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보물 + 뒷간
다년생 초본으로 인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 가장자리와 들이나 밭에서 자란다. 인경은 길이 2~3cm 정도로서 난상 구형이며 외피는 흑갈색이고 화경은 높이 25~50cm 정도이다. 선형의 잎은 길이 15~30cm, 너비 4~8mm 정도로 약간 두꺼우며 털이 없고 윤택이 있다. 7~8월에 개화한다. 길이 12cm 정도의 총상꽃차례에 달리는 꽃은 아래에서부터 무한형으로 피고 6개의 꽃잎은 도피침형으로 연한 자주색이다. 삭과는 길이 5mm 정도의 도란상 구형이고 종자는 넓은 피침형이다. 초지나 과수원에서 문제잡초가 된다. 꽃차례의 길이가 15~30cm 정도인 점이 ‘무스카리’와 다르다. 인경과 어린잎을 식용하고, 봄에 어린잎은 데쳐서 우려내고 초고추장이나 된장에 무쳐 먹는다. 새싹은 삶아 나물로 먹는다. 비늘줄기는 조려서 먹거나 데쳐서 조림을 한다. 인경이 엷은 껍질로 싸이고 화경에 잎이 없다. 관상식물로 심기도 한다.
단자엽식물(monocotyledon), 다년생초본(perennial herb), 직립형식물(erect type), 야생(wild), 약용(medicinal), 식용(edible), 관상용(ornamental plant)
강근, 강심, 강심제, 강장, 강장보호, 강정안정, 건뇌, 건위, 구충, 근골구급, 근골동통, 근육통, 소종지통, 옹종, 요통, 유선염, 유옹, 유창통, 자양강장, 장염, 장옹, 장위카타르, 종독, 진통, 타박상, 해독, 해열, 허약체질, 활혈, 활혈해독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