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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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질의(質疑) (정인갑)
2011년 03월 13일 21시 59분  조회:5542  추천:41  작성자: 정인갑
'다문화' 질의(質疑)


정인갑



1980년대에 있은 일이다. 그린카드(綠佧)를 취득하고 미국에 사는 한 친구가 북경에 왔기에 찾아간 적이 있다. 그가 환경미화 관련 업종에 종사한다기에 필자는 그에게 아파트 단지의 조경에 관한 화첩 한 권을 선물하였다. 꾀나 비싼 책인데도 별로 고마워하지 않으므로 좀 섭섭했었다. 알고 보니 그는 호텔의 화장실을 청소하는 일이 업이었다. 그의 말이 틀리지는 않다. 화장실 청소도 환경을 미화하는 일이 아닌가! 그러나 그의 말이 적절하지 않다. 어떻게 적절하지 않는가는 한 두 마디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돈지갑에 넣으면 될 지폐 몇 장을 마대에 넣어서 메고 다닌다는 감을 준다. 사용한 개념이 너무 크다.

최근 20년간 한국 국적을 취득한 외국인(주요하게 한국에 시집온 여인)이 110만 명을 돌파하여 한국 인구의 2.2%를 차지하며 2020년에는 5%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변화된 한국 가정과 사회를 ‘다문화가정’, ‘다문화사회’라고 이름 짓고 있다. 필자는 ‘다문화’로 이름 짓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위의 ‘화장실청소 업종’을 ‘환경미화 업종’이라고 말한 것과 성격이 같은 듯하다.

‘문화’는 인류 사회의 발전과정 중에서 창조한 물질 재부와 정신 재부의 총화를 일컫는다. 이 정신 재부는 그 개념의 범위가 크건 작건 모두 ‘문화’라는 한정어를 붙여 표현할 수는 있다: 서양문화, 동방문화, 종교문화, 사회문화, 민족문화, 종친문화, 교육문화, 판소리문화, 명절문화, 음식문화, 젓가락문화, 포크문화, 의상문화, 거주문화, 혼인문화, 교제문화, 음주문화, 화장(化粧)문화, 화장실문화, 쌍소리문화….

천태만상의 문화현상 중 크고 중요할수록 ‘문화’라는 단어만으로 대체할 수 있고 작고 중요하지 않을수록 ‘문화’라는 단어만으로 대체할 수 없으며 고작해야 ‘문화+**’로 표현한다. 이를테면 쪼그리고 대변을 보다가 앉아서 대변을 보는 변기에 부딪쳤을 때 ‘새 변기에 습관 되지 않다’고 하거나 ‘새 화장실문화에 습관 되지 않다’고 하면 했지 ‘다문화에 부딪쳤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크고 중요할수록 직접 ‘문화’만으로 표현한다. 어느 만치 커야 하는가? 보통 ‘문명’과 ‘종교’정도로 커야 한다.

미국의 미래학자 새뮤얼 헌팅턴은 <문명충돌 이론>에서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두 이데올로기 대립의 냉전체제가 해체된 후 세계는 문화적 요인에 의한 결속과 대립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예언하였으며 이 ‘문화’적 요인에 ‘문명’과 ‘종교’ 두 단어를 반복 사용하였다. 그 중심에 기독교 서구문명권, 이슬람교 문명권 및 아시아 유교문명권을 거론했다. 즉 ‘문화’, ‘문명’, ‘종교’ 이 3자를 거의 대등한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이런 취급은 헌팅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흐름의 상례로 되고 있다. 작년에 일어난 몇 가지 사건에 대한 세계 언론의 표현법을 보자. 프랑스에서 이슬람 여인들이 수건으로 얼굴을 가리는 현상을 금지시킨 일, 미국의 모 목사가 9.11에 이슬람 코란경 한 권을 불태워버리겠다는 일을 모두 문화 충돌, 타문화에 대한 기시로 표현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집시 민족을 내쫓기로 결정한 일은 작은 문제이므로 ‘문화’ 충돌로 표현하지 않고 민족 기시, 인권침해로 표현했다. 개념상의 급수를 말할 때 ‘민족’ 위에 ‘이데올로기’이고, 그 위에 ‘종교’이며, 또 그 위에 ‘문명’이다. 그중 ‘종교’와 ‘문명’ 정도라야 한정어 없는 ‘문화’로 표현한다.

