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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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인 해결은 自强에 있다
2007년 03월 21일 09시 17분  조회:5836  추천:124  작성자: 정인갑

근본적인 해결은 自强에 있다

정인갑 중화서국 편심

    려호길군의 ‘양국화와 연변처녀들’을 감명 깊게 읽었다(본 포럼 려호길87 참조). ‘고향에서 불어오는 서북풍도 한국에서 마시면 눈치를 봐야한다’. 한국에 시집간 조선족 여인들의 처지를 얼마나 생동하게 표현하였는가!

  그들의 합법적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한국정부의 그릇된 법규를 비판하고, 한국남편들을 교육하고, 사회에 호소하고, 그들의 自衛의식을 높여주고…할 일이 많겠다. 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은 自强에 있다.

  ‘연변처녀들’이 한국에서 岐視당하는 근본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못사는 나라에서 왔기 때문이다. 선진국, 이를테면 미국이나 일본에서 시집왔으면 ‘연변처녀들’처럼 岐視하지 않을 것이다.

  북경 주재 한국령사관에서 이런 장면을 목격한 적이 있다. 혼인 수속하러 온 조선족 녀자는 오관이 단정하고 그의 한국 대상자는 소아마비 환자였다. 걸을 때 왼발은 왼쪽으로 휘젓고, 오른발은 오른쪽으로 땅바닥을 쓸고, 팔을 가슴 쪽으로 오므리고, 팔꿈치는 절구질하고…그때 필자는 눈물이 핑 돌았다. ‘돈이 만능인 만능이로구나!’

  필자가 출장갈 때 한번은 고향 친구로부터 서울에 시집간 딸 영자(가명)를 만나보고 와 달라는 부탁을 받은적이 있다. 전화를 여러번 걸었지만, 시어머니 돼 보이는  여인이 받았으며 번번이 집에 없다는 것이였다. 어쩌다 영자가 전화를 받았다.

  그런데 남편이 “씨발년, 누구야, 누구야! 어느 눔캉 전화해?” 하며 수화기를 가로채는 것이였다. 남편에게 온갖 사정을 했지만 끝내 영자와 대화하지 못했으며 만나지는 더구나 못하였다. 감옥살이와 뭐가 다른가!

  그후부터 필자는 항상 한국에 시집가는 조선족 녀인들을 말린다. 돈을 벌긴 벌어도 당한 굴욕으로 인한 손해가 더 크다라며. 물론 한국에 시집간 조선족 여인들이 다 이렇다는 말은 아니지만 ‘열아홉 순정’ 중의 양국화같은 행운아가 몇이나 되랴!

  인간은 권력과 금전 앞에서 절대 평등할 수가 없다. 이는 인간 사회의 철 같은 룰이다. 시집간 여인들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한국뿐만 아니라 지구촌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다. 단 녀성의 지위가 낮은 한국이 좀 더 심할 수는 있겠지만.

  1987년 필자가 처음 한국에 갔다 돌아올 때 당한 일이다. 중국 비자신청에 도움이 필요하다 하여 한국친구와 같이 홍콩으로 떠났다. 그런데 김포공항에서 필자만 걸리였다. 영국대사관의 비자를 받아야 된다는 것이었다.

  “홍콩은 No비자가 아닌가”고 하니 “다른 나라 사람은 No비자이지만 중국사람만은 No비자가 아니다”고 하지 않겠는가! 영국비자를 받고 며칠 후에 홍콩에 갔으며 먼저 간 한국인의 홍콩 체류시간이 7일 넘으면 안되므로 같이 마카오(澳門)에 갔다와야 했다. 그런데 필자는 또 거절당하였다. “마카오는 No비자이지만 중국 사람만은 No비자가 아니다”고 하지 않겠는가!

  중국이 영국과 포르투갈에 빌러준 손바닥만한 땅인데 다른 나라 사람은 다 마음대로 들어갈 수 있지만 그 땅의 진짜 주인만은 들어가지 못한다. 된 말이냐! 그러나 중국이 가난하기 때문에 번번이 당하는 수밖에 없었다.

