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 생각
나의카테고리 : 인생단상
[창승부기미치천리(蒼蠅附驥尾致千里) Even a small fly can travel a thousand miles if it attaches to the tail of a horse.]
‘쇠파리도 천리마 꼬리에 붙으면 천리를 간다.’라는 말입니다. 한평생을 살면서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삶이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2천여 년 전에 편집된 사마천(司馬遷) 의 《史記·伯夷烈傳》에 나오는 글귀입니다.
소나무가 대궐 같은 집을 짓는 대목수를 만나면 고급 주택의 목재가 되지만, 동네 목수를 만나면, 고작 오두막이나 축사를 짓는 데 쓰이게 됩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만남이 시작됩니다.
산다는 것이 곧 만남이고, 새로운 만남은 인생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다주고, 관계를 만들어 갑니다.
사람의 행복과 불행이 모든 만남을 통해서 결정됩니다.
속담에, “향 싼 종이에는 향내 나고, 생선을 싼 종이에는 비린내 난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만나면, 만날수록 영성이 깊어지고 삶이 윤택해지는 만남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만날수록 사람의 본성이 점점 더 황폐해지며 나중에는 오염되어 범죄에 빠지게 되는 만남도 있습니다.
꽃송이처럼 화려할 때만 좋아하고 권력과 힘이 있을 때만 환호하고, 시들면 내버리고 힘이 사라지면 등을 돌리는 약삭빠른 만남도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을 잘 만나면 인복(人福)이 있다고 합니다.
부모는 자식을 잘 만나야 하며 학생은 스승을 잘 만나야 하고 스승은 학생을 잘 만나야 합니다.
백성은 지도자를 잘 만나야 하고 지도자는 백성을 잘 만나야 합니다.
서로가 잘 만나야 합니다.
우리는 눈만 뜨면 사람을 만나며 이웃과의 관계 속에 살아갑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별일이 다 있듯이 별사람도 많으나, 우리의 만남은 축복이길 바랍니다.
현용수 옮겨 다듬은 글
2021-07-17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