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장》전설과 《고려장》현대판
《高麗葬》이란 우리 전설에서 옛날 고려때에 있었다는 일종의 장사 악법이다. 자기 부모가 로쇠하여 더는 일할수 없게 되면 산속에 땅굴을 파서 그곳에 부모를 가두어 놓고 죽기를 기다리다가, 일단 죽으면 큰돌을 옮겨 땅굴을 봉해 버렸다고 한다.
이 《고려장》과 관련하여 두가지 전설이 기억난다;
한가지 전설에서는 고려때에 한 농부가 자기 부친이 인젠 늙어서 일할수 없고 밥만 축내게 되니 당시 풍속에 따라서 자기 부친을 지게에 담아 지고 깊은 산속에 들어가 땅굴을 파서 가두어 놓은후 지게마저 버리고 돌아오려고 하는데, 함께 갔던 그 농부의 어린 아들이 그 버린 지게를 기어코 가지고 가자고 조른다. 왜서냐고 물었더니 그 어린 아들이 하는 말이 나중에 아버지가 늙으면 역시 이 지게로 져서 버려야 하는것 아니냐고 하였다. 이 말을 들은 그 농부는 크게 뉘우치고 늙으신 자기 부친을 다시 집으로 모셔 내려와 지성으로 봉양했다고 한다.
또 한가지 전설에서는 한 선비가 당시의 풍습대로 늙으신 자기 어머니를 버리려고 산에 업어 같는데, 어머니는 자기 아들이 자기를 버리고 집으로 돌아 갈때 길을 잃을까봐 걱정되여 나무가지를 꺾어 표시를 해 두었다. 그 선비는 이렇게도 인자하신 어머니를 차마 버릴수가 없어서 다시 집으로 모시고 왔다. 그러던 어느날, 당나라 사신이 똑같이 생긴 말 두필을 가져고 와서 고려의 대신들더러 어미와 새끼를 가려내라고 한다. 모두들 가려내지 못하는데 그 선비의 어머니가 그 말들을 하루 굶긴 뒤에 여물을 주어서 먼저 먹는 놈이 새끼이고 양보하는 놈이 어미라고 알려 주어 문제를 풀수 있었다. 그 뒤로 조정에서는 늙은이들에게는 젊은이들에게 있을수 없는 보귀한 경험과 지혜가 있다는 것을 알고 령을 내려 늙은 부모를 버리는 악습을 금지했다고 한다.
이상의 두 전설을 얼핏 듣기에는 효도를 선양한 전설인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기실 그것이 아니다. 위치를 바꾸어 생각해 보면 자고로 례의와 효도가 우리 민족의 우량전통이라고 세상에 소리높이 자랑하여 온 우리 민족의 력사에 《고려장》이라는 이런 악습이 있었다는 것은 너무나 잔혹한 일이다. 체면을 생명처럼 중히 여기는 우리 고국의 글꾼들은 언녕 이점을 감지한것 같다. 네이버 검색란에 《고려장》이라고 쳐 넣고 검색하여 보았더니 절대 대부분의 글들에서는 《고려장》이란 어디까지나 전설일 따름이지 실제로 있은 우리민족 력사사실은 아니라는 주장으로 일색이다. 《고려장》이 우리 민족의 형상에 크게 먹칠한다고 여기는 것 같다.
