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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명조선족회갑잔치>> 유감 1, 2. 3
2012년 08월 20일 11시 00분  조회:8670  추천:1  작성자: 오기활
요즘 연변내외의 신문매체에서 지난 15일에 진행한 << 60명 조선족환갑잔치>>(아래에 잔치로 략함)를 대서특필하였다.

이번 <<잔치>>는 연변조선족자치주 60돌경축활동의 하나로 연변조선족자치주 60돐 경축주비소조 주관, 주문화국 주최, 연길시문화라지오텔레비죤신문출판사, 연변문화예술연구중심, 연변민족전통례절문화원의 공동협조로 조직,진행한 상당한 급별의 성대한 행사로 참 잘한 일이다.

그런데 필자는 이렇게 참 좋은 남 없는 우리 민족의 성대한 행사를, 수준급 전문 부문의 조직과 참여로 진행을 했다는데 이 행사가 명실공한 우리 민족의 자랑거리 행사로 되기에는 거리가 있다고 본다. 항간에서 <<환갑>>을 <<흉갑>>이라고도 말하는데 뜻인즉 환갑을 하고 나면 <<흉>>만 남는다는 것이다. 이에 비춰 필자는  이번 행사를 <<상당한 급별의 성대한 행사로 참 잘한 일이다.>>는 총평을 하며 조직, 진행부문에 감사를 올리는 반면에 이번 <<잔치>>에 대한  나의 몇가지 유감을 부언한다.

유감 1
<<환갑잔치>>를 환갑이 아닌 <<수연잔치>>

8월 16일 <<길림신문>>은 <<조선민족의 환갑잔치는 조선민족의 미풍량속으로서 인생 60을 한순회로 가장 큰의미를 부여하고있으며 조선족환갑은 이미 국가급비물질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여있다>>고 밝혔다.

그렇다. 환갑은 어디까지나 인생을 60을 단위로 계산하는 수자적인 개념이다. 비록 지금은 시대의 발전함에 따라 수명이 길어져《60청춘, 70에 환갑>>이라고 하지만 수자적인 개념으로 말하는 환갑은 꼭 <<큰상을 받고 절을 받아야 환갑이다>>는 틀리는 말이다.

환갑(回甲)은 61세 생신을 말한다. 환갑이란 말 뜻은 60갑자를 다 지내고 낳은 해의 간지가 다시 돌아왔다는 의미다. 그래서 다음해부터 60갑자가 다시 진행된다고 하여 62세 생신을 진갑(進甲)이라 한다.(흔히 70을 진갑이라고 하는데 이는 틀린다)

수연 (壽宴)이란 어른이 생신에 아랫사람들이 상을 차리고 술을 올리며 장수를 기원하는 의식이다.

아랫사람이 태어난 날은 생일(生日)이라하고 웃어른의 생일은 생신(生辰)이라 한다.

수연은 육순(六旬, 60세 생신), 회갑(回甲,還甲61세 생신), 진갑(陳,進甲 62세 생신),미수(美壽, 66세 생신),` 희수,칠순(稀壽,七旬, 70세 생신),희수 (喜壽 ,77세 생신), `팔순(八旬,80세 생신), 미수(米壽, 88세 생신),졸수(卒壽,九旬, 90세 생신), `백수(白壽,99 생신) 으로 나눈다.

그런데 이번 <<잔치>>에 참가한 당자들을 보니 진짜 자치주나이와 동갑짜리 나이는 거의 없고 어려서 64세, 연길시하남가 백풍사회구역의 김옥금할머니는 87세였다.

이로 보아 이번의 잔치는<<60환갑잔치>>가 아닌 <<60명 수연례>>혹은 <<60명수연잔치>>라 함이 정확한 것이다.

유감2,
강물과 소나무를 중국 성언의 바다와 산으로

신문기사는 이번 <<잔치>>에 주당위 장안순서기가<<복여동해장류수 수비남산 불로송>>(福如东流水寿比南山不老松) 란 주련을 선물로 로인들에게 선물했다고 했다.

복여동해와 복여동해장류수, 수비남산과 수비남산불로송은 의미가 다르다.

