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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가 - 곽말약
2015년 04월 02일 21시 53분  조회:5998  추천:0  작성자: 죽림

 

 

 






곽말약

 
 
 
궈모뤄

곽말약, (郭沫若병음: Guō Mòruò1892년 11월 16일 쓰촨 성 러산 시 ~ 1978년 6월 12일 베이징 시)는 중화인민공화국의 문학자, 정치가, 극작가이다. 본명은 개정(開貞), 호는 정당(鼎堂)이며, 沫若는 자이다.

쓰촨 성 쟈딩 푸(嘉定府)의 중류 정도의 지주의 셋째 아들로서 출생하였다. 5세경부터 사서오경을 읽었다. 1914년 일본의 규슈대 의학부에 들어가 근대적인 과학연구 방법을 몸에 익혔다. 이 사이에 시작(詩作)을 시작했으며 1921년에는 창조사(創造社)를 결성하여 낭만주의 문학운동을 일으켰다. 그는 일본 여자와 결혼하고 극작가로서 여성해방을 테마로 한 <3인의 반역적 여성>을 발표했다. 이 작품은 중국 현대극 중 본격적인 사극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국민혁명의 기운이 고조되어 1926년 국민혁명군이 북벌을 개시하자 붓을 버리고 스스로 거기에 참가하여 우한·상해 등지에서 활약하다가, 1927년의 국공분열(國共分裂) 후 일본에 망명, 이로부터 10년간 중국 고대사회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것은 현실로부터의 도피가 아니라 당시의 새로운 출로(出路)를 탐구한 중국사회연구의 일환으로서 신비에 가려져 있던 고대사회를 처음으로 과학적으로 연구하였다. 1937년 세계 2차대전 때 충칭으로 귀국하여 문화공작의 책임을 맡고 항일전선에 참가하여 선전활동에 종사하는 중에 극작(劇作)이나 평론 등을 많이 발표하였다. 그 때 발표된 희곡 〈굴원(屈原)〉(1942)의 내용은 혁명아 굴원이 중국을 위하여 항쟁하는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것으로, 고대의 위대한 애국시인의 말을 빌어서 국민당의 부패 양상을 들추어내기도 하였다.

그 밖에 <호부(虎符)> <공작담(孔雀膽)> 등의 사극이 있고, <궈모뤄 희곡소설집(郭洙若戱曲小說集)>이 나왔다. 1949년 파리평화회담에 문화인 대표로 참가하고, 중공 정무원 부총리겸 과학원장 등 요직을 거쳤으나, 문화 대혁명 초기 모진 비판을 받고 그 동안의 모든 발표작을 스스로 부정하고 나섰다.

작품목록

    여신 《女神》
  • 아침은 너무 늦다
  • 족발 《豕蹄》
  • 물결 《波》
  • 지하의 웃음소리 《地下的笑聲》
  • 곽말약 자서전 (4권) 《沫若自傳》(4卷)
  • 이백과 두보 《李白与杜甫》
  • 중국 고대 사상사
  • 역사 소품
  • 굴원 《屈原》
  • 채문희 《蔡文姬》