  1990년 필자는 H1비자(미국에서 취업이 가능한 비자)로 미국 출장을 간 적이 있다. 미국에서 박사 공부를 하고 있는 부인을 찾아가 L-A에 체류중인 중국교수 한 분을 만났다. 그들 부부는 어느 부잣집에서 무료로 숙박하고 있었는데 대신 그 집의 잔디밭을 가꾸어 주어야 했다. 그 교수는 반년간 부잣집 잔디밭에서 기여다녔다고 한다.

  “미국에서 살 것이냐”하는 물음에 그의 대답은 “No!”였다. 아무리 교수라고 하여도 가난한 나라 사람이기 때문에 거지취급하며 2세에 가면 식모급으로 올라갈 수 있고 3세게 가야 일반 사람 대접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래도 피부색 때문에 여전히 렬등감을 면치 못한다는 것이 리유였다. 그러면서 “윤택하게 잘 살 수는 있지만 3세대 동안 양놈 무릎밑에서 기여다니느니 못살더라도 중국에 가서 날아다니는 것이 더 났다”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하였다.

  물론 필자도 중국으로 돌아왔다. 동료들이 “바보 같은 놈, 미국에서 살 것이지 왜 돌아왔나?”고 하는 핀잔에 필자의 대답은 간단했다: “길짐승과 날짐승의 차이다(走獸和飛禽的區別).” 동료 왈: “한 10년쯤 기어다니다가 돌아오면 더 높이 날 것이 아니냐?” 필자 답: “40대인 내 인생에 10년이 몇 번 있나? 10년 받은 상처가 아물려면 몇십년 걸릴지 아나?”

   한국도, 홍콩도, 마카오도, 미국도 그렇고, 심지어 중국 조선족 간, 친척-형제간도 마찬가지이다. 권력에 약하거나 돈이 없으면 울분과 불평등을 당하기 마련이다. 약 20년 전에 ‘연변문예’에 실렸었으며 소수민족 문학상까지 받은 림원춘의 단편 소설 ‘몽당치마’를 한번 음미해 보자:

  너무 가난하여 친척의 군일에 빈손으로 가 몽당치마 바람으로 머리를 숙이고 부엌 일만 한다. 그러다가 자정쯤에 행해지는 친척들이 이번 잔치에 한 부조돈과 선물을 선포하는 행사를 피하여 슬그머니 밖에 나가 하염없이 눈물만 흘리다가 들어온다. 뭇 친척들의 야유의 목소리나 경멸의 눈매가 두려워서였다.

  이런 신념 때문인지 필자는 지금까지 한국에 가서 돈을 벌 마음이 없다. 중문학 분야에서 잘 씌울 수 있고 돈도 엄청나게 많이 벌 수 있으며 초청을 받은 적도 있지만. ‘거지같은 놈, 돈 벌러 왔구나’ 하는 한국인들의 눈매가 싫다.

  필자는 조선족이 한국에 품팔이 가거나 시집가는 일을 무작정 반대하지는 않는다. 먹고 살 수만 있으면 가지 말라고 충고할 따름이다. 또한 대접을 받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은 중국에 있지 한국에 있지 않다. 중국이 잘 살아야 인격상의 근본적인 전환과 평등이 가능하다.

  이렇듯 중국 조선족은 운명이 중국에 매워있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수입품 쇠고기’ 취급을 피하려 하여도 피할 수가 없다. ‘우리는 이젠 중국사람이다’라는 관념을 확고히 하고 중국에서의 自强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三十年河東, 三十年河西’. 중국 조선족이 한국에서 울분을 참으며 눈치밥을 먹어야 할 날이 얼마 안 남았다. 짧으면 3~4년, 길어도 7~8년이면 종지부를 찍게 될 것이다. 한국정부와 한국인의 恩賜가 아니라 중국이 自强을 이룩하였기 때문에 생기는 전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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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10 ]

