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카테고리 : 오늘의 명상
그러므로 나는 그것을 닦을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오다이여, 성인의 즐거움이 있다. 그것은 욕심이 없는 즐거움 악을 여읜 즐거움 번뇌를 쉰 즐거움 바르게 깨닫는 즐거움이다. 그것은 밥도 없고 생 사도 없으니 닦아야 할 것이요, 익혀야 할 것이며, 자세하게 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그것을 닦아야 한다고 말한다.
오다이여, 무엇이 성인의 즐거움이 아닌 범부의 즐거움으로서, 병의 근본이요, 등창의 근본이며 화살과 가시의 근본이요, 밥이 있고 생 사가 있어 닦을 것도 아니요, 익힐 것도 아니며, 자세하게 펼 것도 아니어서, 내가 닦을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인가?
만일 5욕으로 인하여 즐거움이 생기고 좋은 것이 생기면 그것은 성인의 즐거움이 아니요 범부의 즐거움이다. 그것은 병의 근본이요, 등창의 근본이며, 화살과 가시의 근본이요, 밥이 있고 생 사가 있으니 닦을 것이 아니요, 익힐 것이 아니며, 자세하게 펼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는 그것을 닦을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192) 가루오다이경(加樓烏陀夷經)에서
烏陀夷。有樂。非聖樂。是凡夫樂。病本.癰本.箭刺之本。有食.有生死。不可修.不可習.不可廣布。我說於彼則不可修。烏陀夷。有樂。是聖樂.無欲樂.離樂.息樂.正覺之樂。無食.無生死。可修.可習.可廣布。我說於彼則可修也。
烏陀夷。云何有樂。非聖樂。是凡夫樂。病本.癰本.箭刺之本。有食.有生死。不可修.不可習.不可廣布。我說於彼不可修耶。
若因五欲生樂生善者。是樂非聖樂。是凡夫樂。病本.癰本.箭刺之本。有食.有生死。不可修.不可習.不可廣布。我說於彼則不可修
烏陀夷。云何有樂。是聖樂.無欲樂.離樂.息樂.正覺之樂。無食.無生死。可修.可習.可廣布。我說於彼則可修耶。
烏陀夷。若比丘離欲.離惡不善之法。至得第四禪成就遊者。是樂是聖樂.無欲樂.離樂.息樂.正覺之樂。無食.無生死。可修.可習.可廣布。我說於彼則可修也。烏陀夷。比丘離欲.離惡不善之法。有覺.有觀。離生喜.樂。得初禪成就遊。聖說是移動。此中何等聖說移動。此中有覺.有觀。是聖說移動。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