참고 자료


郭沫若중국 현대사에서 첫손가락에 꼽히는 시인으로서 그의 신시는 5.4 
시대의 새 시풍을 개척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는 모든 낡은 세력에 반대하 
고 모든 낡은 전통을 깡그리 짓부술 전투적 시편들과 다가올 새시대를 정역 
적으로 구가한 시편들을 많이 썼다. 이런 새로운 시으 출현은 당시의 '시단 
에서 심지어는 사실주의 문학의 전반적인 영역에 있어서 획기적인 의미를 
가진다.' 곽말약의 애국주의며 전투적인 시편은 중국의 신시 발전에 광활한 
길을 개척하였으며 중국문학, 나아가 세계문학의 보고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 
다. 
곽말약이 시를 쓰기 시작한 것은 1918년 이전부터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시창작은 1919년부터 시작된다. 당시 러시아의 10월혁명의 영향과 5.4애국 
운동의 거센 물결은 그의 애국주의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불후의 싲ㅂ 
「女神」중의 대부분 시편들은 다 이시기에 쓴 것이다. 
곽말약의 초기의 사상은 비교적 복잡하였다. 그는 신해혁명기에 새로운 
교육을 받은데서 민주주의적 사사의 영향을 받았으며 외국시인들의 작품을 
통하여 일부 무정부주의 사조와 범신론의 영향도 받았다. 그리고 10월혁명 
의 햇살과 5.4애국운동의 물결은 그에게 또 사회주의 사상을 싹틔웠다. 그 
러나 이 시기 그의 사상을 지배한 주도 사상은 혁명 민주주의였다. 그는 자 
기의 혁명민주주의의 견지에서 주로 우주만물은 다 자신의 의지가 있으며 
자신을 주재한다는 관념을 수용하였다. 이와 같은 범신론적 관념은 그에게 
반항전신을 불러일으켰고 또 예술실천에서 그로 하여금 낭만주의적 상상의 
나래를 한껏 펼치게 하였다. 바로 이 시기에 내놓은 「女神」이 보여주다시 
피 그 시편속에는 모든 우상과 낡은 전통과 제도에 반항하는 정신. 20세기의 
창조정신과 무한한 힘에 대한 구가로 충만되어 있다. 이와 같은 반항적이고 
창조적이며 낭만적인 사상은 당시 거세게 일어난 5.4의 애국주의 열긱를 더 
욱 강렬하고 충분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후에 시인은 맑스주 
의 사상을 학습하고 실제투쟁에 참가하는 과정에서 점차 범신론을 부정하였 
다. 
시인 곽말약은 사랑하는 조국을 위해 문학활동을 더욱 넓게 전개하고자 
1921년 4월에 상해로 돌아온후 이 해 7월에는 성방오, 욱달부 둥과 함께 '창 
조사'룰 조직하고 그 이듬해 5월 1일에는 문학잡지 「창조」를 출판하였다. 
이로부터 곽말약은 이 진보적 문학단체인 창조사의 지도자가 되었다. 1921 
년부터 1922년 사이에 시인은 자기의 모순된 사상과 고적한 심정을 토로한 
시집 「별나라」를 썼는데 이 시편들은 시인이 조국에 돌아와 피비린내 나 
는 현실을 목격하고 인새의 쓴 맛을 본 훙 쓴 것이다. 
