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신(바로가기) |
요약 |
강림도령 |
85. 강림도령 강림도령은 죽을 때가 된 사람을 데리러 오는 세 명의 저승차사(差使) 중 하나이다. 강림도령은 미혼 젊은이의 영혼이라고도 ... |
건달바 |
23. 건달바 1. 개요 건달바(乾達婆)는 범어로 Gandharva로 식향(食香), 심향(尋香), 심향행(尋香行), 향신(香神), ... |
검무신장 |
54. 검무신장 무속은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전승되는 종교적 현상이라 간략하게 정의내릴 수 있다. 무속은 민간사고가 집약되어 무당을 중심... |
굼반다 |
21. 굼반다 1. 개요 굼반다는 프레타와 함께 수미산 중턱 남쪽의 ‘유리’라는 지방을 관장하는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의 권속이다.... |
궁희 |
2. 궁희(穹姬) 마고의 딸로서 궁희의 존재를 문헌이나 민간전승에서 찾기는 쉽지 않으며, 다만 『환단고기』나 『부도지(符都誌)』 등 이른바... |
금와 |
103. 금와 금와왕의 생몰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동부여의 왕이며, 금와(金蝸)라고도 표기한다. 서기전 1세기에 활동한 것으로 보이며, ... |
김수로 |
100. 김수로왕 김수로왕은 가락국(또는 금관가야) 그리고 김해 김씨의 시조이다. 그의 탄생과 치적에 관해서는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
나찰 |
26. 나찰 1. 개요 나찰은 원래 고대 인도의 신으로, 불교에 들어온 이후로는 악귀(惡鬼)의 총칭이 되었다. 범어로 락샤사(Raks... |
단군 |
92. 단군 단군(壇君)은 우리 민족의 시조이다. 고조선(古朝鮮 : 檀君朝鮮)의 첫 임금이며, 단군(壇君), 단군왕검(壇君王儉), 단웅천왕... |
당산 |
64. 당산 마을의 성역인 당산에 깃들어 있는 당산신은 전지전능하신 하느님을 대신하여 마을의 태평과 풍요, 번영은 물론이요, 병마나 재액(... |
대천왕 |
39. 대천왕 소천세계가 천이 모여 중천세계가 되고 이 중천세계가 천이 모인 것을 대천세계라 이른다. 이 대천세계는 소천세계, 중천세계, ... |
도시대왕 |
76. 도시대왕 도시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아홉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 |
둔갑신장 |
47. 둔갑신장 둔갑은 우리나라 민담이나 전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술법으로 마음대로 자기 몸을 감추거나 다른 것으로 변하게 하는 것을 말... |
마고 |
1. 마고 보통 마고(마귀)할미 전승은 해남, 옹진, 강화 등 주로 해안 도서지방에서 현재까지도 전해 내려오는 지역전설로서 거인신화의 대표... |
맹인귀 |
60. 맹인귀 귀신은 초인간적이며 초자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주체라고 믿는 대상으로 간략히 설명될 수 있다. 귀신은 우리나라 사람의 신앙행... |
묘신 |
118. 묘신 묘신은 12지에서 네 번째 동물로 호랑이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묘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경과 ... |
미신 |
122. 미신 미신(未神)은 12지에서 여덟 번째 동물로 양으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미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 |
백마신장 |
36. 백마신장 백마신장은 옥황상제님을 호위하는 근위대 신장이다. 또 백마를 타고 다니면서 인간을 보호해주는 신장이기도 하다. 또 백마를... |
백제치우 |
14. 백제치우 1. 개요 백제치우는 『한단고기(桓檀古記)』에 나오는 백제(白帝)로 이해할 수 있으며 서방을 관장한다. 『한단고기』는... |
백호 |
18. 백호 사신은 청룡(靑龍, 東), 백호(白虎, 西), 주작(朱雀, 南), 현무(玄武, 北)의 오방신(五方神)을 말한다. 사신사상은 전... |
범왕 |
44. 범왕 1. 개요 범천은 산스크리트어로 브라흐마데바(Brahmadeva)라고 하며, 범천왕(梵天王), 범왕, 바라문천이라고도 한... |
벼락신장 |
