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선기자: 현회장님, 안녕하십니까? (출연연사: 답례) 반갑습니다. 우리 민족 최대의 전통명절 음력설 련휴가 끝났지만 아직도 전통명절인 정월보름을 약 일주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오늘은 음력설특집 두 번째 시간으로 《우리 민족 족보와 성씨, 호칭》을 주제로 얘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우리 민족은 혈연관계로 맺어진 한집안 - 친족의 그 계보를 도표식으로 적어둠으로써 가족의 변화상황을 적어둔 족보를 과거에는 아주 중하게 여겼습니다. 중국조선족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하여 족보에 대한 개념이나 관심이 조선반도에 있는 우리 민족보다는 덜하지만 그래도 족보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적지 않습니다. 가족 모든 구성원들의 변화를 적어둔 전체 가족의 족보의 모든 것은 제쳐두고라도 자기 한 가족의 구성원들의 변화양상을 적어둔 가족의 변화양상을 기록해두고 후대에게 전해주는것 또한 현대인들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특히 오래전에 시작된 핵가족시대, 자기 한가족구성원들의 변화마저 후대들에게 남겨주지 못한다는것은 너무나 슬픈 일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하여 오늘은 전통명절기간을 리용해 우리 민족 족보의 의미와 중요성을 짚어보고 우리 민족 성씨와 호칭을 알아보는것도 전통문화를 살리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봅니다. 먼저 현회장께서 족보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주시죠? 현룡수회장:족보란지금말로하면한가족의기본력사당안자료입니다. 우리는족보에서자기가족의시조를알수있고자기가족의전통을알수있으며그시조로부터어떻게발전하여오늘까지오게되였는가? 하는전반과정을알수있으며자기친척의범위와갈래그리고그관계를가계보를통하여알수있습니다.
김동선기자: 현회장께서 이어서 족보의 의미와 기원에 대해서 거론해주시겠습니까? 현룡수회장:일찍삼국시기신라에벌써족보비슷한것이생겨나왕공귀족들이리용하였다고하였습니다. 족보란계급사회의등급제도의산물로서그의의는주요하게자기가문의정통성과고귀함을증명하기위한것이였습니다. 그후고려에서는양반제도를실시하였는데양반이란주로조정에서벼슬을하고있는문무관원들을일컬으는말입니다. 지금말로하면국가공무원인셈이죠. 고려에서는文宗(기원1047년)때부터 상놈도 제한적으로 자기성을 가질수 있었다고 하는데보통가문에서그누가조정에등용되여벼슬을하게되면그가문은곧출세하여량반가문이되므로왕으로부터성을하사받거나또는선조명이나출신지역의지명으로부터성을결정한후그사람을시조로하고그사람에게봉해진식지혹은출신지역을본관으로하여계보를작성하여기록하여내려오는데그것이후에와서족보가되는것입니다. 식지란봉지라고도하는데봉건사회에서벼슬을하게되면벼슬의급별에따라봉해주는토지와관리구역으로서양반가문경제수입의주요래원이였으며세습할수있었습니다.
김동선기자: 과거에는 족보가 지배층 즉 귀족이나 왕실에서 신분을 가려보기 위하여 피줄의 갈래를 잊지 않으려고 기록한 비망록의 기능을 하고 또 한 가족의 신분을 나타내는 도표식 책으로서 그 부작용 또한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만민이 평등해진 오늘날에 와서 족보를 신분상승의 어떤 원인으로 될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족보의 가치를 다르게 리해하는것이 필요하지 않을가 생각하는데 현회장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현룡수회장:그렇습니다. 오늘날의족보의가치는신분증명보다는가족의뿌리를알고가족의우량한전통을계승하며, 가족과친척의관계를명확히함으로써가족관념을가강하고가문의뉴대를형성시키며가문의매개성원들의사명을강조하기위한것이라고봅니다. 현재연변조선족가정의족보는문화혁명때에훼멸성적인타격을받아이미기본상근절되였습니다. 개혁개방을하고한국과의국교가맺어지고한국의종친회와의련계를다시회복하게되면서적지않은가문에서는다시자기의족보를가지게되였으며선조와의련계점을성공적으로찾고자기가정성원들을족보에보충하여기입해넣은가정도적지않습니다.
