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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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절 재료작문
2012년 06월 17일 20시 18분  조회:8458  추천:0  작성자: 최균선
                               제2절. 재료작문

   1. 재료:
   어머니의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성실하고 가장 순결하고 가장 위대하다. 어머니의 사랑은 다함이 없다. 그런데 학생은 어머니의 마음을 얼마나 헤아리고 있는가? 학생은 어머니의 사랑을 오해할 때가 없었는가? 만약 있었다면 그 오해를 어떻게 풀었는가?         
※ 제시: 어머니의 사랑은 영원히 변함이 없는 사랑이다. 다만 사랑의 표현 방식과 방법은 같지 않을 뿐이다. 자식에 대한 사랑 일지라도 여러모로 표현된다.
주어진 제목 《어머니의   ×××××  》 의 빈자리에 합당한 말을 써넣고 생활 글을 지으라.
 
2.
재료:
옛사람들은 모란과 려지를 두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모란으로 볼진대 꽃은 아름다우나 열매가 없고 려지로 말할진대 열매로서는 명망이 높으나 명화는 아니로다.” 이런 시구도 있다. “수림이 무성하면 말라 죽은 가지가 많고 수풀이 우거지면 시든 풀잎 또한 많도다”

※ 제시: 두 시구에서 모든 사물은 완전완미한 것이 없으며 장단점이 있다는 철리를 담고 있다. 현실 생활에서 “말라 죽은 가지를”보지 못해서도 안 되고 그것을 두려워 해서도 안 된다. 사람도 각자 장점과 단점이 있다. 문제는 자신을 잘 알고 자기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이다.《더 훌륭한 것은 있어도 지고지상의 것은 없다.》라는 제목으로   800자 이상의 논설문을 지으시오. 

3. 재료:
  문예부흥시기 이딸리아의 저명한 시인 단떼는 이렇게 말하였다. “도덕은 늘 지혜의 결함을 메워주지만 지혜는 도덕의 결함을 메워주지 못한다.”
 
※ 제시: 철리가 담긴 이 명언은 그 자체가 하나의 관점이 되고 글의 주제가 될 수 있다. 지혜는 한 사람의 재능과 학식을 보여주지만 도덕은 한 사람의 심령과 지조를 보여준다. 재료에 근거하여 “도덕은 지혜보다 더 소중하다”,“정직과 성실한 품성은 학식보다 더 귀중하다”, “비지력개발에 중시를 돌리자”등 관점으로 800자 이상의 논설문을 지어보시오.
 
4.
재료:
   한 사람이 길을 가다가 조심하지 않아 자빠졌다. 땅을 짚고 일어나려던 그는 웬 일인지 다시 제자리에 넘어졌다. 저절로 무안하고 성이 난 그 사람은 “젠장, 다시 넘어질 줄 알았다면 아예 일어나지 말았을걸…”하고 게두덜거렸다.
 
※ 제시: 깊은 철리가 담겨 있는 우화에서 도리를 발굴하려면 연상의 방법을 쓴다. 구체적인 데로부터 추상적인 데로, 개별적인 데로 부터 일반적인 데로 연상해야 할 뿐만 아니라 변증법적 관계로부터 사유할 줄 알아야 한다. 말하자면 좌절, 실패, 재난, 그리고 그것을 이겨나가야 할 대책 등등, 물론 대답은 다시 일어나 분발하는 것이다.

5. 재료:
  인도작가 타고르는 “오직 앞으로 걸어가기만 하라. 걸음을 멈추고 꽃을 꺾어 보관하느라고 애쓰지 말라. 앞길에도 꽃은 계속 피여있 을테니까!”
 