한국의 다종교는 이루어진지 오래된다. 몇 천 년 전에 이미 토착종교 사만교가 있었다. 2천 여 년 전에 유교가 들어왔고, 신라 중반에 불교, 고구려 말년에 도교가 들어왔다. 단군을 모시는 대종교도 생겼다. 약 200년 전부터 기독교(개신교와 천주교)와 이슬람교도 생겼다. 즉 한국의 다문화는 몇 천 년 전, 적어도 200년 전에 이미 이루어졌다.

최근 한국에 정착한 외국인이 많이 생겼으나 그들이 한국 사회의 종교나 문명에 별 변화를 일으키지 않았다. 만약 어느 이슬람교를 믿는 며느리가 돼지고기를 안 먹는다며 단식을 하거나, 또는 그 며느리가 돼지고기 음식을 해주지 않아 시집이 곤혹을 치른다거나, 어느 기독교신자 외국인 며느리가 시집의 제상을 밀어버렸다거나…이런 현상이 사회의 큰 이슈로 되면 ‘다문화’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런 것이 아니다. 오히려 ‘다문화가정’이 아닌 집에서 ‘기독교신자 며느리를 얻었다가 제사를 안 지내주면 어쩐담?’라고 걱정하는 사람은 있다.

한국 가정법률상담소 서울본부 및 경기, 강원, 충청 등 6개 지역 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에서 발생된 사건 1,467건의 종류는 이러하다.

외국인 아내에 대한 폭력 등 부당한 대우52%,
경제 갈등 26.1%,
생활양식 및 가치관 차이 20.5%,
배우자의 부정과 악의적 유기 6.8%,
가족 갈등 4.9%,
성격차이 2.9%
알코올 중독 2.2%,
결혼 조건 속임 1.7%,
도박 1.2%,
성격갈등 0.6%,
의처증 0.5%.

상기 11가지 불화 중 종교나 문명과 관계되는 건수는 하나도 없다. 풍속 습관상의 차이, 언어 소통상의 불편, 도덕 품행상의 문제, 생활 방식상의 마찰, 못사는 나라에서 왔다며 천대, 인권침해 등이 주된 원인이다. 한국 남편들이 알코올에 중독되고, 마누라를 구박하고 속이고, 도박에 미치고…등이 한국 고유의 ‘문명’이고, 이 ‘문명’이 시집온 외국인과 맹렬한 충돌이 생겼다면 ‘다문화’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이를 한국 고유의 ‘문명’이라고 하면 동방예의지국인 한국사회에 대한 모독밖에 될 것 없다.

‘다문화’라고 하던 뭐라 하던 이름 자체를 따질 필요 있는가 라며 무관심의 태도를 표시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어떤 신생사물이 생겼으면 그의 본질속성에 맞는 과학적 명칭을 지어주는 것은 십분 중요하다. 그래야 그에 견주어 정확한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이롭다. "이름을 바르게 짓지 않으면 말이 바르게 서지 않고, 말이 바르게 서지 않으면 일을 성사시킬 수 없다"(名不正則言不順,言不順 事不成). 위에 예로 든 그 미국거주 친구가 만약 ‘미국에서 화장실 청소의 일을 한다’라고 말했더라면 필자는 싸고 좋은 중국산 세척제를 선물하며 ‘이런 것들 미국에 팔아 보아라. 잘 팔리면 우리 같이 세척제 장사나 해보자’라고 하였을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애로사항은 무엇인가? 장본인, ‘다문화가정’ 성원 외에는 잘 모른다. 게다가 ‘다문화가정’에 존재하는 문제점과 별 관계가 없는 너무 큰 이름까지 지어 놓았으니 다른 사람들이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해결하러 접어들지 못할 것이다. 즉 ‘조경관련 화첩을 선물하는’ 식의 실수를 면하지 못한다. 지금 한국은 ‘다문화’의 문제점을 잘 해결하지도 못하고 그렇다할 해결책도 없는 것 같다.

