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동식
http://www.zoglo.net/blog/xudongshi 블로그홈 | 로그인
<< 1월 2025 >>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杂文

위대한 문학의 표준에 대하여( 選譯 역고)
2008년 01월 02일 14시 14분  조회:1861  추천:67  작성자: 허동식

위대한 문학의 표준에 대하여( 選譯  역고)

 

               徐兆寿

 

위대한 문학이란 무엇인가? 중국당대문학은 무엇때문에 大師급 문학가를 배태하지 못하는가? 중국당대문학이 세계문학과의 거리가 얼마나 남았는가?  20세기 80년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상술한 문제점들이 문단의 화제로 되여있다. 특히는 중국문화와 세계문화의 접목면이 커지면서 중국작가들이 해외에서 문학상을 받기도 하고 해마다 있는 노벨문학상을 둘러싸고 작가와 학자 그리고 독자들의 주요한 의론점으로 되여있다. 

2005년 왕몽이 중산대학에서 강연을 하면서 기자들의 중국의 작가들은 어찌하여 위대함에는 손색이 있는가 하는 기자들의 물음에 우스개식으로< 자살하는 사람이 적기에>라는 답을 하여 탐구적인 토론도 일으켰고 같은 해에  미국의 중화계작가 하금이 <<남방주말>> <<위대한 중국소설>>이라는 문장을 발표하여 평론가 호원보와 소설가 소동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토론을 불러일으킨적도 있다. 贝塔斯曼新浪读书의 민의조사에서 韩寒、郭敬明、安妮宝贝苏轼、李清照、朱自清、徐志摩 앞자리에 배렬되여 또 한차례의 문학의 위대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2006년에 평론가 뢰달이 <<광명일보>>에 당대에 위대한 문학가가 태여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2007 5월에도 중국당대문학의  정신부족증이 문제점이라는 론점을 다시 제출하였다.

물론 사람마다 무엇이 위대한 문학인가에 대하여 부동한 답을 지니고있을수는 있지만 이 명제에 대한 탐구와 규칙성에 대한 연구는 불가피한 일이다.

무엇이 위대한 문학인가에 대하여 토론한다면 3가지 문제를 해명할수도 있다. 1: 당대문학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진실하고 현실적인 정신자원을 제공할수가 있다. 위대성이란 일반적으로 하나의 느낌이며 사람마다의 리해가 다르다. 상대주의 조건하에서는 위대한것도 일반적인것으로 전변이 되며 소위 위대함도 허무주의 상징으로 되여있다. 허무주의 작가 왕삭이 로신에 대한 비평이 문학의 위대성에 대한 혼잡한 인식을 대변하는 실례이다. 왕몽의 위대한 문학은 표준성이 없다는 설 뒤에도 그 정신셰계의 不定상태가 작간함을 설명한다.우수한 작가들도 위대한 문학에 대하여 저마끔의 심리적인 표준을 지니고 있는 현상태에서 위대한 문학의 표준에 대하여 거론을 진행한다면 수많은 작가들에게 적극적인 현실적인 진실한 정신자원과 창작의 방향을 제공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2 위대한 문학의 표준을 거론하면 당대작가들에게 문학적인 실천리상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수도 있다. 하금의 론문에 의하면1868.W. Deforest는 위대한 미국장편소설이란 그 내용의 폭이 넓고 진실하고 동정심이 넘치여 감정이 있고 문화가 있는 미국사람들 누구나 받아들이는 소설이라는 통속적인 리상적인 관점을 발표하였다. 이 관점의 핵심은 좋은 소설은 누구나 받아드린다는 리상주의이다. 미국장편소설을 살펴보면 바로 상술한W. Deforest의 리상주의 흔적에 부합되는 작품이 많다. 《汤姆叔叔的小屋》、《哈克贝利-芬历险记》、《白鲸》、《大街》、《愤怒的葡萄》、《奥吉-马奇历险记》 모두가 미국소설가들의 리상주의 실천품이라 보여진다. 하금은 목하 중국작가들은 위대한 중국소설이라는 개념이 모호하며 宏大意识이 없으면 宏大作品이 태여날수 없는 점이 바로 중국장편소설의 문제점이라 지적하였다. 哈金의 관점이 도리가 없는것은 아니다. 어떤이는 <<홍루몽>>을 리상표준으로 하고 어떤이는 발자크 돌쓰또이를 리상표준으로 하고 어떤이는 카푸카를 리상표준으로 하는 현실하에서 우리 작가들이 실천적인 표준을 다시 수립하는 일도 바람직한 일이다. 3 현실적으로 문학비평의 가치적도를 다시 정리하고 규범화하는 역활도 할수 있다.

