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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911∼2003. 아동문학가.
아명 노마, 호 석동(石童). 1911년 5월 25일 서울 중구 수표동 13번지에서 윤덕병과 조덕희의 여덟째로 태어났으나 형제들이 일찍 죽어 독자로 살았다. 1921년교동보통학교에 입학하고 1925년양정고등보통학교 입학했다가, 1929년 광주학생의거가 발발하자 자퇴하였다. 1939년 『조선일보』 장학생으로 뽑혀서 일본 조치(上智)대학 신문학과에 유학하여 1941년 졸업하였다. 박용실과의 슬하에 3남 1녀를 두었다.
1923년 보통학교에 재학하던 중 심재영, 설정식 등과 소년문예단체 꽃밭사를 결성하고 동인지 『꽃밭』을 발간했으며, 1924년소용수, 이원수, 이성홍, 신고송, 서덕출, 최순애, 이정구, 윤복진, 최경화 등과 글벗사를 만들어 동인지 『굴렁쇠』를 발간하며 일찍부터 소년문예운동을 일으켰다. 그는 1933년 『어린이』 주간, 1934년 『소년주간』 주간, 1945년 『주간 소학생』 주간, 1955년 『조선일보』 편집 고문 등을 거치면서 동요의 창작과 보급에 일생을 바쳐 ‘한국 동요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13세의 나이로 『신소년』에 동요 「봄」이 입산되고, 192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극 「올빼미의 눈」이 선외가작으로 뽑힌 다음, 같은 해 『어린이』에 동요 「오뚝이」가 입선되었으며, 1926년 「조선물산장려가」가 당선되면서 천재소년예술가로 불렸다.
그는 작품의 소재를 어린이들의 일상과 자연에서 찾았다. 그의 동요 세계는 4·4조나 7·5조의 형태에 반복과 대구를 사용하던 초기의 정형동요에서 시적 동요로 나아갔고, 낙천주의적 정서를 기반으로 어린이들의 밝고 긍정적인 장면을 포착하여 형상화한 특징을 보였다.
그는 1956년 1월 3일조풍연, 피천득, 어효선, 홍웅선 등과 새싹회를 창립하여 어린이문화운동에 앞장섰다. 그는 1957년 소파상을 제정하고, 1961년 장한 어머니상 제정했으며, 1964년 마해송의 문학 세계를 기리는 해송문학상을 제정하였다. 1967년 한국문인협회 아동문학분과 위원장을 맡았고, 1969년에는 전국 30여 개 초등학교의 교가를 지어주었다. 그는 1974년 방송용어심의위원장과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고문, 1977년 『새싹문학』과 『한글나라』 주간을 지냈다. 그는 1978년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 1979년 방송윤리위원장, 1981년부터 1984년까지 초대 방송위원장, 1986년 대한민국 예술원 원로회원, 1997년 마해송문학비건립위원장 등을 역임하는 등, 다방면에 걸쳐 혁혁한 공적을 세우고 2003년 대전 국립현충원 국가사회봉헌자묘역에 안장되었다.
2005년부터 새싹회에서 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는 윤석중문학상을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주요 작품집으로 동요집 『윤석중동요집』(1932), 『잃어버린 댕기』(1933), 『어깨동무』(1940), 『새벽달』(1943), 『초생달』(1946), 『굴렁쇠』(1948), 『아침까치』(1950), 『윤석중 동요 100곡』(1954), 『노래동산』(1956), 『노래선물』(1957), 『엄마손』(1960), 『윤석중동요집』(1963), 『해바라기 꽃시계』(1966), 『카네이션 엄마꽃』(1967), 『꽃길』(1968), 『윤석중 노래동산』(1971), 『윤석중 동요 525곡집』(1980), 『아기꿈』(1987), 『윤석중전집 (1-30)』(1988), 동요동시집 『여든 살 먹은 아이』(1990), 『그 얼마나 고마우냐』(1994), 『반갑구나 반가워』(1995), 『깊은 산속 옹달샘 누가 와서 먹나요』(1999), 동화집 『열손가락 이야기』(1977), 『열두 대문』(1985), 아흔 기념 문집 『내일도 부르는 노래』(2000) 등이 있고, 기간 작품들은 『윤석중전집 (1-30)』에 집성되어 있음.
3·1문화상(1961), 문화훈장 국민장(1966), 외솔상(1973), 리몬 막사이사이상(1978), 대한민국 문학상(1982), 세종문화상(1983), 대한민국예술원상(1989), KBS동요대상(1990), 인촌상(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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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아동문학가. 1924년 <신소년>지에 동시 <봄>으로 등단했으며 이후 전통적 정형률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동시와 동요를 써서 한국의 아동문학 발전에 이바지했다. 방정환 선생의 뒤를 이어 <어린이>지 주간을 맡았으며, 일생을 동요와 글짓기에 바쳤다. 대표작은 <낮에 나온 반달>·<퐁당 퐁당>·<도리도리 짝짝궁> 등이다.
