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구술 51] 토템문화와 인류운명공동체
조글로미디어(ZOGLO) 2020년5월13일 08시29분    조회:57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창립 70돐 기념 특별기획-[문화를 말하다-51](남영전편-6)

토템으로 인해서 우리 인류는 문화가 생겼고 토템으로 인해서 사람들의 성씨가 생겼으며 또 토템씨족으로부터 민족이 형성되였고 토템숭배로부터 민족의 전통문화와 전통풍속이 형성되였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가 무엇인가, 실상은 토템숭배로 중국의 전통문화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토템이 무엇인가, 파고들면 토템은 사람과 자연은 ‘혈연관계’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자연에서 왔다. 사람은 자연의 후예다.’ 이것을 말하는 게 토템문화입니다.

사람과 사람 지간의 관계도 혈연관계로 되여 있는 것입니다. 중국의 전통문화가 5천년 전부터 황제가 “우리 세 부락의 사람들은 룡과 봉황이 토템이다.”라고 하자 사람들은 맞는 말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때로부터 중국의 전통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전통문화의 핵심은 사람과 자연은 친척관계라는 것입니다. 천인합일은 전통문화의 핵으로서 사람은 자연의 법칙을 지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길림성 민족중학교 교장들과 함께 인성교육에 대하여 담론하는 남영전 선생

그래서 중국의 전통문화를 보게 되면 황제가 룡토템, 봉황토템 기치를 든 다음부터 중국사람들의 전통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언제 와서 공고히 되였는가 하면 기원전 5세기, 6세기 후부터입니다. 왜서 그런가 하면 기원전 5, 6세기 세계적으로 인류력사 발전을 보게 되면 굉장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다섯명의 성인이 출현했습니다. 로자, 장자, 공자, 맹자, 그리고 인도의 석가모니 이렇게 다섯명의 성인이 나타났습니다. 로자와 장자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깨우쳐주는가 하면 ‘세계의 진상은 천인합일이다. 사람도 자연의 일원이다. 그래서 사람은 반드시 자연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이것이 로자와 장자의 사상입니다. 

그리고 공자와 맹자의 사상은 ‘사람은 반드시 인, 의, 례, 지, 신의 오덕을 지켜야 한다. 오덕을 지켜야만이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석가모니의 사상은 ‘사람은 자연을 사랑하여야 한다. 사람은 사람을 사랑하여야 한다. 오직 자비로 마음을 채워야만이 최고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상 이 세 성인의 말은 다 같은 뜻인데 이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입니다. 이 세가지를 한마디로 개괄한다면 ‘천도(天道)’입니다.
 
서남 소수민족지구를 찾아 토템문화를 답사하는 남영전 (오른쪽)

천도란 무엇인가, ‘하늘의 뜻을 따른다’는 뜻이며 ‘자연의 법칙을 따른다’는 말입니다. 이것이 천도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세계 4대 문명고국입니다. 사전에서 보게 되면 첫번째는 중국이 아니라 고대애급문명입니다. 지금으로부터 7,500년 전입니다. 중국은 삼황오제를 따져봐야 6,500년이 됩니다. 그렇지만 고대애급문명은 7,500년이 됩니다. 고대애급의 토템은 태양입니다. 애급의 금자탑을 보게 되면 태양숭배물입니다. 그리고 애급에 사람 얼굴에 사자 몸뚱이를 한 스핑크스 조각상이 있는데 사자가 뭔가 하면 태양의 화신입니다.

고대바빌론문명은 한 7,200년이 됩니다.  그 다음에 6,500년 전의 중국문명입니다. 그리고 인도문명은 중국문명보다 한 천오백년 뒤의 일입니다. 그런데 이 세개 문명이 왜서 없어졌는가. 외국의 침략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외국의 침략을 받아서 원래 있던 사람들이 비록 다 없어지진 않았지만 원래 가지고 있었던 풍속들이 다 없어진 것입니다. 풍속들이 다 없어지니 문명이 사라진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은 다행스럽게 외세의 침략을 당하지 않았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염제, 황제와 치우 이 세개 부락이 있을 때 강대하였습니다. 지금 봐서 알겠지만 그때 5천년 전에 치우가 전문 군대를 길렀기 때문에 중국이 옛날에 강대하였습니다. 그때 중국은 이미 철과 동으로 예리한 병기를 만들었습니다. 치우가 멸망하였지만 치우의 문명이 중국을 강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들에서는 범접을 못했습니다.   
 
