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한글) 칼럼/단상/수필
한 민족에겐 꿈이 있어야 하듯히 매개인에게도 자신만의 꿈이 꼭 있어야 한다.꿈이 없으면 리상도 없고 상상도 없고 실천도 없고 노력도 없다는 말과 같다.< 장군이 될 생각이 없는 병사는 좋은 병사도 아니다>.
매개인은 모두다 자신만의 꿈을 가지고 있고 그만큼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과정에서 장군 호걸 영웅과 기적이 나오는 법이다.누구나 태여나서 이러한 꿈이 있으므로 누구에게도 탁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이 공평하게 열려져 있는 것이다.관건은 자신의 재질과 노력 즉 <내인>이 결정적 요소이고 외부환경조건은 <외인>이다.
이 내인과 외인을 변화되는 기본조건으로 탁월한 인재양성을 꿈꾸어보자.
1,상상력을 키우라: 어린이들이 커서 가수가 되고 회사사장이 되고 대통령이되고 장군이되고 과학가가 되겠다는 자신만의 꿈을 마음껏 상상해보게하는 교육환경과 사회조건을 조성하고 권장하는 선생님과 마을 어르신님이 바로 <천리마>를 발굴하는 <백락>이다.나이가 들고 성숙해가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재질과 환경조건에 부합되는 현실적인 진로와 꿈을 그려본다.이꿈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재발견 재조명 재발굴하며 새로운 목표를 세우며 노력을 가할 수 있는것이다.노력을 했지만 성공은 못하더라도 자신만의 꿈을 절때 잃어버리지 말아야 하고 누구도 이꿈을 존중해야 한다.
2,특장을 살리라:인간의 매개인은 차별화 된 개성과 특기가 있어 문장을 잘 쓰고 그림을 잘 그리거나 계산을 잘 하거나 뽈을 잘 차거나 발명을 잘 하거나 노래를 잘 하는 등 재질이 있지만 정확한 지도와 교육 및 훈련을 거쳐 성공할 수 있다.한 사람이 어느 분야에서 대성공을 한다면 자신도 지도선생님도 모르는 사이에 혹은 그세대가 모두 사망한후에 후세에 알려진다. 관건은 이 특기를 발굴하고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내인과 외인이 꼭 필요하다.이들에게 어려운 조건부와 문턱을 내세우면 즉시에 말살되거나 매몰된다.중국의 대수학가 화라경(华罗庚)은 학력이없고 수학가 진경윤(陈景润)도 말재주가 없어 초중학교선생직에도 힘겨웠다 한다.하지만 스승은 그들의 남다른 특기와 탁월한 재질을 발견하였던 것이다.세계적으로 유명한 유전학자 멘델(孟德尔: Gregor Mendel, 1822——1884)도 선교사 교원직에도 힘겨워했지만 도장(道长)은 그에게 어려운 일은 그만두게 하고 어려웠지만 대학에 보내 공부을 더 한후 그가 하고 싶은 실험전과 보일라를 마련해주어 <멘델의 유전법칙>을 발견했고 유전학의 첫장을 열며 세계를 놀래울 연구성과를 거두었다.
3,모험과 실패를 두려워 하지말라:서양인 비해 동양인은 모험과 실패를 몹시 두려워하고 조심한다.모험과 실패가 없으니 그만큼 성공할 기회도 적어진다.이것은 본인의 내인보다 전통문화 가치관 등 외인이 더 작간하기 때문이다.대학 직장과 사회언론에서 특히 청소년들과 과학연구자들의 모험정신과 실패에 대해 너그러운 환경조건을 만들어 주어야 대물 대성공이 나올 수 있다.그리고 권위에 과감히 도전하며 의문을 제출하고 남다른 각도와 방법으로 분석하면서 깊은 토론과 쟁론을 거쳐 새로운 발견과 발굴을 얻어내는 과학탐구정신도 필요하다.하지만 비이성적인 질투에서 기본개념과 상식에도 어둡고 무조건 반대하기위해 걸고들어 부정반대하는 자세와 태도는 특히 삼가해야 한다. 우리 민족의 기본 기질에서 잘 나오는 약점이기 때문이다.
4,청소년들을 성원하자:연구개발 창조혁신엔 청소년들의 열정 욕망 포부 집념 용기 원동력이 지극하다.하지만 항상 청소년들보다 성망이 높은 권위자들에게 자원이 마련되고 집중되지만 성공여부는 미지수이다. 과학연구와 창조혁신엔 45세이하 시절에 최선의 노력,반복되는 실험과 실패, 최고의 지혜와 집중력이 발휘되므로 세계적으로도 성공하는 비례가 높다 한다.그러므로 제한된 사회자원의 우세와 지원을 청소년들과 중청년들에게 우선 더 돌려주어야하며 모든 성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청소년들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모험 탐구정신, 매개인의 특장발견과 발굴, 남다른 창의력과 실천추진력,권위와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는 불굴의 혁신의지와 정신은 우리 조선족의 탁월한 인재를 부단히 육성하고 배출할 수 있는 드넓은 길이자 필수조건일 것이다.
2011.9.25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