하지만 위대한 문학의 표준에 대하여 거론하는 일은 힘든 작업이다.고대에는 민족과 국가가 상대적인 독립체계를 이루어 문화전통도 상대적인 독립성을 보존하고 있었기에 위대한 문학이란 무엇인가, 기정관념에 가까운 명제에 대하여 거론할 필요성이 별로 존재하지 않았지만 목하는 여러가지 문화가 심층적인 접촉과 충돌을 일으키면서 위대한 문학에 대한 재정리의 필요성이 상승함과 함께 간거성을 복잡성을 제시하고 있다. 어떤 범식하에서 거론할것인가? 력사적으로 어떤 문화인들이 상술한 명제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가? 탐구범위는 어떠한것인가 등도 꼭  해명하여야 문제들이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해명해야 문제점들을 느끼고는 있지만 아직은 연구정리가 부족하면 이미 제공된 연구방법도 사실 많지는 않다. 그러나 문화세계화의 시대에 인류와 세계라는 시각으로부터 출발하여 위대한 문학을 거론하는 방법은 우리가 걸아갈 길이다. 철학자 雅斯贝尔斯《大哲学家》라는 저술에서 제기한 위대한 철학가는 1 그 사상이 시대를 초월하였고 2 독창적이여야 하며 3 변증법적인 내재독립성을 지녀야한다는 관점이 문학사 편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그리하여 세계성을 지닌 문학작품들이 흔히 세계문학사에 거론되는 현실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관점하에서 중국문학을 연구하려면 1 중국고대의 위대한 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연구하여야 하며2 고대 세계의 위대한 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연구하여야 하며 3, 백여년간의 위대한 사실주의 문학의 특징을 연구하여야 하며(중국문학은 현당대에 사실주의가 주류이다)4 백여년간의 노벨문학상작품을 연구하여야 한다(노벨문학상을 받은 작품이 모든 위대한 문학작품을 포함하였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필경은 백여년간의 인류정신의 집중표현이 아닐수가 없다.) 이상 4가지 측면으로부터 귀납정리를 하면 이하의 결론이 내려진다.

1 위대한 문학작품은 한시대를 폭이 넓게 심각하게 풍부하게 반영하면서 인류의 생존상태와 정신적인추구를 표현하면서, 심지어는 민족의 사시적인 작품으로 되여있다. 특히는 사실주의 위대한 작품은 본질적으로는 <<백과사전>>식 사시로도 되여있다.荷马史诗、《浮士德》、《唐·吉诃德》、《诗经》、《红楼梦》등이 이런 부류에 속한다.

2 위대한 문학작품은 인류의 긍정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발양하며 인류의 정의와 리상, 그리고 선량함과 관용성을 보여준 작품들이다. 1949福克纳가 노벨문학상시상감수에서 <<작품에 넘쳐흐른것은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심령의 진리인 인류의 사랑과 영예, 동정심과 존엄,련민심과 희생정신이여야 한다>>고 재언했고 또 류재복의 <<백년노벨문학상과 중국작가의 결석>>에서도 상기의 문학정신과 추구에 대하여 <<스웨덴문학원이 노벨의 리상주의표준을 문학상표준으로 준수하고 있다>>고 지적한것처럼 인류의 진실한 리성과 진실한 감성을 표현하고 발양한 문학작품들이 노벨문학상을 받은 위대한 문학작품으로 지목되고 있다.

3 위대한 문학작품은 전인류성과 전세계적인 지향을 보인다. 종족과 국가와 정치와 종교신앙을 초월하여 전인류적인 전세계적인 정신추구를 내보인는 작품이 나날이 주목을 받고 있다.