10   작성자 : 전성준
날자:2010-05-24 11:38:27
항미원조 끝나고 북조선 국력이 "남조선"을 앞었을 시 북조선은 우리의 천당이였습니다. 88올림픽을 계기로 "남조선"이 대한민국으로 거듭나면서 아세아 4강그룹 보좌에 앉았을 때 대한민국은 우리에 천국이였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세계의 강국으로 커져가고 있는 지금 중국을 등에 업고 한국에 한을 풀어보자는 여론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쩌면 생계를 목적으로 물질만을 추구했던 대부분 조선족사회의 "의식 변천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는 세계와 중국의 급변시기 경제에 대한 개념을 잘못 배워왔습니다. 너무 극단적인 것을 편협한 마음으로 받아드렸던것은 아닌가 생각합니다. 자강은 강한 자를 등에 업고 강한척하는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열린 생각을 가지고 단합하여 우리만의 경제권을 형성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종합민족힘을 보여줄 수 있을 때만이 진정으로 강한 민족이라 하겠습니다. 180만도 안되는 중국조선족에게 자강의 문제는 한국도 중국에도 있는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에게 있는것입니다.
9   작성자 : 지나다
날자:2007-05-16 13:55:29
참으로 한심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우연으로 혹은 호기심으로 요사이 몇몇 조선족 관련 사이트를 처음 방문했다. 그러고 나서 내게 남은 것은 조선족들은 자기반성 능력이 철저히 결핍된 집단이 아닌가 하는 감정의 찌거기다. 특히 그래도 이곳저곳 바깥 물 먹어 보았다고 내세우는 정씨, '한국에서 유학'한다는 덕씨... 그리고 '머간'...'명사'(?)들, 좀 배운 것으로 보이는 자들이 이 정도 혹은 이 따위 좁디좁은, 모순 투성이 사고를 하는 것을 보니 조선족의 앞날이 그리 밝게 보이지 않는다. '자강' 운운 하지만 구구절절 남의 탓, 어디에 손 댈지 모를 알량한 '자존심', 변명과 억지... 그리고 증오... 한마디로, 막무가내... 먼저 통렬한 자기반성을 먼저 해 보십시오!!! 그리고 '명사'가 아닌 다른 조선족들에게 그리 하도록 해 보세요!!! --- 특히 '유학'하고 있다는 덕씨는 이제 유학을 덮는 편이 나을 것 같소. 그래야 유학국에 대한 편견과 애증만 가득 우겨넣은 채 일생 살아갈 것 같소. 그리고 정인갑씨, 자오즈민인가 그 녀가 몇 년 전인가 한국에 험한 발언을 하여 물의를 일으킨 것은 알고 있나요. 꼭 당신을 보는 것 같소.
8   작성자 : 鄭仁甲
날자:2007-05-04 17:28:18
'덕'선생님: 저의 글에 대한, 또한 저의 사상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감사 드립니다. 한국에서 공부 잘 하십시요.
7   작성자 :
날자:2007-05-04 16:43:25
너무 오랜만에 훌륭한 글을 읽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위의 정인갑선생님이나, 박진관 선생님이나 모두 우리 민족의 정체성, 미래에 대해 많은 관심과 고뇌를 가지고 있고 또한 깊은 연구가 있는걸로 보였습니다. 저는 현재 한국에서 유학하는 조선족 학생입니다. 저는 정인갑 선생님의 생각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우리는 중국에 사는 조선족입니다. 그므슨 한국인도 아니고... 또 그렇게 될수도 없고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을때야만 그 어느곳에서나 떳떳하게 자신의 표현할것 같습니다. 지금 당분간의 국가간 경제차이로 한국에가서 돈을 벌고 있는 우리 대부분 동포들도 더는 한국인이라는 인식을 빨리 버리시고.. 그냥 나는 중국조선족이라는 확신과 믿음을 가지고 여느 외국에가서 돈 벌이 하는것처럼 하시면 오히려 더 편하실것 같습니다. 시간상 문제로 대충 올렸습니다..
6   작성자 : ㅡㅓㅡㅡ
날자:2007-03-29 19:45:59
배두산 말슴에 공감하며 그중 한국인의 소질보다 연변사람 소질이 더 중함을 ....
5   작성자 : ghjghm
날자:2007-03-29 19:36:43
제가 89연에 갈적에 영국에서 비자달란 말 없던걸오 기억되은데
4   작성자 : 鄭仁甲
날자:2007-03-29 06:06:38