35. 벼락신장 무속에서의 신장의 개념은 불교에서의 신장 개념과 약간 다르다. 물론 무속에서 섬기는 신장들 중 상당수는 불교에서 연원... |
변성대왕 |
73. 변성대왕 변성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여섯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 |
부단나 |
24. 부단나 1. 개요 부단나(富單那)는 범어 Putana의 음사로 냄새나는 귀신, 아귀를 말하며, 때로는 열병을 앓게 하는 귀신이... |
비류 |
110. 비류(沸流) 비류(沸流)의 생몰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비류는 백제의 건국시조이다. 즉, 백제 미추홀(彌鄒忽 : 여러 설이 있으나... |
비사문 |
30. 비사문 1. 개요 비사문천은 불법(佛法)을 수호하는 네 명의 외호신(外護神)인 사천왕 중 북쪽을 지키는 천왕으로 다문천왕(多聞... |
비사사 |
22. 비사사 1. 개요 비사사는 사천왕의 휘하인 사천왕 8부중의 하나로 지국천(持國天) 휘하의 귀신이다. 비사사는 시체의 고기를 먹... |
사신 |
120. 사신 사신(巳神)은 12지에서 여섯 번째 동물로 뱀으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사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 |
사해조정용궁신장 |
48. 사해조정용궁신장 용궁신장은 옛 삼개포구에서 행해졌던 마포나루굿에 등장한다. 굿은 육지에서 하는 나루굿(대동제)과 배를 한강에 띄어놓... |
산신 |
42. 산신 1. 개요 산신은 산에서 산을 지키며 산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장한다는 신으로 산신령(山神靈)이라고도 한다. 모든 자연물... |
살귀 |
62. 살귀 귀신은 초인간적이며 초자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주체라고 믿는 대상으로 간략히 설명될 수 있다. 귀신은 우리나라 사람의 신앙행위... |
삼신 |
38. 삼신 삼신은 옥황상제의 명을 받아 아기를 점지하고, 인간세상에서 출산을 돕고, 산모와 갓난아기를 보호하는 신이다. 삼신의 어원은 ‘... |
삼족오 |
9. 삼족오 삼족오를 달리 금오(金烏) 혹은 준오(烏)라고도 부른다. 태양에 까마귀가 산다는 신앙은 『초사(楚辭)』, 『산해경(山海經)』 ... |
삼태육성제대신장 |
56. 삼태육성제대신장 무속은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전승되는 종교적 현상이라 간략하게 정의내릴 수 있다. 무속은 민간사고가 집약되어 무당을... |
서낭신 |
63. 서낭신 1. 서낭신 서낭신은 민간에서 일반적으로 마을의 수호신으로 받들어지는 신이다. 신수(神樹)에 잡석을 쌓아 놓은 돌무더기... |
선관도사 |
67. 선관도사 보통 사람은 우연히 피동적이며 일시적으로 귀신과 직접 만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나 무당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능동... |
성주신 |
79. 성주신 성주신은 집의 건물을 수호하는 신이다. 주로 집의 건물만을 수호하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집의 건물은 원칙... |
소희 |
3. 소희 마고의 딸로서 소희의 존재를 문헌이나 민간전승에서 찾기는 쉽지 않으며, 다만 『환단고기』나 『부도지(符都誌)』 등 이른바 재야사... |
송제대왕 |
70. 송제대왕 송제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세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보... |
수신(하백) |
34. 수신 수신은 바다, 강, 하천, 연못, 우물 등 물을 관장한다는 신이다. 해신(海神), 용왕신(龍王神), 하천신(河川神), 독신(瀆... |
술신 |
125. 술신 술신(戌神)은 12지에서 열한 번째 동물로 개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술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 |
신신 |
123. 신신 원숭이는 인간과 가장 많이 닮은 영장동물로 갖가지의 만능 재주꾼이고, 자식과 부부지간의 극진한 사랑은 사람을 뺨칠 정도로 섬... |
