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白石)은 1912년 평북 정주군 갈산면 익성동에서 부친 수원백씩 백용삼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본명은 백기행이지만 작품을 발표할 때는 백석 이라는 필명을 애용하였다. 오산소학교를 거쳐 오산학교에 입학한 그는 1929년 오산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였다.
그가 문단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30년 <조선일보>신년현상문예에 단편소설「그 모와 아들」이 당선되어서 인데 그는 곧 <조선일보>후원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동경의 청산학원에서 영문학을 수학하였다. 1934년 청산학원을 졸업한 그는 <조선일보>에 입사하여 출판부 일과 계열사인 <여성>지를 편집을 하면서 수필 「耳說 귀ㅅ고리」를 쓰고,「臨終 체흡의 6월」이라는 서간문을 번역 소개하였고,「죠이스와 애란문학」이라는 티 에스 마르키 스의 논문을 번역하였고, 단편소설「마을의 유화」와「닭을 채인 이야기」를 발표하였다.
즉 그는 외국어 실력을 바탕으로 외국문학과 관계된 글을 번역.소개하였고, 등단 장르였던 소설을 두편 발표하였으며 수필을 한 편 썼다. 이것으로 보면 문필활동 초기에 그는 산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가 발표한 첫 시는 1935년 1월 20일, 33편의 시를 묶어 시집 『사슴』을 상재하였다.
시를 처음 발표한 시기부터 시집을 낼 때까지의 기간이 다섯 달도 채 되지 않는 것이다. 이때부터 1941년까지 그는 집중적으로 시작활동을 전개하였다. 시집을 낸 직후인 1936년 4월초 백석은 조선일보사를 사직하고 함흥에 있는 영생고보의 영어교사로 부임하였으나 1938년엔 영생고보를 사임하고 다시 조선일보사에 입사했다가 이듬해 만주의 신경으로 떠나 만주국 국무원 경제부에서 일하기도 했다.
북만주 산간 오지를 여행하기도 하며 측량보조원 측량서기 소작인 생활 만주 안동에서 세관원 생활등 다양한 생업에 종사하다 해방후 신의주를 거쳐 고향 정주로 돌아왔고 그대로 북한에 남아 있었다. 해방후 발표된 그의 시는 친구인 허준이 가지고 있다 발표한 것이고 그 이후 확인된 작품을 보면 백석은 1961년 까지는 조선작가동맹에 소속되어 창작을 하고 번역을 하였으며 아동문학평론을 발표하였다.
이렇게 보면 그의 시세계는 시집「사슴」을 내던 시기와 사슴 이후 시기, 그리고 북한에서의 활동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 전개한 문학활동은 당의 정책을 전폭적으로 지지.선전하는 내용으로 일관되어 있어 해방직후까지 발표한 시만을 대상으로 그의 시세계를 고찰한다.
2. 묘사의 시학
첫 작품을 발표하고 첫시집 「사슴」을 낼 무렵 백석이 견지하고 있는 시작 방법은 묘사이다. 그 방법이 지니고 있는 모더니티를 가장 먼저 지적한 사람은 김기림이다. 모더니즘 운동의 기수였던 그는 백석이 시집「사슴」을 낼때 같은 조선일보사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시집이 발간되자 제일 먼서 서평을《조선일보》에 실었다.
백석은 우리를 충분히 애상적이게 만들 수 있는 세계를 주무르면서도 그것 속에 빠져서 어쩔 줄 모르는 것이 얼마나 추태라는 것을 가장 절실하게 깨달은 시인이다. 차라리 거의 철석(鐵石)의 냉담에 필적하는 불발한 정신을 가지고 대상과 마조 선다. 그 점에「사슴」은 그 외관의 철저한 향토 취미에도 불구하고 주착없는 일련의 향토주의와는 명료하게 구별되는 '모더니티'를 품고 있는 것이다.
김기림「사슴을 안고」,<조선일보>1936. 1. 29.
모더니즘 시인들이 그야말로 신선한 감각으로서 문명이 던지는 인상을 붙잡고 음으로서 말의 가치, 시각적 영상, 의미의 가치도 여러가지 가치의 상호작용에 의한 전체적 효과를 의식하고 일종의 건축학적 설계 아래서 시를 쓰는 것이라면 백석은 고향의 풍물과 민속,인물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즉 백석은 모더니스트 시인들과 달리 시의 대상은 고향의 풍물과 민속에 두었지만 감정과 정서는 철저하게 절제했는데 그 방법이 묘사인 것이다.
