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의 誤는 무엇인가?
---밀란 쿤데라의으로부터
景凯旋 남경대학 교수
1985년1월6일, 에 체코작가 밀란 쿤데라( 노벨문학상수상자, 대표작으로는 장편소설 )의 이라는 글이 거재되였다. 밀란 쿤데라는 이 글에서 유럽소설에 대한 관점을 표명함과 동시에 러시아 작가 도스토예프스키(1821-1881, 러시아 위대한 작가 ,대표작으로는 < 백치> < 악령>)의 작품은 심미적인 가치는 있지만 내재적인 이미지가 너무나도 정감적이며,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에 반영된 인류정감이 인류의 리성가치와 진리를 초월하여 인류문명의 최상 위치를 차지하는 문학경향성에 대하여 반감을 지닌다고 표명하였다. 밀란 쿤데라는 체코의 (1968년, 구쏘련이 체코를 무력강점한 국제정치사건) 발생한 시기에 거리에서 구쏘련점령군 군관을 만나 < 우리 쏘련 군인은 체코인을 사랑한다>는 언설을 듣던 자신의 경력을 곁들어 >고 피력하였다. 그는 이 글에서 도스토예프스키의 정감세계 특징을 분석하면서 서유럽의 리성문화정신은 문예부흥의 세례를 거쳐 인류리성과 사물의 상대성에 대한 긍정적인 문화이지만 러시아문화정신은 인류리성과 정감의 불평형이 이룬 문화정신으로서 그것이 구쏘련의 혁명과 동유럽에 대한 군사팽창에서 표현을 이루었다고 하였다.
는 문학을 론한 글이기는 하였지만 , 구쏘련과 미국이 주도한 냉전백열화시기여서 많은 언론의 화제를 모았고 따라서 많은 지성인들이 자신의 상응한 관점을 표명하기도 하였다. 미국에 망명한 러시아 작가 约瑟夫 布罗茨基(1940-1996,구쏘련 레닌그라드 유태인가정에서 출생, 시인, 1987년 노벨문학상수상자, 1964년 문학작품 < 사회기생충>으로 하여 5년 징역, 1972년 구쏘련으로부터 추방당하여 미국으로 이주)도 에 라는 글을 발표하여 자신의 관점을 표명하였다.
布罗茨基는 밀란 쿤데라의 관점은 력사의 필요성에서 출발한 관점이지 미학의 관점에서 출발한 관점이 아니며, 인류에게 있어서 문학은 정치와 력사를 초월하여, 완정한 인성세계를 보여주는 존재로서, 문학의 리익집단의 공리성과 이델레오기를 떠나 자아규칙을 지닌 신성존재성에 대하여 언설하였다. 그는 사회정치적표준으로 문학작품을 평하는 작법에 대하여 강렬한 반박을 거행한 동시에. 인류의 리성세계와 정감세계를 론하면서 20세기의 많은 인류폭행은 정감의 산물이 아니며 반면에 리성세계의 산물이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