아수라 |
28. 아수라(阿修羅) 1. 개요 아수라는 아소라(阿素羅), 아소락(阿素洛), 아수륜(阿須倫) 등으로 음사(音寫)하며 수라(修羅)라고... |
안당불사 |
82. 안당불사 주로 집안에 거주하면 자손들의 수명과 복을 관장하는 신이다. 가택의 여러 신령인 가신들에 대해서는 매년 10월에 각 가정에... |
야차 |
27. 야차 1. 개요 야차는 인도의 『베다』에 나오는 신적 존재이다. 야차란 명칭은 산스크리트어 야크샤(Yaksa)의 음역으로 약차... |
염라대왕 |
72. 염라대왕 염라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다섯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 |
영등할멈 |
46. 영등할멈 영등신, 즉 영등할멈은 제주도와 남해안 일대, 특히 제주도에서 널리 섬겨진 외래 여신으로서 본래 해녀채취물의 증식 보호신이... |
오관대왕 |
71. 오관대왕 오관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네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보... |
오신 |
121. 오신 오신(午神)은 12지에서 일곱 번째 동물로 뱀으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오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 |
옥황상제 |
33. 옥황상제 옥황상제는 천신, 즉 하늘의 신령이라는 의미로, 하늘의 중심, 하늘 자체를 신격화하거나 하늘에 있는 초인적인 신격을 믿음으... |
온조 |
111. 온조 온조의 생년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그가 사망한 해는 기원후 28년으로 전해지고 있다. 백제의 건국시조이며, 엄밀한 의미에서는... |
외양간신 |
81. 외양간신 외양간신은 소중한 소를 키우는 외양간을 수호하는 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소를 가족으로 여겨서 한 집에서 사는 하인이나 동물... |
용 |
25. 용 1. 개요 용(龍)은 용신(龍神)이나 용왕을 가리킨다. 용신앙의 시원은 인도의 나가(naga)신앙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 |
용왕 |
45. 용왕 1. 개요 용신은 재래의 수신과 불교와 도교의 용신이 습합되어 형성된 국가수호신으로서, 그리고 왕실의 조상신으로서 국가적... |
우사 |
97. 우사 우사(雨師)는 말 그대로 비를 주관하는 신이다. 우사의 일반적인 모습은 새털 같은 수염이 난 장대한 사나이로 왼손에 용이 ... |
운사 |
96. 운사 운사(雲師)는 구름을 관장하는 신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운사는 단군신화에 풍백, 우사와 함께 소개된다. 풍백(風伯), 우사(雨... |
웅녀 |
90. 웅녀 웅녀(熊女)는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에 나오는 우리 민족의 시조모(始祖母), 즉 우리 민족의 시조인 단군왕검(檀君王儉)... |
월직사자 |
84. 월직사자 월직사자(月直使者)는 죽을 때가 된 사람을 데리러 오는 세 명의 저승차사(差使) 중 하나이다. 사람이 죽을 때가 되면 강림... |
위화 |
50. 위화 위화(葦花)의 생몰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위화는 고구려의 시조인 동명왕 주몽(朱蒙)의 어머니인 유화(?∼서기전 24)의 동생... |
유신 |
124. 유신 유신(酉神)은 12지에서 열 번째 동물로 닭으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유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 |
유인 |
98. 유인 1. 개요 유인은 신라시대 인물인 박제상에 의해 지어졌다고 하지만 위서(僞書)임에 확실한 부도지에 나오는 존재로 다른 문... |
유화 |
52. 유화 유화(柳花)의 생년은 알려져 있지 않고, 다만 서기전 24(동명왕 14)년에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구려의 시조인 동명왕 ... |
인신 |
117. 인신 인신은 12지에서 세 번째 동물로 호랑이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인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경과 ... |
