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송죽
http://www.zoglo.net/blog/jinsongzhu 블로그홈 | 로그인
<< 1월 2025 >>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소설

에세이 잊지말아야 할 사람들
2013년 04월 22일 13시 52분  조회:4296  추천:1  작성자: 김송죽
 

에세이 잊지말아야 할 사람들 

 

“....2천만 동포형제들에게 사죄하노니 영환은 죽어도 죽지 않고 구천에서 여러분에게 기필코 조력하겠으니 우리 형제들이 천만번 분투하여 뜻을 굳게 하며 학문을 익히여 힘을 합쳐 우리의 자주독립을 다시찾는다면 죽은 자는 황천에서도 기꺼워하리라! 오호라, 나는 실망하지 않고 2천만 동포들에게 리별을 고하노라!”

이는 민영환의 유서 “국민에게 고하는 글”이다.

 

민영환인즉 갑신정변 때 개화파의 칼을 맞고 쓰러진 민태호의 양아들로서 민비는 그에게 사촌고모벌이 되는 것이다. 이에 민영환은 고종의 신임을 받고 벼슬이 례조판서, 형조판서에 올랐으며 한때는 영국, 독일, 프랑스, 로시야, 이딸리아, 오지리 등 나라의 특명전권공사를 겸임하기도하였다. 하지만 친일파들이 득세하는 바람에 친로파였던 그는 시종무관이라는 한직에 밀려나가있었다. 그는 나라의 운명을 자기의 목숨보다 더 귀중히 여기는 대바른 사람이였다. 한데 황제가 상소를 받아주지 않으니 내가 이제 나라를 잃고 구차히 사느니보다는 차라리 깨끗이 죽는편이 나으리라면서 다섯통의 유서를 남겨놓고 이른새벽에 배를 갈라 자결하고만 것이다.   


여기 北京市 동쪽구역ㅡ 바로 내가 지금살고있는 통주(通洲)에는 당시 그 사건에 영향을 크게 받은 중국사람이 있으니 그가 바로 근대의 력사인물로 사책에 오른 반숭례(潘崇禮)다. 그는 字가 寅이다. 반숭례(潘崇禮)는 일찍 일본에 류학하다가 1905년 귀국도중 배가 인천항에 정박하게 되니 거기서 왜적이 한국왕을 협박하여 <<보호조약>>을 늑체(勒締)하였다는 보도를 듣고는 깜짝놀랬거니와 그 배에 오르는 사람께서 민영환(閔泳煥)이 나라가 망하게 되니 유서를 남기고 자살했다니 눈물을 흘리면서 한탄했던 것이다.

“한국의 멸망은 중국이 멸망하는 서막이건만 우리 나라 사람들은 왜서 아직도 각성하지 못하는가? 나는 나의 죽음으로 국민을 각성하게 해야겠다.”

그는 이같이 말하고나서 시국에 대한 견해 14조를 적어 정부에 전달하여 달라 벗에게 부탁하고는 바다에 뛰여들어 자살한 것이다. 그때 그의 나이 42세였다.
(내가 쓴 대하력사소설 <<반도의 혈>> 제1부 27절에 그 배경이 상세히 서술돼있다.)

 

한국의 독립운동이 결코 순순히 이루어진것이 아니였다. 아래에 外國人으로서 독립운동에 협력한이들을 우선 아는것만큼 올리니 독자는 한번 쭉ㅡ욱 훑어보기 바란다.

 

민산해(閔山海ㅡ StanIiyama Martain)= 영국(Stgonhn new FeIInd Idrd)인이다. 1870년 7월 23일생. 직업은 의사. 세브란스醫大敎授력임. 間島龍井에 濟昌病院을 설립하여 조선사람환자치료에 헌신하였음. 1919년 항일운동 중 부상당한 환자를 치료하였다. 1920년 일본군이 間島에 侵攻하여 독립군을 학살하자 그 참상을 사진찍어 日軍의 만행을 세계에 폭로했거니와 환자들을 무료로 치료해주었다. 그는 1941년에 미국에서 사망했다.

 

뻬콘(BACON)= 카나다인이다. 영국육군대위이며 前서울 監理敎 神學校長이였다. 중일전쟁중기에 인도로 가족을 데리고 이주하던 중 제2차세계대전시기에는 영국군동남아사령부 GJSK 제201부대에 배속, 1943년 한국광복군 印緬공작대의 련락장교로 배속근무중 광복군과 같이 임파루전투에서 활약하다가 戰死하였다.