김동선기자: 족보는 가족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고 또 그 체계는 어떻게 정해져 있습니까? 현룡수회장:족보는가문에따라조금씩차이는있으나기본적인체계는비슷합니다. 맨앞에가문을자랑하는서문이있고시조를포함해주요한조상의무덤이있는곳을밝혔으며시조와조상들가운데서력사에《이름난인물》의사적을적어놓았습니다. 그다음부터는시조아무개로시작하여가문성원들의이름을세대를나누어항렬의순서에따라적고매사람의이름에곁붙여자, 호, 생졸년월일그리고생전에지낸대표적인벼슬, 간단한략력, 안해의본과성씨, 무덤의위치등을적어넣었습니다. 딸은출가외인이라하여보통이름을밝히지않지만어떤가문에서는사위의성과이름을밝히기도합니다. 남자들은성이모두같으므로이름만적었으며그것도적서의구별을두어본처의자식은《적》으로, 첩의자식은《서》로갈라적었으며외손자인경우보통밝히지않지만또일부밝힌가문도있습니다. 보통족보는해당문중에서스스로자기문중의것을작성하였고이밖에족보와성질은같지만형식과내용이약간씩다른가첩과가승이란것도있었습니다. 가첩이란직계친족만적어둔것이며가승은가문의직계친족과그가문의사적을적어놓은것입니다. 족보를중요시함에따라해당가문의종친을체계적으로종합한종보와그중어느한갈래의종친만을밝힌지보란것도생겨났습니다. 왕실에서는왕족의족보를전문다루는부서를내오고전체적으로총괄하였는데그것을종부시라고불렀습니다.
김동선기자: 우리 말에 친척이란 말과 인척이란 말이 있는데 이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별하여 나온 것입니까? 현룡수회장:친척이란피줄과결혼관계로련결된사람들을말합니다. 친척은크게친족, 인척두가지부류로나눕니다. 친족은피줄관계로련결된것인데흔히집안이라고합니다. 인척은결혼관계로련결된것을말합니다. 친족안에는직계와방계로구분되는데직계는할아버지, 할머니-아버지, 어머니-아들, 딸-손자, 손녀-증손자, 증손녀등과같이피줄이직접잇달아물린사람들입니다. 이것을가족이라고부르며이것을방계와구별하기위하여《친할아버지》, 《친손자》등《친》자를붙여부르기도합니다. 방계는큰(작은) 할아버지-큰(작은) 아버지-조카등과같이몇대우에서갈라져나간사람들을가리킵니다. 그리고인척가운데서어머니켠을외켠(외척), 안해켠을처켠(처척)이라고하였으며시집간딸은친족성원에서빼버렸으나사실상고모, 고모부, 고모사촌등은실제생활에서아주가까운친척으로되여있습니다.
김동선기자: 이런 친척을 우리 민족은 그 관계의 멀고가까움을 밝히는데 하나의 척도로 써왔는데 그것이 바로 촌수입니다. 우리 민족은 언제부터 촌수를 밝히기 시작하였습니까? 현룡수회장:우리민족이촌수를밝히기시작한것은대체로고려시기부터였다고합니다. 왜냐하면 14세기문인리색이《4촌회》라는말을쓴것도있고또《고려사》에외사촌이란말이나온것으로미루어보아그쯤으로추증하는것이옳을것같습니다.
