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
1. 시의 뜻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운율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글
2. 시의 3대 요소
⑴
음악적 요소 : 시에 깃들어 있는 소리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운율을 말한다.
⑵ 회화적 요소 : 시에 나타나는 형상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심상을 말한다.
⑶ 의미적 요소 : 시에 담겨져 있는 뜻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정서와 사상을 말한다.
3. 시의 형식적 요소
⑴
시어 : 시에 쓰인 말. 운율, 심상,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⑵ 시행 : 시의 한 줄 한 줄
⑶ 연 : 시에서 한 줄 띄어 쓴 한
덩어리
- : :시어 : :시행 : :연 : :시
⑷
운율 : 시어들의 소리가 만들어 내는 가락
: : : : :
4. 시의 내용적
요소
⑴ 주제 : 시에 담긴 지은이의 느낌이나 중심되는 생각. 주로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⑵ 소재 : 주제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
글감
⑶ 심상(image) : 사람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마음 속에 감각했던 것을 다시 기억하여 재생시키는 것
5. 시의 운율
시에
있어서 음악성을 나타나 해 주는 것으로 자음과 모음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韻과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律格으로
나뉜다.
⑴ 운율의 갈래
① 외형률 : 시어의 일정한 규칙에 따라 생기는 운율로 시의 겉모습에 드러난다. 정형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음수율 : 시어의 글자수나 행의 수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데에서 오는 운율
- 음위율 : 시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음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일정한 음이 시행의 앞부분에 있는 것을 두운, 가운데 있는 것을 요운, 끝 부분에 있는 것을
각운이라고 한다.
- 음성률 : 음의 길고 짧음이나, 높고 낮음, 또는 강하고 약함 등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 :음보(音步) : 우리 나라의 전통시에서 발음 시간의 길이가 같은 말의 단위가 반복됨으로써 생기는 음의 질서. 보통 띄어
읽는 단위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평시조는 4음보격, 민요시는 3음보격으로 되어 있다. (즉, 3.4조니, 4.4조니 할 때의 시는 3 4음절이
하나의 음보를 이루고, 이것들이 3번 내지 4번 반복되어 하나의 큰 休止를 가져 온다는 뜻이다)
② 내재율 : 일정한 규칙이 없이 각각의
시에 따라 자유롭게 생기는 운율로 시의 내면에 흐르므로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다. 자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⑵ 운율을 이루는
요소
① 동음 반복 : 특정한 음운을 반복하여 사용
② 음수 반복 : 일정한 음절 수를 반복하여 사용
③ 의성어, 의태어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일으킨다.
④ 통사적 구조 : 같거나 비슷한 문장의 짜임을 반복하여 사용
6. 심상의
갈래
⑴ 시각적 심상 : 색깔, 모양, 명암, 동작 등의 눈을 통한 감각
<:예>: 알락달락 알록진 산새알
⑵
청각적 심상 : 귀를 통한 소리의 감각
<:예>: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⑶ 후각적 심상 : 코를 통한 냄새의
감각
<:예>: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⑷ 미각적 심상 : 혀를 통한 맛의 감각
<:예>: 모밀묵이 먹고
싶다. 그 싱겁고도 구수하고
⑸ 촉각적 심상 : 살갗을 통한 감촉의 감각
<:예>: 아름다운 영원을 내 주름 잡힌 손으로
어루만지며
⑹ 공감각적 심상 : 동시에 두 감각을 느끼는 것
<:예>: 분수처럼 쏟아지는 푸른 종소리
7. 심상의 시적 기능
: : :
⑴ 구체성 : 단순한 서술에 비해 대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⑵
함축성 : 시어의 의미와 느낌을 한층 함축성 있게 나타낼 수 있다.
⑶ 직접성 : 감각을 직접적으로 뚜렷이 전달할 수 있다.
: : : : : : :
8. 시의 갈래
⑴
형식상 갈래
① 정형시 : 형식이 일정하게 굳어진 시
- 음수적 정형시 : 글자의 수가 일정한 시. 7·5조, 4·4조, 오언시
등
- 시행적 정형시 : 시행의 수가 일정한 시. 향가, 소네트(sonnet) 등
② 자유시 :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지은 시
③ 산문시 : 행의 구분이 없이 산문처럼 쓰여진 시. 운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산문과 구분된다.
⑵ 내용상
갈래
① 서정시 : 개인적인 정서를 읊은 시
- : :서경시 : 자연 풍경을 주로 읊은 시로 서정시에
속한다.
② 서사시 : 신화나 역사, 영웅들의 이야기를 길게 읊은 시
③ 극시 : 사건의 전개를 대화 형식으로 쓴 시. 운문으로 된
희곡
⑶ 성격상 갈래
① 순수시 : 개인의 순수한 서정을 중시한 시
② 사회시(참여시) : 사회의 현실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내놓는 시
9. 서정적
자아
지은이와는 별도로 시 속에서 말을 하는 사람으로 1인칭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에서는 어떤 남자
어린이가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고, 이육사의 [광야]에서는 지사적이고 예언자적인 남성이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며, 우리 민요 [아리랑]의 서정적
자아는 임과 이별하는 애달픈 여인이 될 것이다.
10. 어조
어조를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라고 한다면 그 목소리는 강하거나 약하거나,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이거나 하는 어떤 가락을 지닌다. 이
때의 시의 서정적 목소리를 어조(Tone)라고 한다. 따라서 어조는 시인의 태도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시가 어떤 어조를 갖는냐에 따라
독자는 남성적 여성적, 또는 강건 온화 우아 비장 등의 다양한 목소리를 체험하게 된다.
11. 시의 상징
⑴ 관습적 상징 : 한 사회에서 오랫동안 쓰여져서 널리 인정되는 상징
<:예>: 비둘기 → 평화, 십자가 →
기독교, 월계관 → 승리 등
⑵ 창조적 상징 : 개인에 의해 만들어져서 문학적 효과를 발휘하는 상징. :작품이나 작가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12. 시적 허용
시에서 구사되는 어휘는 함축적이고 암시적일 뿐만 아니라, 문법적 측면에서 허용되지 않는 표현도 자유로이
사용된다.
<:예>: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그리움과 아쉬움에 )
13. 시어의 모호성(다의성)
한 개의 시어, 또는 문장 구조 속에 두 개 이상의 의미가 들어 있는 것으로 시어가 하나의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고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므로 오히려 시의 의미와 가치를 풍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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