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랑독과 랑송의 차이점
2016년 05월 29일 21시 09분  조회:3933  추천:0  작성자: 죽림

낭독과 낭송의 차이점

 

                                 



 우리말 사전에서 낭송과 낭독이란 단어를 찾아봤다.


* 낭송(朗誦)이란:

 

1. 크게 소리를 내어 유창하게 글을 외우거나
2. 음율적으로 감정을 불어넣어 유창하게 읽거나    

   외우는 것이라했다.

 

* 낭독(朗讀)이란:

 

1. 글자 그대로 소리를 내어 읽는 것을 말한다.

* 사실 詩 낭송이란

 

 시 속에 담긴 깊은 의미와 감동을 청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감정이 닮긴 소리로 읊는 예술적 행위라 말할  수 있다.

 언제부터인가 詩 낭송 운동이 활발해지더니 근래에는 문학 작은
동아리로부터 큰 단체에 이르기까지 낭송문학에 대한 생활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은 우리 국민들 정서적인 삶을 위해서도 아주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
낭독은 전자에서도 말했듯이 소리내어 읽는 것이다.

 "詩 낭송회"라 하면 당연히 낭독이 아닌 낭송을 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가끔 "시 낭송회"에 초대를 받아 참석을 하다보면 종종 낭송이 아닌
낭독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심지어 손바닥만한 종이위에 적힌 시를 더듬더듬 읽는 것을 볼때면

경망스러운 말 같지만 낭송회인지 낭독회인지 구분하기가 힘들 때도

있으니 낭송과 낭독의 차이는 어쩜 하늘과 땅의 차이쯤 될상 싶다.

* 詩 낭송을 보다 잘하기 위해서는

1. 목소리에 너무 의존하지 말아라


    혹시, 아름다운 목소리만 가지고 시를 잘 낭송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건 잘못된 생각이라 지적하고 싶다.
   물론 목소리의 비중을 무시할 수 없지만 아름다운 목소리로만 
   낭송을 하다보면  색깔은 고울지 모르나 깊은 시의 향이 없어 
   보일때가있다
   다시 말하면 귀에는 아름답지만 가슴에는 감동이 없다는 말이다.

 

2. 詩를 많이 읽고 먼저 이해하라.


    내가 먼저 이해하고 감동을 받아야 그 감동을 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를 여러번 읽다보면 그 시가 전하는 깊이와 넓이를 이해하게 되고
   이해하다보면 스스로 먼저 감동을 받게되는 것이다.

 

3. 바른 소리로 말 맛을 살려라.


    단어 하나하나의 소리가 바르고 정확하야한다
   우리나라 말들 중에는 비슷비슷한 말들이 많아 자칫 잘 못 
   전달을 하면   낭송하고자 하는 그 시가 전하는 깊은 향기를
   잃게되는 수가 있게된다

    말 맛이란 마치 물이 흐르는 것과 같다고나 할까
   계곡을 돌아갈 때의 물은 물만의 특이한 소리로 흐르며,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뛰어 내릴때는 힘찬 폭포의 소리로,
   넓은곳을 흐를 때는 깊고 잔잔하고 평화롭게 흐르듯,
   낭송도 물소리와 같이 그 맛을 살려 낭송을 할 때 듣는 청중들은 
   깊은 감동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723 김립 시모음 2016-10-30 0 5544
1722 대만 현대시 흐름 알아보기 2016-10-30 0 4075
1721 구름도 가고 순경도 가고 남은건 나와 나의 그림자와... 2016-10-30 0 3253
1720 대만 모더니즘 선도자 - 예웨이롄 2016-10-30 0 3432
1719 대만 녀성시인 - 옌아이린(옌艾琳) 2016-10-30 0 3509
1718 대만 시인 - 余光中 2016-10-30 0 3740
1717 나를 오리신고는 침선으로 나를 꿰매셨다... 2016-10-30 0 3292
1716 "동주" - 그는 가깝고 그리운 한 사람이다... 2016-10-29 0 3962
1715 5 + 7 + 5 = 17 2016-10-28 0 4114
1714 깨여나보니 유명해져 있었다... 2016-10-28 0 3871
1713 ...바로 탐욕이다... 2016-10-28 0 3696
1712 새들은 왜 록색별을 떠나야만 하는가... 2016-10-28 0 3664
1711 우리가 언젠가는 "사막의 꽃뱀"이 될지도 모른다... 2016-10-28 0 3751
1710 어느 날 페허 잔해속에서 원자로 화석을 발굴하라... 2016-10-28 0 4028
1709 詩人은 생태학적 상상력으로 저항하라... 2016-10-28 0 3918
1708 詩는 희곡을 "언어예술의 집"으로 건축하는 벽돌이다... 2016-10-28 0 3221
1707 詩와 비평은 쌍두마차이다... 2016-10-28 0 3613
1706 비평가의 詩, 詩人의 비평,- 립장을 바꿔보다... 2016-10-28 0 3320
1705 詩란 "내가 나의 감옥"에서 뛰쳐나가기이다... 2016-10-28 0 4187
1704 詩란 유일무이한 그릇에 유일무이하게 헌것을 새롭게 담는것... 2016-10-28 0 3412
1703 "시를 읽지 않는 사람들"도 사랑하는 시인 -니자르 카바니 2016-10-28 0 3796
1702 아랍의 詩는 손가락에서 흘러나오는 눈물... 2016-10-28 0 4526
1701 詩적 상상력을 중첩, 확대하는것은 실체(체험)를 바탕하기... 2016-10-27 0 3802
1700 현대시의 난해한 벽을 허물어보기 2016-10-26 0 3994
1699 불온한 상상력들이 광란의 춤사위에 나으다 2016-10-26 0 3929
1698 눈뿌리가 아플 정도의 포스터모더니즘의 한계 2016-10-26 0 3826
1697 무엇인지를 리해하는 문제는 언어가 무엇인지를 리해하는 문제와 련관된다... 2016-10-26 0 4585
1696 즐거움의 순간과 죽음의 망령은 삶의 련속이다... 2016-10-25 0 4169
1695 詩적 상상력을 구사하는 방법 2016-10-25 0 3887
1694 詩 같은 수필, 수필 같은 시를 쓰라... 2016-10-25 1 3800
1693 詩란 태음신과 같은 현무(玄武)로서 시첩(詩帖)속에 잘 가두기를... 2016-10-23 0 3911
1692 詩어는 꽃잎에 닿자 나비, 꿀벌이 되다... 2016-10-21 0 3725
1691 詩리론은 하나의 울타리로서 늘 시인을 괴곱게 한다... 2016-10-21 0 4719
1690 詩여, 독침이 되라... 2016-10-21 0 3694
1689 詩의 첫행은 시인과 독자가 만나는 최초의 순간이다... 2016-10-21 0 4013
1688 한국 현대시사 최초의 선시리론자 - 김종한 2016-10-21 0 4038
1687 냄새가 나는 "조감도"(鳥瞰圖)냐, "오감도(烏瞰圖)냐... 2016-10-21 0 4179
1686 다시 떠올리는 정지용 시모음 2016-10-21 0 3557
1685 훌륭한 詩란 뼈를 저미는 고통의 작업에서 빚어진다... 2016-10-21 0 3846
1684 詩作에서 "창조적 변용"아냐, "몰상식적 표절"이냐가 문제면 문제 2016-10-20 0 4857
‹처음  이전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