백석이 묘사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그가 소설로 등단하였고 시를 발표하기 전까지 소설을 두 편이나 발표하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되기도 한다. 소설은 서술자의 의도나 감정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과 행동, 인물의 성격,또는 풍경 등을 통해 이야기하는, 즉 간접화시키는 장르인데 대상에 대한 생각과 정서를 직접 서술하지 않고 대상을 묘사함으로서 간접화시키는 백석의 시작 방법론은 시를 창작하기 전 훈련한 소설의 장르적 성격에서 연원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물론 소설은 사건을 서술하는 장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설에서는 인물,풍경, 심리, 행동 등 묘사 아닌 것이 없다고 할 정도이다. 풍물 묘사만으로 시적 깊이를 획득하기 어렵자 사건을 끌어들이면서 돌파구를 마련했다고 하는 지적도 타당성이 있지만 이때 이 사건은 소설에서 다루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즉 백석이 시에서 사건을 다루는 방식은 묘사인 것이다.
아배는 타관가서 오지 않고 산비탈 외딴집에 엄매와 나와 단둘이서 누가 죽이는듯이 무서운밤 딥뒤로는 어느 산골짝이에서 소를 잡아 먹는 노나리군들이 도적놈들같이 쿵쿵거리며 다닌다.
날기 멍석을 저간다는 닭보는 할미를 차굴린다는 땅아래 고래같은 기와집에는 언제나 니차떡에 청밀에 은금보화가 그득하다는 외발가진 조마구 뒷산 어늬뫼도 조마구네 나라가 있어서 오줌누러 깨는 재밤 머리맡의 문살에 대인 유리창으로 조마구군병의 새깜안대가리 새깜안 눈알이 들여다 보는때 나는 이불 속에 자르러붙어 숨도 쉬지 못한다.
중략
섯달에 내빌날이드러서 비빌날 밤에 눈이오면 이밤엔 쌔하얀 할미귀신의 눈귀신도 내빌눈을 받노라 못난다는 말을 든든히녁이며 엄매와 아는 앙궁옿에 떡돌옿에 곱새담옿에 함지에 버치며 대낭푼을 놓고 치성이나 들이듯이 정한 마음으로 내빌 눈약 눈을 받는다.
이눈세기물을 내빌물이라고 제주병에 진상항아리에 채워두고는 해를 묵여 가며 고뿔이와도 배앓이를 해도 갑피기를 앓아도 먹을 물이다. -「고야」전문
이 시는 제목 그대로 '옛밤'을 소재로 한 것인데 밤이면 기억나는 어린 날의 밤풍경 다섯 개를 병렬시켜 놓은 것이다. 한 마디로 하면 밤풍경이지만 밤이라는 시간을 풍경화로 제시하여 공간화시키는 이 시는 바로 그 기법의 측면에서도 모더니즘적이다.
백석의 시를 처음 대할 때 느끼는 곤혹감은 낯선 평북 방언 때문이다. 그러나 방언이 주는 곤혹감은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말하듯 '낯설게 하기'의 효과를 지니며 독자들에게 언술 자체에 관심을 집중하게 만들고 그 정확한 의미는 모른다 해도 환기하는 정조에 젖어들게 만든다.
백석시가 보인 관심 중의 하나는 고향 산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인데 특히 다음 시에서는 그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3. 독백의 시학
시집 「사슴」의 발행일자는 1936년 1월 20일인데 백석은 그 직후인 1월 23일자 <조선일보>에 시「통영」을 발표하였다. 이 시는 물론 이제까지의 시의 기법인 묘사를 통해 통영을 그리고 있으면서도 마지막 연에서 시적 화자의 상태를 진술하고 있는데 이 점이 시집에 실린 시들과의 차이이다. 이전의 시에서 생각이란 시어가 보이는 것은「고야」에서인데 그것은 없어도 기본 의미에서는 차이가 없는 보조서술어 용법으로 사용되었다.
「통영」의 마지막 연에 보이는 '녕 낮은 집 담 맞은 집 마당만 높은 집에서 열나흘 달을 업고 손방아만 찧는 내 사람을 생각한다'에서 '생각한다'는 그 앞에 묘사된 통영의 풍물과 대조시켜 시적 화자의 상태, 그 중에서도 생각을 직접 진술하는 것이다. 이때부터 백석이 발표하는 시에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시어 중의 하나가 '생각하다'이다.
36년 3월<시와 소설>1호에 발표한 「탕약」에 사용된 '생각하다'는 시어에는 보다 역사적이고 시간적인 의미가 포괄되어 있다.뿐만 아니라 이 시간성은 연 구성의 원리로도 작용한다.
눈이 오는데 토방에서는 질화로웋에 곱돌탕관에 약이 끓는다 삼에 숙변에 목단에 백봉령에 산약에 택사의 몸을 보한다는 육미탕이다 약탕관에서는 김이올으며 달큼한 구수한 향기로운 내음새가나고 약이 끓는 소리는 삐삐 즐거웁기도 하다
그리고 다딸인약을 하이얀 약사발에 밭어놓은 것은 아득하니 깜하여 만년 옛적이 들은 듯한데 나는 두손으로 곻이 약그릇을 들고 이약을 내인 옛 사람들을 생각하노라면 내마음은 끝없이 고요하고 또 맑어진다.
