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2월 2024 >>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시인 - 방산옥
2015년 03월 13일 20시 01분  조회:4660  추천:0  작성자: 죽림

10월 18일, 방산옥 하이퍼시집 《련꽃에 달의 집을 짓다》세미나가 평론가 시인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길 한성호텔에서 열렸다.

연변동북아문학예술연구회의 주체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김파시인, 김룡운평론가, 김철호시인 등이 방산옥의 하이퍼시집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다.

김파시인은 “련꽃에 달의 집을 짓다”에 대해 "방산옥의 하이퍼시집은 전위성, 개척성, 창조성, 개성성이 돋보이고 전반 시풍격이 대단히 기발하고 대담하며 정열적이면서도 상상력이 풍부하며 움직이는 시어로 이미지가 번쩍이기에 흡인력이 강한 시집이다면서 지금까지 그 누구도 쓰지 않은 주역과 의학을 생활과 융합시켜 쓴것은 방산옥시인의 “개성적시령토”로 인정할만다고 평했다. 언어의 조합면에서 “새들의 알까는 소리가 보이고” “약초들의 쓴맛이 들린다”에서 “소리”는 청각인데 “보인다고”고 시각화하고 “슨만”은 미각인데 “들린다고"고 청각화했다면서 추상어를 구상어로 전환시켜 5감으로 감지할수 있게 함으로서 “되지 않는 말을 되는 말로” “무이미지를 유이미지로”전환시켰다며 강압적인 폭력조합에 긍정을 표했다.
 
그렇다면 평론가 김룡운은 방산옥과 그의 시집에 대해 어떻게 평가했을가?
 
김룡운평론가는 “불가사의, 그속에서 숨쉬는 생명시학”이라는 제목으로 《련꽃에 달의 집을 짓다》 에 대해 평했다.

김룡운평론가는 “방산옥의 하이퍼시집은 조선족시단에서 방순애의 하이퍼시집(시간은 원이 되여)다음으로 내놓은 두번째 하이퍼시집이다.”며 방산옥의 시는 불가사이, 그속에서 숨쉬는 생명시이다고 평가했다.

45년간 록색생식의학연구에 몰입하면서 수많은 아가들을 선물하였고 건강한 삶, 행복한 짝을 지어주었던 의학자가 이번에는 그 자신이 문학과 열광적인 짝짓기를 하여 예쁘고도 포동포동한 아기-하이퍼시짐을 낳았으니 실로 경하할만한 일이다.”며  60이 넘어 출산한 산모-방산옥을 경하하려고 이자리에 앉았다고 말했다.
 
그는 폭력적인 언어조합에 대해 다른 견해를 피력했다.
신비평에는 언어의 폭력조합을 아이러니견제와 균형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적당한 견제와 균형은 시 앙금을 증강시키고 사색의 심도와 광도를 확대하여 시의 품위를 높이지만 지나치면 미궁에 빠지게 된다. 일반적인 시도 잘 읽혀지지 않은 시대인데 하물며 수수께끼같은 시야 더 말할나위가 있겠는가. 독자의 외면은 너무나 당연할것이다. 그러므로 언어의 폭력조함을 지나치게 강조하는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김철호시인은 방산옥의 시를 례로 들면서 시를 통한 성적인 표현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성에 대한 표현은 금지구역이 아니다. 인류에게 가장 아름답고 비장한 행위이다”며 방산옥은 맞아죽을 각오를 하고 시를 썼다고 평했다.

방산옥은 " 본 시집 출간이 촉박한건 사실이지만 이는 단지 2년동안 배움 총화글에 지나지 않는다. 제 나이는 69세가 아니라 2세이다. 시를 접한지 2년밖에 안되기때문이다.시를 배우는것은 내 '짝'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서이다. '두뇌에 아빠트를 짓겼다.'고 시에서 밝힌바 있다. 시를 배우는 목적은 두뇌 개발, 두뇌건강을 위해서이지 명인이 되자고 배우는것이 아니다. 동시를 배우고 쓰면서 어린시절로 돌아간 기분이고 하이퍼시를 배우면서 '시'와 련애를 하는 기분이다. 마음껏 날아다니면서 시를 쓰니 마음이 젊어지는것 같다. 그래서 항상 석양은 푸르싱싱하다고 말한다. 나는 여러 사람들에게 시를 배우라고 권하고싶다."며 오늘 좋은 말씀 잘들었고 마음 깊숙이 간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글로미디어 문인숙기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43 <<네오아방가르드>>--~(아이고나 머리가 뗑...) 2015-02-18 0 4429
42 <<최첨단 현대시론(?)>>과 <<아방가르드 시론>> 2015-02-18 0 4143
41 열린 시 운동과 公演詩 2015-02-18 0 3692
40 하이퍼텍스트 시의 지향 2015-02-18 1 4406
39 詩作과 자작시 해설 2015-02-18 0 4597
38 디지털시의 현장성 2015-02-18 0 4667
37 문제 시집, 시와 현대시 동향 및 그 新모색 2015-02-18 0 4218
36 디지털시대와 글쓰기 방법론 2015-02-18 0 4666
35 하이퍼시와 디지털시대 2015-02-18 0 3975
34 詩와 기호(記號) 2015-02-18 1 4325
33 하이퍼시와 젊은 시 운동 2015-02-18 0 4261
32 하이퍼시와 포스트 구조주의 2015-02-18 0 4045
31 하이퍼시와 형이상시 2015-02-18 0 4300
30 하이퍼시와 무의미시 2015-02-18 0 4428
29 문덕수와 심상운 2015-02-18 0 4482
28 하이퍼시는 單線에서 多線에로... 2015-02-18 0 4942
27 하이퍼시에서 상상, 공상 2015-02-18 0 4177
26 하이퍼시와 탈관념과 상상 이미지 2015-02-18 0 3991
25 모더니즘시 고찰 2015-02-18 0 4443
24 시에서 의식의 흐름 기법 2015-02-18 0 4331
23 하이퍼로 가는 문 2015-02-18 0 4280
22 변화하는 詩 2015-02-18 0 4521
21 김파와 김몽 2015-02-17 0 4218
20 하이퍼시와 심상운 2015-02-17 2 4862
19 하이퍼시의 해명 2015-02-17 0 4695
18 중국 시인 시선 2015-02-16 1 4387
17 "시인이란 명칭은 줄곧 있었다... " --- 시인 牛漢 2015-02-16 0 4824
16 중국 현대시 류파 2015-02-16 0 4896
15 시작법 1 2015-02-16 0 4579
14 현대시 흐름과 대표시 감상 2015-02-14 0 5085
13 1960년대 녀성시 고찰 2015-02-13 0 4798
12 마광수 시평 2015-02-12 0 4251
11 디지털 시대와 시의 전망 2015-02-11 0 5026
10 90년대 이후 시흐름... 2015-02-11 0 5165
9 재확인하는 시집 2015-02-11 0 5228
8 詩壇과 그 뒷소문... 2015-02-11 0 4473
7 詩의 10개 봉우리 2015-02-11 0 4444
6 동시와 기호학 2015-02-04 0 5000
5 명동시와 그 해설(1, 2, 3, 4) ㅡ최룡관 (시인, 동시인, 평론가) 2015-02-04 0 5447
4 하이퍼시에 대한 탐색 ㅡ 최룡관 (시인, 평론가) 2015-02-04 0 4039
‹처음  이전 52 53 54 55 56 57 5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