그런데
《조선왕조실록》세종 44권, 11년(1429 기유 / 명 선덕(宣德) 4년) 4월 4일(기묘)세번째 기사 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구습의 오점을 고치고 인효의 풍속을 이루게 하라고 예조에 교지를 내리다>
예조에 교지를 내리기를,
“사람의 자식으로 부모가 살았을 때는 효성을 다하고, 죽어서는 슬픔을 다하는 것은 천성(天性)이 저절로 그렇게 되는 것이고, 직분(職分)으로서 당연히 해야할 것이다. 고려 말기에 외방(外方)의 무지(無知)한 백성들이 부모가 죽으면 도리어 간사한 마음으로 즉시 그 집을 무너뜨리고, 또 부모가 거의 죽어갈 때에, 숨이 아직 끓어지기도 전에 외사(外舍)로 내어 두게 되니, 비록 다시 살아날 이치가 있더라도 마침내 죽음을 면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 장사지내는 날에는 향도(香徒)들을 많이 모아서 술을 준비하고 풍악을 베풀기를 평일과 다름이 없이 하니, 어찌 유속(遺俗)이 아직까지 없어지지 아니하였는가. 아아. 사람은 진실로 각기 상도(常道)를 지키는 천성(天性)이 있으니, 누가 그 부모를 사랑하지 않으리요마는, 다만 오래도록 습속(習俗)에 젖어 이를 생각하지 못하는 것뿐이다. 지금부터는 유사(攸司)가 나의 지극한 마음을 몸받아 교조(敎條)를 명시(明示)하여, 가가(家家)로 하여금 구습(舊習)의 오점(汚點)을 환히 알도록 하여 자신(自新)해서 인효(仁孝)의 풍속을 이루게 할 것이다. 만약 혹시 고치지 않는다면 감사(監司)와 수령(守令)은 엄격히 금지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우리민족의 《조선왕조실록》은 가장 진실하고 가장 완정한 흔치않은 력사문헌중의 하나이다. 이상의 기록에서 살펴보면 고려말기부터 외방의 무지한 백성들에게서는 부모의 죽음과 장사에 상관되는 간사한 악습이 전해져 내려왔는데, 현명하신 조선조 세종대왕님께서 예조에 교지를 내리시여 금지시키는 것이다. 이로부터 추정컨대 《고려장》같은 장사 악습도 우리민족 력사의 어느 한시기에 실제로 존재했을 가능성이 전혀 없는것은 아니다.
기실 한개 민족이 력사에 이런저런 오점이 있었다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일이다. 세상의 그 어느민족의 력사에 오점이 없겠는가? 한개 민족의 력사상에 이런저런 오점이 있었으므로 하여 그 민족은 그 오점을 시정하는 과정에서 더욱 성숙되는 것이다.
불행한것은 한개 민족의 력사상의 오점이 다시 현대판으로 바뀌여 재연되는 것이다. 고려시대의 《고려장》악습은 조선조의 세종대왕님께서 예조에 교지를 내리시여 금지시킨후, 유교를 전면적으로 보급시키면서 례의를 중시하고 부모에 효성하는 규칙을 제정하시여 백성들이 지키게 함으로써 그 우량한 전통이 오늘까지 이어 내려올수 있게 하시였다.
그런데 현대 문명사에서 전례없는 최고의 성세를 맞이하고 있다는 최근에 와서 우리의 주위를 다시 한번 살펴 보시라; 필생의 정력으로 자식들을 다 출세시켜 보내고 나니 세집에 덜렁 버려진 늙으신 아버님들, 외국에 돈벌이 간 자식들을 망연히 기다리며 빈집을 지키고 계시는 허약한 어머님들, 혼자서 살다가 혼자서 죽어야 하는 고독한 할아버지들, 치매에 걸린후 싸구려 경로원에 후사처리까지 이미 맡겨진 불쌍한 할머님들, 빈집에서 혼자 사망한후 며칠후에야 발견된 불행한 망령들… …, 현재 우리 주위에서 심심찮게 볼수있는 이런 현상들이 그래 현대판《고려장》이 아니고 무엇인가? 고대에서는 현명하신 세종대왕님이 계셨기에 예지에 교지를 내리시여 그 간사한 《고려장》악습을 금지시킬수 있었다면, 현재에 와서는 어떤 《성인》이 나타나시여 어떤 현명한 시책으로 곤혹스러운 이 현대판 《고려장》을 철저히 없앨수 있으리까?
성원 글
2013년1월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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