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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래는 중생의 병을 치료하는 대의왕(大醫王)이다
2007년 11월 14일 12시 58분  조회:1547  추천:115  작성자: 명상클럽

389. 양의경(良醫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바라내국의 선인이 살던 녹야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네 가지 법이 있다. 그것을 성취하면 큰 의왕(醫王)이라 부르나니 왕의 필요와 왕의 분별에 호응하는 것이니라.

무엇이 그 네 가지인가? 첫째는 병을 잘 아는 것이요, 둘째는 병의 근원을 잘 아는 것이요, 셋째는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잘 아는 것이요, 넷째는 병이 치료된 뒤에 다시 도지지 않게 하는 것을 잘 아는 것이니라.
좋은 의사는 병을 잘 안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른바 좋은 의사는 이런저런 갖가지 병을 잘 아는 것이니, 이것이 좋은 의사는 병을 잘 안다고 하는 것이다.
좋은 의사는 병의 근원을 잘 안다고 한 것은 무엇인가? 이른바 좋은 의사는 '이 병은 바람을 인연하여 생겼다, 벽음(癖陰)에서 생겼다, 침에서 생겼다, 냉(冷)에서 생겼다, 현재 일로 인해 생겼다, 절후에서 생겼다'고 아는 것이니, 이것을 좋은 의사는 병의 근원을 잘 안다고 하는 것이다.
좋은 의사는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잘 안다고 한 것은 무엇인가?
이른바 좋은 의사는 갖가지 병이 약을 발라야 할 것인지, 토하게 해야 할 것인지, 배설시켜야 할 것인지, 코 안을 씻어내야 할 것인지, 훈기를 쬐게 해야할 것인지, 땀을 내야 할 것인지를 잘 알고, 그에 따라 갖가지 처방으로 다스리나니, 이것이 좋은 의사는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잘 안다고 하는 것이다.
좋은 의사는 병을 치료한 뒤에 미래에 다시 도지지 않게 한다고 한 것은 무엇인가?
이른바 좋은 의사는 갖가지 병을 잘 다스리고 완전히 없애 미래에 영원히 또는 생기지 않게 하나니, 이것이 좋은 의사는 병을 다스려 다시 도지지 않게 한다고 한 것이다.

여래․응공․등정각이 큰 의왕이 되어 네 가지 덕을 성취하고 중생들의 병을 고치는 것도 또한 그와 같나니,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이른바 여래는 '이것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다'라고 사실 그대로 알고,
'이것은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다'라고 사실 그대로 알며,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다'라고 사실 그대로 알고,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다'라고 사실 그대로 아는 것이니라.
모든 비구들아, 저 세간의 훌륭한 의사는 태어남[生]의 근본적 치료 방법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늙음․병듦․죽음과 근심․슬픔․번민․괴로움의 근본적 치료 방법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러나 여래․응공․등정각은 훌륭한 의왕이 되어 태어남의 근본적 치료 방법을 사실 그대로 알고, 늙음․병듦․죽음과 근심․슬픔․번민․괴로움의 근본적 치료 방법을 사실 그대로 아나니, 그러므로 여래․응공․등정각을 큰 의왕이라고 부르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三八九)
如是我聞
一時。佛住波羅奈國仙人住處鹿野苑中
爾時。世尊告諸比丘。有四法成就。名曰大醫王者。所應王之具.王之分何等為四
一者善知病。二者善知病源。三者善知病對治。四者善知治病已。當來更不動發。

云何名良醫善知病。謂良醫善知如是如是種種病。是名良醫善知病。
云何良醫善知病源。謂良醫善知此病因風起.癖陰起.涎唾起.眾冷起.因現事起.時節起。是名良醫善知病源。
云何良醫善知病對治。謂良醫善知種種病。應塗藥.應吐.應下.應灌鼻.應熏.應取汗。如是比種種對治。是名良醫善知對治
云何良醫善知治病已。於未來世永不動發。謂良醫善治種種病。令究竟除。於未來世永不復起。是名良醫善知治病。更不動發

如來.應.等正覺為大醫王。成就四德。療眾生病亦復如是。云何為四。謂如來知此是苦聖諦如實知.此是苦集聖諦如實知.此是苦滅聖諦如實知.此是苦滅道迹聖諦如實知諸比丘。彼世間良醫於生根本對治不如實知。老.病.死.憂.悲.惱苦根本對治不如實知。

如來.應.等正覺為大醫王。於生根本知對治如實知。於老.病.死.憂.悲.惱苦根本對治如實知。是故如來.應.等正覺名大醫王
佛說此經已。諸比丘聞佛所說。歡喜奉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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