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詩짓기에서 수사법
2016년 01월 09일 04시 06분  조회:4338  추천:0  작성자: 죽림

글의 표현 방법(수사법)의 갈래

(1) 비유하기

 

1) 정의 :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어떤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수사법( A : B)

  2) 종류 : 은유법, 직유법, 대유법, 풍유법, 활유법, 의인법, 의성법, 의태법, 중의법 등

 

◆ 은유법 : "A는 B이다"는 식으로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

 내 마음은 고요한 물결 ⇒

 낙엽은 폴란드 망명 정부의 지폐

 

◆ 직유법 : "A는 B같다"는 식으로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

 내 마음은 별과 같이 ⇒

새악시 볼에 떠오는 부끄럼같이 >

 

◆ 대유법 : 어떤 대상에서 연상되는 일부분으로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 ⇒

 인간은 빵만으로 살 수 없다. ⇒

 펜은 칼보다 강하다.

 

◆ 풍유법 : 속담이나 격언으로 상황을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까?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기 마련이라는 말을 하고 싶을 때) ⇒

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 (제 처지도 생각하지 않고 저보다 나은 사람을 모방하는 사람을 비꼬고 싶을 때)

 

◆ 활유법 : 무생물을 생물처럼 표현하는 방법 ⇒

바다는 고요히 잠자고 있다. ⇒

으르렁거리던 파도를 속으로 삼킨 채.

 

◆ 의인법 : 어떤 무생물이나 생물을 사람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

산을 넘어 어둠이 휘청휘청 걸어오고 있다. ⇒

마른 논을 안고 도는 착한 도랑이 젖먹이 달래는 노래를 하고, 제 혼자 어깨춤만 추고 가네

 

◆ 의성법 : 소리를 본떠서 표현하는 방법 ⇒

삐이 삐이 배, 뱃종! 뱃종! 멧새들도 우는데 ⇒

보리 피리 불며 / 봄 언덕 / 고향 그리워 / 피-ㄹ 뉠리리.

 

◆ 의태법 : 모습을 본떠서 표현하는 방법 ⇒

훨훨훨 깃을 치는 청산이 좋아라. ⇒

물방아간 옆 대추나무 밑에서 자근자근 빨간 댕기를 씹으며,

 

◆ 중의법 : 말 하나가 둘 이상의 뜻을 나타내는 표현 방법 ⇒

청산리(靑山裏) 벽계수(碧溪水)야 수이 감을 자랑 마라 ⇒

수양산(首陽山) 바라보며 이제(夷齊)를 한하노라

 

  (2) 강조하기

1) 정의 : 느낌이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사법

2) 종류 : 반복법, 과장법, 열거법, 점층법과 점강법, 대조법, 비교법, 연쇄법, 억양법 등

 

◆ 반복법 : 같은 단어나 구절이나 문장을 반복하는 방법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

파도야 어쩌란 말이냐 / 파도야 어쩌란 말이냐 / 임은 물같이 까딱 않는데 / 파도야 어쩌란 말이냐

 

◆ 과장법 : 큰 것을 작게, 작은 것을 크게, 적은 것을 많게, 많은 것을 적게 표현하는 방법 ⇒

 내가 놓친 붕어는 정말 내 키만 했었어. ⇒

 이제는 아득한 산꼭대기에 겨우 싸래기만큼이나 햇볕이 남아 있었다.

 

◆ 열거법 :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하나하나 나열하는 방법 ⇒

울창한 송림이 이어지면서 싸리나무, 아카시아, 청미래덩굴 따위가 섞여 있고, ⇒

 봄에 피는 꽃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진달래, 개나리, 벚꽃, 민들레, 라일락, ……

 

  ◆ 점층법 :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적은 것에서 많은 것으로 쭉 배열하는 방법 ⇒

그는 명성을 얻어 갔다. 처음에는 마을, 다음엔 지방, 그리고 전국으로, 결국 세계에까지. ⇒

노랗던 싹이 연두빛으로 변하나 했더니, 벌써 초록 에서 진한 초록으로 바뀌고 있다.

