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림
http://www.zoglo.net/blog/jinguanglin 블로그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버클리통신》

일본에서 관찰해 본 중국의 변화
2011년 01월 21일 15시 53분  조회:5676  추천:45  작성자: 김광림

동아시아와 미국의 교차로에서                                                       

                         광림의 보스턴통신14

                                           

              외부와 내부의 시각으로 본 오늘의 중국(4)


일본에서 관찰해 본 중국의 변화



최근 중국의 호금도(후진타오)국가주석이 미국을 방문하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을 미국과 더불어 초대강국으로 지칭하는G2(Group of Two)라는 신조어가 서방세계에서 회자되다싶이 국제사회에서의 중국의 존재감은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1980년대부터 30년간 지속돼온 중국경제의 고도성장, 2010년에는 GDP가 일본을 앞질러 세계2위의 경제대국이 됐고 가까운 장래에 미국을 앞질러 세계1위의 경제대국이 될 거라는 예측도 많이 나오고 있다. 세계최대의 외환보유액, 미국국채의 최대구입자 등 수치도 국제사회에서의 중국의 부상(浮上)을 웅변적으로 말해준다. 이 글에서는 이런 거대한 수치상의 중국만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중국의 모습과 변화를 20여년간 외국에서 거주하며서 관찰해본대로 적어보겠다.

1976년에 중국에서 모택동의 부인 강청을 비롯한 소위  ‘‘4인방’이 제거되고 문화대혁명이 정식으로 종결됐을 때 중국의 국고가  완전히 바닥이 낮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10년간의 문화대혁명을 거치면서 중국경제나 사회가 피폐해질대로 피폐해졌던 것이다. 1970년대 말기부터 등소평이 주창한 개혁개방이 시작되면서 중국은 우선 사회주의 집단농장을 과감하게 해체하고 개인영농을 허락하면서 농민들의 노동의욕을 불러일으켰고 이것이 농촌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그 다음 사회주의 체제하에서 자본주의적인 것으로 간주되던 개인장사가 허락되고, 해외화교나 외국인을 상대로 한 외자유치정책이 실시되어 중국에서 개인장사붐, 외자유치붐이 일어났다. 내가 일본으로 유학한 1988년이 바로 이런 시점이었다. 

내가 1988년에 일본에 유학했을 그 당시, 중국사회가 개혁개방정책으로 많이 봐뀌어간다는 인식은 일본에서도 했지만 가까운 장래에 일본을 초과할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추측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그 때는 일본경제가 한창 버불의 절정기에 있었고, 국제사회가 일본을 보는 눈도 대단히 좋았다. 그러다가 1989년에 중국에서 천안문사건이 터졌는데 일본의 대다수 중국전문가들이 이제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이 실패하고 다시 농업국으로 회귀할 것이라 예측했다. 그러나 그 무렵 일본의 슈퍼나 옷가게에 가면 되면 중국제복장이 눈에 많이 뛰어 중국의 성장이 결코 멈춰서지 않았음을 보여주었다. 한국에서 온 유학생이 슈퍼에 가봤더니 중국제 청바지가 있어 중국도 청바지를 만드는 나라냐고 깜짝 놀랐다는 얘기를 했던 것이 그 때이다. 

  그러다가 1992년에 일본유학 4년만에 중국을 방문했는데 중국출신인 나로서도 중국인들의 마인드가 너무나도 바뀐 점에 놀랐다. 만나는 사람마다 돈 얘기를 하고, 사람들 사이의 인사가 돈 잘 버느냐 하는 것이었다. 그 때부터 중국조선족사회에서는 한국으로 돈벌이 나가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었다. 1989년의 천안문사건이 중국인들의 의식을 크게 바꾸어 놓은 것이 아닌가 생각됐다. 이 사건 이전에는 사회주의적 의식이 아직 깊이 남아있었고 정치에 대하여 얘기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천안문사건이후 중국인들 의식속에서 정치에 대한 관심이 꺼져가고 경제일변도로 바뀐 것 같아 보였다. 

