다.
 
과연 사람과 사람이 만나면 뭐가 생길까? 두말 할 것도 없이 ‘관계’가 생긴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 생기는 이 관계가 세상살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듯이 시에서도 이 관계란 것이 목숨처럼 중요하다.
 
시에서는 문장과 문장이 만나면 분명히 관계를 가져야한다. 행과 행이 만나도 분명한 관계를 맺어야한다. 연과 연 또한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를 가져야한다. 그러니 문장과 문장, 행과 행, 연과 연이 서로 관계를 갖지 못하는 것은 시가 아니다.
 
이별은 손끝에 있고
서러움은 먼데서 온다
 
강 언덕 풀잎들이 돋아나며
아침햇살에 핏줄이 일어선다
 
마른풀잎들은 더 깊이 숨을 쉬고
아침 산그늘 속에
산벚꽃은 피어서 희다
 
누가 알랴 사람마다
누구도 닿지 않은 고독이 있다는 것을
 
돌아앉은 산들은 외롭고
마주보는 산은 흰 이마가 서럽다
 
아픈 데서 피지 않은 꽃이 어디 있으랴
슬픔은 손끝에 닿지만
고통은 천천히 꽃처럼 피어난다
 
저문 산 아래
쓸쓸히 서 있는 사람아
 
뒤로 오는 여인이 더 다정하듯이
그리운 것들은 다 산 뒤에 있다
 
김용택 시 -『사람들은 왜 모를까』전문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시 또한 물처럼 위에서 밑으로 자연스럽게 흘러야한다. 아래서 위로 흐르는 것은 구토를 하는 것이다. 그것은 뭔가 부자연스럽고 익숙하지 못한 흐름이다.
 
위에서 밑으로 흐르되 끊어짐이 없이 이어져 흘러야 한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문장과 문장, 행과 행, 연과 연이 관계를 가지면 그 흐름은 이어지게 마련이다.
 
이 시를 읽어보면 흐름이 경쾌하지 못함을 느낄 수 있다. 연과 연이 관계를 갖지 못하고 토막토막 나 있는 것이다.
 
‘이별은 손끝에 있고 서러움은 먼데서 온다.’ 와 그 다음 연 ‘강 언덕 풀잎들이 돋아나며 아침햇살에 핏줄이 일어선다.’는 어떤 관계를 갖는가?
또 ‘마른풀잎들은 더 깊이 숨을 쉬고 아침 산그늘 속에 산벚꽃은 피어서 희다.’ 와
 
‘누가 알랴 사람마다 누구도 닿지 않은 고독이 있다는 것을.’은 또 어떤 관계가 있는가?
 
다른 연들도 마찬가지다. 이 시는 한 연 한 연의 표현에서는 성공을 거두었을지 모르지만 시의 흐름에서는 실패한 작품이라 볼 수 있다. 연과 연이 전혀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각각 다른 말을 하고 있다. 그러니까 읽다보면 연과 연 사이에서 콱콱 막히는 것이다. 이처럼 연과 연이 토막 나 버리면 시가 물처럼 흘러내리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날마다 배추 밭에서 일하는
우리 아빠
살금살금 다가가면
둥그렇게 굽은 등이
아빠보다 먼저 반겨주어요
 
-우리, 민규 왔구나!
눈도 입도 없는 아빠 등이
어느 새 알아보고 말을 하지요
 
날마다 고추 밭에서 일하는
우리 아빠
살금살금 다가가면
둥그렇게 굽은 등이
아빠보다 먼저 반겨주어요
 
-아빠, 힘드시죠!
눈도 입도 없는 아빠 등을
다가가서 살짝 안아보지요
 
이성자 동시 -『우리 아빠』전문
 
이 시도 두 가지 이야기를 하는 바람에 실패한 시에 속한다. 1연에서 ‘날마다 배추밭에서 일하는 우리 아빠’ 라고 해놓고 3연에서는 ‘날마다 고추밭에서 일하는 우리 아빠’ 라고 했다. 그럼 아빠가 둘이라는 이야긴가? 고추밭, 배추밭, 두 가지 이야기를 하다 보니 그런 오류가 생기는 것이다.
 
날마다 배추 밭에서 일하는
우리 아빠
살금살금 다가가면
둥그렇게 굽은 등이
아빠보다 먼저 반겨주어요
 
-우리, 민규 왔구나!
눈도 입도 없는 아빠 등이
어느 새 알아보고 말을 하지요
 
-아빠, 힘드시죠!
눈도 입도 없는 아빠 등을
다가가서 살짝 안아보지요
 
이렇게 한 가지 이야기만 하면 문제 될게 없다. 욕심이 지나쳐 너무 많은 것을 이야기 하려다 보면 소재가 불분명해지고 주제가 흐려지는 그런 오류를 범하게 된다.
 