일월성신 |
11. 일월성신 넓게 정의를 내리자면 일월성신은 낮과 밤을 상징하며 인간에게는 행운과 수명을 내려주는 신령이다. 관복을 가지런하게 입은 일... |
일직사자 |
83. 일직사자 일직사자(日直使者)는 죽을 때가 된 사람을 데리러 오는 세 명의 저승차사(差使) 중 하나이다. 사람이 죽을 때가 되면 강림... |
자신 |
115. 자신 자신(子神)은 12지에서 첫 번째 동물로 쥐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자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경... |
작두신장 |
55. 작두신장 무속은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전승되는 종교적 현상이라 간략하게 정의내릴 수 있다. 무속은 민간사고가 집약되어 무당을 중심... |
적제복희 |
12. 적제복희 1. 개요 적제복희는 『한단고기(桓檀古記)』에 나오는 적제(赤帝)로 이해할 수 있으며 남방을 관장한다. 『한단고기』는... |
전륜대왕 |
77. 전륜대왕 오도전륜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마지막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 |
정신귀 |
61. 정신귀 귀신은 초인간적이며 초자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주체라고 믿는 대상으로 간략히 설명될 수 있다. 귀신은 우리나라 사람의 신앙행... |
제석신 |
29. 제석신 1. 개요 제석은 불교에서 세계의 중심을 상징하는 수미산 위의 제석천을 주관하는 천신으로 인드라로 불리는 인도의 신령이... |
조왕신 |
80. 조왕신 조왕신은 부엌을 수호하는 신이며, 그 기원은 불을 다루는 데서 유래한 것 같다. 이는 인류가 보편적으로 원시시대이... |
주몽 |
112. 주몽(朱蒙) 주몽(朱蒙)은 기원전 58년에 태어나서 기원전 19(동명성왕 19)년에 사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고구려의 ... |
주작 |
16. 주작 사신은 청룡(靑龍, 東), 백호(白虎, 西), 주작(朱雀, 南), 현무(玄武, 北)의 오방신(五方神)을 말한다. 사신사상은 전... |
지하대신 |
66. 지하대신 지하대신은 할머니신으로 지하에서 점에 관한 것을 주관하는 신이다. ‘대신’ 이라는 것이 원래 점을 주관하는 신령인데 천왕... |
진광대왕 |
68. 진광대왕 진광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첫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보... |
진신 |
119. 진신 진신(辰神)은 12지에서 다섯 번째 동물로 쥐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진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 |
창부대신 |
43. 창부대신 ‘창부(倡夫)’는 무당의 남편이면서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이며, ‘창부대신(倡夫大神)’은 광대신(廣大神)을 가리키는 말로 한... |
천복대감 |
53. 천복대감 무속은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전승되는 종교적 현상이라 간략하게 정의내릴 수 있다. 무속은 민간사고가 집약되어 무당을 중심... |
천왕대신 |
49. 천왕대신 천왕대신은 여신으로 하늘에서 점에 관한 것을 주관하는 신이다. ‘대신’ 이라는 것이 원래 점을 주관하는 신령인데 천왕... |
천하대신 |
65. 천하대신 천하대신은 땅에서 점에 관한 것을 주관하는 신이다. ‘대신’이라는 것이 원래 점을 주관하는 신령인데 천하대신 이외에도 천... |
청룡 |
17. 청룡 사신은 청룡(靑龍, 東), 백호(白虎, 西), 주작(朱雀, 南), 현무(玄武, 北)의 오방신(五方神)을 말한다. 사신사상은 전... |
청제대웅 |
13. 청제대웅 1. 개요 청제 대웅은 『한단고기(桓檀古記)』의 삼신오제본기에 등장하며 동방을 관장한다. 『한단고기』는 한국 상고의... |
초강대왕 |
69. 초강대왕 초강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두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보... |
