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6월 2024 >>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29
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시인 지구촌

한국 현대시 100년을 빛낸 시집 5권
2016년 07월 29일 21시 22분  조회:4582  추천:1  작성자: 죽림

백석의 '사슴' 가장 밝게 빛났다 

 

한국 현대시 100년을 빛낸 시집 5권 선정 
세대 아우른 대표시인 156명 설문
 


 

한국 현대시 100년사에서 우리 시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시집은 백석(1912~1995) 시인의 ‘사슴’(1936)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인별로는 서정주, 정지용이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계간 ‘시인세계’는 15일 발간한 여름호에 기획특집 ‘현대시 100년사 5권의 시집’을 실었다. 김종길 김남조 홍윤숙 신경림 등 원로 시인서부터 정진규 김종해 천양희 오세영 오탁번 강은교 노향림 신달자 이성복 정일근 안도현 함민복 문태준 손택수 등, 세대를 아우른 대표시인 156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다. 


질문은 “지난 100년간 간행된 시집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시집, 또는 좋아하는 시인의 시집 한 권을 뽑아 달라”였다. 

그 결과 백석의 ‘사슴’은 신경림 천양희 시인 등 12명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1974)는 강은교 이성복 등 10명이, 정지용의 ‘정지용 시집’(1935)은 이건청 이성부 등 9명이, 이성복의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1980)는 안현미 이윤학 등 8명이, 서정주의 ‘화사집’(1941)은 문정희 오세영 등 6명이 각각 추천했다. 

정지용의 ‘백록담’ 김소월의 ‘진달래꽃’ 이상의 ‘이상 전집’ 김종삼의 ‘북치는 소년’은 각 5명의 추천을 받아 공동 6위, 김춘수의 ‘꽃의 소묘’와 기형도의 ‘입 속의 검은 잎’은 각 4명이 추천해 공동 10위에 올랐다. 

시인별로는 서정주, 정지용 시인이 각 14명의 추천을 받아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서정주의 경우 ‘화사집’ ‘동천’ ‘서정주 시선’ ‘질마재 신화’ 등이, 정지용은 ‘정지용 시집’ ‘백록담’이 추천을 받았다. 

이어 백석(12명), 김수영 이성복(각 11명), 김종삼 김춘수(각 6명), 이상 김소월(각 5명), 기형도 황동규(각 4명)의 순이다. 

문학평론가 김인환 고려대 교수는 ‘우리 시대를 빛낸 다섯 권의 시집’이라는 글에서 “지용(芝溶)과 미당(未堂)은 채(彩)요/ 백석(白石)과 수영(洙暎)은 기(氣)요/ 성복(晟馥)은 기채간(氣彩間)이라”고 요약했다. 한국 현대시의 흐름을 두 계보, 즉 예술가의 계보와 투시자의 계보로 나눌 때 정지용과 서정주가 전자의 계보에 있다면, 백석과 김수영이 후자의 계보를 형성하며, 이성복에 와서 이들 계보가 모아져 최근의 시인들에게로 이어진다는 의미다. 

김 교수는 말미에 이런 글을 적었다. “다섯 권의 시집들은 새로운 시인들이 전진해 나아가야 할 처녀지를 비춰주는 등대들이다. 젊은 시인들은 그 시집들이 성취한 것뿐 아니라 실패한 것에서도 모험의 질료를 찾아내야 한다. 정신의 탐구에는 무임승차가 있을 수 없다. 시의 역사는 합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곡절들과 위기들을 포함하고 있다. 

전대의 성공이 후대의 성공을 보장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작품의 가치는 시인이 자기의 운명에 대하여 가지는 어떤 참됨에 비례한다. 사람들의 폐부를 찌르는 시는 어느 시대에도 가능한 존재의 사건이다. 

존재의 개현과 영혼의 접촉은 이해할 수 없는 힘에 자신을 맡기는 수동적인 길과 의도적은 고행을 자진해서 떠맡는 능동적인 길이 서로 만나는 지점에서 이루어지는 사건이라고 해야 할 듯하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2 ]

Total : 2162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522 미국 시인 - 에드가 엘렌 포우 2016-06-19 0 3934
1521 詩적 령감은 땀흘려 찾는 자의 몫 2016-06-19 0 3687
1520 독자들도 알파고의 수를 해독해야 하는가... 2016-06-19 0 4276
1519 [한여름속 밤중 詩]- 한둬서넛댓바구니 2016-06-17 0 4304
1518 詩를 잘쓰는데 지름길은 절대 있다? 없다! 2016-06-17 0 3436
1517 詩人은 별의 언어를 옮겨쓰는 세계의 隱者(은자) 2016-06-15 0 3273
1516 영원한 청년 시인 - 윤동주 2016-06-14 0 3678
1515 詩의 형식은 정형화된 법칙은 없다... 2016-06-14 0 3495
1514 정지용, 윤동주, 김영랑을 만나다 2016-06-13 0 4059
1513 정지용과 윤동주 2016-06-13 0 3473
1512 詩作은 언어와의 싸움... 2016-06-13 0 3446
1511 詩集이 성공한 요인 8가지 2016-06-11 0 3302
1510 詩人은 쉬운 詩를 쓰려고 노력해야... 2016-06-10 0 3352
1509 詩는 남에게 하는 대화 2016-06-10 0 3039
1508 <저녁> 시모음 2016-06-10 0 3461
1507 留魂之 碑 / <자기 비움> 시모음 2016-06-10 0 3200
1506 정끝별 시모음 2016-06-10 0 3893
1505 [무더위 쏟아지는 아침, 詩] - 한바구니 2016-06-10 0 3606
1504 詩는 독자들에게 읽는 즐거움을... 2016-06-08 0 3137
1503 정지용 <<향수>> 노래 2016-06-07 0 3331
1502 삶 쪽에 력점을 두는 詩를 쓰라... 2016-06-07 0 3361
1501 생명력 있는 詩를 쓰려면... 2016-06-06 0 3105
1500 <전쟁>특집 시모음 2016-06-05 0 4072
1499 詩제목은 그냥 약간 웃는체, 보는체, 마는체 하는것도... 2016-06-05 0 3227
1498 360도와 1도 2016-06-04 0 3358
1497 詩의 제목은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시켜야... 2016-06-03 0 4120
1496 詩作을 많이 習作해야... 2016-06-03 0 3373
1495 詩의 제목은 참신하고 조화로워야... 2016-06-02 0 3743
1494 원작이 무시무시한 괴물이라면 번역도 괴물이 돼야... 2016-06-02 0 3590
1493 창작은 악보, 번역은 연주 2016-06-02 0 3977
1492 별들의 바탕은 어떤 색갈?!... 2016-06-01 0 3626
1491 찢어진것만 보아도 흥분한다는... 2016-06-01 0 3529
1490 소파 방정환 "어린이 날 선언문" 2016-05-30 0 6849
1489 <어른> 시모음 2016-05-30 0 3715
1488 문구멍으로 기웃기웃..."거, 누구요?" "달빛예요" 2016-05-30 0 4264
1487 詩人은 예리한 통찰력이 있어야... 2016-05-30 0 5094
1486 詩의 묵은 덩굴을 헤쳐보니... 2016-05-30 0 3573
1485 <단추> 시모음 2016-05-30 0 3562
1484 [벌써 유월?!~ 詩 한바구니]- 유월 2016-05-30 0 3438
1483 詩作은 온몸으로 하는 것 2016-05-29 0 3709
‹처음  이전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