몸을 한 번만 굴려도 벽에 닿는 좁은 쪽방에서 할아버지가
내뿜는 시린 콧김을 철없는 바람이 장난치듯 싹싹 채가며
놀고 있습니다
시원찮은 닭이 어쩌다가 알을 낳듯 생기는 라면으로 겨우
겨우 명줄을 이어가는 할아버지
운 좋게 미리 얻어먹는 제삿밥처럼 귀한 밥 한 그릇 생겨
쉬어터진 김치뚜껑도 열지 않은 채 밥 한 숟가락 먼저 입에
퍼 넣은 할아버지
밥아 너 참 오랜만이다 이게 얼마만이냐며 빨리 달라고
아우성치는 뱃속과 안 씹히고 그냥은 못 들어가겠다고
버티는 밥이 목구멍에서 실랑이를 벌이는 통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할아버지는 애꿎은 가슴을 치며 눈물만
울컥울컥 흘리고 있습니다
 
신천희 동시 -『쪽방할배』전문
 
문장이 긴 산문시라고 해도 문장과 문장, 행과 행, 연과 연이 관계를 형성하면 이 시처럼 물 흐르듯이 읽혀지게 마련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490 시는 산문적 운문(韻文)으로서 문학의 가장 핵심 장르이다... 2017-05-22 0 2265
489 윤동주론 / 김호웅 2017-05-20 0 2487
488 [그것이 알고싶다]-윤동주 비석에 새겨진 비문을 알아보다... 2017-05-20 0 2660
487 시인 윤동주의 녀동생 윤혜원녀사는?... 2017-05-20 0 2552
486 [그것이 알고싶다] - 윤동주 사진 살펴보다... 2017-05-20 0 2461
485 시인은 일상적 시각으로부터 탈피해야... 2017-05-20 0 1966
484 "어머니,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2017-05-20 0 2343
483 시작할 때 남의 글을 흉내내지 말아야... 2017-05-20 0 2217
482 [작문써클선생님들께]-(자료) 중고생들과 문학 대화하고싶다... 2017-05-20 0 3634
481 시는 극점에 달한 미적 언어이다... 2017-05-19 0 2530
480 훌륭한 시작품은 부단한 습작에서 얻은 시행착오의 결과물... 2017-05-17 0 2342
479 시를 통하여 시인의 마음을 읽어내는 지름길을 찾아라... 2017-05-17 0 2140
478 [쉼터] - 우리 말의 가치와 그리고 그 반성... 2017-05-15 0 2242
477 시어란 일상적 언어가 시작품의 재료로 선택될 때 일컫는 말... 2017-05-15 0 2743
476 시의 목표는 언어의 순수성과 일관성이다... 2017-05-13 0 2714
475 시는 찰나, 비극적 불확정적인 하나의 세계이다... 2017-05-13 0 2865
474 시인은 자화자찬에 빠지지 말아야... 2017-05-12 0 2467
473 "윤동주앓이" 2017-05-11 0 2436
472 시인의 특권은 감정의 표현을 누리는것이다... 2017-05-11 0 2466
471 시인은 습작에 습작을 거듭하는 아픈 작업을 련속 걸쳐야... 2017-05-11 1 2434
470 시인은 그 어떠한 령혼을 흔들수 있는 시를 써야... 2017-05-11 1 2399
469 시는 쉽고 군더더기 없는 시어로 다듬어야... 2017-05-11 1 2109
468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마음을 다스리는 글귀들... 2017-05-06 0 3611
467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파스칼 명언... 2017-05-06 0 3406
466 시인은 시의 구절구절 섬세한 언어적 쾌감을 줄줄 알아야... 2017-05-06 1 2313
465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7) 2017-05-06 0 2358
464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6) 2017-05-06 0 2252
463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5) 2017-05-06 0 2948
462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4) 2017-05-06 0 2495
461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3) 2017-05-05 0 1898
460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2) 2017-05-05 0 2520
459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1) 2017-05-05 0 2397
458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10) 2017-05-05 0 2287
457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9) 2017-05-05 0 2480
456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8) 2017-05-05 0 2299
455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7) 2017-05-05 0 2309
454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6) 2017-05-05 0 2265
453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5) 2017-05-05 0 2429
452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4) 2017-05-05 0 3198
451 수필의 허구문제를 알아보다(3) 2017-05-05 0 2426
‹처음  이전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