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노티 세아우톤(Gnothi Seauton), 너 자신을 알아라. - 델포이 신전 기둥에 새겨진 말.
* 왕이나 백성이나 자기 가정에서 평화를 찾아내는 자가 가장 행복한 인간이다. - 괴테
* 무릇 토론에 참여하여 군정을 처리함은 여러 사람의 생각을 모아 충성스럽고 유익한 견해를 얻기 위해서이다. 만약 자그마한 혐의를 피하기 위해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일을 꺼린다면 일을 그르치고 잘못을 저지르게 될 것이다. 서로 다른 의견의 교환을 통해 좋은 결론을 얻는다면 해진 짚신을 버리는 대신 보배를 얻는 것과 같도다.
- <제갈량 문집 난세를 건너는 법>
* 먹는 행위는 자연 환경적 요인이 아닌 도덕적 잣대나 전쟁의 필요성 같은 다양한 외부적 압력으로 결정된다. - 시드니 민츠(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인류학 교수), <음식의 맛, 자유의 맛(Tasting Food, Tasting Freedom)>
* 영원히 되풀이 되는 일상생활이야말로 사회적 삶의 토대.
- 미셸 마페졸리(소르본느 대학 사회학과 교수)
* 왜 꽃을 피우는지 모르면서도 장미는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땅속 깊은 곳을 흐르는 물길이 있듯 사회구조에도 하찮은 것들을 존재하게 하는 신비한 힘이 있다. - 미셸 마페졸리
* 생철학- 현실을 보면서 현실을 이해하는 철학.
* 대중이 가진 에너지가 사회원동력이다.
* 좋을 때는 광고를 '하고 싶어' 하고, 나쁠 때는 광고를 '해야 한다'. - 광고계의 금언
* 훌륭한 철학자가 소유하고 있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탐구하거나 의심하는 정신(inquiring or questioning mind)이다. - 노만 가이슬러 <기독교 철학 개론>
* 반성되지 않은 삶은 살 가치가 없다.(the unexamined life is not worth living).
- 소크라테스
* 선을 아는 것은 그것을 행하는 것.(to know the good is to do it)
* 철학의 분야
1. 윤리학(Ethics)
2. 사회,정치철학(Social and Political Philosophy)
3. 미학(Aesthetics)
4. 논리학(Logic)
5.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6. 철학사(History of Philosophy)
7. 역사철학(Philosophy of History)
8. 과학철학(Philosophy of Science)
9. 인식론(Epistemology)
10.형이상학(Metaphysics)
11.정신철학(Philosophy of Mind)
12.행동이론(Action Theory)
- 노만 가이슬러 <기독교 철학 개론>
* 모두가 찬성하는 정책은 이미 정책이 아니다.
* 기회를 찾아내지 못하면 스스로 기회를 만들라
; 미국 실업가 J 워너메이커(1838∼1922)의 말이다.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항상 준비해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가능하면 기회를 만들려는 노력
도 필요하다는 뜻이다.
한 예로 어떤 사람이 예술가로서의 재능은 있지만 연습만 할 뿐 세상에 알
리지 않는다면 인정을 받거나 적절한 비평을 받을 기회는 매우 희박하다.
하지만 자기 작품을 전람회에 출품하거나 능력 있는 사람에게 보여주면 더
나은 기회를 붙잡을 수도 있다.
영국철학자 F 베이컨도 『현명한 사람은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스
스로 만들어낸다』라고 했다. 적극적인 노력은 모든 것을 만들어낼 것이다.