김동선기자: 만약 촌수의 척도로 재면서 친척을 따져나가면 수없이 많고 그 갈래도 대단히 복잡할겁니다. 그럼 대체 어느 범위까지 친척을 보는것이 바람직할가요? 현룡수회장:고려와리조시기에는서로범위에서얼마간차이가있었으나대체로친족은 7~10촌까지, 인척은 5~6촌까지를친척으로보았으며리조시기법에는친족이 10촌까지로되어있으나실제생활에서는대체로 8촌까지보았습니다.
김동선기자: 친척의 촌수를 안후 그 호칭이 따로 있는데 이것을 친척호칭이라고 하면서 일상생활가운데서의 말차림에서 극히 조심하며 례절을 지키려고 애쓰는것이 우리 민족의 우수한 품성의 하나였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우리민족 친척호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먼저 직계친족을 부르는 말로는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현룡수회장:예, 그러지요. 3대할아버지, 할머니는《증조》를붙여증조할아버지, 증조할머니라고부르며 3대손자, 손녀는《증손》을붙여증손자, 증손녀라고부릅니다. 4대할아버지, 할머니는《고조》를붙여고조할아버지, 고조할머니로부르고4대손자, 손녀는《현손》을붙여현손자, 현손녀로부릅니다. 5대이상의할아버지, 할머니와손자, 손녀는대수를그대로붙여 5대할아버지, 6대손자등으로부릅니다. 직계친족가운데서형의안해를흔히형수, 아우의안해를제수라고부르며누이의남편을매형, 혹은매부라고부릅니다.
김동선기자: 우리 연변에서는 형의 안해 즉 《형수》를 직접 대면하여 부를때 보통 《아주머니》라고 부르는데 이는 보다 친근감을 줍니다. 《아주머니(아줌마)》라는 말은 그전에는 외삼촌어머니와 고모, 이모 등과 자기 어머니와 나이가 비슷한 녀들을 부를때 쓰이였으나 지금은 주로 형수, 자기와 나이가 비슷한 여자 또는 젊은 남의 안해를 부를때 자주 쓰이는 말입니다. 그러니 《자기 형의 안해》를 공식적인 장소에서 남에게 소개하거나 또는 직접 부를때에는 타인의 안해와 구분하기 위해서라도 《형수》라고 부르는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연변에서는 또 언니의 남편을 《아저씨》라고 부르는데 역시 친근감은 있지만 제대로 부르려면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현룡수회장: 《아저씨》라는말도그전에는외삼촌과고모부, 이모부등과자기아버지와나이가비슷한남자들을부를때쓰였으나지금은주로여자들이언니의남편, 혹은친척관계가없는젊은남자들을부를때씁니다. 때문에《자기언니의남편》을공식적인장소에서남에게소개하거나또는직접부를때에는타인의남편들과구분하기위해서라도《형부》라고부르는것이바람직하지않을가생각합니다. 동서끼리혹은시누이와올케가서로부를때《형님》, 《언니》, 《동생》등으로부르며특히는여자들이시형과시아우를자기자식들이부르는대로《큰아버지》, 《삼촌》등으로부르는것은친근감을돋구는친척호칭이기도합니다. 하지만일련의오해의여지가있으니제대로촌수에따라서정확히부르는것이바람직합니다.
김동선기자: 친척관계를 나타내는 말가운데 항렬이라는것이 있습니다. 항렬이란 무엇을 가리킵니까? 현룡수회장:항렬이란친족가운데서세대수관계를나타내는말인데어떤사람의자손가운데서세대수가같아서형제벌되는사람들을같은항렬이라고하며그들의아버지벌되는사람들을아버지항렬, 아들벌되는사람들을아들항렬이라고합니다. 우리민족은재래로이름을지을때《항렬자》즉《돌림자》를썼습니다. 이《항렬자》에근거하여성과본이같은사람끼리이름만보고도대체로항렬을가릴수가있었습니다. 지금은이름짛을때《항렬자》즉《돌림자》를쓰지않고각각제멋대로짓는현상이수두록합니다. 하지만아직도년세많은분이집안에계시는경우, 항렬자를따져서이름을짓는집도있기는합니다.
