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2월 2024 >>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詩 랑송하는 법 2
2016년 05월 29일 20시 05분  조회:3978  추천:0  작성자: 죽림

 

시낭송하는 방법

 

시낭송대회 때마다 출전자는 떨리고 긴장한 나머지 자기의 실력을 제대 로 발휘하지 못해 아쉬워하는 것을 본다.

특히 내성적인 사람은 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아예 진정제를 먹고 출전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무대 위에서 덜 떨리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무대 공포증을 제거하고 담력을 갖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짚어보기로 하자.

먼저 실습적인 방법심리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실습적인 방법(경험으로 얻어지는 방법)

(1) 무대 경험을 많이 쌓자.

과거에 무대에서 노래나 연기 등 무대 경험이 있는 사람은 시낭송을 하는 첫 무대에서 자기의 실력을 발휘하기가 쉽다. 그러나 무대 경험이 없는 출연자는 자신이 어떻게 낭송했는지조차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긴장된다.

왜냐 하면 시낭송은 단지 시낭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로서 승화시켜 표현해 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두 번씩 무대에서는 경험을 갖게 되면 점차 자신감 이 붙게 되어 청중의 분위기 더 나아가 청중의 눈동자, 표정까지 읽게 되어 나의 낭송에 청중이 얼마나 공감하고 있는지 공간의 숨결을 파악하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무대에서의 담력을 기르는 최상의 방법은 무대에 자주 서 무대에 대한 두 려움을 없애는 것이다.

 

(2) 충분히 연습을 하고 무대에 선다.

아무리 무대 경험을 많이 쌓는다 하더라도 불충분한 연습은 오히려 불안감을 주고 자심감을 잃게 한다. 혹시 무대에서 시낭송을 하다가 틀려 중도에 내려오게 되면 그 뒤 무대 공포증 또는 기피증이 생길 수가 있다.

무대에서 자신을 강하게 하는 것은 끊임없는 연습과 노력으로 자신의 실력을 제 대로 발휘하였을 때 비로소 자신감을 갖게 된다.

 

(3) 무대 아래에서 천천히 숨쉬기를 하자.

<천천히 숨쉬기 요령>

① 코와 입으로 동시에 숨을 빨아들인다.

② 손을 가슴 양쪽에 얹고 다시 한 번 숨을 빨아들인 후 입술 사이로 내쉰다.

③ 다음에는 두 손을 아랫배에 대고 다시 숨을 한 번 들이 쉰 후 아랫배를 천천히 누르면서 입술 사이로 숨을 내쉰다.

④ 들이쉬는 숨은 코와 입으로 하고 내 쉬는 숨은 입술사이로 하면서 이것을 몇번 되풀이 한다. 이렇게 천천히 숨쉬기를 몇번 하고 나면 거친 숨결이 보통때처럼 되고 마음이 안정되어 조용하고 차분한 몸가짐이 된다.

 

(4) 무대에서 시작하기 전 심호흡을 하고 어깨를 내린 뒤 온몸의 근육을 푼 후 시작한다.

 

 

2) 심리적인 방법(마음속에서 결심하는 방법)

 

(1) 자신감을 갖는다.

자기 스스로 '나도 잘 할 수 있어.'하는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즉 자신감 을 키우는 것이다. 어느 누구나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면 자기가 생각하 는 것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독일의 대문호인 괴테는 '자신감은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다. 자신을 가지면 자 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 이상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했다.

 

(2) 자기 최면

최면에는 자기 최면과 타인 최면이 있다. 자기 최면은 자기 스스로에게 최면 을 거는 것이다. 무대에서 떨리지 않으려면 청중을 자기의 가족이라고 생각한 다. 그 이유는 자신의 가족은 자신을 사랑하며 많은 응원을 보내줄 것이라고 믿 기 때문이다. 그래서 낭송자는 청중을 자기의 가족이라고 생각하거나 아니면 청 중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그렇게 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만약 이것도 잘 되지 않고 가슴이 떨린다면 청중을 '돌'로 생각한다. '돌'앞에서는 내가 떨릴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낭송 몇 시간 전에 떨리는 마음을 진정시키려고 병원에서 강심제를 맞는다든 지 진정제를 먹는다고 두려움이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심리적으로 '약을 먹었 으니 괜찮겠지.'하는 자기 최면으로 심리적인 안정을 줄 뿐이다.

 

(3) 타인 최면

타인 최면이란 타인 즉 가족이나 친구, 주변 사람들이 낭송자에게 잘 할 수 있 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실어주고 칭찬을 해주며 인정을 해 줄 때 자심감을 갖게 되어 자신의 능력 이상의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타인의 말 한마디가 대단한 힘을 지닌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를 격려해 주어 자신감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 이렇게 자기 최면과 타인 최면이 가슴 밑바탕에 자리잡고 있을 때 낭송자 는 무대에서 두렵지 않고 떨리지 않게 된다.