그 다음에도 90년대에 중국을 몇차려 방문했는데 가 볼 때마다 많이 바뀌고 있었고, 사회전체가 경제발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느낌이었다. 동시에 그 때부터 농민들이 농촌을 많이 떠나고 농촌에 폐가가 생기고 자식들이 떠난 마을에서 노인들이 고독하게 집을 지키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이 시기에 일본에서는 값싼 중국제품이 넘쳐날 정도로 많아서 중국을 세계의 공장으로 불렀다. 
2001년에는 기회가 있어 할빈, 장춘, 연변, 내몽골, 북경을 방문했는데 중국의 도로사정이 획기적으로 좋아지고 있는 것이 보였다. 이미 중국의 주요도시 구간에는 도속도로가 달리고 있었다. 핸드폰이 일본못지 않게 보급돼간 것도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이다. 북경에서 놀라웠던 것은 가는데마다 주택융자를 해준다는 광고판이 나붙어있어 중국의 도시에서 마이홈시대의 열기를 실감했다. 일본과 한국의 고도성장기가 바로 이런 식이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때 북경에서 호텔에서 택시를 타고 공항으로 나갔는데 호텔보이가 잡아준 택시가 알고보니 정부기관의  공용차였다. 정부기관의 공용차 기사가 새벽에 일어나서 공용차로 택시운전을 하고 그리고나서 아침에 출근하는 모양이었다. 그 때는 중국의 공무원들도 부업을 많이 하는 시기여서 합법이던 아니던간에 그런 식으로 수입을 늘려가고 있었다.

2003년에 상해를 방문하니 소문그대로 천지개벽이라도 일어난듯이 상해시가 크게 변하고 있었다. 황포강(黃浦江)변의 고층빌딩에서 내려다보면 상해시의 신개발구가 마치 미래도시처럼 보이고 국제대기업의 광고가 황포강변에 많이 나붙었다. 신기하기도 하구나, 도대체 중국에 무슨 매력이 있길래 국제대기업들이 이렇게 많이 진출하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도쿄나 서울에 가봐도 상해처럼 국제기업들의 광고가 많지 않았다. 그 당시에 이미 상해의 번화거리는 도쿄나 서울보다 더 활기를 보여주고 있었다.

내가 중국에 갈 때마다 상대적으로 좋은 모습을 많이 봤지만, 동시에 국영기업의 직원들이 대량으로 해고되여 살길이 막막하다든가, 가난한 사람들은 설이 다가와도 고기도 구경하기 힘들다는 얘기도 들렸다. 농촌에서는 자녀들이 다 떠나고 노인들이 힘들게 살아가는 모습도 보게 되었다.

미국에서 발견하는 중국의 존재감

재작년에 미국에 와서 일본보다 다른 시각으로 중국의 존재감을 발견하게 되었다. 내가 처음 1년가 체류했던 UC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대)의 동아시아연구소에는 중국, 한국, 일본연구센터 등이 있는데 수적으로도 중국연구자가 많고 연구활동도 중국에 관한 것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번에 하버드대학교에 와보니 여기도 역시 동아시아연구하면 중국연구가 중심이 되고, 연구활동에 있어서도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하버드대 케네디행정스쿨에는 중국의 관료들이 연수차 많이 다녀가는데 중국인 스스로 케네디행정스쿨을 중국의 제2중앙공산당학교라고 농담조로 말하고 있다. 미국에서 전략적으로 중국의 행정관료들을 미국의 명문대학교에 불러서 연수시키면서 지미파(知美派)를 키우고 중국에 대한 영향력을 확보하려고 하는것으로 보인다.

단지 미국의 대학교에서의 연구나 연수에서 중국이 두드러지는 것만이 아니고 미국의 미디어에서는 중국에 관한 화제가 거의 끊기지 않고 있다. 미국정부에서도 국제사회에서의 중국의 부상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중국과의 관계설정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이다.