김동선기자: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 민족 족보와 촌수, 친척호칭을 주제로 얘기를 나누어봤는데요. 아래에 계속해서 우리 민족 성씨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우리 민족은 기본적으로 혈연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부계를 중심으로 하여 각기 자기의 성씨를 갖고 서로 융화하며 발전하여 오지 않았습니까? 현룡수회장:그렇습니다. 옛날에는일반인을가리켜한자말로《백성》이라고하였는데그뜻인즉《백가지성씨를가진사람들》이란말입니다. 하지만이말이나오기썩오래전인원시사회나노예사회, 봉건사회초기때만해도성씨가많지않았고그성씨는왕족이나귀족과같은지배계급에서만사용되였습니다. 그리하여성이없는일반인들은《천민》혹은《상놈들》이라고불리였으며이름은《돌쇠》나《똥애》처럼아무렇게나지어부르는것이고작이였습니다. 하지만사회가발전하면서평등의식이강조되고인격존중이하나의사회적원칙으로됨에따라점차누구나성씨를갖게되었습니다.
김동선기자: 한 인간을 부를때 특정된 호칭은 보통 이름을 부르는것이 통례인데 대개 사람들의 이름은 언어에 따라, 민족에 따라 서로 다릅니다. 조선, 중국을 비롯한 적지않은 나라들에서는 이름앞에 성씨를 붙여 부르며 일부 서방국가들에서는 성과 부칭, 이름을 붙여서 부릅니다. 우리 민족은 성씨에는 주로 몇가지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주십시오. 현룡수회장:우리민족의경우, 이름앞에붙이는성씨는일반적으로같은족속을나타내는칭호인데한문투를따서보통무슨《씨》, 무슨《가》라고합니다. 이를테면《허》란성을부를때면《허씨》, 혹은《허가》라고합니다. 《백성》이라고하지만실지조선민족의성씨는 100가지를훨씬초과해수백가지에달합니다. 옛날《세종실록지리지》에는 265성이기록되여있고그후에나온《증보문헌비고》에는 496성으로근 5백가지를헤아리고있습니다. 한국은1975년국세조사에서는 249가지성으로되어있으며김씨가전체한국인구의 21.9%, 리씨가 14.9%, 박씨가 8.5%, 최씨가 4.8%로한국총인구의절반을차지하고있다고합니다. 한자가들어오기이전에고대사회에서조선고유말로된성이있었을수도있지만아직고증할문헌기록이없습니다.
김동선기자: 조선의 력사문헌으로서 가치가 가장 큰 문헌중의 하나로서 김부식이 쓴 《삼국사기》를 들수가 있을것입니다. 《삼국사기》에는 사람의 앞에다다 출신지방의 이름을 붙여서 혈연관계 혹은 지방소속관계를 밝힌 사실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룡수회장:예, 그렇습니다. 《삼국사기》의기록에는옛날백제왕실의성인《부여》같은것입니다. 백제왕실은고구려왕실에서갈라져나왔는데자연이두왕실의출신지방이같은《부여》였기때문입니다. 백제왕실의《부여》란성외에도사, 연개, 협, 해, 진, 국, 목, 백등큰성이있었다고합니다. 기원전277년(?)에고구려를세운주몽의성은《고》씨인데고구려에는이밖에도장, 양, 리, 오, 두, 왕등큰성이있었으며이런큰성을가리켜우성이라고불렀습니다. 신라왕실의성은박, 석, 김이위주였고그외에최, 안, 설, 남, 손, 정, 배, 리등성이있었습니다. 그러나문헌에나오는이러한성씨들은대부분이왕실귀족의성씨였지백성들의성씨는아니였습니다. 《삼국사기》에고위계층즉왕실이나귀족들가운데서는성씨가점차로보급되여가고있었으나백성(인민대중)들은성이없었습니다. 때문에《삼국사기》에나오는숱한평민들은이름만나오고성이적혀있지않습니다. 고구려의온달, 신라의계백과관창, 고구려의창조리, 백제의도미, 신라의솔거, 지은등평민들에게는그것이성씨인지이름만인지알기어렵습니다. 특히고구려의성씨에대해서살펴보면우에서례를든왕실의성씨들을내놓고도을지문덕, 연개소문, 명림담부등의을지, 연개, 명림등성씨가나오는데그뜻이아마당시고구려의고유어로되어있는것같고한자를그대로쓴성이아닌듯싶습니다. 조선에서한자성을널리쓰기시작한것은아마도후신라때부터라고보는것이타당할것같습니다. 왜냐하면그때가바로중국과의군사, 정치, 외교래왕이전의다른어느시기보다잦았을뿐만아니라후기신라귀족들의한자말이열도가올랐었기때문입니다.