박진관 선생님:선생님의 댓글을 보았습니다. 저의 보잘것없는 글을 처음부터 계속해서 읽고 있다니 참 고맙습니다. 또한 저의 사상의 底意를 잘 파악하고 있으니 더욱 기쁘며 한편 놀랍기도 합니다. '저 깊은 곳엔 한국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늘 내재해 있다'는 평가는 너무한 무리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저의 가문은 1918년에 중국으로 이민하여 왔습니다. 조부께서 3살 나는 부친을 업고 왔으니 저는 이민 3세라고 할 수 있지요. 조선족은 이민 3세까지 민족심이 강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각별히 강한, 버금간다고 하면 나무랄 정도로 강한 사람입니다. 평생 중국에서 조선족의 이익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나는 조선사람이다'라는 의식을 항상 지워버리지 못하며 말입니다. 저의 중매와 피타는 노력으로 중국의 탁구 선수 초지민(쟈우즈민)과 한국의 탁구 선수 안재형의 결혼을 성사시킨 것도 바로 이런 강한 민족심의 표현이었습니다. 그러나 1985년부터 남북한을 왕래하며(남한 29번, 북한 3번), 미국, 일본도 왕래하며(그곳의 동포와도 접촉하며) 점점 생각을 달리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중국사람이다'라고 말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중국조선족의 유일한 출로입니다. 중한 두 나라에서 다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출로입니다. 조선족의 지성인으로서 중국조선족의 관념을 이런 방향으로 전이시키기 위해 노력해야겠는 사명감을 항상 머리에 두고 있습니다. '저 깊은 곳엔 한국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내재해 있다'는 인상은 사실상 저의 이런 신념에 대한 오해일 것입니다. 저 본인은 한국에서 너무 대접을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한국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있을 수 없습니다. 단 200만 동포를 위해 이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을 따름입니다. 저의 이런 신념을 들은 어떤 한국인은 '아마 우리 한국이나 한국인들이 중국동포를 푸대접해서 그런 것 같은데 남북한이 통일될 때까지 조금만 참아달라'라는 말을 하는데 역시 오해입니다. 푸대접해서가 아닙니다. 인간의 기본 룰이 이렇습니다. 한국이 중국동포를 꼭 대접해야 할 의무도 없고, 중국동포가 한국의 대접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권리도 없습니다. 통일이 되도 인간의 기본 룰은 변하지 않습니다.
3   작성자 : 박진관
날자:2007-03-28 21:47:53
어제 중국에서 온 결혼이주민 여성동포가 한국 국적을 취득한 것을 보았습니다. 대부분 한국 남편과 함께 예쁜 아기를 안고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왔더군요. 참 행복해 보였습니다. 선생님께서 언급한 그런 면도 없진 않으나 한국인들이 다 그런건 아닙니다. 한국 국적을 취득하고 돌아갈 땐 제 차 보다 더 좋은 차를 타고 가더군요... 약간 그을린 얼굴이었지만 미소가 가득하고.....그러나 한편으로 굳이 한국국적으로 바꿔야 하는 동포의 아픔도 있을 것입니다. 그녀는 스스로 이중정체성의 굴레를 벗어났다지만 한켠엔 연변이나 중국에 계시는 동포들의 얼굴도 떠오릅디다. .........선생님의 글을 첨부터 계속해 읽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건 선생님의 생각,,, 저 깊은 곳엔 한국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늘 내재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 한국인이 중국 동포들에게 그만큼 섭섭하게 대했다는 말이기도 하구요... 역사적으로 6.25때의 감정도 있을 거구요. 미국과 중국의 관계 속에서(강대국의 틈바구니에 끼여)지금도 서로 남북이 으르렁대고 있지요.... 그러나.... 조금씩이나마 서로를 이해하기 시작하고 사실 기대만큼은 아니나 전향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계시는 동포들도 남북이 화합할 수 있도록 그리해서 당신들께서 중국에서 더 어깨를 펴고 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보다 긍적적이고, 사랑이 넘치는 글,,, 앞으로 기대하겠습니다