 

(4) 마음을 비우자

'이번에는 특별히 잘 해야 한다.' 혹은 '누가 와 있을 텐데.'하고 생각하면 오 히려 더 긴장이 되고 욕심은 정신의 산란을 가져온다. 오늘의 이 대회장은 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시와 더불어 시의 잔치를 베푸는 향연의 장, 축제의 장이라고 생각하며 결과에 집착하지 말자. 그래야 오히려 시의 향기가 살아난다.

 

*

 

이제 시낭송할 준비가 되었다면 자신이 낭송할 시를 선택해야 합니다. 시낭송을 하려는 시는 시낭송하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또 시낭송을 하게 될 관객들의 수준에 맞아야 합니다. 초등학교 어린이라면 동시가 어울릴 것입니다. 또한 시낭송하는 시기와 계절에 관련 된 것도 좋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자작시를 낭송하는 것입니다. 그 이뉴는 자신이 직접 쓴 시는 누구보다도 자신이 그 느낌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763 인생은 비극이라 생각할 때 비로서 살기 시작하는것... 2016-11-06 0 4748
1762 미국 현대시인 - 월리스 스티븐스 2016-11-06 0 3998
1761 따옴표(" ")가 붙은 "시인"과 따옴표가 붙지 않는 시인 2016-11-06 0 4785
1760 모더니즘 경향의 시인들 시를 알아보다... 2016-11-06 0 4086
1759 모더니즘시, 현대 문명을 비판하다... 2016-11-06 0 4947
1758 김기림 모더니즘시 리론작업, 정지용 모더니즘시 실천작업 2016-11-06 0 4234
1757 모더니즘 문학과 도시의 문학 2016-11-06 0 4187
1756 한국 모더니즘 시의 흐름은 어떠한가... 2016-11-06 0 3552
1755 [자료] - 포스트모더니즘을 알아보다... 2016-11-06 0 3630
1754 [자료]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알아보다... 2016-11-06 0 4389
1753 詩人 되기 먼저 자기자신을 완전히 깨닫는것, 곧 구리쇠 잠깨어 나팔 되기 2016-11-06 0 3688
1752 프랑스 상징주의 시 감상하기 2016-11-05 0 4412
1751 詩란 자연과 함께 인간의 덕성을 말하는것이다... 2016-11-05 0 4362
1750 너무나 많은 라침판이여,- 그때는 그때, 지금은 지금이라... 2016-11-03 0 3794
1749 詩는 "만드는것"이 아니라 생체를 통한 "발견"이다...... 2016-11-02 0 4260
1748 윤동주가 사랑했던 시와 시인들 2016-11-01 0 4481
1747 죽은지 10여년 지나서야 시적 가치를 찾은 "악의 꽃" 2016-11-01 0 4455
1746 프랑스 상징파 시인, 모험가 - 랭보 2016-11-01 0 4409
1745 프랑스 상징파 시인 - 베를렌느 2016-11-01 0 4965
1744 詩란 우연스러운 "령감들의 모음집"이 아니라 언어행위이다... 2016-11-01 0 4566
1743 파블로 네루다 시모음 2016-11-01 0 6496
1742 칠레 민중시인 - 파블로 네루다 2016-11-01 0 5195
1741 詩쓰는것이 돈벌이 된다면 어렵다는 말은 사라질것이다... 2016-11-01 0 3862
1740 조기천시인과 김철시인 2016-11-01 0 4472
1739 백두산은 말한다... 2016-11-01 0 4232
1738 "백두산"과 조기천 2016-11-01 0 4569
1737 "백두산", 완결물이 아니라 미완물이다... 2016-11-01 0 5235
1736 체코 문학을 알아보다... 2016-10-31 1 6022
1735 시인이 된다는것은... 2016-10-31 0 3976
1734 "풀"의 시인 김수영을 다시 떠올리다... 2016-10-31 0 5282
1733 "곰팡이는 곰팡을 반성하지 않는것처럼..." 2016-10-31 0 4246
1732 "내가 저의 섹스를 개관하고 있는것을 아는 모양이다"... 2016-10-31 1 3893
1731 곧은 소리는 곧은 소리를 부른다... 2016-10-31 0 4412
1730 한국적 모더니즘 대변자 김수영 작품 공자에 젖줄 대다... 2016-10-31 0 4016
1729 변변한 불알친구 하나 없어도 문학이란 친구는 있다... 2016-10-31 0 4056
1728 니체은 니체로 끝나지만 공자는 공자로 지속되다... 2016-10-31 0 3716
1727 詩란 사자의 울부짖음이다... 2016-10-31 0 3916
1726 참말이지 과거는 한줌 재일 따름... 2016-10-30 0 3850
1725 정지용, 김기림과 "조선적 이미지즘" 2016-10-30 0 4244
1724 김기림, 그는 누구인가... 2016-10-30 0 4511
‹처음  이전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