중국인들이 미국에 와서 투자한다거나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은 이제는 신선한 화제거리도 아니다. 미국의 관광지들을 다녀보아도 가는데마다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다닌다. 중국인들이 미국에서도 활보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내부의 눈으로 보는 중국의 실상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존재감이 날로 커져가는데 비하면 실지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중국의 실상은 어떤 것일까? 여기서 두가지 실례를 들고 싶다. 

하나는 해외에 나와있는 중국인들이 중국에 귀환하기를 그리 반기지 않는다. 일본에 유학한 중국인들이 공부를 마치고 가능하면 일본에 남으려는 사람이 아직도 많다.

미국에 와보니 여기서도 중국인들은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나서 될수록 미국에 남으려고 한다. 왜서 일까 생각하는데 단지 경제문제만이 아니고 사회전체의 환경과 관계된다. 사회의 공평성과 투명도, 안전한 식품, 자녀들의 교육환경, 의료문제 등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일본이나 미국같은 나라들과 비하여 너무나 차이를 많이 느끼기에 귀국하기를 주저한다. 서방의 민주주의를 체험했던 유학생들이 아직도 통제사회인 중국에 가서 새초롱에 들어있는 것 같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꽤 있다.

또 하나는 중국에서 관료들이나 부유층가운데 자녀들을 해외에 거주시키거나 변상적인 방법으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도 꽤 많다고 한다. 중국에서의 신분보장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니 안전판을 마련하는 셈이다. 그만큼 중국의 엘리트들이 중국의 장래에 확신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방증이다.

중국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모순도 너무 많다. 가까운 문제로는 급속한 산업화를 위한 농촌에서의 토지강제징수문제가 농민들의 불만을 크게 사고 있고, 때로는 농민들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다. 물가와 주택가격의 급등에대한 도시주민들의 불만도 크다.

빈부격차의 확대, 관료들의 부패, 심각한 환경오염,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 민족관계 등 오늘의 중국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도 다 해결이 쉬운 문제가 아니다.

중국의 GDP가 세계2위로 됐다고 하지만 국민 1인당의 GNP는 4천불미만으로 아직도 세계하위권에 속한다. 국제사회에서 국가위상이 제고되고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과 국민의 행복지수는 꼭 직결되는 것이 아니다. 노자가 소국과민(小國寡民)을 이상사회라고 말했듯이 중국같이 과도한 인구를 가진 나라는 모든 국민이 행복하게 사는 나라를 만들기 참으로 힘든 과업이다. 그러기에 국제사회에서 위상을 올리거나 영향력을 늘이는 일보다 국민들이 보다 만족하고 행복감을 느끼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우선 순위가 아니겠는가 생각된다.
                                         
(2010년1월19일)



파일 [ 4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8 ]