2   작성자 : 백두산
날자:2007-03-23 13:53:57
일본에 가면 조선족이 스트레스를 안 받는다는 것은 근거 없는 말이다. 한국인의 수양도 중요하지만 조선족의 수양도 높이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 중국의 위상이 아무리 높아도 조선족이 자기의 소질을 높이지 않으면 어느 나라에서도 업신여김을 당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1   작성자 : 대간
날자:2007-03-23 07:34:15
중국의 自强이 조선족의 위상을 높일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똑 마치 잘 사는 나라에서 온 미국국적 한국인의 위상이 높아 한국에서 대접받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것은 조선족이 한국에서 업수임을 당하지 않을 수 있는 한 방면일 뿐이다. 관건은 한국사람들의 평균적 수양을 높이는데 문제가 있다. 아프리카 오지에서 사는 원시부락을 취재한 다큐를 보면서 못살고 의식수준이 낮은 그들임에도 한국인은 업수이 보지 않고 오히려 동정하고 도와주고 싶어한다. 그런데 왜 유독 현실에서 접하는 조선족에 대하야 업수이 보고 그것을 스스럼없이 겉으로 드러내는 것일까? 일부 한국인의 허위에 찬 값싼 동정심과 허위허식하며 인간적수양이 부족한 탓이다. 한국에는 수양이 높은 분들이 매우 많다.그러나 전체적으로는 수준이 아직도 매우 차하다.장가못가는 농촌총각들이 불쌍하기는 하지만 한국내에서의 그들의 수준이 어느정도이겠는가? 그들에게 수양높은 대우를 베풀어달라고 하는 것도 우둔한 짓이다. 다만 소위 도시문명의 물을 마이면서 혹은 지적수준이 매우높고 사회지위도 괜찮은 분들이 공공연히 조선족을 무시하는 태도를 가끔 접할 때면 그야말로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실망으로 이어지게 한다. 우리가 매우 원한스럽게 생각하는 일본이라는 나라, 그러나 그들의 국민소질은 한국보다 한층 더 높다. 조선족이라는 이유때문에 못사는 나라에서 왔다는 리유때문에 공공연히 업수임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들이 속으로는 조선족을 업수이 볼지는 몰라도 적어도 그것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을 뿐더러,오히려 깍듯이 친절하게 대해주는 것을 보면서, 한국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비교해보면 그들이 한수 위임을 느끼게 된다. 진심에서 우러러나온것이면 더욱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겉으로라도 수양있게 례절있게 대해주는 일본사람들은 전체적인 수양이 한국보다 월등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때문에 이 방면에서 일본에 진출한 조선족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은 거의 없다. 하물며 동족인 한국인도 속으로는 어떤지는 몰라도 적어도 겉으로라도 사람을, 동포를 따뜻이 대할 줄 아는 의식수준이나 수양을 갖추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정도 수준의 수양이야말로 요즘들어 각별히 인권을 강조하는 한국에서 조선족이 대접받을 수 있게하는 전제조건일 것이다.중국이 강해지는 한편,한국인의 수양이 제고되는 그때가 조선족이 제대로 된 인간대접을 받는 날이 될것이다. 여기에서 보다 중요한 것이 한국인의 수양을 높이는 문제일 것이다. 왜냐하면 국가의 위상이 높고낮음은 언제나 상대적인 문제로서 때론 잘사는 나라이다가 못사는 나라로 전락할수 있지만 개개인의 사람의 수양은 높아졌다가 다시 떨어지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물론 국가의 수준이 떨어지면 그 나라 사람들의 의식수양도 따라서 다운될수는 있지만, 상대적인 온정상태에서는 사람의 수준은 향상하면 향상했지 떨어지는 경우가 적기때문이다. 수양은 상대의 상태에 관계없이 발휘되는 것이기에 이것이야 말로 근본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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