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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민망 한국어판 12월 22일] 중국식 정원은, 입체적인 산수화다.
중국 정원은 시적 정취와 회화 분위기적 특징을 지녔다.
정원을 관람하면서 한 폭의 그림 속에 들어와 거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중국 정원은 움직이는 한 폭의 입체 산수화다.
중국의 고전 정원은 건축물을 토대로 건축물, 산석, 수목화를 적절히 융합해 자연과 인간을 하나로
시와 그림으로 미화해 시적 정취와 회화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수려한 자연의 산수 풍경을 구도로 시를 짓고 그림을 그리듯 심오한 의미를 담으며 시, 그림, 정원이 삼위일체화된다.
중국 정원은 물을 귀하게 여기기 때문에 대다수 물을 끼고 있다.
강남 정원은 단아함이 특징이며, 자유로운 배치와 소박한 건축물을 자랑한다. 다음과 같은 4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구상과 배치, 인간은 정원을 통해 자신의 주관적 정서를 표출한다.
2. 공간의 연장, 침투, 분리, 정원은 한 폭의 산수화 두루마리와 같아 다공간, 다시점, 연속적 변화 특징을 지닌다.
3. 함축성, 완곡한 예술 수법에 가깝다. 경관을 외딴 깊숙한 곳에 숨긴다.
4. 허와 실, 허 속 실, 실 속 허. 대립되면서 통일되어 서로에게 인과로 작용한다.
정원에서 곡선과 직선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화가는 나무 그림에서 붓을 터치할 때마다 곡선을 담는다. 꼬불꼬불, 지그재그, 구불구불, 원래는 교통적 의미로 한 점에서 다른 점으로 이어진다.
정원의 양측으로 풍경을 만들고, 직선 거리를 따라 곡선을 그려 좌우로 풍경을 배치하며, 그 사이로 거리를 길게 연장해 흥취를 가미한다. 이를 통해 곡선은 직선에서 나오고 무엇보다 곡선의 폭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번역: 조미경)
///인민망(人民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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