   ※ 제시: “오직 앞으로 걸어가기만 하라. 걸음을 멈추고 꽃을 꺾어 보관하느라고 애쓰지 말라. 앞길에도 꽃은 계속 피여 있을테니까!” 라고 한 타고르의 말은 얼마나 크낙한 계시를 주는 말인가!그렇다, 길가에 핀 꽃송이는 화분통에 꽃떨기보다 더 생신히고 유혹적이며 산기슭에 꽃들은 해마다 피여날 것이다.
  타고르의 명구에서 내일은 오늘보다 더욱 미만할 것이며 내일에 피는 내 생활의 꽃은 더욱 향기롭고 눈부실 것이며 내일의 새활의 풍경선은 더 아름다울 것이라는 생각과 더불어 자기도 모를 자신심을 다잡게 된다.
  ※ 재료에 근거하여 자기 관점을 세우고 800자 이상의 논설문을 쓰시오.

6. 재료:
소년시절 그는 나비를 무척 좋아했다. 어느 날 길옆에서 나비고치를 발견 하여 집으로 갖고 와서 관찰했다. 며칠 뒤 고치의 격렬한 몸부 림을 보고 죽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면도칼로 약간의 칼집을 내어주었더니 나비는 쉽게 고치 밖으로 나왔다. 나비는 자유를 누리는 것처럼 걸어 다녔으나 시간이 지나도 날지는 않았다.
그래서 생물학자에게 그간의 경위를 설명했더니 “아 그래서 그래요. 그 분투를 통해서 나비는 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거든요” 라고 가르쳐주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살아가면서 우리가 겪는 분투를 통해서 더욱 강해지는 것이다.…

제시: 인생은 분투의 여정이다. 그래서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한 것이다. 이는 등산과도 같은 도리이다. 사람들은 고봉에 톺아오른 쾌감에 만족하면서도 산에 오르느라 힘겹게 옮겨놓은 한걸음 한걸음이 중요하다는 데에 생각이 잘 미치지 않는다. 재료에 근거하여 “분투”라는 제목으로 감상문, 혹은 논설문을 쓰시오.

7. 재료:
“마음 가짐”형체도 모양도 없이 몸을 지배하는 것은 마음이다. 눈과 의식도 하나이다. 눈을 뜨면 마음이다. 마음과 몸도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이다. 몸 없이는 마음 없고 마음 없이는 몸 없다.눈이 보나? 귀가 듣나? 손이 느끼나? 아니다. 마음이다.
마음의 바깥쪽은 물질이며 안쪽은 저 안으로 갈수록 빛이다. 인간은 하나이면서 심신 양면의 모양과 기능을 갖고 있다. 육신은 물질이니 빵이 있어야 하고 정신은 빛에서 왔으니 말씀(道,眞理)을 먹어야 산다. 그래서 마음은 안으로 향해서 모으자는 것이요 몸은 밖을 향해 열심히 움직이자는 것이다. 몸은 부지런히 일하고 정신은 고요히 해야 하며 마음 훈련은 채우는 것이 아니라 비우는 것이 포인트이다.
    마음의 청정 명료가 얼마나 필요한가? 마음이 심란하면 겉으로 표가 난다. 걱정 고민이 몸의 기운을 삭감하니 지난 걱정이나 내일에 고민 말라. 가만히 있으면 고민만 늘어난다. 늘 일에 충실하고 운동과 양심적인 활동으로 오늘 이시간이 가장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 제시: 위에 글을 자기의 인생 관점과 생활 경험과 결부하여 800자로 늘여쓰라.

8. 재료:
   근심 걱정이 조금도 없다는 것은 천상의 삶이지 인간의 삶이 아니다. 인간이기에 마음속에 쓰레기가 좀 있어야 그것을 정화시키는 과정이 있어야 아름다운 생(生)인 것이며 고생 끝에 행복이 있는 법이다. 노년의 길은 젊을 때 미리 닦아야 한다.
셰익스피어는 말을 조금만 바꾸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했다. 인간의 내부 의식은 마치 토양과 같아서 그것에 투입된 메시지 대로 무차별로 실현시키는 힘이 있다고 했다. 흙이 그와 같이 그것이 장미이든 감자이든 주는 대로 받아들이고 키우는 자동적인 반응이 있다. 그것이 도마도인지 호박인지도 모르면서 발아시키고 성장시키는 힘을 그 자체 속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강한 실행력을 발휘한다.
   이런 성질이 우리 내부의식에도 있으며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언어나 영상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하면 그 방향대로 작동케 되어 스스로 인생을 패배시키는 것과 같다. 그래서 부정 쪽은 버리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노력을 해야 하며 말이 곧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을 바꾸는 도구임을 명심해야 한다.