최초의남자 |
86. 최초의 남자 최초의 남자는 한국의 창세신화에서 천지가 생겨나고 맨 처음 그곳에 살게 된 인류의 시조로서의 남자이다. 창세신화는 인간... |
최초의여자 |
87. 최초의 여자 최초의 여자는 한국의 창세신화에서 천지가 생겨나고 맨 처음 그곳에 살게 된 인류의 시조로서의 여자이다. 창세신화는 인간... |
축신 |
116. 축신 축신은 12지에서 두 번째 동물로 소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축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경과 결합... |
치우천왕 |
93. 치우천왕 1. 개요 치우천왕(蚩尤天王)은 환인이 다스리던 환국의 뒤를 이어 환웅천왕이 건국했다고 하는 배달국(倍達國)의 제14... |
칠성신 |
31. 칠성신 칠성(七星)은 북두칠성(北斗七星)을 의미한다. 북두칠성은 그 국자부분이 향한 방향을 통해서 방위뿐 아니라 각 계절을 알 수... |
태산대왕 |
74. 태산대왕 태산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일곱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 |
팔만사천제대신장 |
32. 팔만사천제대신장 신장은 장군의 신격으로 원래 이 신은 도교의 신으로서 오방오제설(五方五帝說)을 기초로 한 전설적 성격이 있으며,... |
평등대왕 |
75. 평등대왕 평등대왕은 명부의 시왕 중 여덟 번째 왕이다. 사람이 죽어서 가는 곳을 명부라 하는데, 명부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지장... |
풍백 |
95. 풍백 풍백(風伯)은 바람의 신을 부르는 말로 풍사(風師), 기백(箕伯), 비렴(飛廉), 방천군(方天君) 등으로 불리었다. 바람은 주... |
풍우신장 |
94. 풍우신장 신장이란 신들의 군인들을 말한다. 요사한 귀신이나 악귀들을 물리쳐주며 각신들에게 예속되어 그 신들을 보호한다. 그 중 풍... |
프레타 |
20. 프레타(아귀) 1. 개요 아귀(餓鬼)는 범어 프레타(Preta)를 번역한 말로, ‘사자의 영혼’ 등을 지칭하는 귀(鬼)에 굶주... |
한웅 |
105. 환웅 환웅(桓雄)은 신시(神市)라 불리기도 한다. 그는 환인(桓因)의 명을 받아, 혼돈의 세상을 갈라서 세상을 만들었다. 천부의 ... |
한인 |
104. 한인 환인(桓因)은 하늘의 주신(主神)이며, 만물의 아버지이다. 또 세상이 있기 이전부터 모든 신들의 우두머리이기도 하다. 일설에... |
해모수 |
99. 해모수 해모수(解慕漱)는 만주의 북동부에 있는 북부여의 시조다. 천제가 대요(大遼)의 의주(醫州) 지방에 있는 흘승골성 (訖升骨城)... |
해부루 |
107. 해부루(解扶婁) 해부루(解扶婁)는 부여의 왕이자, 금와의 아버지이다. 나이가 많아도 왕자가 없어 산천에 기도하였다. 어느 날 왕이... |
해신 |
126. 해신 해신(亥神)은 12지에서 열두 번째 동물로 개로 표현된다. 한국에서 해신은 처음 수호신과 방위신의 성격에서 다양한 사상적 배... |
현무 |
19. 현무 사신은 청룡(靑龍, 東), 백호(白虎, 西), 주작(朱雀, 南), 현무(玄武, 北)의 오방신(五方神)을 말한다. 사신사상은 전... |
호구별상 |
57. 호구별상 ‘호구별상’은 천연두 즉 마마를 주관하는 신령이다. 매우 심술맞고 변덕도 심하여 무속에서 가장 골치 아프게 생각하는 신이다... |
홍역귀 |
59. 홍역귀 귀신은 초인간적이며 초자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주체라고 믿는 대상으로 간략히 설명될 수 있다. 귀신은 우리나라 사람의 신앙행... |
황제 |
8. 황제 황제는 중국신화에 등장하는 신이다. 고래로부터 전해져 내려온 중국신화의 내용에 따르면 황제는 중앙부의 상제였으며, 나머지 동서남... |
훤화 |
51. 훤화 훤화(萱花)의 생몰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훤화는 고구려의 시조인 동명왕 주몽(朱蒙)의 어머니인 유화(柳花:?∼서기전 24)의... |
흑제왕검 |
15. 흑제왕검 1. 개요 흑제왕검은 『한단고기(桓檀古記)』에 나오는 백제(白帝)로 이해할 수 있는데, 북방을 관장한다. 『한단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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