사천 문천대지진 현장을 찾아

고대바빌론의 토템은 승냥이입니다. 몽골족, 위글족, 까자흐족, 돌궐족들은 전부 승냥이토템입니다. 왜서 승냥이토템인가, 서아시아가 지금은 평지이고 사막지대이지만 원래는 초원입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승냥이들이 출몰하던 곳이였지요. 인도도 역시 외세 침략, 영국의 침략을 받았지요. 그래서 인도의 문명은 날아갔지요. 특히 중요한 것은 5세기에 와서 5명의 성인이 나타난 다음에 중국의 전통문화가 아주 공고히 된 것입니다.

21세기에 들어와서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점점 더 긴장해지고 있습니다. 왜서 긴장해지는가? 인류의 력사를 보게 되면 농경문화 때에는 사람이 자연에 대한 파괴가 극히 적었습니다. 그렇지만 인류가 자연과 긴장한 상태는 1780년 영국에서 증기기관을 발명한 다음부터, 공업문명이 시작된 다음부터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가 긴장되기 시작했습니다. 증기기관이 발명되고 공업문명이 발달하면서 공업이 제일 으뜸으로 자연을 파괴하였습니다. 공업페기물,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에서 뽑는 연기 이렇게 공업문명이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자연과의 관계는 긴장해집니다.

240년 동안 세계의 인구가 불어났고 공업문명이 발전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와서 사람과 자연 관계는 긴장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말하자면 자연규칙이라는 것은 대자연은 사람을 사랑합니다. 자연은 사람을 해치려는 생각이 없습니다. 그런데 인구가 늘고 공업문명이 자연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 자연이 병이 든 것입니다. 자연도 생명체입니다. 자연도 병이 들었으니 사람과 똑같은 생명체인데 ‘기침’을 하고 ‘열’이 오르는 것입니다. 자연의 몸이 찌뿌둥하고 못견디는 것입니다. 그래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자연재해가 들어옵니다. 다음 병독이 날아오는 것입니다. 실상은 자연이 일부러 사람을 죽이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연이 병든 상태입니다. 제가 이에 관해 시를 썼습니다.
 
2012년 대만에서

48년 전에 영국의 톰인비라는 력사학자가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선견지명이 있습니다. 인류가 21세기에 들어가면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점점 긴장해진다고 예측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려면 오직 하나 바로 중국의 전통문화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십년 후인 1982년 유엔에서 노벨수상자 70명을 불러다가 21세기에 대비해서 인류의 재난을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가라고 물으니 노벨수상자들이 그 학술회에서 이구동성으로 2,500년 전 중국의 문명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노벨수상자들이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한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있습니다.  2011년 일본에 9급 지진과 함께 쓰나미가 발생했습니다. 그때 일본천황이 중국에 련락이 왔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렇게 큰 자연재해를 입었는데 그 해법이 무엇인가? 그 해법은 당연히 사람과 자연의 긴장 상태를 어떻게 푸느냐 하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이번에 일어난 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사건도 우리한테 답을 주는 것이 아닙니까. 왜서 그런가면 지금 21세기는 글로벌시대가 아닙니까, 경제의 글로벌이라는 것은 실상은 사람의 글로벌이 아니겠습니까, 사람 류동의 글로벌인 것이지요. 지금 21세기에 사람과 사람은 모두 련계가 되여 있습니다. 한사람이 문제가 있다 하면 전세계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류는 좋든 나쁘든 실상은 인류공동체가 된 것입니다. 좋아도 공동체고 나빠도 공동체고 인류의 운명은 누구도 빠질 수 없습니다. 다 련결되여 있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열린 문화행사에서
 
인류가 직면한 이번의 재난도 어디에서 왔던지간에 인류와 자연의 관계가 긴장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미국에서 매년마다 독감이 류행하는데 그게 왜서 그런가, 자연에서 다 오는 것입니다.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개선하지 않으면 인류는 앞으로 살길이 없습니다. 그 해법은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완화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응당 자연을 회복시키는 데 힘을 써야 근본상에서 문제가 해결됩니다. 쉽지가 않습니다. 지구가 생명체인데 점점 더 엄중해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에 밤나무가 있는데 수명이 천년 이상 됩니다. 이 나무가 천년을 사는데 지금 죽어가고 있습니다. 기후가 변해가기 때문입니다. 세계 온난기후가 1도만 변해도 많은 식물과 동물들이 죽습니다. 자연의 상태가 심각합니다. 지금은 원자탄을 가지고 론하는 전쟁 문제가 아니고 자연과의 문제입니다. 이번 문제가 지나고 몇달 후에 또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지금 자연과의 관계가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문화가 점점 빛이 나는 것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우리 지식인들이 토템문화에 대해 너무 모른다는 것입니다. 남영전이 왜서 이상하게 토템을 가지고 자꾸 론하는가? 이것은 사람을 놓고 보면 근본입니다. 인류가 어디서 왔는가, 토템을 캐려면 인류가 어디서부터 왔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남영전 토템예술 쎄미나