김동선기자: 현회장의 말씀을 들으니 저도 김부식의 《삼국사기》에서 본적이 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신라 경덕왕은 당시 신라의 지명을 모두 한자식 이름으로 고치였으며 이와 때를 같이하여 신라의 귀족들은 모두 한자성을 붙였습니다. 이로부터 고려, 리조에 이르기까지 한자성이 위주로 널리 퍼졌고 왕실이나 귀족들내에서 한자성씨를 숭상하고 그 유래를 신비화했거나 또는 한자성씨를 국가의 공로자에게 상으로 주는 이른바 《사성》이라는 제도가 행해졌다는 기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반백성들의 경우는 이와는 다르지 않습니까? 현룡수회장:예, 그렇습니다. 일반백성들의경우에는성씨가보급되지못하고이름만붙여불리운것이조선력사반만년에깔리운하나의상황이였습니다. 고려文宗(기원1047년)때부터 비양반가정에서도 자기성을 가질수있었다고 하지만 극히 제한적이였으며지어리조말기에이르러서도성이없는백성들이상당수준으로존재하였습니다. 근대에들어와서전국적범위내에서통일적으로호적등기를하게되자조선반도전국민이비로서성씨를다쓰게되었던것입니다.
김동선기자: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성씨를 귀중하게 여겼습니다. 그것은 성씨가 봉건사회에서 혈연관계 즉 피줄을 상징하는외에도 계급적 차원에서 신분의 귀천을 상징하는 표징이기도 하였기 때문이 아닐까요? 현룡수회장:그렇습니다. 특히리조시기에들어와서유교가국교로됨에따라남존녀비와《3강5륜》사상이풍조로되었으며따라서혈통관념이보다강하게성씨에깃들게되었으며정통이냐? 아니면갈래이냐? 하는것을무섭게따지게되었습니다. 그에앞서한성씨안에서도시조가누구냐그리고그시조가발상한고을이름이어떠냐에따라《본》이란개념이생기게되고엄격이그것을준수하여벌써리조초기에귀족들은한자성앞에다가발상지명을덧붙여《전주리씨》, 《밀양박씨》하고불렀습니다. 시조의발상지는출신지역이될수도있고또벼슬하여받은봉지일수도있습니다. 사실고대에있어서는성씨자체가발상지이름으로된것이적지않습니다. 그리하여이름앞에선조의발상지(원래의성)을붙이는것이거의통례로되었는데한자성씨가보급됨에따라발상지이름이따로《본》이란명칭으로성씨앞에붙게되였습니다. 그후한종족에서도그누가벼슬하게되면따로가보을창설하고성은원래의성을그대로쓰고본은자기의봉지명으로고쳐서따로기록하기시작하였는데주요하게자기의공덕혹은근친의공덕을강조하기위해서였습니다. 이렇게되여같은성씨에여러가지본이생겨나게된것입니다. 그때로부터본이란기실한가족의발상지만대표하게되였으며지금은같은성씨의다른종친을구분하는의거로많이리용됩니다. 이것을《본관》혹은《관향》, 《향관》이라고합니다. 사회, 력사적변천으로하여본관의이름이지금은없어졌거나또는다른이름으로바뀌여진것도허다합니다. 이를테면문화류씨, 가주한씨, 반남박씨, 무송윤씨등입니다. 《문화》는신천군안의옛고을이였고《가주》는정주군가산고을의별칭이며《무송》은고창군무장고을의별칭이며《반남》은라주군소속에있던별칭이다. 하지만이런변천은성씨의본관에큰역할을하지못하였습니다. 왜냐하면상기본관의개념이바로혈연갈래를가르는데두고있기때문에그냥옛날지명을그대로부르면서련속되여왔던것입니다.
