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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시와 박남철, 황지우 /// 시적허용
2016년 01월 02일 02시 38분  조회:4324  추천:0  작성자: 죽림

해체시[ 解體詩 ]


시가 갖는 정형화된 틀을 깨고 언어를 개념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새로운 의미를 담기 위해 보다 자유로운 형태의 형식을 수용한 시.
 

언어가 현실을 그대로 재현할 수 없다는 불신(不信)에서 출발하여
기존 전통시의 형태를 파괴한 일련의 전위적 실험시를 가리킨다.
이 경향은 시의 구조인 행ㆍ절ㆍ연의 구분이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되어
행ㆍ연을 통합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해체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등장한 시의 새로운 흐름으로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들어 박남철, 황지우 등 많은 시인들에 의해 시도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해체시 [解體詩]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

 

 

시적허용이란,

시를 쓸 때 정상적인 어순을 이탈하여 쓰거나
신조어, 또는 고어체 단어를 사용하거나 단어를 늘여서,
혹은 줄여서 쓰거나 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시적허용은 시의 운율을 살리기 위해서,
특별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특별한 아름다움을 강조하기 위해서 시도하는 것입니다.


시에서 예를 들면,



둑방길 
                              유재영

어린 염소/등 가려운/여우비도/지났다.//
목이 긴/메아리가/자맥질을/하는 곳//
마알간/꽃대궁들이/물빛으로/흔들리고.//
부리 긴/물총새가/느낌표로/물고 가는//
피라미/은빛 비린내/문득 번진/둑방길//
어머니/마른 손 같은/조팝꽃이/한창이다.


이 둑방길이라는 시에서의 시적허용은
[
마알간 꽃대궁들이 물빛으로 흔들리고]의 마알간입니다.

 

 

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
노오란 네 꽃잎이 피려고

색시 /새악시

발간/ 바알간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고깔에 감추오고,

고와서 서러워라.

별빛에 모두오고,

휘어져 감기우고

모든 순간이 다아 / 꽃봉오리인 것을,

보고픈 마음/호수만하니/눈 감을밖에


/와 같은 것들입니다.
그러니 표준어, 맞춤법에 맞지 않더라도 허용해 줍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출처] 시적허용|작성자 헌책

 

 

[출처] 해체시|작성자 헌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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