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리려고 집착하지 않는다.
시는 설득의 문학이 아니라 암시의 문학임을 이해한다(춤은 동작 자체의 미를 추구하고,
걸음은 목적지로 다가서는 것이다)
2. 시의 생명은 하고 싶은 메시지를 압축과 비약을 적절하게 사용하는데 있다.(상징과 이미지 중심)
3. 주제와 소재에 대한 개념을 숙지한다.(주제: 내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의 요지
소재: 주제를 잘 드러내게 하기 위하여 시용되는 도구)
4. 어려운 한자어, 겉으모 멋있는 단어에 집착하지 말 것.
5. 비유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직유:simile: 비교를 통한 유사성 추구
은유:metaphor: 유사성의 측면: 직관과 상상력, 환유: 인접성
우유allegory: 속담,우화
반어법:irony: 의인법,의물법
6. 사실에 대한 통찰과 이해 그리고 상상력을 연마한다.
* 사물에 대한 선입관이 없는 순수한 관찰과 더불어 과거경험을 바탕으로하는 왕성한 상상력
*오노 도사부로 小野十三廊 =
나는 하나의 사실이나 사건을 보고 경험함으로서 얻어진 감동을 일단은 잊어버리려고 한다.
아무리 강하게 마음에 와 닿았어도 그것을 당장 시로만들려고 하지 않는다.
감동이란 것은 생짜일 적에는 쓸모가 없는 것이라 우선 그것을 마음 속에 처넣어둔다. 어떤 이들은 무쇠는 달아 있을 때 두드려야 한다고들 하지만 나는 도리어 감동을 식혀버린다.
나는 감동을 일단 잊어버릴수록 또 그것을 내칠수록 오히려 그것을 보다 소중히하고 보다 확실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7. 훌륭한 시란 뼈를 저미는 고통의 작업에서 빚어지고, 예지(작가의 자질)와
끊임없는 노력의기념비요, 의지와 분석의 소산이다. - 폴, 발레리
8. 행가르기의 유형을 체득한다
1) 이미지 중심으로 행을 나누는 법: 가장 많이 쓰인다: 회화적,음악적 이미지를 위한 행가르기
2) 의미 중심으로 행과 연을 나눈다
3) 행가름을 하고 연 구분은 하지 않는다
4) 산문시의 형식
5) 2분 구성법, 정,반,합의 3 분 구성법, 기.승.전.결의 4 분 구성법 역거식 구성법
9. 시의 형식은 내가 만드는 것이다.형식이나 내용을 구성하는데 자신만이 이야기할 수 있는 창조력이 발휘되어야 한다.
10. 기행문이나 수필, 독서 감상문등을 꾸준히 써 본다.
11. 틈틈이 신문기사나 잡지 등에서 필요한 기사를 스크랩하고 활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12. 가급적 많은 시집을 읽되, 자신으 취향과 맞지 않는 시집을 골고루 읽고, 논리적인 해석을 가해 본다.
13. 맞춤법과 띄어쓰기 공부는 글쓰기의 기본이다.
14. 시는 누구나 쓸 수 있으나 아무나 시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시인에게는 무엇보다도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와 삶에 대한 열정, 자기자신에 대한 준엄한 비판이 있어야 한다.
15. 모든 공부에 지름길은 없다. 특히 시창작은 오랜 숙련기간을 요구하므로 인내를 가지고 공부해야 한다.(노력만큼 아름다운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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