 

클라런스  노-울 윔쓰= 미국인이다. 1907년5월 28일생.

(1).1945년 9월, 中國戰區배치된 후 한국광복군의 항일독립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2). 1947년 3월, 광복군 제3지대고문관(대위)으로 재직하면서 同隊의 적후방에서의 破壞工作, 情報募集등의 비밀지하공작전을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蔣介石= 中華民國總統. 1932년이전에는 비밀리에 한국독립운동자를 지원하였고 그해 尹奉吉義士事件이후에는 공개적으로 韓國臨時政府를 物心량면으로 원조하였으며 독립군의 간부양성 및 인재양성에 주력하여 각 군관학교 및 國公立大學을 開放하여 훈련교육을 적극지원하고 막대한 財政的원조를 했으며 “카이로회의” 등 여러 국제회의에서 直接 間接으로 한국독립을 위하여 국제여론을 환기시켰다.
한국으로부너 1953년 11월 25일에 建國功勞勳章 受賞(重章)

 

아래는 가나다라순으로 라렬한다.

 

갈무계(葛武棨)= 中華民國人이다. 륙군중장으로 중앙군관학교 제1분교주임으로써 한국광복군 제2지대원에 대한 군사훈련을 실시케 하였다. (同校韓靑班을 特設) 集團軍總司令官을 력임하였다.

 

거정(居正)=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軍의 요직 및 立法院 院長을 력임한바 있으며 臨時政府를 적극협조하였으며 광복군육성에 物心兩面으로 도왔다.

 

고축동(顧祝同)= 1893년생. 中華民國 강소성 漣水人이다. 保定軍事學校 제6기 보병과를 졸업하였고 中國中央軍 師團長, 軍團長, 강소성정부 주석 등을 歷任하였고 中日戰爭時에는 陸軍上將으로 第3戰區司令長官으로 한국독립운동자를 物心兩面으로 지원 및 지도하였고 한국광복군육성에 지대한 공적이 있다.

 

고유균(顧維鈞)= 中華民國人이다. 中國駐英國大使 외교부장 등을 歷任하였다. 韓國臨時政府를 承認하는데 적극협조하였으며 카이로宣言文을 起草하였고 한국자주독립을 極口主張하였다.

 

곡정정(谷正鼎)= 中華民國人이다. 中華民國의 黨政要職을 歷任한바있으며 韓國臨時政府를 積極支援하였고 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協助하였으며 韓中親善事業에 많은 功이 있다.

 

곡정강(谷正綱)= 中華民國人이다. 谷正倫과 형제간이며 中國政府의 黨政軍要職을 歷任한바있다. 韓國臨時政府를 積極支持하며 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協助하였다.

 

곡정륜(谷正倫)=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軍要職을 歷任한바잇으며 尹奉吉義擧當時 中國憲兵司令官직에 있으면서 金九主席을 비롯한 獨立運動者의 身元保護에 積極協助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功勞가 맣다.

 

공패성(貢沛誠)= 中華民國 江蘇人. 中國北伐에 실패하였을 때 孫文先生의 特派員으로 東北王國 張作霖軍閥 根據地에 潛入工作케 하면서 韓國獨立運動者의 先驅者인 朴贊翊과 秘密裏에 連絡하고 韓中革命提携를 强化하였으며 朴贊翊에게 소중한 證明書를 발급케하였다. 此證明書를 提示하면 中國當局으로부터 身邊保護는 물론이고 여하한 요청을 하여도 모든 것을 적극협조해주는 萬能의 증명서였다. 또한 이 證明書를 동시에 韓國獨立運動을 위하여 軍資金 4백만원을 제공한바있으며 윤봉길의거후 金九主席을 物心兩面으로 지원하였고 또 金九主席을 張介石總統과 會見케 한 분이다.

 

곽태기(郭泰祺)= 中華民國人이다. 中國 國民政府 外交部長직에 있으면서 韓國臨時政府 承認을 극구주장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적극지원하였다.

 

당계요(唐繼堯)= 中華民國 雲南省人이다. 雲南省督軍 겸 운남강무당교장을 歷任하였고 韓國獨立運動者를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으며 李範奭 등을 비롯한 10여명의 독립군간부를 양성하였다.

