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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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절 화제작문
2012년 06월 17일 20시 09분  조회:7425  추천:0  작성자: 최균선
                               3절 화제작문
 
    화제작문은 한정된 제시어에 따라 써야 하지만 계발을 잘 포착하고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 화제의 범위와 정경, 습작 내용을 잘 파악 해야 한다. 화제는 제시 재료로부터 추출해낸 습작의 중심 의제이다. 화제작문은 개방성과 제한성의 두 가지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화제1. 다음 글을 읽고 700-800자로 글을 쓰시오.
아래에 제시된 요건 중에서 두가지를 선택하여 쓰되, 그것이 필요하 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포괄해야 한다.
제목         《참된 인간으로 되어지는 요건》
◎ 학문적 자질              ◎ 도덕적 자질
◎ 대인 관계에서의 자질 ,   ◎ 성실과 근면성
참고재료:
※ 큰 재주를 가졌다면 근면은 그 재주를 더 낫게 해줄 것이며, 보통 의 능력밖에 없다면 근면은 부족함을 보충해 줄 것이다.
- J.레이놀즈
※ 미래는 근면하게 일하는 사람의 것이다.
※ 백권의 책에 쓰인 말보다 한 가지 성실한 마음이 더 크게 사람을 움직인다.
※ 참된 사람이 되려면 우선 성실과 근면과 벗이 되어야 할 것이다.
화제2. 아래에 제시된 요건 중에서 두가지를 선택하여 쓰되, 그것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는 이유를 포괄해야 한다.
《효도하는 길》
◎ 물질적인 효도,              ◎ 심리, 정신적인 효도
◎ 일상에서의 효도,            ◎ 효도의 진정한 의미
참고재료:
※ 자고로 충효는 겸비하였다. 역대의 모든 충신은 먼저 효자였다.
※ 충효는 결코 공맹지도의 유산만이 아니다.
※ 효성하는 길은 자식들의 마음에 있다.
※ 효성과 물질향수는 결코 정비례되지 않는다.

화제3.             《세계화와 민족전통의식》
◎ 전면적으로 서양화 해야 한다? ◎ 전통문화를 고수해야 한다?
◎ 유익한 것만 받아들여야 한다? ◎ 세계 다문화는 공존해야 한다?

화제 4.                      《행복의 의미》
◎ 백만부자가 되는 것,    ◎ 명인이 되는 것
◎ 권력자가 되는 것,      
◎ 사회와 인민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
※ 기실 나는 금전과 명성이 한 사람의 최종 성공을 얻게 한다고는 여기지 않습니 다. 내가 보건대 성공은 언제난 자기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따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카소의 딸 바루마. 피카소

화제5.          《인생을 올바르게 사는 자세》
◎ 착하고 성실해야 한다.  
◎ 근로하고 검소해야 한다.
◎ 도전정신을 가져야 한다.      
◎ 애국애민 정신을 구비해야 한다.
※ 건전한 인생을 영위하려면 우선 생활을 열애하고 드넓은 흉금으로 생활의 진미와 미감을 포착하고 생활의 칠색무지개와 가시밭길을 동시 에 감수해야 한다. 생활의 길은 끝까지 울퉁불퉁할 수 없지만 처음 부터 끝까지 탄탄대로일 수도 없다. 진리를 추구하고 사실을 중히 여기는 인생태도를 가져야 한다. 독립성과 창조 정신을 구비해야 한다. 인격의 독립성은 창조정신의 체현이다. 

화제6.        《21세기 대학생이 나아가야 할 길》
 
◎ 명패대학을 나오고 학벌을 가져야 한다.
◎ 실제 능력과 창신정신이 있어야 한다.
◎ 자아의 잠재능력을 잘 발굴하고 발휘해야 한다.
◎ 현실을 정시하고 적응력을 키워햐 한다.

화제 7.          《자유경쟁시대의 우리의 자세》
◎ 학위를 따내야 한다.
◎ 실제 능력으로 경쟁에 임해야 한다.
◎ 적자생존의 법칙대로 자기를 무장해야 한다.
◎ 경쟁력은 현대 청년들이 갖추어야 할 하나의 고험이다.
※ 지금은 지식경제시대, 정보화시대, 과학기술이 고속도로 발전 하는 시대이다. 그만 큼 이 시대는 자유경쟁의 시대기도 하다.
※ “경쟁”이란 이 시대의 주제어의 하나이다. “경쟁”이란 단어는 곳곳에서 우리와 마주치고 난제를 제출한다. 경쟁앞에서 사람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누가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걸까? 사 회가 발전하고 개인이 진보하려면 경쟁은 필수적이지만 규칙 역시 아주 중요하다.
  만일 규칙의식이 없다면 누구를 막론한고 엄중한 후과에 직면하게 된다. 사회는 하나의 커다란 원과 같다. 누구든 이 원의 “규칙”을 파괴하면 원은 곧바로 붕괴된다. 장상적인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우리 자신의 안정을 보장하자면 “규칙”을 준수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 다윈은 《적응되어야 생존한다》고 말하였다. 대자연과 사회를 자기에게 적을시킬 수 없으므로 우리가 주동적으로 다가서야 하며 그것에 적응할 줄 알아야 한다. 적응한다는 것은 일종의 포기이지만 또한 일종의 접수이기도 한 것으로서 그것은 분별력과 선택능력으로 이루어진다. 적응력은 성공의 전제이며 필수조건이다. 그러나 그것은 굴종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주성과 적응성은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변증관계를 가지고 있다.
 