4 위대한 문학작품은 자아초탈의 정신적인 계시록적인 경향을 보인다. 위대한 문학작품은 독자들에게 정신세계의 교육과 개조 역활을 하며 인류에게 내재적인 힘을 가져다주어 하나의 정신적인 洗礼에 비유된다 바로 번역가 傅雷《约翰·克利斯朵夫》의 중문역고 서문에서 이야기한것처럼 소설《约翰·克利斯朵夫》에서 노래한것은 인류가 물질생산방면이 아니라 정신세계에서 경험한 艰险성과 심령세계를 정복한 흔적이라는 평판도 상술한 표준에 속한다.

5 위대한 문학작품은 인류에게 존재하는 종극적인 가치에 대한 물음과 비판과 해답을 엮은 작품이다.상술한 명제가 철학명제이기는 하지만 문학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해답한 문학작품이 이런 부류에 속한다. 플라톤의 <<리상국>> <<성경>> 그리고 장자의 글들이 비록 전통관념에서는 순수한 문학작품이 아니지만 현대인의 시각으로 다시 보면 위대한 문학작품임에는 틀림이 없다. 괴테의 《少年维特的烦恼》《浮士德》 그리고 베토벤을 원형으로 하는 로만 로란의《约翰·克利斯朵夫》도 인간의 종극적인 가치에 대하여 표현한 위대한 문학작품으로서 <<홍루몽>>도 중국의 유불도 가치관에 대한 반성으로서 이런 부류에 속한다. 현대주의 작가들인 카프카의 <<변형기>> 加缪《局外人》 艾略特《荒原》도 인류존재가치에 대한 반성이고 표현이다.

6 위대한 문학작품은 人性에 대한 새로운 탐구이고 발견이다.

7 위대한 문학작품은 새로운 文本형식을 도입한다. 새로운 문본형식이란 형식의 발명창조에만 그치는것이 아니라 문학가가 인류생활의 존재상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고 읽는 방식이고 표현방식이다. 《约翰·克利斯朵夫》复调式의 서술법이라든가 加西亚·马尔克斯의 마환주의 서술법이 이런 부류에 속한다. 이처럼 위대한 문학작품은 독특한 예술표현형식을 내재한다.

     이상 위대한 문학이 지닌 특성들에 대한 라렬을 끝내면서 위대한 문학이 지닌 다른 특징들도 많이 존재하리라 생각된다.

     또 위대한 문학가와 위대한 문학작품과의 관계도 조금 거론하고싶다. 위대한 문학가는 종교인물이라든가 철학가와는 달리 어느 정도 욕망적이고 인성적이고 일상적이다.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위대한 심령의 소유자로서 주객관원인으로 하여 신성함과 거대함이 속세화되여 있을 뿐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6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6 김학철정신에 대해 약간 2015-03-12 0 1741
15 우리에게도 사조가 받침된 시조가 올가? 2015-02-01 2 987
14 <꿈의 발자취>>에 대한 약간의 설명 2011-05-26 42 1652
13 詩語적 론리가 제작하는 詩境 2010-09-10 32 1665
12 윤청남 시인의 시 <<좋은 날>>에 대한 나름의 시평 2010-01-23 27 1666
11 윤청남시인의 시작에서 드러나는 2010-01-18 42 2315
10 조기천의 시 그리고 부동한 문학주장에 대한 생각 2010-01-14 31 1619
9 박춘월 시 <록>에 대한 나름의 해석 2009-06-23 35 1761
8 타고르의 대표작 <정원>7-12 2009-04-25 11 1809
7 < 님의 침묵>과 님 2009-04-08 20 1472
6 남영전시인의 <백조> < 바람> 2009-04-03 35 2081
5 이상각시인의 시 <두루미>에 대한 나름의 시평 2009-03-26 21 2192
4 海子시인과 <바다를 마주하고 봄과 꽃을 맞이하리> 2009-03-26 43 1791
3 도스토예프스키의 誤는 무엇인가? (선역) 2008-02-28 52 2059
2 위대한 문학의 표준에 대하여( 選譯 역고) 2008-01-02 67 1861
1 윤동주시의 마력 2007-04-10 98 1870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