 

대계도(戴季陶)= 中華民國人이다. 中國國民政府및 中國國民黨의 要人이다. 韓國獨立運動者들을 적극협조하였으며 1940년 광복군성립시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대립(戴立)= 中華民國 浙江省人. 中國軍事委員會 調査統計局長(所謂籃衣社 秘密結社)으로 韓國臨時政府및 光復軍을 지원하였으며 軍事委員會 參謀訓練班 主任으로 군관을 많이 육성하였다.

 

등문의(鄧文儀)= 中華民國 湖南省人이다. 黃浦軍官學校 第1期卒業이며 陸軍中將으로 軍事委員회 政治部處長 主任等을 歷任, 1942年에 第3戰區司令長官, 司令部 政治部主任等을 歷任하면서 韓國光復軍徵募, 第3分處를 育成하였는데 物心兩面으로 協助에 功勞가 至大하다.

 

라하천(羅霞天)= 中華民國人이다. 中國國民黨및 政府의 要職을 歷任한바있으며 臨時政府를 적극협조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協助하였다. 中日戰爭時 長沙湘雅病院에 입원중에 있는 金九主席을 張介石總統의 特派로 問病하고 治療費 3000원을 전달한 분이다. 立法委員.

 

라위웅(羅爲雄)= 中華民國人이다. 中國黨政軍의 要人이다. 韓國獨立軍을 적극협력하였다.

 

마점산(馬占山)= 中華民國人이다. 滿洲에서 抗日軍을 조직하고 韓國獨立軍을 적극적으로 物心兩面으로 協助하였다.

 

마수례(馬樹禮)= 1900년생. 中華民國 江蘇省漣水人이다. 日本明治大學政經學部卒業, 比律賓大學商科卒業, 比律賓南洋中學校長, 第3戰區司令長官 司令部政治部主任 印尼中華商報社 社長, 立法委員兼 中國國民黨 中央第3組主任으로 在職時 韓國光復軍育成指導에 物心兩面으로 지원하였고 前線日報社 사장으로 있을 때에도 韓國獨立運動을 啓蒙宣傳 및 第3戰區 廣播電臺(放送局)을 통하여 韓國光復軍活動等을 韓-中-日 국민에게 선전방송하였고 光復軍徵募3分處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매주 3,4차씩 방송국을 리용하도록 편의를 보살펴주었다.

 

마익상(馬益祥)= 中華民國人이다. 中國黨政요직을 歷任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공이 많은 분이다.

 

막덕혜(莫德惠)=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정부의 黨政軍要員으로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원하였다.

 

지조적(支朝籍)= 中華民國人이다. 中國의 黨政軍要員으로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원하고 광복군육성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백숭희(白崇禧)= 中華民國 廣東省人이다. 陸軍上將 軍令部長等을 歷任하고 한국독립운동자를 적극협조하였으며 광복군육성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피이서(皮以書)= 中華民國人이며 곡정정(谷正鼎)의 부인이다. 한국독립운동을 적극협조하면서 韓中親善事業에 곡정정과 같이 적극노력한동시에 중국녀성운동 지휘자의 한사람이다.

 

사도덕(司徒德)=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軍要員을 歷任한바있으며 韓國獨立運動者를 적극협조하였다. 韓中親善을 위하여 韓中文化協會를 조직하고 문화교류에 全力하였다.

 

설악(薛岳)= 中華民國 廣東省人이다. 중일전쟁당시 第9戰區司令將官을 歷任, 陸軍上將 光復軍 제1지대장 리병곤(李炳坤ㅡ 雷明)을 적극협조하여 육성하는데 공로가 至大하다.

 

소유린(邵硫麟)= 中華民國人이다. 中國外交官으로서 大韓民國臨時政府를 적극지지하였다. 大韓民國樹立後 中華民國 駐韓初代大使로 韓中兩國間의 친선촉진에 많은 功勞가 있다.

 

손 과(孫 科)= 中華民國 廣東省人이다. 中國國父 孫文先生의 令息이다. 中國 國民政府 行政院院長 等을 歷任하면서 韓國獨立運動者을 物心兩面으로 적극협조하였다. 1942년 韓中文化協會 會長 등을 歷任하면서 韓中親善에 공로가 지대하다.