옛날부터 지금까지 토템과 전통문화는 련결되여 있습니다. 이를 알게 되면 인류가 어떻게 된 걸 알게 되고 자기가 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제가 최근에 중국어로 시 3수를 썼습니다. 자연과 사람 관계인데 총 450행 됩니다.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다룬 탕록, 중국의 세 조상이 어떻게 되여 있는가. 그리고 또 치우를 썼습니다. 치우가 어떻게 되여 있는가. 그리고 전문 천도를 썼습니다. 천도를 따르면 하늘이 돕고 천도를 어기면 하늘이 벌을 내린다는 내용입니다.

토템문화라는 것은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우리가 어디에서 왔고 우리가 누구며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우리 인류는 자기가 어디에서 왔고 자기가 누구이고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 조선민족으로 말한다면 조선민족이 어디에서 왔고 개개인이 어디에서 왔으며 솔직히 구체적으로 말해서 당신의 성씨가 이건데 당신의 성씨가 어디에서 왔다는 것은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지금 우리가 자기의 성씨도 어디에서 왔는지 모르고 산다면 그것은 좀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자기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알아야 어디로 가는 것이 명확해집니다.

길림신문 /글 구성: 리철수기자 /영상: 정현관 최승호 기자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10
  • 조선족 작가 '금희'가 그려낸 장편 '천진 시절' 욕망의 물결에 휩쓸린 중년 여성의 쓸쓸한 회한 조선족 디아스포라 현주소 애틋한 감성으로 묘파 생소한 어휘와 진중한 문체 돋보이는 '한국문학' ▲ 중국 지린성(吉林省) 조선족 마을 출신으로 교사 생활을 하다 소설을 쓰기 시작한 작가 금희. 한국...
  • 2020-01-24
  • 케익 커팅식         칭다오서 유일한 조선문 문학잡지 ‘해안선’ 창간 15주년 및 제50기 발간식이 13일 청양구 해란강민속궁에서 진행되었다.   ‘해안선’ 잡지는 2005년 당시 칭다오조선족노인총협회 회장으로 있던 김재룡 선생이 협회 내부간행물로 창간한 것이다. 최초엔 협...
  • 2020-01-20
  • 포럼 연길서 1월 17일 오전, 중한삼강포럼과 재한동포문인협회가 주최한 포럼이 (사)한국이주동포정책개발연구원, 한중미래재단, 재한동포문인협회, 동북아신문, 동포세계신문이 후원으로 연길시 한성호텔에서 개최되였다. 포럼에서 삼강포럼 중국측대표 장경률이 개회사를 하고 한국측대표 곽재석이 대회사를 하고 연변조...
  • 2020-01-20
  • 2019년 9월 22일, ‘연변작가협회문학상’ 시상식 한장면. 1월 18일, 룡정시문화예술중심에서 개최된 룡정시작가협회 문학활동총화 좌담회에서 룡정시작가협회 주석 리승국은 룡정시작가협회의 지난 한해를 문학답사와 문학학습을 통해 좋은 성적을 따낸 한해라고 회고하였다. 현재 18명 회원을 둔 룡정시작가협...
  • 2020-01-20
  • 일전에 제1회 방지민문학상 시상식이 강서 남창에서 개최되였다. 로공산당원인 장부청의 영웅사적을 서술한 와 방지민의 마지막 순간을 그린 , 그리고 혁명력사의 한단락을 보여준 등 12부의 작품이 상을 받았다.  료해에 따르면 제1회 방지민문학상 선정작업은 지난해 8월 정식으로 가동되여 전 세계 중국어 작가를 ...
  • 2020-01-16
  • [머니투데이 이재은 기자]  김금희 트위터 2020년 제44회 이상문학상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된 김금희 소설가(41)가 상을 거부했다. 4일 김금희 소설가는 SNS(사회연결망서비스) 트위터에 '수상작 저작권을 3년간 출판사에 양도하고 작가 개인 단편집에 실을 때도 표제작으로 내세울 수 없다'는 출판사 요...
  • 2020-01-06
  • 료녕성조선족문학회 수필창작좌담회 심양서 료녕성조선족문단 수필작품의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수필 창작 활성화를 꾀한 료녕성조선족문단수필창작좌담회가 료녕성조선족문학회 수필분과의 주최로 2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28일 심양에서 진행됐다.    좌담회에서 권춘철 회장은 먼저 우리 성 조선...
  • 2019-12-31
  • 12월 30일, 도문시국문생태원에서 개최된 송년모임. 2006년에 설립된 민간문학단체인 연변교원시조문학회(원명 연변교원시조사랑회)가 시조사랑으로부터 민족의 후대사랑을 거쳐 시조문학창작에로의 질적인 비약을 이루어 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문학회 허송절 회장은 “조선족학생들에게 우리 민족 고유의 문학형...