오늘 《클릭, 우리 사는 세상》코너에서는 연변조선족례의연구회 현룡수 회장을 모시고 임진년 음력설특집 《전통과현대의융합》두 번째 시간으로《우리민족족보와성씨, 호칭》을주제로얘기를나누어봤습니다.
M
오늘날에 일컫고 있는 우리 민족의 성씨는 무려 230여가지나 됩니다. 일설에는 270여가지로도 말하는데 그중에는 흔히 볼수 있는 리, 김, 최, 안, 정, 박, 윤, 석, 조, 한 등 성씨가 있는가 하면 인, 맹, 공, 탁, 호, 예, 단, 이, 반, 요 등 이른바 벽성도 있으며 황보, 독고, 제갈, 선우, 서문, 동방 등 복성도 있습니다.
슬기로운 우리 민족이 성씨를 쓴 력사는 이미 천년도 넘는 유구한 력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민속학적인 의미에서 볼때 대대로 성을 물리면서 피줄의 흐름을 이어온 자체가 하나의 력사이며 조상들의 지혜로운 유산입니다. 때문에 일제가 《동조동근》을 강요하면서 창씨개명까지 협박했던 그 살벌한 민족수난의 시기에도 우리 민족은 자기의 성씨를 잊지 않고 따라서 자기가 조선민족임을 잊지 않고 줄기차게 살아왔던것입니다.
물론 글로벌화된 오늘날에 와서 종친이요, 한 성씨요 하는 혈연개념이 희박해질수도 있고 또 그 어떤 다른 목적에 리용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민속학적인 각도에서, 력사적인 흐름에서 성씨의 유래를 캐여보는것은 력사지식면에서도 하나의 도움이 될수 있을뿐만 아니라 세계가 날로 좁아져서 마침내 지구촌이라는 개념으로 이 세계를 평가하는 오늘날, 우리 친지들이 가족의 소중함과 귀중함을 다시 한번 새겨보는데서 또 한자리에 마주앉아 담소하는데서나 혹은 기타 교제장소에서나 모두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우리는 자신의 족보와 촌수, 호칭, 성씨를 더욱 더 소중히 여겨야 하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M
이 시간 프로기획과 진행에 김동선이였습니다. 즐겁고 유쾌한 월요일 보내십시오. ※주해: 여기구체방송내용과발언시간을나름대로정해두었습니다. 꼭이대로하시라는것은아닙니다. 보충할부분이나수정할부분이있으시면전화로연락을주시기바랍니다. 보시고약 33~34분정도로준비해주시면고맙겠습니다.
방송사명: 연변인민방송국 방송부서: 사회교육부 코너명: 《우리방송한마당》-《클릭, 우리사는세상》 방송일시: 2012년 1월 30일월요일아침 7시 20분 도착시간: 2012년 1월 30일월요일아침 6시 50분까지 도착지점: 연변병원동대문동쪽, 연변라디오TV방송국대문 련계인: 김동선부장 (주임) 련계전화: 251-6545 (사무실) 139-0448-0109 (휴대폰) 이메일: dxkim0109@hanmail.net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