복여동해는 복이 바다만큼하다는 말이고 복여동해장류수는 복이 강물만큼 하다는 것이다.수비남산과 수비남산불로송 역시 전자는 수(寿)를 산만큼에 비하고 후자는 수를 불로송에 비했다. 그러니까 이번 <<잔치>>에서 중국의 <<복여동해 수비남산>>이란 성언의 복과 수의 덩치와 무게를 너무나 줄인것이다. 즉 바다를 강이라 산을 소나무라 하였으니 말이다.

이번 <<잔치>>에 앞서 연변민족전통례절문화원의 홍미숙원장이 필자한테 <<복여동해장류수 수비남산불로송>>이 맞느냐를 자문을 할때 필자는 분명히 상술한 해석으로 그 뜻의 부동함을 화답하였다. <<잔치>>후 필자가 홍원장에게 왜서 그냥 <<,,,,장류수>>고 그냥 <<,,,불로송>>이 였는가를 물었더니 문화국책임자들이 그냥 장류수와 불로송으로 하기에 그대로였다고 답했다.필자는 필자와 문화국책임자의 주장이 다름이 어디까지나 정상이라고 생각하면서 이에 대한 필자의 주장을 2005년 7월 7일 중국국제방송<<나와 중국국제방송지식경연>>프로에서 방송한 말로 대신한다.

중국에는 로인들의 생신날에 장수를 기리면서 늘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수비남산(壽比南山) 복여동해(福如東海)로 남산처럼 오래 앉고 동해물처럼 복이 무궁하라는 길한 뜻을 보여줍니다.

수비남산의 남산과 복여동해의 동해가 바로 해남성 삼아시에 있는데 말 그대로 남산기슭에는 장수촌이 있는데 이 작은 마을에 100세 이상의 로인이 10여 명이나 있습니다. 이 로인들이 장수하는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 중 한 가지는 좋은 기후와 오염이 되지않은 맑고 깨끗한 공기와 물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수비남산 복여동해라는 데는 또 아름다운 전설이 깃들어 있습니다.

아주 먼 옛날에 오늘의 삼아시인 경주가 갑지기 하늘이 어두워지고 번개치고 우뢰가 울며 폭우가 일주일을 꼬박 쏟아졌습니다. 그러다가 8일째 되는 날에 하늘이 무너 지고 땅이 갈라지며 경주가 대륙에서 떨어져 나가 외로운 섬이 되었습니다. 경주섬의 생명은 죽고 부상당하고 모든 하천들도 물길을 바꾸고 산맥도 모양을 바꾸었는데 남산만이 그 모습 그대로 나무 한 그루도 손상을 입지 않았습니다. 남산에 사는 사람들도 죽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부상도 당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경력을 겪은 남산사람들은 모두 몇백살까지 살았고 종래에는 선인으로 되었습니다.

기원 748년 감진(鑒眞)대사 일행 35명이 양주(揚州)에서 출발해 바다로 나갔는데 태풍에 휘말려 삼아시에 이르렀습니다. 이 때 남산사람들이 그들을 발견하고 그들을 구했는데 정신을 잃었던 사람들이 남산에 오르자 정신을 차렸다고 합니다.

 이 사건이 전해지면서 사람들은 남산을 선산(仙山)이라고 부르면서 너도나도 남산에 모여 살았는데 남산에만 오르면 있던 병도 가셔지고 장수했습니다.

 남산이 하늘땅이 갈라지는 천재지변속에서도 조금도 변하지 않고 이 곳에 사는 사람들이 장수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남산으로 장수를 기원했고 그로부터 수비남산이라는 축사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복여동해도 마찬가지인데 먼 옛날에 삼아시의 동해 바닷가에 아부(阿富)라고 하는 한 청년이 살았습니다. 어느해 삼아에 가뭄이 들어 생선을 낚기가 하늘에 별따기였습니다. 삼아시의 그 어느 바다에서든지 고기를 그림자도 볼 수 없었는데 동해에서만 고기와 새우를
잡을수 있었습니다. 어느날 아부는 동해에서 큰 물고기를 낚아 토막을 내서 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자신에게는 어두만을 남겼습니다.