8   작성자 : 모국 금의환향
날자:2011-01-30 10:08:21
조선일보는 조선족 강광문씨가 동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서울대 법학 전문대학원에 조교수로 채용되었다고 어제 보도했읍니다. 정말 축하할 일입니다. 조선족으로서 한국에서 최고로 명예로운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같읍니다. 한국 장관급의 자리라고 해도 무방하리라 봅니다. 김광림선생님도 일본교수직도 좋지만 하버드에서 공부를 마치면 모국인 한국에서 활동하는 것도 한번 고려해 보세요. 여기저기서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   작성자 : 현대의 경이
날자:2011-01-24 14:22:45
일본이 빛을 잃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분야가 전자 제품과 아울러 자동차 산업이다. 토요타, 혼다, 닛산, 수바루(눈길에 좋은 4륜 구동이 장점)가 아직도 건재하고 있음은 분명하나 90년대까지 보여 주었던 압도적인 기술적 우위는 사라져 버렸다. 이전에 일본차 몰던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내밷던 감탄사를 몇년전부터는 전혀 들을 수없다. 한 5~6년전부터 일본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평이 많아진 것같다. 요즘 일제 고급차인 렉서스에 이전같은 전적인 신뢰감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없는 것같다. 일제차를 대표하는 토요타 코롤라, 카므리, 혼다 시빅, 아코드는 오랜동안 진보는 없는 상태에서 신형들은 잔고장만 더 많아지고 있다는 평이다. 이런 가운데 현대. 기아차의 선전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오래전 일본차를 몰던 사람들이 하던 칭찬을 요즘은 현대,기아차를 모는 사람들이 하는 것을 듣게 된다. 일제차를 사는 사람들은 그동안의 명성덕에 일종의 타성에 의해서 사기도 하는데 이들이 일단 신형 현대나 기아차를 몰아보면 깜짝 놀란다. 미국 디스커버리 채널의 50분짜리 인기 프로인 "현대의 경이(불가사이)"에 얼마전 미국 조지아 기아 자동차 공장이 선정되어 50분이나 소개되었다. 미국 전문가들이 이 공장의 전자동 컴퓨터화된 작업공정을 설명하며 현재 지구상에서 존재하는 가장 최첨단 공장이라고 극찬을 했다. 이 프로를 보고 싶으면 기아 아메리카 사이트로 들어가면 될 것이다. "현대의 경이(불가사이)- Modern Marvel" 프로에는 그동안 아시아에서는 세계 최대 조선소인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일본 간사이 공항 건설, 2차 대전 때 천황궁 이전을 대비해 건설했던 일본 천황 대피시설이 소개되었었다. 기아 자동차 조지아 공장에 관한 "현대의 경이" 프로를 보면 전체 작업공정이 완전 자동 컴퓨터화 되있어서 고장이 있을래야 있을 수가 없겠구나하는 믿음이 생기게 된다.
6   작성자 : 일본에서 본 중국
날자:2011-01-24 10:49:54
지난 세달동안 하나하나 따로 구입한 전자 제품이 LCD 티비, LCD 컴퓨터 모니터, 넷북 컴퓨터, 15배줌 디지탈 카메라 등 4가지인데 사놓고 보니 4가지가 다 삼성 제품이다. 제품을 살때마다 여러 회사 제품을 비교해 가며 구입을 했다. 삼성, LG, 소니, 파나소닉, 토시바, 캐논, 니콘, 올림퍼스, 코닼, 휴렛 패커드, 델 등등. 티비와 모니터는 비교적 빨리 삼성으로 결론이 났다. 아무리 비교해봐도 다른 회사와 성능 차이가 분명했기 때문이다. 넷북 컴퓨터는 여러 회사를 비교하다 최종적으로 삼성과 휴렛 패커드 둘 중에 삼성을 택했다 화면 선명도와 스피커 성능의 뛰어나고 , 팬의 소음이 거의 없고 한번 충전에 밧테리 시간도 10시간 지속되는 면이 휴렛 패커드 제품보다 뛰어나서였다. 마지막으로 카메라를 고를 때 가장 고심을 했다. 삼성, 캐논, 니콘, 올림퍼스, 파나소닉, 코닥 제품을 놓고 고배율 줌, 무게와 간편성, 편집 기능, 고화질 비데오 촬영, 내장 바테리, 사진 화질 등을 비교했다. 사진 화질은 인터넷 사진 시이트로 들어가니 비교해 볼 수있었다. 그래 결국 이런저런 비교 끝에 삼성 카메라를 사게 되었다. 중요한 점은 이 4가지 삼성 제품이 다 사고나서 써보니 성능이 만족을 주는 점이다. 오래전이었다면 이 4가지 중 아마 일본 제품이 적어도 2개 아니면 4개 다 였을지도 모른다. 친지 친구 집에 다녀봐도 집에서 일제가 잘 안보인다. 전자 왕국이 일본이었는데 이제 한국이 전자 왕국이 되었다. 일본에서 관찰해 본 중국이란 결국 침체되 가는 일본의 분위기 속에서 중국을 보기가 쉽다. 어떤 면에선 중국과 일본은 극과 극이다. 지난 20년동안 가장 침체된 나라에서 가장 발전해 가는 중국을 보게되면 그 발전이 더욱더 선명하게 두드러져 보일 수있다고 생각한다.