* 인간이 불행한 것은 자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 도스토예프스키
* 밤의 장막이 내려지고 달이 모습을 드러내면 고양이는 자주 고독 속으로 걸어들어간다. 그 모든 곳이 그에게 익숙한 장소들이다. 이윽고 축축한 야성의 숲이 그 꼬리를 흔들고, 축축한 야성의 나무 위를, 축축한 야성의 지붕 위를, 고양이는 고독 속에서 걸어간다. - 키플링
* 내일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 고리키(1868~1936)
* 성격의 형성은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 이는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의 부인인 엘리노아 루스벨트(1884∼1962)의
말이다. 엘리노아 부인은 『성격은 사람을 안내하는 운명의 지배자다』라고
말하고 『늑대는 이빨을 잃어도 그 천성은 잃지 않는다』고도 말했다. 인
간의 성격 형성은 갓난아기 때에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일생동안 계속된다.
어제의 나의 행동이 오늘의 나를 결정하고,오늘의 나의 행동이 내일의 나
를 형성하기도 한다. 사고가 행동을 결정하고,행동이 습관을 형성하고,습관
이 성격을 만들고,성격은 운명을 지배한다고 한다. 교육은 결국 인간의 이상
적 성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바람직한 성격을 만드는 노력이 교육이다.
* 불행을 고치는 약은 오직 희망 밖에 없다. - 셰익스피어(1564~1616)
* 누군가를 사랑한다 함은 그 사람 속에 있는 美와 善의 진수를 알아보는 것. - 플라톤
* 사랑이란 異性의 美를 보거나 너무 생각한 나머지 생겨나는 일종의 타고난 고통.
- 카펠라누스(Capellanus)
* 인간이란 근본적으로 고독한 존재이며, 그같은 고독감 및 공허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사람들은 사랑을 하는 것이다. - 에리히 프롬 <사랑의 기술(The Art of Loving)>
* 나는 내가 지구 위에 살며 내가 이렇게 살고 있는 지구가 질풍신뢰의 속력으로 광대무변의 공간을 달리고 있다는 것을 생각했을 때 참 허망하였다. 나는 이렇게 부지런한 지구 위에서는 현기증도 날 것 같고 해서 한시바삐 내려 버리고 싶었다. - 이상 <날개>
* 사람이 비밀이 없다는 것은 재산 없는 것처럼 가난하고 허전한 일이다.
- 이상 <실화(失化)>
* 즐기면서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익힐 수 없다.
; 영국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의 말이다. 학문을 습득하려
면 당연히 나름의 괴로움이 따른다. 그렇지만 그 괴로움 속에서 오히려 즐
거움을 찾아 학문을 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배움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배부르면 맛이 있을 턱이 없다. 억지로 먹으면
고통스러울 뿐 아니라 건강에도 해롭다. 마찬가지로 할 마음이 없는 것을
아무리 질타해 보아도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며,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으면
공연히 마음만 산만해질 뿐이고 도리어 역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학문에는 호기심과 탐구하고자 하는 욕망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그래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도 『욕망이 따르지 않는 공부는 기억을 해친다』
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 가능한 것은 현실화된다. (If anything can, it will.)
* 정의는 영원한 태양이다.
; 『정의는 영원한 태양이다. 세계가 그 태양의 도래를 늦출 수는 없다』 이
는 미국의 웅변가 웬들 필립스(1811∼1884)의 말이다. 인간은 그때그때의
기분이나 내키는 대로의 마음에 의존한다. 한때는 유행하더라도 얼마 되면
곧 잊어버리게 된다. 그러므로 정의도 인간의 일이라고 한다면 같은 상태에
놓여지지 않을까 걱정할 사람도 아마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의의 경우엔 사정이 다르다. 정의의 밑바닥에 있는 이해는 상상
할 수 있는 한 최대의 것으로서,온갖 시간과 장소에 미치는 것이다. 키케로
도 『정의는 미덕의 최상의 영광이다』라고 하였으며,영국 속담에도 「정의
는 긴 팔을 가지고 있다」라고 하였다.
* 역사는 나의 죄를 용서할 것이다. (History will absolve me.) - Fidel Castro
* 권위에 의거하는 신앙은 신앙이 아니다.
(The faith that stands on authority is not faith.) - Ralph Waldo Em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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