화제 8.           《사랑을 나누며 사는 인생마당》
◎ 사랑은 사심없는 봉사이며 스스로 원해서 하는 지출이다.
◎ 세상은 사람들과 나누면서 더불어 살게 되어있다.
◎ 인생의 의미는 덜기가 아니라 더하기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 가지는 것보다 주는 것에서 인격력량이 현연된다.
※ 사람마다 사랑을 조금씩 덜어준다면 인간세상은 더욱 아름답게 변하리…
※ 사랑의 선률은 시시로 우리의 생활 속에서 메아리치며 사람들을 더욱 아름다운 심령세계에 들어서게 한다.
※ 사랑은 미덕의 종자이다. (단떼)
※ 사랑을 가져가면 우리의 지구는 하나의 묘지로 되고 말
것이다. ( 베라닝)
※ 사랑은 겨울날을 녹여주는 해볕이며 가난과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인간애의 따스함을 느끼게 한다. 사랑은 얼어붙은 강물을 녹이는 봄볕이며 돌심장도 충격을 받게 한다. 사랑은 시원한 샘물이 어서 목이 갈한 사람들에 생명의 감로수로 된다.
   사랑은 가을날의 주렁진 열매여서 기아에 허덕이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가져다 준다. 자연에 대한 사랑, 부모형제에 대한 사랑, 친구에 대한 사랑이 있기에 아름다 운 것이며 서로 사랑을 나누며 살기에 조화를 이루어 살맛을 느끼게 한다. 
  사람마다 사랑을 조금씩 덜어준다면 우리사회는 더욱 살맛이 날 것이다. 사랑의 선율은 시시로 우리의 생활 속에서 메아리치며 사람들 을 더욱 아름다운 미래를 맞이하도록 사랑의 길로 이끌어줄 것이다.
 
화제9.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자》
◎ 살다보면 생활 가운데는 감사를 표시해야 할 일이 아주 많다.
◎ “고맙습니다” 라는 말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은 어디서 불청객이 될 것이다.
◎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은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일종 미덕이다.
◎ “고맙습니다”라는 말은 인간교제에서 가장 따스한 말이다.
※ 당신이 이 세상에 오게 되면 아무도 당신을 위해 살아줄 수는 없다. 그리고 이 세상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많고 많다. 당신이 학비를 냈지만 선생님의 사랑을 살 수 있는가? 당신이 밥값을  내고 먹는다 한들 농민들의 신근한 노동에 다 보답 할 수 있는가?
    경박한 사람은 《고맙습니다》를 인사말로 해석하고 가정교육을 잘 받은 사람들은 《고맙습니다》를 일종 인간성 으로 마음에 새기고 있다. 고맙다는 말을 하기 싫어 하거나 모르는 사람은 냉담한 사람이고 교오하는 사람이다. “고맙습 니다” 라는 말에는 해석이 필요없는 인정의 깊은 뜻이 담겨 있으며 다 갚을 수 없는 타인의 관심 과 은혜에 대한 감동이 담겨있다. “고맙습니다”라는 말은 점점 삭막 해지는 세계에서 문뜩 벗을 만난 것 같은 따스함을 느끼게 한다.
  세상에는 아름다운 인정이 적은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발견 할줄 모르는 때가 더 많다. 세상에는 고마운 일이 적은 것이 아니라 고마움을 표시할 줄 모르는 것이 더 아쉬운 일일 뿐이다.  
 “고맙습니다”라는 이 한마디 말에서 남을 위해 봉사하려는 마음을 용솟음치게 하며 소원해진 인간관계에 금다리를 놓아준다. 일상 생활 에서 그것이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자. 부모님의 은정에 대한 고마운 마음, 동학들의 관심에 대한 고마움 마음, 우연히 도움을 준 낯모를 사람의 아름다운 마음에 대한 고마움 을 표시하는 것에 인색하지 말자!
 
10.                      “관용”
◎ 관용은 갖추기 어려운 품성이다.
◎ 날로 인심이 각박해지는 현시대에는 관용이 더구나 수요된다.
◎ 관용은 타방에 대한 관용만이 아니라 자기에 대한 관용이기도 하다.
◎ 관용은 결코 모종 이익을 앞세운 교역이 아니다.
참고재료: 더불어 살아야 하는 이 복잡한 사회에서 관용은 더구나 고상한 미덕이다. 관용은 무원칙적인 타협이 아니며 강압에 따른 굴종 이 아니며 나약한 양보가 아니다. 관용은 드넓은 흉금에서 솟아나는 일종 인류애이고 인간존엄에 대한 긍정이다.
자기 중심주의시대, 물욕이 횡행하고 언제나 이기심을 앞세우는 사회에서 병주고 약주는 인정세태 속에서 관용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고귀한 품성이다.
№. 관용은 서로 증송하는 예물이다.  ㅡ 유오금
№. 주전자가 작으면 쉽게 더워지고 도량이 작으면 쉽게 노여워한다
№. 당신이 다른 사람에 대하여 관용할 때 다른 사람도 당신에게 관용을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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