5   작성자 : 추억
날자:2011-01-22 16:56:34
천안문 사건 때 미국 대학에서 중국 유학생들 이백여명이 프랭카드를 들고 이마엔 두건을 두르고 흥분해서 얼굴들이 상기된채 구호를 큰 소리로 외치면서 캠퍼스를 뛰어다니던 기억이 난다. 그 대학엔 유달리 북경대출신들이 많아 (거의 절반 이상?) 그 뛰어다니던 학생들 속에도 북경대 출신이 많았다. 조용한 학교 캠퍼스는 그들이 외치는 구호가 가득했다. 그때 그들의 집회를 상하이 출신의 다른 두명의 중국유학생과 함께 구경했는데 이 두명의 상하이 친구는 이 집회 참여자들을 비꼬며 비판했다. "이들은 이렇게 집회에 참여해서 이 구실로 정치 망명 신청하려는 놈들이다"라고 비판을 했다. 그런데 나중에 딴 중국 친구에게 들어보니 이 두명의 상하이 친구들이 공산당 고위관료 자제들이라고 했다. 그런데 이 친구들은 김일성 욕도 잘 했었다. 그런데 나중에 들어보니 이들 중국 유학생 대부분이 다 미국에 남아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마국에 남아 생활하는 이 친구들이 지금 중국의 발전을 보면 어떤 말을 할지 궁금한데 주변 공산당 최고위 집안 출신인 중국인 친구를 보면 비록 중국이 지금 크게 발전하고 있지만 중국의 현실에 대해 말하는게 비판뿐이고 중국의 발전을 제대로 인정을 않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의 공산당 최고위 간부였다는 아버님도 지금 미국에 이민와 살고있다.
4   작성자 : 정보의 비대칭
날자:2011-01-22 13:21:33
"또 하나는 중국에서 관료들이나 부유층가운데 자녀들을 해외에 거주시키거나 변상적인 방법으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도 꽤 많다고 한다. 중국에서의 신분보장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니 안전판을 마련하는 셈이다. 그만큼 중국의 엘리트들이 중국의 장래에 확신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방증이다." 김광림 선생의 위에 지적은 아주 중요한 사항이라고 봅니다. 정보의 비대칭(정보의 불균형 - 한쪽에선 아는 정보를 다른쪽에선 모르는 불균형)이 심한 사회가 중국 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위관료나 부유층은 알고 있으나 일반 대중은 모르는 정보가 많은 것이죠. 그들은 중국사회의 미래가 불안한 것을 알고 있으니 국민들 몰래 외국에다 살길을 세워놓는 것이죠. 중국발 경제위기가 오리라고 예상하는 경제전문가들이 있읍니다. 중국은 현재 뒤죽박죽된 금융혼란에 빠져있어 매달 악화되 가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의 근원은 저환율 정책이라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 못하는 이유는 3 가지라고 합니다. 1. 수출 이익집단의 힘 2. 미국의 요구에 굴복하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어떤 것도 않하겠다는 것 3. 문제의 분석을 명확히 못하고 있는 것 이러한 가운데 중국정부조차 지도자들이 단호히 효과적으로 조치를 취해주리라 기대만 하고 있고 지도자들은 미국의 통화정책이나 비난하면서 자기만족이나 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인위적으로 저평가 된 중국돈 가치에 대한 시장의 자율적 조정 기능이 가져오는 것이 인플레이션인데 중국 정부는 위의 3 가지 이유 때문에 고환율 정책으로 못가고 대신에 이자율 인상, 신용 억제, 물가 통제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 하고있는데 지금 이자율은 실제 인플레이션 비율보다 훨씬 낮고, 신용 억제를 해봐야 집행은 어렵고 오히려 이로해서 외국 핫머니나 들어오고 물가 통제로 인플레이션 잡는 것은 역사적으로 실패한 정책이고 따라서 이 저환율 정책으로해서 지금 중국이 경제위기로 가는 길에 정말로 들어서있는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3   작성자 : 분석
