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근대 구조주의 언어학의 시조 - 소쉬르
2017년 10월 30일 23시 10분  조회:3372  추천:0  작성자: 죽림
 
출생 1857. 11. 26, 스위스 제네바
사망 1913. 2. 22, 제네바
국적 스위스

요약 언어 구조에 관한 소쉬르의 개념은 20세기 언어학의 진보와 언어학에 대한 접근 방식의 토대가 되었다. 그는 언어의 심리적·물리적 의지와 지능에 의한 개인적인 행위를 뜻하는 파롤과 영어처럼 특정 사회 속의 특정 시대에 존재하는 체계적 독립적 구조적 언어인 랑그의 개념을 도입했다. 파롤과 랑그의 구별은 생산 언어학 연구의 원동력이 되었고, 구조주의 언어학의 출발점으로 간주되었다.
학창시절에 쓴 〈인도유럽어 원시 모음 체계에 관한 논문〉에서 인도유럽어의 모음교체 가운데 가장 복잡한 'a'의 교체가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설명했다. 1901~13년 제네바대학교에서 언어학 교수로 일하면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의 강의록과 자료를 모은 〈일반 언어학 강의〉가 사후에 제자들에 의해 출간되었다.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스위스의 언어학자로 근대 구조주의 언어학의 시조로 불린다.

언어 구조에 관한 그의 개념은 20세기 언어학의 진보와 언어학에 대한 접근 방식의 토대가 되었다. 학창시절에 이미 〈인도유럽어 원시 모음 체계에 관한 논문 Méeoire sur le système primitif des voyelles dans les langues indo-#128péennes〉(1879)으로 비교언어학에 크게 이바지하여 명성을 얻었다. 여기에서 그는 인도유럽어의 모음교체 가운데 가장 복잡한 'a'의 교체가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설명했다.

다른 책은 전혀 쓰지 않았지만, 1881~91년에 파리의 에콜 데 조트 제튀드(고등사범학교)에서 강사로 일했고, 제네바대학교에서 인도유럽어 언어학과 산스크리트 교수(1901~13) 및 일반 언어학 교수(1907~13)로 일하면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의 제자인 샤를 바이와 알베르 세슈에가 그의 강의록과 그밖의 자료를 모아서 펴낸 〈일반 언어학 강의 Cours de linguistique générale〉(1916)는 사후에 그의 이름으로 발행되었다. 이 저서의 출판은 흔히 20세기 언어학의 출발점으로 간주된다.

소쉬르는 언어를 사회 현상으로 생각해야 하며 언어는 어떤 특정한 시대에 존재하기 때문에 공시적으로, 또는 세월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통시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 구조적인 체계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그는 언어 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 방식을 확립했고, 각 접근 방식의 원칙과 방법론은 변별적이며 상호 배타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오늘날 언어학에서 흔히 쓰이게 된 2가지 용어, 즉 언어의 심리적·물리적 의지와 지능에 의한 개인적인 행위를 뜻하는 '파롤'(parole)과 영어처럼 특정 사회 속의 특정 시대에 존재하는 체계적이며 독립적이고 구조적인 언어인 '랑그'(langue)의 개념을 도입했다. 파롤과 랑그의 구별은 결국 생산 언어학 연구의 원동력이 되었고, 구조주의 언어학의 출발점으로 간주되었다.

조너선 D. 쿨러의 〈페르디낭 드 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1977)는 이 언어학자의 이론을 탐구하고, 그 이론이 의미론에서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90 [시문학소사전] - "블랙리스트"이란?... 2017-01-01 0 3766
89 시인은 모든 리익과 다툼에서 손해보는 사람이다... 2016-12-31 0 3330
88 문학과 비평은 쌍두마차... 2016-12-31 0 2420
87 여보게 친구,분위기가 얼쑤인데 한잔 안할수가 없잖은가... 2016-12-31 0 3086
86 술과 시와 삶은 잘 삭혀야 제맛!~~~ 2016-12-31 0 2345
85 작문선생님들께 보내는 편지;학생들께 론문쓰는법 가르치자 2016-12-31 0 2585
84 "전설의 편집자", 53, 그리고 외길 인생 2016-12-31 0 2864
83 안중근 유묵 106년만에 해빛 보다... 2016-12-30 0 2968
82 작문선생님들께 보내는 편지; ㅡ"뜻뜨미지근", "뜨뜻미지근" 2016-12-30 0 2563
81 작문선생님들께 보내는 편지; ㅡ"임대"냐? "임차"냐?... 2016-12-30 0 2484
80 작문선생님들께 보내는 편지; ㅡ우리말 애정 표현은?... 2016-12-30 0 2568
79 작문선생님들께 보내는 편지; "달이다", "다리다","졸이다", "조리다" 2016-12-30 0 2833
78 작문선생님들께 보내는 편지;"치어"를 쓸때, "치여"를 쓸때... 2016-12-30 0 2618
77 소리로 날려 보내던 생각을 그 소리를 붙잡아 시로 남기기... 2016-12-29 0 2197
76 세기의 혁신가 10인 2016-12-29 0 2775
75 [시문학소사전] - 추상표현주의란?... 2016-12-29 0 2742
74 [쉼터] - 작문써클선생님들께; 작문평정과 평어쓰기 2016-12-28 0 2529
73 시는 추상적관능과 비평정신을 고도의 음악성과 결부해야... 2016-12-28 0 2593
72 말안장에서 용사를 가려내고 달빛아래에서 미인을 보다... 2016-12-28 0 2570
71 시를 쓴다는것은 인생의 마지막역을 잘 인테리한다는것... 2016-12-27 0 2789
70 진리를 멀리서 구하지 말고 자기 자신속에서 구하라... 2016-12-27 0 2652
69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소나무와 첫락엽 2016-12-27 0 2206
68 [시문학소사전] - "퓨전"이란?... 2016-12-27 0 2668
67 시의 건초더미에서 겨우겨우 찾을수 있을가말가 하는 시를 쓰라... 2016-12-26 0 2474
66 시인이 시 한수를 빵으로 바꿀수 있을까?... 2016-12-26 0 2501
65 술, 가슴에서 터져나오는 시, 머리에서 짜여져 나오는 시... 2016-12-26 0 2616
64 대만 현대시의 흐름을 알아보다... 2016-12-26 0 2831
63 대만 녀성시인 - 수샤오리엔 2016-12-26 0 2561
62 리백 음주시 관련하여 2016-12-25 0 2515
61 로신과 겨레의 문인들 2016-12-25 0 2655
60 李陸史는 魯迅을 만나 보았을까? 2016-12-25 0 2680
59 력사, 문학, 그리고 미래... 2016-12-25 0 2708
58 영웅이 없는 시대에 그저 하나의 사람이 되고싶을 뿐... 2016-12-25 0 3005
57 몽롱시와 그 "찬란한 빛" 2016-12-25 0 2372
56 시는 최소한의 언어로 최대한의 세계를 담아야... 2016-12-25 0 2524
55 진정으로 뛰여난 담시(譚詩) 한수라도 보고지고... 2016-12-23 0 2472
54 시인은 정화가 된 "저체온의 성스러운 언어"로 시를 써야... 2016-12-22 0 2646
53 시인, 석류, 그리고 파렬, 분출, 문여는 소리... 2016-12-22 0 2608
52 [쉼터] - 작문써클선생님들께; 마구잡이로 쓰는 "~의 대하여" 2016-12-22 0 2439
51 "종소리를 더 멀리 보내기"+"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2016-12-22 0 2319
‹처음  이전 33 34 35 36 37 38 39 40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