 

  ◆ 점강법 : 점층법의 반대 ⇒

첫날엔 오십 리, 다음 날엔 사십 리, 삼십 리, 점점 줄어지다가는, 하루씩 어느 마을에고 들어가 쉬었다. ⇒

 나무에 단풍이 몇 잎 안 남았다. 그저께는 열 잎, 어제는 두 잎, 오늘은 한 잎, 내일쯤엔 다 지겠지.

 

◆ 대조법 : 서로 반대되는 사실을 놓아 그 의미를 강조하는 표현 방법 ⇒

중국의 담장은 폐쇄적이지만, 일본의 담장은 개방적이다. ⇒

 나는 당신을 삼백 예순 다섯 날 사랑했으나, 당신은 나를 단 하루도 사랑하지 않았다.

 

◆ 비교법 : 서로 정도가 다른 어떤 두 대상을 비교하여 어느 하나를 강조하는 표현 방법 ⇒

거룩한 분노는 종교보다도 깊고 ⇒

끈적끈적하게 사나이의 손에 묻었던 피가 놀빛보다 더 진하게 우러난다.

 

◆ 연쇄법 : 앞 구절의 끝 부분을 다음 구절의 머리에서 다시 되풀이하 는 표현 방법 ⇒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간 것은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 ⇒

 닭아, 닭아, 우지 마라. 네가 울면 날이 새고, 날이 새면 나 죽는다.

 

◆ 억양법 : 먼저 치켜 올려 주고 다음에 꺾어 누르거나, 그 반대로 표현하는 방법 ⇒

넌 얼굴은 예쁜데, 마음씨가 엉망이야. ⇒

그는 문제투성이지만, 의리는 있어.

 

 

(3) 변화주기

  1) 정의 : 문장에 새로운 느낌을 주거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 평범한 문장에 변화를 주는 수사법

 

2) 종류 : 반어법, 역설법, 도치법, 대구법, 설의법, 문답법, 영탄법, 인용법, 생략법, 돈호법, 현재법 등

 

◆ 반어법 :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와 반대되게 표현하는 방법 ⇒

 아이고, 이 얄미운 놈. 어떻게 이렇게 잘 생겼을까? ⇒

그래, 자꾸 떠들어라. 그래야 착하지.

 

◆ 역설법 : 언뜻 보기에는 모순되는 말이지만, 곰곰히 생각하면 말이 되도록 표현하는 방법 ⇒

저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

나는 또 당신 곁은 떠나지만 / 그래서 영원히 당신을 떠날 수 없습니다.

 

  ◆ 도치법 : 정상적인 문장 성분의 배열 순서를 바꾸어 놓아 변화를 주는 표현 방법 ⇒

 어둠 속에서도 불빛 속에서도 변치 않는 / 사랑을 배웠다 너로해서 ⇒

당신은 무슨 일로 / 그리합니까? / 홀로이 개여울에 주저앉아서

 

◆ 대구법 : 문장의 기본적인 구조를 반복하는 수사법 ⇒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 ⇒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 설의법 : 분명한 결론을 의문의 형식으로 만들어 그 결론을 강조하는 수사법 ⇒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 ⇒

인간의 행위 중에서 낙엽을 밟는 것만큼 서정적인 행위가 또 있을까?

 

  ◆ 문답법 : 독자들을 화제 속으로 끌어 들이고자 자신이 독자에게 묻고 스스로 대답하는 표현 방법 ⇒

자욱한 야기(夜氣) 속에 별들이 떠 있는가? 아니다. 점점이 명멸 (明滅)하는 어화다. ==

 학생이란 무엇이냐? 미래의 무기를 준비하는 사람이다.

 

◆ 영탄법 : 감탄의 형식으로 변화를 주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강조하는 표현 방법 ⇒

 춘설에도 으스름 달밤! ⇒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 인용법 : 다른 사람의 말을 끌고 들어오는 표현 방법 ⇒

 남들이 이르기를 "임 그리워 피나게 운다"고 한다. ⇒

그는 내일 바그다드로 가겠다고 말했다.