날자:2011-01-22 01:38:07
지금 미국쪽의 분석은 중국 군부의 허풍이 미중 관계에 해독을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차기 지도자인 실용주의자 시진핑 조차도 이들 군부 민족주의자들의 비위를 맞추려다 보니 본인은 외동딸을 하버드로 유학보낸 친미 성향인데도 한국전 때 미군이 세균전을 벌였다는 틀린 얘기를 하게 되었고 처음에 오바마가 타협적인 태도를 보였더니 중국이 이를 약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오바마를 밟아버려 이제 오바바가 중국에 강경한 태도를 취하게 되었죠. 지금부터 2년 동안의 민감한 중국 정권 이양기와 중국국내 안정에 중국 지도자들이 예민하게 되어있어 중국 국내 걱정거리들로 중국은 대외적인 문제가 부차적인 것이 되어 있읍니다. 한 중국의 여론조사에 의하면 중국 국민의 만족도가 11년만에 최저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런 결과로서 중국 우선주의를 주장하는 강경파가 큰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봐야죠.
2   작성자 : 논평
날자:2011-01-21 17:21:00
며칠전 미국인 전문가의 라디오 논평을 들으니 미국에 도전해 왔던 나라들 소련, 일본, 유럽연합이 차례로 가라앉은 것처럼 내부 문제가 큰 중국도 마찮가지일 것이라고 하더군요. 중국의 부상은 미국에선 어떤 면에선 의도적으로 과장을 하고 있답니다. 특히 중국의 첨단 무기개발은 군비를 축소하고 외교와 원조에 집중하려는 민주당의 정책에 반대하고 군비증강하려는 공화당 지지세력과 방위산업체들에게는 좋은 구실이 되고 있읍니다. 중국이 항공모함 공격하는 미사일을 개발했다고 하자 바로 나온 주장이 항공모함 함재기를 계획되었던 단거리 전폭기가 아니라 신형 중장거리 전폭기로 대치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미국의 기술 수준은 중국의 수준을 늘 앞서가는 대안이 있고 그때그때 중국 건수를 터뜨려 에산을 확보하고 정책화시키는 것이죠.
1   작성자 : 평해
날자:2011-01-21 16:29:26
중국은 한동안 부시 시대의 미국처럼 강경파가 국가를 인도하리라 예상하고 있읍니다. 이들은 중국 외교관들을 겁장이 취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을 객관적으로 가장 잘 아는 외교관리들이 무시되고 있는 중국이 좀 걱정됨니다. 자기 능력 이상으로 목소리를 높일 수있는 것이지요.
Total : 21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21 일본의 대지진을 안타깝게 바로보는 심정 2011-04-16 30 5375
20 일본에서 관찰해 본 중국의 변화 2011-01-21 45 5676
19 발전은 많고 조선족은 줄고 2011-01-19 41 5248
18 김문학 그는 누구인가? (김광림) 2010-10-03 42 5336
17 벌거숭이 김문학-김문학해체신서 2010-09-30 42 5871
16 16. 나의 가족사 찾기(3) 2010-08-17 40 5604
15 15. 행방불명의 호구조사책 52책 (김광림) 2010-07-05 45 5310
14 14. 오리무중속의 100년전의 가족사 (김광림) 2010-07-01 51 5978
13 13.미국에서 느끼는 중국,한국,일본 2010-05-07 34 5417
12 12.미국에서 살아보니(2) 2010-05-05 40 5094
11 11.미국에서 살아보니(1) 2010-03-26 32 4448
10 뜻깊게 지낸 추수감사절 2009-12-29 36 6892
9 연변에서 보는 중국과 조선의 보릿고개 2009-12-25 55 6816
8 동아시아 대학의 국제화 2009-12-22 37 6790
7 한국의 중국 인명, 지명 표기법의 혼돈 2009-12-17 47 7373
6 한류에 대하여 2009-12-10 35 6804
5 인천대교의 개통을 바라보며 (김광림) 2009-12-06 36 5050
4 나의 영어공부 2009-12-02 28 5346
3 미국에서 즐기는 아시아적 생활 2009-11-28 30 5120
2 미국의 첫 인상 2009-11-25 30 5379
‹처음  이전 1 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