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한글) 칼럼/단상/수필
역발상이란 고정개념에서 벗어나 사고하고 실천해보는 창의적 발상이다.우리는 어려서부터 교과서로 중국의 사마광(司马光砸缸)이 어렸을때 돌로 독을 깨고 독안의 물에 빠진 어린이를 구해낸 이야기를 알고있다.고정된 사고방식이라면 아마도 어른의 키만한 독우를 기여올라가 구하려하거나 큰독을 넘어뜨려 물을 쏟아내는 방식이였겠지만 총명한 사마광은 남다른 역발상으로 어린이를 쉽게 구해냈다.
역발상은 한갈래의 사고와 실천방식뿐만 아니다. 아침먹고 정심먹고 저녁먹는 1,2,3,4의 순서와 달리 원순서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사고하는 방식,원 순서를 한두단계 뛰여넘어 생각하는 방식,원순서의 여러단계를 날아넘는 방식,원순서와 역순서를 합성하는 방식,원순서와 완전히 다른 방식등 이다.한곳으로부터 여러곳으로 분산되는 <발산식사유>(发散思维)와 어러곳으로부터 한곳으로 집중되는 <복합식사유>(辐合思维)도 서로 역발상이 될수있다.
복사기계는 종이를 많이 낭비하는 경우를 감안해 일본의 한회사는 <반복사설비>를 제조해내 먼저 종이에 인쇄된 글이나 그림을 지운후 다시 인쇄 혹은 복사할수있다.생활용 혹은 생산성 찌거기나 쓰레기 페품 시험용품을 재활용하는 역발상도 독특하고 효과적이다.한 어머니는 두아들을 두었는데 한아들은 우산 장사를하고 다른 한아들은 천염색공장을 꾸렸는데 비가오는날은 염색건조에 지장되므로 근심이요 맑게개인날은 우산이 안팔리가 근심이다보니 매일 근심걱정으로 세월을 보냈다한다.역발상으로 풀면 천염색장사를하는 아들도 우산을 팔고 우산을 파는 아들도 염색장사를 서로 겸해하니 비가오나 맑게 개여도 다 기뻐할수있다.월남과 필리핀은 비가 오는 계절이 길어 선박제조작업을 할수없었으나 한국조선회사에서 비막는 천정이있는 <독>을 개발하여 비오는날에도 계속 작업을 할수있게되였다한다.
백조는 왜서 꼭 흰색이여야만할가? 흑조도 있을수있다.식물은 왜서 꼭 흙에서 자라나야할가?벽에서 지하에서 지붕우에서도 잘 자라날수있고 영양액에서 자랄수있으니 토지도 절약하고 과학기술로 수경재배와 식물공장을 세워 농사를 잘 지을수있으니 대학생들도 많이 취업할수있고 창업할수있단다.도끼는 철쇠이고 자루는 나무인데 서로 바꾸어 나무도끼와 솨자루로 바뀌면 어떤 계발을 줄가?국토가 작은 나라는 바다에다 도시를 건설할수없을까?농지를 절약하고 지하도로와 하늘길을 늘리고 해상도시를 건설한다면 국토가 몇배확장될수있으며 서로 부담되지않는 해외의 어느나라와 연방제를 건립한다면 어떨가.직장인은 꼭 사무실에서만 일할수있는가?공간은 얼마든지있으나 우리인간의 대뇌가 따라가지못하므로 언제나 다투며 비졻게 살아야만했다.
중국은 1978년부터 사회주의 기획경제체제개혁을 하면서 과거 30년 고집해오던 기획경제와 <사회주의진영>이란 고정된 틀과 속박에서 벗어나 등소평의 말씀대로 <발달된 자본주의 선진적인 경영방식과 관리방법를 포함한 인류의 모든 문명성과>[1]를 허심히 배우고 도입하였으니 오늘날의 번영하고 강대한 중국으로 부상했다.
한국의 창의력과 역발상도 강하다.<깜짝이야>하고 놀랄정도의 역발상과 창의력으로 항상 우위였던 소니등 일본전자업체를 초월하니 앞으로 세계최고수준인 노키아 닌텐토 도요타 애플 월마트 고속철 F——22를 초월한 기업과 제품이 나올것이나 이보다 삼성LED TV처럼 남들이 인차 모방하고 따라올수없는 기술연구와 개발로 훨씬 앞서 나아가야할것이다.이제부터 <한국인은 이렇게 생각하는데>가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유럽은 이러한데>라는 사고방식이여야할것이다.그래야 여러단계 날아 뛰여넘어 세계최고수준에 도달할수있고 훨씬 앞서서 내달릴수있다.
하드만 배워도 안되는것처럼 앞으로 소프드인 신경영법과 노하우로 매개인의 <가정> <민족> <국가>를 잘 경영운영할수있고 세계로 나아갈수있다.이에 따른 개방성과 역발상 및 창의력이 필요하다.송도국제도시 세계일류의대학군 창의력을 주요내용으로하는 기초교육과 어린이과학발명계발교육,글로벌을 핵심으로나아가는 초일류연구개발과 기업경영,문화로 삶의 공간을 넓혀가는 역발상,자주국방력 키우기, 인구확보를 실현하기위한 새로운 발상이 필요해진다.
세계TV관중과 겜의 소비자 즉 핸드폰소유자를 몇배로 확장하는 아이디어가있다.5살부터 99세까지 간편하게 즐길수있는 겜을 개발하는것이니 집안에서 등산도 하고 그림도 그려보고 농사도 짓고 화초도 심어보며 소와 양을 몰면서 대초원을 유람하는 겜이 나와야할것이다.문화콘텐츠와 멀티미디어를 연상하고 합성해보라.오늘의 신문사가 내일의TV방송사로 교육기구 도서출판사로 의료보건센터 체육오락센터 도서박람전시 영화겜 식사커피숍숏핑 관광교류센터로 부상할것이다. TV방송국은 점점 내려않고 그보다 인터넷을 이용한 관중이자 네티즌이 몇배 몇십배로 늘어갈것이니 인터넷과 TV게임등 합성품인 30인치좌우의 모바일과 종합기능을 갖춘 핸드폰이 얼마든지 잘 나아갈것이다. 뉴스도 드라마도 영화도 음악도 게임등 오락도 모두다 인터넷모바일과 핸드폰으로 바뀌여질것이다.신문사도 영상으로 볼수있는 뉴스 드라마 가무 게임 오락제작부가 새로 나와야할것이다.앞으로 상대방과 맏다들어 싸우지않고도 이기는 불루오션이 등장한다.
서울올림픽은 <세계의 장벽을 넘어서>가 주제로, 북경올림픽은 <조화로운 세계>를 주제로,공정하고 조화롭고 행복한 사회구축이 소프트웨어로 부상한다.이 두 주제를 합성하면 세계의 장벽을 넘어서 조화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앞으로 역발상으로 창의력으로 신경영노하우로 인류가 만든 모든 장벽을 넘어서는 민족과 나라만이 조화로운 세계를 구축할수있을것이다.
2009,8,7
注释[1]:邓小平在南方谈话中指出:“社会主义要赢得与资本主义相比较的优势,就必须大胆吸收和借鉴人类社会创造的一切文明成果,吸收和借鉴当今世界各国包括资本主义发达国家的一切反映现代社会化生产规律的先进经营方式、管理方法。”
刘仓.论邓小平对待资本主义文化成果的科学方法. .中国井冈山干部学院学报2006年第3期. http://www.iccs.cn/detail_cg.aspx?sid=418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