-「탕약」전문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고백하는 방식은 이제까지의 시에서 보여주던 간접제시의 방식과는 다른 방법론으로 시인의 관심이 객관적인 대상을 묘사하는 것에서 주관적인 생각과 마음의 세계로 바뀌었음을 보여준다.
백석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 보이는 낭만주의적 시작태도를 가지면서 시간성과 역사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낭만주의의 기본 속성으로 볼때 당연한 것이다.
낭만주의자들은 세계를 감성적으로 인식할 뿐만 아니라 유기체적 세계관을 지니고 있었다. 유기체적 세계관은 생명체적 자연인식인데 생명체란 탄생,성장, 소멸의 지속성이 그 본질을 이루는 것이기에 낭만주의자들은 시간과 역사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다.
4. 결 론
첫 작품을 발표하고 첫 시집 <사슴>을 낼 무렵 백석은 감정과 정서를 철저하게 배제하면서 어린 화자의 시선으로, 평북방언으로, 고향의 풍물과 민속,인물을 묘사하고 있다. 이 시기의 시학을 묘사의 시학이라 이름 붙였는데 이것은 당시 문단을 풍미하였던 모더니즘의 영향이면서 동시에 소설 장르의 영향이기도 한 것으로 보인다.
시집을 발표한 이후 백석의 시작 방향은 생각과 정서를 직접 술회하는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어 이 시기의 시학을 독백의 시학이라 이름 붙였다. 물론 이 시기에도 많은 기행시는 여전히 여행지의 풍물을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감정과 정서를 철저하게 배제하던「사슴」시기와 다르게 이 시기는 화자의 생각과 감정에 기울여져 있음을 볼 수 있다.
36년에서 38년 사이에는 단순히 생각과 마음의 세계를 발견한 화자의 모습만 나타나 있다면 그 이후의 시는 화자의 생각과 감정을 진술하거나 토로하고 있음을 불 수 있다. 이런 낭만주의적 시작태도를 보이면서 백석은 공간성보다는 시간성과 역사성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 시기가 시인 개인으로서도 어렵고 굴곡 많았던 시기이면서 동시에 민족 전체로서도 어려웠던 시기였기에 제어하기 어려운 쓸쓸하고 외로운 감정을 그대로 토로하면서도 자신을 추스리기 위해 애쓰는 시를 많이 남겼지만 그런 중에도 자연과 대지의 생명력에 힘입어 생기는 회복해 보려는 시도 남기고 있다.
백석은 한국이 낳은 가장 자랑스러운 시인이며 수필가이며 번역가이다. 이러한 위대한 백석이 진정 우리들 곁에 있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필자는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백석은 시인으로만 평가하더라도 세계의 어느 유수한 시인들과 비교를 하여 볼 때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우수하다.
백석이 점차로 알려지던 그 때 보다는 오히려 그들보다 월등한 수준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분단이라는 많은 제약과 굴레 그리고 억압속에서 그러한 사실들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지 백석은 그 동안 꾸준히 적지 않은 사람들에 의해서 평가를 받아왔다. 이러한 사실은 당대는 물론 후대에도 평가를 받으리라는 예견이 이미 시인이자 평론가인 박용철에 의해서 동시대에 대두되었다.
문학은 우리의 역사와 운명을 같이 하면서 고난의 길을 걸어왔다. 문학은 생업으로 삼은 백석 자신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백석은 이러한 고난을 온몸으로 체감하여 한 시대를 누구보다도 치령하게 살아왔다. 최고의 시인이면서도 언제나 평범한 기자로 또한 교사로 공무원으로 농부로 변역가로 독립운동가로 살아왔다.
그러면서도 해방이 되기 전까지는 광산에서 일을 하기도 하였으며 세관원까지 하였다. 해방후에는 민족지도자 고당 조만식 선생의 통역비서를 하기도 하였으며 세계적인 소설문학가로 활동했다. 그와중에도 몇번의 결혼 실패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석은 언제나 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이 훌륭한 시들은 고난의 시기를 비껴나가는 과정을 나타내는 시들이며 또한 고난 그 자체를 포용하는 놀라운 작품들이다 또한 지조있고 고결한 작품들은 오늘날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길잡이가 되고 있다. 우선 백석은 우리 학문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 또한 어설픈 외래와보다 내실있고 한국화를 요구하고 있다.
백석은 자신의 첫시집 <사슴>에서 33편을 실음으로서 보이지 않는 항일을 하고 있다. 그의 시는 대부분 민족적 자존심이 가득한 시들을 발표하고 있다. 극도로 자신에게 엄격한 백석은 자신의 삶 전부를 청렴결백으로 일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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