1926년에 곽말약은 '혁명과 문학'을 발표하였다. 이 글은 그가 상해를 떠 
나기전에 쓴 '문예가의 각오'와 마찬가지로 곽말약의 문예사상의 발전을 상 
징하는 대표적인 글의 하나이다. 그는 이글에서 '그 자신이 혁명을 반대하 
는 사람이라면 그가 지은 문학 , 그가 감상하는 문학은 더 말할 나위 없이 
혁명을 반대하는 문학이요 지배계급을 변호하는 문학이다'라고 썼다. 여기서 
밝혀 둘 것은 이와 같은 견해에는 초기 혁명문학 이론 탐구에서 단순화한 
경향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계급론적 견지에 서서 문하고과 
혁명과의 관계 및 문학의 사회적엯할을 해석하려 시도한것이며 또한 이로부 
터 문예의 무목적론과 비공리주의적 관점을 비판하였는데 이는 매우 진보적 
이라 할수 있다. 
1927년 제 1차 국내 혁명전재의 실패이후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 10년동안 
망명생활을 시작하였다. 이 10년간 그는 맑스주의적 유물사관으로 중국의 
고문자학과 고대사회사를 연구하여 중국 노예사회의 존재를 논증하였고 기 
타 학술 연구분야에서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다. 그리고 그는 좌익작가 연맹 
동경지부의 활동을 적극 지지하였으며 자신의 파란많은 지난날을 다감하게 
더듬어 쓴 회상기 「나의 유년」,「창조 10년」을 썼다. 곽말약의 해외생활 
10년에 대하여 주은래는 '혁명을 위하여 새로운 공헌을 하였고 새로운 힘을 
준비한 10년'이라고 말하였다. 
항일전쟁이 발발하자 그는 국민당 반동파의 감시를 받는 자유롭지 못한 
환경에서도 줄곧 진지를 지키고 투쟁을 고수하였다. 이때 그는 진보적 신문 
과 잡지를 출판하는 사업을 지도하는 한편 문예창작에 적극 종사하였다. 
항일전쟁에서 승리한후 곽말약은 전국 문학협회 지도자의 한 사람으로 줄 
곧 국민당 지배지역에서 장개석의 독재를 반대하여 투쟁하다가 1948년 공산 
당 지배지역으로 돌아왔다. 그는 1949년 신중국이 성립된후 국가 영도사업 
과 사회활동에 적국 참여하였으며 전국 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 부위원장, 
전국 정치협상회의 부주석, 중국문련 주석, 중국과학원 원자의 중임을 짊어 
졌다. 곽말약은 영도사업과 사회활동으로 바쁜와중에서도 조국과 혁명을 구 
가한 많은 시를 썼으며 사극 「蔡文嬉」를 창작하였고 「이백과 두보」등 
많은 역사, 문예 논문을 내놓았다. 
곽말약은 5.4이래 중국현대 문예전선에서 줄곧 혁명을 견지하여 커다란 성 
과를 거둔 문인이다. 그는 50년이래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여 
시종일관 분투하는 과정에서 혁명적 지식인의 숭고한 애국주위 정신과 꿋꿋 
하고 고결한 품성을 보여주었다. 무산계급의 문화전사이자 위대한 사상가이 
며 문학가이며 저명한 사회활동가인 곽말약은 1978년 6월 12일 86세를 일기 
로 생애를 마쳤다. 