 

송미령(宋美齡)= 中華民國 廣東人다. 장개석총통의 부인이며 한국독립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였고 1940년 9월 17일, 光復軍創立時에 군자금으로 1金壹拾萬元을 희사(喜捨)한것을 비롯하여 物心兩面으로 적극원조하였다.

 

송식표(宋式驫)= 中華民國人이다. 上海造兵廠長時에 김구선생의 부탁을 받고 同廠指師 왕백수에게 지시하여 윤봉길의사가 상해 홍구공원에서 시라카와 대장 등을 폭사케 한 폭탄을 제조제공하였다.

 

양 삼(楊 森)= 中華民國 四川省인이다. 中國의 黨政要員으로 韓國獨立運動者를 적극협조하면서 군관을 많이 양성하였다. 한국광복군양성에 物質兩面으로 협조하였다.

 

여공망(呂公望)=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軍의 要員으로서 한국임시정부를 적극지원하고 한국광복군육성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여한모(餘漢謨)= 中華民國 廣東人이다. 保官軍官學校卒業 中國 第7戰區司令長官을 歷任하였으며 臨時政府를 적극협력하였고 光復軍創立後에 광복군육성에 공로가 많다.

 

염석산(閻錫山)= 中華民國 山西省五台縣人이다. 陸軍上將 軍事委員회 副委員長, 山東省主席, 第2戰區司令長官等을歷任하였다. 한국독립운동자를 적극원조하면서 독립군간부 최용덕 등 수십명을 양성하였다. 光復軍 제2지대를 육성하였고 抗日戰爭詩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오철성(吳鐵城)= 中華民國 廣東人. 中國國民黨 및 정부, 中央軍의 要人이다. 中日戰爭當時 광동성주석, 在職時에 臨時政府와 全獨立運動者 및 가족들을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으며 광복군육성에 공이 많다.

 

오아남(吳亞男)= 舊名 吳亞蘭. 1885년생. 中華民國人이다. 淸朝海軍上將 吳長慶의 손녀로서 일본류학생이다. 오녀사는 1926년 일본의 세력이 상해에서 충천하였을 때 大韓民國 臨時政府要員들을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더욱히 白巖 朴殷植을 1926년부터 1927년년말까지 2년동안이나 상해 불란서조계 霞飛路協平里자택에 隱居케하면서 모든 시중을 했거니와 임시정부요원들과의 비밀련락을 취하여주었다.

 

오패부(吳佩莩)= 中華民國 河北人이다. 河北省督軍이며 洛陽講武堂을 창립하고 한국독립군양성에 많은 공적이 있다. 趙頌平대위를 교관으로 파견하고 蔡元凱, 金東明, 金弼烈, 朴泰烈, 趙錫九, 崔天浩, 吳東起, 崔鎔健, 金攸信, 朴熙坤 등 50여명이 졸업하였다. 동시에 한국독립운동자를 物心兩面으로 협조지도하였다.

 

왕계현(王繼賢)= 中華民國 河北省 保 定人이다. 1913년 6월4일생이다. 1937년8월 26일 중국군관학교 13기졸업, 韓國光復軍 第1支隊대원으로 호남장사회전에 가담, 1941년 5월, 韓國光復軍總司令部 비서 겸 련락관으로 李靑天을 협조하여 4년간 활동했다.

 

왕예생(王藝生)= 中華民國人이다. 中國政府의 黨政要人을 歷任하였다. 韓國臨時政府를 적극협조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공로가 크다.

 

왕룡혜(王龍惠)= 中華民國人이다. 中國政府 外交部長 등을 歷任하였고 大韓民國臨時政府 정식승인할 것을 적극지지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도 공이 크다.

 

왕백수(王伯修)= 中華民國人이다. 上海 造兵廠技師로서 상해 홍구공원에서 윤봉길의사가 擧事할 時에 사용한 폭탄을 造兵廠長 송식표(宋式驫)와 같이 제조하여 제공했다.

 

왕효뢰(王曉籟)= 中華民國 上海인이다. 上海 商工會議所會長으로 金九主席을 物心兩面으로 협조가 至大하였으며 尹奉吉擧事時에 많은 軍資金을 提供하였다.

 

왕죽일(汪竹一)=  中華民國人이다. 韓中親善에 적극활동하였으며 中韓文化協會 總幹事로 활동하였다.

 

왕평일(王平一)=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정부에서 韓國光復軍 參謀長으로 派遣勤務하면서 光復軍育成에 공이 많다.