아동문학가. 1911년 서울에서 태어나 1930년 양정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44년 일본 조치대학[上智大學] 신문학과를 마쳤다. 1924년 <신소년>에 동시 <봄>과 1925년 <어린이>에 <오뚜기>를 발표해 문단에 나왔으며, 전통적 정형률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형식 및 반복과 대구를 사용해 율동적 표현을 구사하는 동시를 개발하는 데 힘썼다.
1933년 〈어린이〉 주간, 1934년 <소년중앙> 주간, 1936년 <소년> 주간을 역임했으며, 이후 <조선일보> 편집고문, <소년조선일보> 고문, 서울시 문화위원, 한국문인협회 아동분과 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중앙대학교·성신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의했다. 1953년 '새싹회'를 창립해 회장에 취임했다.
1932년에 펴낸 <윤석중동요집>은 한국 최초의 창작동요집이며, 여기에 실린 <낮에 나온 반달>·<퐁당 퐁당>·<도리도리 짝짝궁> 등이 알려져 있다. 또한 1933년에 펴낸 동시집 <잃어버린 댕기>에는 기존의 3·4조나 7·5조의 음수율을 벗어난 동시 여러 편이 실려 있는데, 특히 그는 이 동시집을 통해 글자수를 맞추어 지은 것을 동요라 하고 자유롭게 지은 것을 동시라 하여 동시의 문학적 성격을 규정했다.
동시집으로 <어깨동무>(1940)·<굴렁쇠>(1948) 등과 동화집으로 <바람과 연>(1966)·<열 손가락 이야기>(1977) 등이 있다. 1961년 3·1문화상, 1979년 막사이사이상, 1982년 대한민국 문학상, 1989년 대한민국 예술원상, 1922년 인촌상 등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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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尹石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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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음역 | Yun Seokjung |
이칭/별칭 | 석동(石童),노래 나그네 |
분야 | 역사/근현대,성씨·인물/근현대 인물 |
유형 | 인물/예술인 |
지역 |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율목리 |
시대 |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
집필자 | 이해준 |
======================윤석중 동시 "넉 점 반"
윤석중 시인이 1940년에 발표한 〈넉 점 반〉이라는 동시가 있습니다. 부잣집에나 시계가 있던 시절에 엄마가 아이에게 가겟집에 가서 시간을 알아오라고 심부름을 시켰던 모양입니다. 과연 아이는 엄마 심부름을 잘 완수할 수 있을까요?
절로 미소 짓게 하는 예쁜 동시입니다. 가겟집에 가서 시간을 알아오긴 했으나, 곧장 집으로 오지 않고 여기 저기 기웃기웃 닭 구경하고, 개미 구경하고, 잠자리 따라 돌아다니고, 분꽃 물고 놀고, 그러면서도 엄마 심부름은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계속 “넉 점 반, 넉 점 반” 합니다. 그리곤, 해가 꼴딱 져 돌아와서는 당당하게 말하지요.
엄마, 시방 넉 점 반이래
아이에게 시방은 지금도 시방이고, 아까도 시방입니다. 그러니, 계속 넉 점 반일 수밖에요. 그런데 넉 점 반은 도대체 몇 시일까요? 그리고 아이는 대략 몇 시간 동안 해찰하며 돌아다녔을까요?
넉 점 반은 4시 반이라는 뜻입니다. 옛날에는 시간을 표시하는 표시로 ‘점’을 사용했는데 구체적으로는 괘종시계가 종을 치는 횟수를 뜻했습니다. 아이가 가겟집에 가서 몇 시냐고 물어봤을 때 시간은 4시 반. 잠자리 따라 돌아다니고, 분꽃 따 물고 니나니 나니나 했다는걸 보니까 계절은 여름. 그리고 여름에는 대략 8시가 넘어야 해가 꼴딱 지니까, 네 시간 가량 놀다 돌아왔다는 이야기인데요. 지금 몇 신지 알아오라고 심부름 보낸 아이가 저녁 여덟 시 넘어 돌아와서는 천연덕스럽게 “엄마, 지금 네 시 반이래.” 하는 모습을 보고 엄마는 어떤 표정을 지었을까요.
가슴 따뜻한 한 편의 동화 같은 윤석중 시인의 〈넉 점 반〉, 우리에게도 그처럼 지금이 몇 시인지 하나도 중요하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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