례의를 위하여 사는것이 우리민족 선인들의 일종 삶의 방식이였다고 한다면 례의를 중시하는것은 오늘까지도 우리민족이 지켜나가는 우량한 전통의 하나다.
옛사람들의 견해에 따르면 사람은 짐승과 다른데 관건은 사람에게는 례의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살아 가면서 반드시 례의를 지켜야 하며,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우선 례의의 관계이다. 그러므로 례의적인 인생은 옛 선비들이 숭배한 일종 고상한 인생이였으며, 심지어 어떤 선비들은 목숨을 잃을지언정 례의만은 지키려 하였다.
고대 성현들의 고훈을 말할라 치면 례의를 말하지 않을수 없다. 孔子는 “례의를 배우지 않고서는 뜻을 세울수 없다(不学礼,无以立)”고 하였으며, 《礼记》에서도 “례의와 존경하는 마음으로 서로 래왕할때 가는것만 있고 오는것이 없으면 례의라고 할수 없으며, 또 오는것만 있고 가는것이 없어도 역시 례의라고 할수없다(礼尚往来;往而不来,非礼也;来而不往,亦非礼也)”고 하였다. 중국고대의 《诗经》에는 다음과 같은 명구가 있다. “쥐낯에도 거죽이 있는데 사람으로서 례의가 없이 되겠느냐, 사람으로서 례의가 없으면 죽기보다 못하니라(相鼠有皮,人而无仪;人而无仪,不死何为)。” 사회에서 례의는 또 한사람의 체면문제이기도 한데 체면과 례의는 실제상 갈라놓을수 없다. 례의가 있어야만 체면이 서는 것이다. 지위가 높은 사람일수록 체면을 중시하게 되는데 높은 국가간부나 주요 책임자는 더 말할것도 없고 사회에서 조금 위신이 있는 사람이라 하여도 례의를 아주 중시하게 된다.
현재 례의는 사람과 사람관계의 일반적인 준칙으로 되였으며, 남녀로소가 모두 자기나름으로 지켜야 할 규범들이 있다. 우리민족이 체면을 특별히 중시 하는것은 곧 례의를 특별히 중시하기 때문이다. 체면은 기실 례의에 감춰져 있다. 일반적으로 체면을 중시하는 사람은 례의도 중시하게 되며, 례의를 중시하는 사람이면 왕왕 뭇사람들의 존경을 받게 된다. 례의적인 인생에서는 례의를 생활의 중심에 놓으며, 일마다 례의를 앞세우고 이것으로 자기의 신분지위와 자존심을 나타낸다. 그런데 이렇다고 할진대 례의적인 인생에는 퇴페적인 일면이 있는가 하면 또 세속적인 일면도 있다. 그것이 퇴페적이다고 하는것은 무슨일에서나 규례만 따르고 례의를 인격보다도 더 중요시하면서 언제어디서나 체면만 내 세우기 때문에 례의가 인생을 속박하고 실천을 방애하는 부정적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일단 례의의 틀에 갇히우면 자유와 령활성을 잃게 되기 때문에 례의는 기실 사람들 교제에서 없어서는 안되지만 또 너무 집착해서도 안된다.
례의적인 인생이 또 세속적이라고 하는 것은 례의를 사람들 관계중의 윤활유로 응용하면 자기의 품격과 체면을 나타낼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 자기의 돈을 벌려는 목적이나 승급하려는 등등의 기타목적도 실현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일마다 례의를 앞세우면 보증코 적게 밑지게 되며, 일반사람들이 처세에서 크게 성공하는 비결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의견을 적게 말하고 례물을 많이 보내면 좋은 명성을 가질수 있을뿐만 아니라 각종 사회관계를 여는 열쇠를 가지게 된다. 바로 이렇기 때문에 고금중외 일부 품덕이 고상한 사람들이 례의를 싫어하고 호방하고 자유로움을 선호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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