 

왕무주(王撫洲)= 中華民國 東北人이다. 滿洲에서부터 韓國獨立軍을 협조하였고 光復軍第2支隊長 李範奭의 비서로서 中國中央軍과 련락을 담당하였다.

 

왕덕해(王德海)=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軍要員으로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원하고 韓國光復軍養成에 物心兩面으로 協助하였다.

 

王동원(王東原)= 中華民國人이다. 中國 中央軍官學校 敎育長으로 在職時에 韓國光復軍 간부양성에 많은 공이 있으며 해방후 中國政府駐韓大使로 한국독립을 위하여 많은 협조가 있었다.

 

왕조계(汪祖繼)= 中華民國人이다. 中國政府에서 韓國光復軍 總司令部高級參謀로 派遣勤務하면서 光復軍育成에 공이 많다.

 

왕용성(汪鏞聲)= 中華民國 廣東人이다. 中國 國民黨幹部로서 臨時政府要人 朴贊翊을 補佐하였거니와 독립운동에 관하여 모든 련락을 취한분이며 韓國通이다.

 

우우임(于右任)= 中華民國人이다. 中國 監察院院長 歷任하였으며 韓國臨時政府지지와 獨立軍育成에 공이 크다.

 

우 빈(于 斌)= 中華民國人이며 天主敎 中國地區大主敎,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지하며 自由友邦國家에 歷訪하면서 한국독립을 극구 주장하였다. 光復軍育成을 비롯하여 韓中兩國民間의 親善에 많은 노력을 하였고 1943년6월에 韓中文化協會를 조직하고 理事에 被選되였다.

 

류금용(劉金鏞)= 中華民國 河北省人이다. 1915년 11월 11일생. 중국군관학교 13기졸업, 同年10월에 光復軍에 파견되여 第1支隊秘書로 長沙會戰에 參戰, 1942년 3월, 제3지대고문 겸 련락관으로 활약하였다.

 

류영요(劉泳堯)=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軍의 要職을 歷任하면서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지하였으며 韓國獨立軍育成에 힘썻다.

 

윤정보(尹呈輔)=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정부에서 광복군참모장으로 파견되여 근무했으며 在職時 광복군육성에 공을 세웠다.

 

은주부(殷鑄夫)= 中華民國 江蘇人이다. 尹奉吉義擧以來 金九主席以下 臨時政府要人을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리연년(李延年)= 中華民國 山東省 廣饒縣人이다. 集團軍總司令官으로써 韓國獨立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으며 中央軍官學校 分校主任으로 在職時에 한국청년을 많이 양성하였다.

 

리 두(李 杜)= 中華民國  東北人이다. 만주에서 항일군을 조직하고 韓國獨立軍을 적극적으로 物心兩面으로 協助하였다.

 

장 계(張 繼)= 中華民國人이다. 中國 國民黨 및 中國 國民政府의 要員이다. 한국독립운동을 적극지원하였다.

 

장 군(張  郡)= 中華民國人이다. 中國 國民政府 總統 秘書長, 前軍事委員會 秘書長 등을 歷任한 사람이다. 中日戰爭詩節에 韓國獨立運動을 積極協助하였다.

 

장 문(張 汶)= 中華民國人이다. 中國의 黨政軍要職으로 韓國獨立運動者를 적극협조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協助가 至大하다.

 

장계경(張季驚)= 中華民國人이다. 中國의 黨政軍의 要職에 있으면서 韓國獨立運動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저보성(褚輔成)= 中華民國 江蘇省 嘉興人. 江蘇省政府 主席 등을 歷任한바있는 中國有志로서 윤봉길의사사건후 金九이하 요인들을 가흥시남외의 큰 저택내에 은거보호하던 중 일경에 들키자 首養子 陳桐蓀집으로 移匿하고 저부인 朱女史의 內室로 外縣 朱夫人親家에 避身場所를 提供케하였다.

 

주가화(朱家驊)= 中華民國 浙江人, 中國 國民黨要員이며 中國 國民政府敎育部長으로 在職時 中山大學에 韓國學生 安炳武, 李貞浩, 宋冕秀, 金孝淑, 金波, 金貞淑, 李孝德 등 수십명을 中國國庫金으로 교육케 하였으며 臨時政府를 적극적으로 지원함과 동시에 光復軍育成에 공이 지대한 분의 한사람이다.

