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나의카테고리 : 《중국문화풍경》
중국문화풍경 57
57. 중국의 제일 명산 황싼: 황산운무갑천하(黃山雲霧甲天下)
구름과 안개가 뒤엉키어 운무를 만들고 운무는 뭉쳐서 바다를 이루고 바다는 바위에 부딪쳐 파도를 일구고 파도는 흩어지면서 하늘을 이어놓다. 2억여 년 전, 이곳은 바다였고 그 후 세월의 침식과 풍화작용을 거쳐 기암괴석이 산을 이루게 되었다는 일설이 있다.
황산운무갑천하(黃山雲霧甲天下) - 황싼의 구름바다는 천하 제일이다.
오악귀래불칸산 황산귀래불간악 (五岳归来不看山,黄山归来不看岳) - 오악을 다녀오면 산을 볼 필요가 없고 황싼에 다녀오면 오악도 볼 필요 없다.
중국백성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말이다. 중국 유명한 여행가 쉬샤아커(徐霞客-서하객)이 ‘유황산일기(遊黃山日記)’를 남긴 후로 황싼은 더욱 유명해졌다. 한국인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이지만 쉬샤아커는 현재에도 대단한 인기를 누르고 있는 역사명인으로서 중국 우시(無錫-무석)에서는 중국 쉬샤아커 국제관광절를 개최하고 있으며 쉬샤아커해각중학교도 있다.
황싼은 고대에는 ‘천자도’라 불렀다. 웅위롭고 수려하고 또 신비막측하여 천제와 신선들의 거주지였다. 진나라 때 사람들은 산의 색상에 따라 이산(黟山)이라 불렀다. 당나라 현종 천보6년(747년) 지금의 이름으로 개칭하였다. 전하는데 의하면 황제가 이곳에서 연단하였다하여 황싼이라 불렀다.
황싼은 중국 3대 명산지수, 세계문화와 자연유산으로 등록되었으며 황화, 장강, 장성과 더불어 중화의 상징으로 된다. 안후이(安徽 - 안휘)성에 위치하며 72개 봉우리와 24개의 계곡이 있으며 면적은 1200평방킬로미터로서 ‘500리 황싼’이라 한다. 황싼은 3일에서 이틀은 안개 날씨, 기송, 기암, 온천, 운해가 제일 유명하다.
황싼의 3대 산봉오리인 연화봉, 광명정, 천도봉은 모두 해발 1800 여 미터이며 10대 명송 중 옥병봉 아래의 영빈송이 가장 유명하다. 높이가 10미터이고 가슴둘레가 0.64미터, 수령은 800년, 황싼의 대표적 경관이다. 베이징 인민대회당 안후이청에는 황싼 영빈송 거폭 그림이 걸려있다. 많은 외빈들이 이 영빈송 앞에서 순간의 기억을 남기었다. 1994년 인민대회당 동대청에도 국화 영빈송을 걸었다. 작가는 황싼 관적 화가 유휘(劉暉)이다.
황싼에는 기석들이 가득하다. 관세음을 배알하는 동자, 비래석(飛來石), 바다를 바라보는 원숭이, 수박 먹는 저팔계 등 이름을 가진 것만 1200여 개다.
황싼에는 허다한 물 경치도 있다. 이호(二湖), 삼폭(三瀑), 16천(十六泉), 24계(二十四溪) 역시 볼거리가 가득한 경관이다.
황썬에는 또 시선 리빠이(李白-이백)이 남긴 ‘산중문답’ 등 수편이 시편들이 남아있어 천년 묵 향기를 더해 주고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