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카테고리 : 경영칼럼
[자기개발편3]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심춘화
브랜드 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어느 회사의 대표적 이미지나 기호, 문자, 또는 그것을 대표하는 색깔, 등을 떠올릴 것이다. 요즘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분야별로 각종 다양한 브랜드가 넘쳐 난다. 아래 당신이 아는 대로 적어보기 바란다.
* 당신은 몇 개의 브랜드들을 알고 있는가? ( )개
* 분야별로, 알고 있는 브랜드 명을 적어보라.
의류: 식품:
컴퓨터: 핸드폰:
운동기구: 화장품:
가방 및 악세사리: 기타: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옷을 살 때나, 식품을 구입할 때, 또는 기타 어떤 물건을 살 때 브랜드를 중요시 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이런 브랜드를 신뢰하고 브랜드가 있는 명품을 사기를 선호한다.
하지만 제품뿐만 아니라 변화가 주도하는 오늘의 세상에서 이제 브랜드는 그것을 훨씬 초월하고 있다. 심지어 한 사람의 개성이나, 그의 강점, 그의 이미지(형상)을 포괄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전문브랜드라는 용어로서 한 개인의 가치를 평가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때문에 우리는 개인의 가치를 부각시키기 위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나만의 훌륭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 우선 아래의 몇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첫째,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부단히 개발하라.
둘째, 자신을 차별화하라.
셋째, 가치관을 뚜렷이 하고 신뢰를 쌓아라.
넷째, 자신의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적극 활용하라.
다섯째, 적극적으로 자신을 PR하라.
여섯째,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업그레이드 하라.
개인의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랜 기간 동안 염두에 두면서 노력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최근 개인 브랜드가치에 대한 연구조사결과 가운데 몇 개 흥미로운 예를 보기로 하자.
일본 프로야구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이승엽 선수와 가수 비, 이효리가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신철호)은 28일 전국의 20∼60대 소비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TOM;Top of Mind) 설문조사 결과 남자 운동선수 부문에서 이승엽이 축구선수 박지성을 제치고 3년 만에 1위에 올랐으며, 비와 이효리는 각각 남녀가수 부문에서 3년과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여자 운동선수 부문에서는 박세리가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남녀 배우 부문에서는 장동건과 이영애,남자 개그맨 부문에서는 유재석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이 밖에 상품 브랜드로는 '애니콜'과 '웅진코웨이''신라면''서울우유''2080치약' 등이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003년부터 슈퍼브랜드를 선정,발표해 온 산업정책연구원은 29일 서울종합과학대학원에서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06'행사를 열고 부문별 1위 제품과 개인에게 '슈퍼 브랜드'를 시상할 예정이다. [출처: 한국경제 2006-11-28 최규술 기자]
스타 연예인, 스타 정치인, 스타 방송인 등 우리 사회 전 영역에 '유명도' 그 자체가 자신이 몸담는 조직의 가치를 뛰어 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일본에서 활약 중인 인기가수 보아의 가치는 2,000억원. 배용준의 가치는 1조 4,700억원을 웃돈다는 외신 보도는 대표적인 사례다. 연예인 외에도 한 나라의 대통령, 한 분야의 전문가 등 유명인들도 모두 개인의 브랜드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 인물로, 한국의 이건희, 안철수, 공병호, 구본형 등 인물들을 들 수 있다. 그들은 모두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고 있는 사람들로서, 그들의 이름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고, 그들 또한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화 시킴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요즘처럼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시대에, 평생직장의 개념이 점점 희박해지고, 따라서 이럴 때 일수록 자신만의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욱더 부각된다.
이제 우리는 자신이 곧 브랜드임을 명기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브랜드는 곧 자기 스스로가 만들어 간다는 것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바램이 있다면, 10년 뒤, 우리 조선족사회에서도 중국 나아가 전 세계 유명브랜드기업이 등장하기를 바라며, 따라서 세계적인 조선족기업가가 나타나기를 바란다. 구체적으로, 우리의 맥주, 우리의 담배, 우리의 패션, 우리의 전통식품 등 제품가운데서 중국국내 브랜드 나아가 세계적인 브랜드가 창출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우리는 한 조직에 속해 있다면, 그 조직 내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으며, 또 가족 내에서도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또 자신을 사회적인 1인 브랜드로 PR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창출해 내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당신은 당신만의 브랜드를 갖고 있는가? 만일 없다면, 당신의 원하는 브랜드는 무엇인가 생각해보고, 빨리 정하도록 해라. 또 만일 갖고 있다면, 당신의 브랜드 가치는 얼마나 될까? 당신의 현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을 만들 수 있을가?
당신의 이름에 값을 매겨보라!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