2. 곽말약의 문학 

「女神」으로써 곽말약은 한 시대의 시풍을 새롭게 열였으며 이것은 5.4애 
국운동의 삼물이며 文學革命의 소산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女神」5.4시대 
의 굳건한 反帝 ·半封建의 혁명정신을 반영하고 혁명적 낭만주의의 독창적 
예술수법을 보임으로써 5.4이후의 산사발전을 위한 하나의 좌표가 되었다. 
이 작품은 철학적으로 ?體詩의 영향을 깊이 받고 있는데 그것은 작품속에서 
자연의 참니아 자아와 개성의 해방이라는 의미로 펴현되고 있다. 이 작품은 
참신한 내용과 형식으로써 중국 신시 발전의 초석이 됨으로써 곽말약에게 
중국 신문학에 있어서의 숭곳한 위치를 부여받게 한 시집이다. 
「星空」은 기본적으로 「女神」생산시대의 작품이다. 「女神」의 사상적 
특질을 대체로 유지하면서 風格에 있어서 다소의 변화를 보이는데 그것은 
바로 소극적 정서를 표출하는 것이다. 5.4운동의 고조된 열기가 가신 뒤의 
사회적 분위기와 개인적인 현실에서의 좌절 그리고 새롭게 인식한 동포들의 
비참한 생활상 등으로 인하여 그는 심각하게 현실을 고민하였고 그것이 그 
로 하여금 소극적, 애상적, 정서의 詩를 쓰게한 것이다. 이 소극적 정서는 
한편으로는 「女神」시대의 자아와 개성의 해방이나 ?시론 등이 현실에 반 
항하는 무기가 되기에는 무력한 것임을 깨닫고 갈등을 일으킨데도 그 원인 
이 있다. 이러한 사상적 모순의 갈등을 통하여 새로운 역량을 획득, 이후의 
본격적인 혁명시를 쓰게 되는 것이다. 
「甁」은 곽말약의 애정시집이다. 그가 한여인에 대한 연정의 촉발로 인 
하여 쓴 연정시이다. 다시 말해서 말약의 순수한 인간적 감성의 발로로 이 
루어진 감상적 낭만시인 것이다. 따라서 「甁」은 「女神」,「星空」으로부 
터 「前茅」,「恢復」에 이르는 1920년대 그의 사상의 변화와 그에 따른 作 
風의 변화라는 線上에서 이해하고자 해서는 안되며 예외적인 종류로 간주해 
야 할 것이다. 
「前茅」는 곽말약 최초의 革命詩集이다. 「前茅」에서는 「女神」중의 
泛神論이 부정되고 있으며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한 분명한 階級意識을 보이 
고 있다. 「前茅」에서 마르크스주의적 혁명을 노래하며 詩의 성격상 뚜렷 
한 변화를 보임으로써 말약에게는 새롭고도 뚜렷한 하나의 文學바向이 설정 
되는 것이다. 따라서 「前茅」는 말약의 新詩 창작에 있어 새로운 里程標가 
되었고 한편으로는 중국의 新詩運動이 革命詩歌로 발전하는데도 선구적 역 
할을 하였다. 그러나 「前茅」는 다소 공허하고 無力한 感이 있다. 그것은 
革命詩이면서도 실제적인 투쟁의 경험을 바타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恢復」은 곽말약이 일련의 목숨을 건 현실투쟁을 겪은 뒤의 창작이어서 
詩가 내포하고 있는 사상과 감정이 비장하고 굳센 혁명투쟁의 의지가 뚜렷 
하다. 「恢復」은 현실적 체험을 바타으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설득력을 
갖는것이며 따라서 革命詩歌로서의 역량은 「女神」이나 「恢復」「前茅」 
보다 더 크다 하겠다. 결국 「前茅」,「恢復」은 중국 革命詩歌의 시초이며 
無産階級 문학의 ??라 할 수 있다. 곽말약은 이 「前茅」와 「恢復」의 두 
시집으로써 중국에 있어서의 革命詩歌 창작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以上에서 보아 알 수있듯이 곽말약은 '無産階級革命文學'의 구호를 제창하 
여 중국 無産階級 革命文學運動의 영향력있는 선도자가 되었는데 그는 新詩 
이외에도 「屈原」등의 歷史劇으로써 革命文學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하 
였다. 그는 최초로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을 운용하여 중국 역사를 연구하였 
으며 독창적으로 古文文學과 古代史 연구를 결합하여 중국 마르크스주의 史 
學의 개척자가 되었다. 
곽말약의 평생의 治字精神의 특징은 일체의 文藝創作이나 學術硏究에 있 
어서 시종 마르크스·레닌주의와 毛澤東思想을 깊이 인식하여 그것으로써 
자신을 指導하는 思想으로 삼은 것이다. 이것은 말약의 모든 언론이나 저술 
을 통해서 쉽게 알 수 있다. 동시에 공산주의자로서의 말약이 종사한 일체 
의 과업은 명확한 목적을 ,가졌는데 그것은 無産階級의 革命을 위한다는 것 
이다. 그런 까닭에 그의 창작이나 학술저작은 모두 강렬한 中國的 時代精神 
을 내포하고 있다. 
곽말약은 학문연구에 있어서 매우 민주적인 태도를 지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후배들과도 대등한 입장에서의 토론을 서슴지 않았다. 한편 스스 
로는 근엄한 학문적 태도를 견지하여 어떤 문제를 연구할때는 신중하게 정 
확한 관점을 세우고 풍부한 자료를 활용하여 정확한 결론을 이끌어냈다. 이 
러한 그의 학문적 태도는 중국의 지식인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곽말약의 위대함은 광범한 문학범위와 방대한 작품에 기인한다고 해도 과 
언은 아니다. 

3. 역사극과 소설 
곽말약 사극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는 예것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 받아들 
인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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