 

◆ 생략법 : 내용 파악이 되기 때문이거나 여운을 주기 위해서 문장 에서 일부를 빼는 방법 ⇒

"학, 학 나무를, 학 나무를 ……." ⇒

분분한 낙화…….

 

◆ 돈호법 : 어떤 대상을 불러 주의를 끄는 방법 ⇒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

 거짓이여, 너는 내 나라를 죽인 원수로구나

 

◆ 현재법 : 과거의 일을 현장감을 주기 위해 현재 시제로 표현하는 방법 ⇒

 산기슭에는 억새꽃이 허옇게 피어 있다. ⇒

갑자기 왼쪽 겨드랑이에서 얼음장 같은 시원한 바람이 느껴진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243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대륙의 문학 2016-03-21 0 5009
1242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중국 근대, 현대 문학 2016-03-21 0 4813
1241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元 明 淸 시대 문학 2016-03-21 1 5368
1240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그리스, 로마 문학 2016-03-21 0 6329
1239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프랑스문학 2016-03-21 0 7875
1238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남유럽 문학 2016-03-21 0 6067
1237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독일문학 2016-03-21 0 7303
1236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네덜란드, 벨기 문학 2016-03-21 0 4178
1235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영국문학 2016-03-21 0 6618
1234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러시아 쏘련 문학 2016-03-21 0 9279
1233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북유럽문학 2016-03-20 0 5145
1232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동유럽문학 2016-03-20 0 5239
1231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미국문학 2016-03-20 0 5357
1230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라틴아메리카 문학 2016-03-20 0 4402
1229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문학 2016-03-20 0 3892
1228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唐 宋 시대 문학 2016-03-20 0 5203
1227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漢 魏 六 朝 문학 2016-03-20 0 4752
1226 문학의 뿌리 알아보기 - 魏 晋 南 北 朝 시대 문학 2016-03-20 1 4457
1225 [일요일 아침 詩]- 목소리들 2016-03-20 0 3978
1224 [詩공부시간]- 詩는 자기자신의 분신덩어리 2016-03-20 0 4744
1223 [詩作初心]- 현대시론 개요(1,2) 2016-03-19 0 4331
1222 [詩作初心]- 현대시론 개요 2016-03-19 0 4401
1221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 - 폴 베를렌 2016-03-19 0 5102
1220 김혜순 시모음 2016-03-19 0 5150
1219 디카시는 언어 너머의 詩 2016-03-19 0 4645
1218 잊혀져가는 천재 시인 - 이근상 2016-03-19 0 4035
1217 [이 아침 신선한 詩 한잔 드시소잉]- 막돌 2016-03-19 0 3776
1216 정지용시인 산문 쓰다 2016-03-19 0 4572
1215 樹木葬 = "오규원 소나무" 2016-03-18 0 4568
1214 오규원 시모음 2016-03-18 0 5216
1213 <<가령>>과 <<설령>> 2016-03-18 0 3750
1212 [詩作初心]- 詩적 언어를 창조하는 은유 2016-03-18 0 4360
1211 詩쓰기는 텅빈 종이장 피땀같이 들여다보기 2016-03-18 0 4038
1210 현대시론 축소판 2016-03-18 0 4646
1209 [詩공부시간]- 詩속에 複數의 나 만들기 2016-03-18 0 4557
1208 [이 아침 신선한 詩 한잔 드시소잉]- 정식 2016-03-18 0 3859
1207 [詩공부시간]- 詩속에서의 참된 나 없는 나 만들기 2016-03-17 0 3945
1206 [이 아침 따끈한 詩 한잔 드시소예]- 해안선 2016-03-17 0 4084
1205 [詩공부시간]- 詩속에서 나를 찾기 2016-03-16 0 5355
1204 [詩공부시간]- 詩쓰기와 자아찾기 2016-03-16 0 3967
‹처음  이전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