 

주종경(朱宗敬)= 1908년생. 中華民國 江蘇省漣水人이다. 강소성 立淮陽中學과 高等學校師範科를 졸업하고 國立復旦大學을 졸업, 싱가포르 中華女學靜方女學校 師範部敎員, 同校師範部主任 등을 歷任하였고 中日戰爭詩 第3戰區司令長官 司令部婦女工作隊 總務組長으로 있으면서 韓國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많은 지원을 하였고 각 軍師團의 婦女工作隊에 指令하여 光復軍徵募處 第3分處의 戰線工作에 노력하도록 많이 힘써주었다. 印尼 自由中國小學校校長으로 사업중.

 

진과부(陳果夫)= 中華民國 浙江人. 中國國民革命의 先驅者 陳其美의 令侄이며 中國國民黨高級幹部로서 陳立夫와 같이 CC단을 조직한 특수공작책임자이다. 尹奉吉義擧後 貢沛誠을 金九主席隱居地로 特派하여 身邊保護任務를 擔當케하였으며 후일 蔣介石總統과 金九主席과의 회견을 주선하고 한국청년을 洛陽 軍官學校入校에 物心兩面으로 협조, 계속 韓國獨立運動을 적극지원하였다.

 

진성(陳誠)= 中華民國 浙江省人이다. 中國 保定軍官學校 제6기생이며 중국의 黨政軍 要職을 歷任하였다. 大韓民國臨時政府를 적극협조하였고 또 光復軍육성에 功績이 크다.

 

진립부(陳立夫)= 中華民國 浙江省人이다. 中國 國民黨要員으로 진과부와 같이 秘密結社 CC단을조직하고 韓國獨立軍을 적극지원하였다. 重慶에서 광복군창립당시 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陳其美의 令侄이며 陳果夫의 親弟이다. 

 

진대경(陳大慶)= 中華民國人이다. 中央軍官學校第10分校主任, 陸軍中將. 韓國光復軍 第3支隊幹部40여명을 同校內에 韓國獨立軍班을 특설하여 군관을 양성하였고, 光復軍育成에 공로가 크다.

 

진기미(陳其美ㅡ 陳英士)= 中華民國 浙江人이다. 中國 國民革命을 孫文先生과 같이 일으키여 武昌護法政府를 樹立하고 韓國獨立運動者들을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으며 大韓民國臨時政府를 承認인케 한 有功者의 한분이다.

 

추작화(鄒作驊)= 中華民國人이다. 中國의 黨政軍要員으로서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원하고 한국 光復軍育成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였다.

 

축소주(祝紹周)= 中華民國人이다. 尹奉吉居士後  金九主席과 蔣介石總統과의 合議下 中央軍官學校 洛陽分校內에 韓國靑年將校班을 特設時에 同分校主任으로 적극협조한 분이며, 光復軍創立時에 陝西省 主席職으로써 光復軍育成에 재대한 功績者이다.

 

하응흠(何應欽))= 中華民國人이다. 保定軍官學校卒業, 日本陸軍士官學校卒業, 貴州省督軍兼 貴州講武堂校長으로 있을 때 金弘壹을 貴州講武堂에서 수훈케 하였다. 韓國獨立軍幹部를 洛陽軍官學校에서 受訓케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협력하였다.

 

하사도(何似濤)=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要人이며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원하였으며 光復軍育成에 협력했다.

 

허문용(許文容)= 中華民國 上海人이다. 1909년생. 상해 啓秀女子中學校卒業, 일찍이 新生活運動에 참가하면서 第3戰區婦女工作隊 隊長으로 韓國光復軍徵募處 第3分處를 物心兩面으로 지원 및 위문하였으며 光復軍이 抗戰鼓吹에 많은 功績이 있다.

 

호한민(胡漢民)= 中華民國 광동성중산 사람. 孫文先生과 같이 중국국민혁명군을 일으키고 무창호법정부를 수립하여 獨立運動者들을 物心兩面으로 협조하여주었으며 중국 國民政府時節에는 臨時政府를 적극협력하였고 東北滿洲에서 韓國僑胞들을 추방하려는 東北滿政策을 시정케하여 韓僑들에 대한 永住權賦與 등의 법적지위를 주게 하였다. 당시 호한민에게 呼訴運動한 분은 崔東昨, 辛公濟 등이였다.