  • 2019-12-31
  •     (사)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 창립 맴버들이 도쿄역에서, 오른쪽으로 부터 부회장 박은희, 회장 엄정자, 사무총장 류춘옥, 부회장 김화숙, 비서실장 김철   (흑룡강신문=하얼빈) 2019년 12월 20일,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 사단법인 설립이 일본법무국의 승인을 받았다.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는 사단법인 설립을 계...
  • 2019-12-25
  • -재한동포문인협회 공동 회장에 장경률 · 김경애, 사무국장에 주홍 선임 -安民 ‘올해의 동포문학상’에 곽미란 소설가 -올해의 '백두산문학상'에 고안나 시인 -제8회 「대한민국 韓中文化藝術交流大賞」에 백성일 시인 -중국 당대 시인 마쇼캉马小康의 장시 안자晏子 出版기념식도 동포...
  • 2019-12-20
  •      칭다오조선족작가협회(이문혁 회장)에서 주최하고 한국재외동포재단과 대한민국 주칭다오총영사관, 칭다오SPG레일모터유한회사에서 공동으로 후원한 ‘SPG컵백일장’이 6일 오후 대원학교에서 진행되었다.   대원학교는 2000년도에 개교하여 중·영·한 3중 언어교육특색을 갖춘 ...
  • 2019-12-17
  • 김영해 김설연 김인덕 수상의 영광 누려 12월 14일 길림시조선족군중예술관 아리랑홀에서 가막을 올렸다.     행사 주관, 주최측 인사들과 부분적 래빈 합영 길림시조선족군중예술관과 연변작가협회 길림지구창작위원회에서 공동주관하고 도라지잡지사에서 주...
  • 2019-12-17
  • 중국조선족시인의 이름으로 명명한 첫 문학상인 ‘제1회 리욱문학상 시상식’이 지난 12월 7일 오전, 연길시 한성호텔에서 개최되였다.   연변동북아문학예술연구회의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는 동북아문학예술연구회 방순애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연변대학 우상렬교수(차홍화 대독)가 리욱시인 소개를 하였...
  • 2019-12-09
  • [청춘노트]  매체 력사의 데칼코마니 “요즘 같은 세상에 누가 책을 봐?” 바야흐로 유튜브와 스팀의 시대이다. 인간의 인간에 대한 욕망, 세계에 대한 활발한 참여의 의지를 현재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매체는 개인이 손쉽고 자유롭게 동영상을 찍어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유튜브이며, 다양한 게임들을 구...
  • 2019-12-01
  •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 도쿄에서 성립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 이사들 우측으로부터 사무국장 류춘옥, 부회장 김화숙, 회장 엄정자, 부회장 박은희, 비서실장 김철   2019년 11월 11일,「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가 일본 도쿄에서 성립되었다. 「재일본조선족작협회」의 창립 준비는 연초(年初)부터 시...
  • 2019-11-26
  • 연변작가협회 정봉숙 주석 일행은 11월 11일 심양에서 연변작가협회 소속 료녕지구창작위원회에 내려가 조사연구를 진행, 료녕성조선족문학회 회장단 성원과 부분 리사,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좌담회를 갖고 건설성적인 의견들을 청취하는 동시에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힘썼다.   좌담회에서 정봉숙 주석은 먼...
  • 2019-11-15
  • 연변작가협회 정봉숙 주석을 만나 장춘 조선족 문학창작 세미나에 참석한 정봉숙 연변작가협회 주석 11월 10일, 연변작가협회 장춘지역창작위원회에서 조직한 장춘조선족문학 세미나에 연변작가협회 정봉숙 주석 일행이 특별히 참석해 만남과 교류의 장을 가지면서 당지 문학인들에게 훈훈함을 선물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
  • 2019-11-15
  • 새중국 창립 70돐 기념 장춘시조선족문학 세미나 개최 세미나 현장 11월 10일, ‘새중국 창립 70돐 기념 장춘조선족문학 세미나’가 연변작가협회와 장춘지역창작위원회의 주최로 장춘에서 개최되였다. 세미나에는 장춘시의 문인, 학자들을 비롯해 통화, 매하구, 류하 등지에서 온 조선족 문인들과 문학애호자 총...
  • 2019-11-13
‹처음  이전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