※ 제시: 위에 글에 근거하여 “살아가는 지혜”라는 제목으로 글을 지어보라.

9. 재료:           
  세상이 시끄러운 것은 잔꾀로 똑똑한 사람이 꽉 차있기 때문이다. 마음을 닦지 못해서 덕이 없는 자는 고마움을 모른다. 자연의 은혜, 부모의 은혜, 음식의 은혜, 나라의 은혜도 모른다. 그러므로 이기주 의에 빠져서 모든 것이 제 잘나서 잘 된 줄로만 알고 금수같이 살게 된다. 잔꾀가 많은 사람은 한 가지 일을 꿰뚫지 못하며, 아는 체하는 사람도 어디에서나 인정받지 못하며 모두들 싫어한다. 사람은 조금 부족한 것이 좋다. 참으로 아는 사람은 결코 아는 체하는 법이 없다.
   현대인들은 한가지 공통한 병에 걸려있다. 그게 바로 규모병이다. …큰 집, 큰 규모, 외형만 중시, 극단적인 이기 주의. 그 사람의 품성이나 인성이 부족하면 자기 내면 보다는 바깥을 더 크게 남에게 내보인다. 자기주장대로의 가치관은 없고 남의 흉내만 내는 겉치레만 생각하니 그것을 유지하고 또한 남의 더 큰 규모를 살피느라 항상 불안해 하고 초조해 한다.
    자기 얼굴을 자기가 조각한다. 틀린 말을 해도 얼굴에는 표가 난다. 40넘으면 자기의 얼굴 조각은 끝났다. 자기 삶의 말, 생각, 행동이 얼굴을 만든다. 내 마음의 투영이 얼굴이다. 얼굴이 어둡고 무표정한 것은 이미 병에 걸린 증상이다. 결혼 상대자도 얼굴 찡그리고 있는 어두운 표정의 임자나 화내는 자는 안 된다. 미국의 링컨 대통령도 요직에 앉힐 유능하다는 사람을 소개 받았는데 얼굴을 보고 거절하였다는 일화가 있다.

 제시:  위의 글을 인용하면서 “내가 보는 인간 사회” 라는 제목으로 800자 이상의 논설문을 쓰시오.
 
재료 10.        토마토의 전파
   전하는 데 의하면 18세기 전까지만 하여도 사람들은 토마 토에 대해서 그 아름다움을 흔상하기만 하였지 감히 먹을 엄 두를 내지 못하였다고 한다.  토마토에 독이 있을까봐 두려워 서였다. 그러나 후에 프랑스의 한 모험가가 위험을 무릅쓰고 대담하게 먹어보았다. 그러나 독은커녕 지금가지 느껴보지 못 했던 유달리 훌룡한 맛이 났다.
훗날에 와서 도마도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이 함유되여 영 양가가 아주 높다는 것이 확증되었다. 하여 토마토는 명성이 뜨르르 해졌으며 급속도로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제시: 학생은 이 재료를 읽고 어떤 느낌이 있는가? 이 재 료에서 관건적인 구절을 찾아 사상적 알맹이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말하자면 이 재료에서는 “독이 있을까 봐” “감히 먹을 엄두를 내지 못하였지만”,프랑스의 한 모험가가 “위험을 무릅쓰고 먹어보았다.” 이다. 여기에 모험 정신이 무엇보다 귀중하다는 사상이 담겨있다.
이 재료를 인용하거나 이와 유사한 재료를 더 찾아보고 “젊은이는 도전 정신이 있어야 한다”는 주제로 800자 이상의 논설문 한편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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