어떤 이름이 적절한가는 본문의 취지가 아니지만 참고로 ‘다민족’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아주 적절한 이름은 아니지만 ‘다문화’보다는 좀 낫다. 중국은 민족문제에서 종교적인 성분이 적지 않아 한국 지금의 상황보다 ‘다문화’라고 부를 근거가 더 충분하다. 그러나 민족차별에 착안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되어 ‘다민족’이라고 하였으며 중국의 민족문제는 잘 처리되어 가고 있다. 시집온 외국인 중 중국조선족이 절반을 차지하므로 ‘다민족’이 적절치 않을 수도 있다. 이 자체는 ‘다문화’ 모순 중 중국조선족이 중점이 아님을 시사하고, 중국조선족도 중국이주 150년이므로 동족 한국인과 성격상 차이점이 있으며 이 차이점을 해결한다는 면에서 ‘다민족’에 포함시켜도 큰 모순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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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성자 : 로뎀나무
날자:2011-09-25 16:28:10
정인갑 교수님의 글을 보면서 조선족의 역사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특히 “북경 조선족 대학생들의 모임”이라는 글을 읽으면서 하나의 중국을 지향하는 중국 정부의 냉대 속에서도 민족의 뿌리를 이어가려는 훌륭한 민족정신을 보면서 아~하! 한민족의 역사가 저절로 굴러가는 것은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민족을 위해 몸소 실천하신 지식인의 양심과 노력에 갈채를 보냅니다.

한국의 다문화와 중국의 다민족은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국의 오랜 역사를 단일민족으로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625로 비롯된 미군과의 접촉에서 태어난 소위 트기라고 하는 혼혈아는 동네 아이들의 놀림을 받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한국사회는 최근 20여 년 동안에 젊은이들의 탈농촌이 가속되었고, 더구나 중국의 개혁개방으로 기업들의 탈한국 현상이 가속화 되어 한국은 하루아침에 산업공단이 공동화 되었고 사회적으로는 많은 실업자를 양산하였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이 이어지자 한국 정부는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정책”의 일환으로 최초로 연변처녀가 한국으로 시집 온 것이 한중 국제결혼이 시작이 된 것이며 이후 베트남, 캄보디아, 필립핀, 인도네시아 등지로 확대되었습니다.

참고로 저희 사무실에 4명이 근무합니다. 그런데 4명이 모두 국적이 달라요. 한사람은 한족, 한사람은 조선족, 한사람은 새터민(탈북자), 그리고 한국인인 제가 있습니다. 신기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만나기도 힘든데 말이죠.
평소 일에 있어서는 조금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올림픽경기, 남북축구 할 때 불화가 생깁니다. 작년에 2010년 월드컵 축구경기에서 북한과 한국이 경기를 하였습니다.
조선족 분은 한국 남자와 서로 재혼한 케이스인데 남편이 아이들에게 중국에 대해 폄하해서 속이 상한다고 했습니다. 새터님은 핵미사일도 김정일은 북한 인민을 위해서 잘한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한족은 중국도 아닌 싱가폴과 한국이 시합을 하는데 죽어라 싱가폴을 응원합니다.

한 회사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생기면 난감합니다. 하물며 가정은 사사건건 사안이 더더욱 많겠지요. 서로 살던 문화가 다르니 의식이 당연히 다를 수밖에요.

한국에서의 다문화 정책은 다문화 가정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정은 사회를 이루는 근원이기 때문이며 정부에서 보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제일 중요한 문제는 교육입니다. 다문화 가정에서 2세가 생기면 한족이나 조선족 또는 약 2만 2천 명 중 1만여 명이 이상이 되는 여성 새터민과 결혼한 커플은 관계없지만 태국이나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은 외모에서 오는 콤플렉스로 인해 어린아이가 학교에 부적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제결혼은 성공이라 하더라도 아이가 특별한 외모로 인해 한국 사회에서 적응하지 못하면 부족한 인구를 외국인으로 채울 수밖에 없는 한국 정부로서는 국제결혼 정책은 심각한 위기가 아닐 수 없겠죠. 2세는 분명히 토종 한국인인데 말이죠.
그래서 만들어진 사회적 아젠다가 단일민족의 정통성을 초월하여 다문화를 일반화 하고자 하는 정책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저의 생각이 입니다.

결론적으로 중국과 같이 소수민족들이 자치주나 군락을 이루어 자신들의 고유 생활방식으로 살아가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행정안전부 2009년 11월 5일 발표에 보면 국내 외국인 110만여 명의 국적은 중국이 62만4994명(56.5%)으로 가장 많았고, 그중 71%가 중국동포(조선족·44만3566명)였다. 중국동포는 전체 외국인 주민의 40.1%로, 국적 미취득자의 41.4%, 국적 취득자의 57.6%였으며 동남아시아 21.2%, 미국 5.4%, 남아시아 3.9%, 일본 2.4%, 대만·몽골 2.1%, 중앙아시아 1.8% 순이었습니다.
외국 국적자 92만 여 명 중에서는 외국인 근로자가 57만5657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결혼이민자(12만5673명), 유학생(7만7322명), 국내 거소신고 재외동포(4만3703명), 상사 주재원 등 기타 외국인(10만3115명) 순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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