 

호종남(胡宗南)= 中華民國 浙江省人이다. 황포군관학교 제1기졸업생. 第1戰區司令長官으로 韓國光復軍 第2支隊 育成에 功勞가 크다.

 

호추원(胡秋原)= 中華民國人이다. 立法委員, 중국의 저명한 著述家이다. 韓國獨立運動者들을 적극지원하였으며 1940년 光復軍創立時에 物心兩面으로 협조한 분이다.

 

호경익(胡景翼)= 中華民國人이다. 中華民國의 黨政軍要職을 歷任한바있으며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원하였고 光復軍成立以來 物心兩面으로 協助하였다.

 

호진갑(胡振甲)= 中華民國人이다. 中華民國의 黨政軍要人으로 韓國臨時政府를 積極支援하였고 光復軍育成에 많은 협조를 하였다.

 

황개민(黃介民)= 中華民國인이다. 1870년생. 中國 救國日報社 社長, 主筆 등 職으로 있으면서 한국사정을 宣傳啓蒙하여 大韓民國臨時政府를 적극지원하였으며 韓國의 自由獨立을 극구주장하였다.

 

황 각(黃 覺)= 中華民國人이다. 중국의 黨政軍要員으로 韓國臨時政府를 적극지지하며 光復軍育成에 적극협력하였다.

 

이상의 개인별적인 공적은 확인된 자료에 의하여 간략적인 기록을 한것이다. 아직 더 있지만 여기서 줄인다. 보아하니 적잖은 이들이 제민족의 력사, 특히는 근대사에 속하는 한국독립운동과 독립군의 상황에 대하여 잘 모르거니와 지어는 얼빤히 알면서 외곡된 인식을 갖고 아무런 리익도 없는 역선전을 하고있으니 깻침에 도움이 되리라는데서 자료를 올린다. 읽은 후 한번다시 사색해보기 바란다.
이러는 것이 "썩어빠진 짓거리"일가?
우리가 잊지 말고 기념해야 할 사람은 과연 누구일가?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1 ]

1   작성자 : 개탄
날자:2013-04-23 14:01:01
김송죽 선생님 참으로 경하할 글들을 많이 올려줘서 고맙습니다.
일제 통치하게 나라의 주권을 잃은 우리민족,오늘에 와서 더욱이는 문화영역에서, 돈앞에서 머리를 조아리는 이른바 문인들이 개탄스럽습니다.
무식하게 얘기합니다만 똥개는 바로 똥개이고 먹거리만 있으면 바로 앞장서는 것이 똥개입니다.한마디로 상놈이지요.

항상 건강에 유념하면서 ...
Total : 164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24 리삼월 자기시를 론함 2013-08-17 2 3842
23 에세이 변태적인 일본사람 2013-08-13 1 4355
22 견문록: 선조들의 발자국찍힌 곳에서 2013-08-08 1 3729
21 에세이 피켈과 백성의 눈 2013-08-07 3 3269
20 에세이 무지하면 야만이 된다(4) 2013-07-15 2 4768
19 에세이 무지하면 야만이 된다 (3) 2013-07-12 0 4282
18 에세이 무지하면 야만이 된다(2) 2013-07-08 1 5210
17 에세이 김문학의 “발견”에 대한 반박 2013-07-04 4 5058
16 에세이 무지하면 야만이된다(1) 2013-06-29 2 4378
15 에세이 약소민족의 복을 빈다 2013-06-16 2 4026
14 에세이 책도 안보는 얼뜨기학자 2013-05-30 4 4393
13 국가멸망ㅡ 관건은 통치자의 부패에 2013-05-09 6 5653
12 에세이 썩어빠진 공산당원은 견결히 사출해내야 2013-05-04 6 4518
11 에세이 학자의 비렬한 행각 2013-04-30 6 4377
10 에세이 유죄(有罪)와 무죄(無罪) 2013-04-27 6 7178
9 에세이 잊지말아야 할 사람들 2013-04-22 1 4296
8 에세이 일본우익의 기념행사 2013-04-18 4 3641
7 에세이 신풍돌격대(神風突擊隊)와 조각상 2013-04-16 3 3688
6 에세이 력사를 잊으면 배반이다 2013-04-12 4 3796
5 에세이 돈에 눈먼 인간들 2013-04-11 4 3753
‹처음  이전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