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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문자를 상실하면 민족정체성도 사라진다"...
2017년 10월 24일 06시 02분  조회:3820  추천:0  작성자: 죽림
텔레비 화면 유감1, 2 ,3
2017년 10월 21일  작성자: 오기활
필자는 연변 텔레비(시, 현 텔레비를 포함)를 보면 이런 유감(遺憾)이 뒤 따른다.
유감 1
화면이 백성을 모셨으면...
가장 가까운 두 가지 례다.
 올해 연변의 로인절에 주로령사업위원회에서 조직한 “2017년 연변‘가장 아름다운 년장자(最美长者)”표창이란 기사에서 화면이 주 1 급 지도자를 지낸 로간부들로 거의 주체였다.
 지난 “2017 룡정 제 8 회 중국조선족농부절 축제”기사도 화면 주체가 문예연출이나 축제관중들이 아닌 현직 각급지도자와 주 1 급 지도자를 지낸 지도자들의 화면이였다. 
스위스 화교가 중국기자와 오간 얘기이다.
 “나는 해마다 중국신문과 스위시신문을 함께 주문한다. 어떤 날 중국신문 1 면은 거의 3/2 지면이 관리들의 기사였다. 스위스신문은 국왕이나 총리, 부장들의 활동소식은 거의 없다. 있다면 간단한 ‘성냥갑’소식이 아니면 어느 부장이 탈세를 했다, 국비를 랑비했다는 풍자기사이다”
 “중국신문은 관리를 위촌하고 스위스신문은 민생을 다룬다.”
유감 2
우리 말을 안 하는 대표와 주인공들이다
금년 1월의 주 3회(당대표대회, 인대, 정협회의)와 지난10월 11일 ‘전주 민족문화사업회의’뉴스에서 출연한 민족복장을 입고도 우리 말을 안 하는 대표와 수상자들로 기분이 잡쳤다.
자기 민족의 말을 하지 않는 지도자. 대표들이 자기 민족을 사랑하면 얼마나 사랑하겠는가?!
“이번에 한복을 3벌을 갖고 갑니다. 래일 환송회에서도 우리 말로 발언하겠습니다.”
어제(12일) 만난 19차 당대표 라철룡(도문시 석현진수남촌 당지부서기겸 촌민위원회주임)의 이 말에 민족애에 머리가 숙여진다.
 “언어문자를 상실하면 민족정체성도 사라진다.”
북경민족출판사 우빈희선임사장의 말이다.
유감 3
조선족들이 일하는 화면에 한복을 입히는 것이다.
우리 민족은 필경 평상시에 입는 평복, 일할 때 입는 로동복, 조상(弔喪)떼 입는 상복, 명절 때 입는 례복이 분명하다. 그런데 인위적으로 조직하는 화면을 보면 조선족들이 한복을 입고 과일을 따고 가을울 하는 화면들이 많았다. 이런 화면을 보고 타민족들은 무엇이라고 말할지는 몰라도 우리 조선족들이 거의 모두가 (저것은 형식인데…)하며 뒤여론을 한다.
 “중국송장예술사생협회” 정호표(鄭虎彪)부회장이 연길 “정호표풍경사생전” - 《고향정》 전시회 때 하던 말이다.
“오랜 준비 끝에 그토록 그리고 싶었던 고향의 풍경을 마음껏 화폭에 담으면서 무한한 행복과 감동을 느꼈습니다.”
“민족화를 그리려면 조선족들이 평상시에는 한복을 잘 입지 않기 때문에 늘 민족복장차림을 하는 장(쫭)족들을 찾아 서장으로 갑니다.”
///오기활
================== 덤으로 더...

조선말 방언은 우리민족의 소중한 문화유산
/ 김청룡
2017년 09월 20일 작성자: 정음문화칼럼
어릴적에 학교에 이상한 조선말을 하는 학생이 전학해왔다는 소문이 있으면 전교생이 모여들어 목을 빼들고 구경을 했다. 그만큼 타지역 조선족들이 사용하는 방언이 희한했던것이다. 

조선말 방언은 19세기 중엽이후 대량의 조선이주민이 중국에 몰려들면서 중국에 자리잡고 차츰 방언구역이 형성된다. 

19세기중엽부터 1910년 사이 청나라의 봉금령이 해지되면서 20만명에 달하는 조선이주민이 중국 동북지역에 정착한다. 주로 조선 평안도의 자성, 만포, 초산, 벽동, 창성, 의주 등 지역 출신들이 압록강이북의 집안, 통화, 흥경, 환인, 관전, 안동 등 지역에 정착하고, 함경도의 혜산지역 출신들이 장백지역에 정착하며, 함경도의 무산, 회녕, 종성, 온성, 경원, 경흥 등 지역 출신들이 두만강이북에 정착하고, 함경도의 일부 출신들이 흑룡강성의 무원, 료하, 호림, 보청, 밀산, 동녕, 녕안, 목릉 등 지역에 정착한다. 

일본외무성 《재만조선인 개황》(1933년)을 살펴보면 1910년이전 압록강, 두만강이북 지역에 정착한 조선이주민은 대부분이 함경도, 평안도 출신이지만 제주도방언을 포함해 조선어 6대 방언 지역출신들이 모두 존재하였다.

1910년 “한일합병”이후 조선반도가 식민지로 전락되면서 많은 애국지사와 땅 잃은 조선농민들이 또 중국 동북으로 대거 류입했다. 이 시기도 함경도, 평안도, 경상도 이주자가 위주였지만 그중 함경북도, 평안북도, 경상북도 이주민이 함경남도, 평안남도, 경상남도 이주민보다 많았고, 강원도, 황해도 이주민이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이주민보다 약간 많았다. 그리고 이주민중 80%가 오늘의 연길, 화룡, 왕청, 훈춘, 안도 등 지역과 장백, 집안, 림강, 환인, 관전 등 지역에 정착하고 기타 20% 정도가 다른 지역에 정착하였는데 함경도출신들이 주로 오늘의 연변지역에 정착하고 평안도와 경상도 출신들이 주로 오늘의 료녕지역에 정착하였던것이다.

그후 1937년 일제의 “집단이민”정책에 의해 조선이주민이 또 한번 중국에 대량 정착하면서 중국에서의 조선말 방언 구역분포가 기본적으로 형성된다. 함경도, 평안도, 경상도 출신들에 비해 전라도, 경기도 등 기타 지역 출신들이 인원수가 훨씬 적기에 그 구역분포가 선명하지 않다. 이 시기에 형성된 조선말 방언 구역 분포는 오늘에까지 유지되고있으며 대체로 다음3대 방언 구역을 이루면서 조선반도에서의 방언 지리적분포와 대칭구조를 이룬다. 

(1) 함경도방언 구역: 연변지역, 목단강지역, 통화지역의 장백.

(2) 평안도방언 구역: 단동지역, 무순지역, 심양지역, 영구지역, 철령지역, 통화지역(장백을 제외한 곳들).

(3) 경상도방언 구역: 장춘지역, 길림지역, 사평지역, 할빈지역, 수화지역 등. 

조선말 방언은 우리민족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특히 한국과 조선이 분단되여 상호 방언에 대한 료해 및 연구가 결핍한 상황에서 중국에 살고있는 조선족들이 사용하고 보존해온 방언은 더우기 소중하다. 

도시화에 의한 인구류동과 전반 교육질의 향상에 의해 중국 조선말 방언도 위기를 면할 수 없다. 지금이라도 우리 사회가 방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연구자들이 그에 대한 연구를 깊이할 필요가 있다.

///인민넷 2017-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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