아부가 어두를 끓여서 먹으려고 하는데 온 얼굴에 주름투성이고 백발의 거지 할머니가 찾아왔습니다. 이 할머니는 찢어진 옷을 입었는데 온 몸에서 퀴퀴한 냄새까지 났습니다.

그래도 아부는 조금도 내색하지 않고 할머니를 부축해 자리에 앉히고 어두를 삶아서 드리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할머니는 삶지 말고 그냥 날 것으로 달라고 했고 아부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할머니에게 어두를 드렸습니다. 할머니는 게눈 감추듯 어두 한 마리를 혼자서 다 먹어버리고는 아부에게 절을 했습니다. 아부가 절하는 할머니의 손을 잡아 일으켜 보니 거지 할머니가 아름다운 처녀로 변신해 있었습니다.

그 처녀는 자신의 이름은 아메이(阿美) 라고 하면서 자신은 대동해 용왕의 셋째 딸인데 인간세상에 가뭄이 들어 가뭄을 이기는 방법을 가르쳐주려 왔다고 했습니다. 그는 아부의 손을 잡고 대동해에 가서 동해 바다물을 세 모금 마시게 하고는 마음속으로 소원을 생각하면 그 소원이 현실로 되게 된다고 했습니다.

가뭄때문에 고생이 많은 마을 사람들을 생각해서 아부는 밭에 앉아서 물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랬더니 금방 밭에서 맑은 물이 솟아났습니다. 아부가 이 샘이 강물이 되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니 또 금방 강물을 형성했습니다. 아부는 마을 사람들을 불러 사연을 이야기 해주었고 마을사람들의 축복속에서 아메이와 결혼했습니다.
그로부터 마을 사람들은 소원이 있으면 동해에 가서 바다물을 세 모금 마시고 소원성취하고 이 일을 보는 사람마다 알려주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복을 대동해가 주었다고  해서 복여동해라는 말을 하게 되었고 오늘까지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유감 3
지도자들의 축수경례에 한마디를
절은 상대방에게 공경의 뜻을 나타내는 행동례절이니깐 일정한 격식이 있다. 절을 린색하게 잘 하지 않는 사람은 무례라는 지탄을 곧잘 받는다.

필자는 <<잔치>>에서 절을 해야 되냐 아니면 경례를 해도 되냐의 시비 먼저 이번 <<잔치>>가 좌식(坐式)행사냐 아니면 립식(立式)립식행사냐를 갈라야 한다고 본다.

필자의 생각에 이번<<잔치>>에서 주인공로인들이 앉아서 큰상과 큰절을 받았다니 좌식행사로  본다.

좌식행사에서 모든 하객들이 큰절을 올리는데 유독 지도자들만이 축수의 경례를 하였다니 유감이다. 만약립식행사라면 허리를 90도로 굽혀서 하는 경례도 역시 큰절과 같으니깐.

필자는 이상으로 유감을 마감하면서 앞으로는 누구나 좋은 일이나 그어떤 무슨일을 하면 그일의 형식과 내용을 잘 알고 하자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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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1 ]

1   작성자 : 목자
날자:2012-08-20 12:58:58
유감이 어디 이뿐입니까? 민속환갑에 주장이 참석했으면 조선말로 축사를 해야지 그리구 축제주제가를 몽골족이 부르고 그리고 9.3이란게 민속체육항목 씨름 그네 등은 다 취소하고 씨름같은거 비용도 지불안하고 씨름은 조선족축제에 가장 중요한 체육항목인데 개인들이 자체로 30만원을 거두어 하고있는데 이게 말이나 되는가?연길시씨름협회 회장으로 있는 리설봉씨가 자기 개인돈 10만원을 낸것으로 아는데 리설봉은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 정부에서 알아봐주지 않는데 자기돈을 들을라니 그것도 대부금이란다. 이게 얼마나 우스운 일인가? 9.3축제에 다른 항목들은 다 경비를 지불하면서 민속씨름과 그네 등 절목에는 일전한푼 없다 환갑이 아니라 흉갑이라는 오선생의 말씀이 백번 지당하다. 자치주축제에 조선족이 불코쾌감을 가지면 축제를 해도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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